2024년 10월 고2 모의고사 33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이 지문은 '읽기'라는 개념이 하나의 고정된 정의로 한정될 수 없음을 설명합니다.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의 '가족 유사성' 개념을 활용하여, 읽기를 다양한 활동이 느슨하게 연결된 형태로 이해하고자 하며, 이로 인해 읽기와 비읽기의 경계를 명확히 구분하는 시도는 본질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문장별 분석의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어법 설명을 통해 문장 구조와 맥락을 명확히 파악하며, 정답을 논리적으로 도출합니다. 이 글은 빈칸 추론 문제 해결 전략과 영어 독해 능력을 동시에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빈칸 추론 문제 해결의 단순한 Tip은 100% 다 그렇지는 않지만, 빈칸이 있는 문장부터 읽고 앞뒤 문장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여 추론하라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다만 독서의 이해에 대해 지문 전체 내용을 기반으로 추론하는 것이기에 쉽지 않은 문제에 해당합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가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1~3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3.

Some people argue that there is a single, logically consistent concept known as reading that can be neatly set apart from everything else people do with books. Is reading really that simple? The most productive way to think about reading is as __________________ owing to family resemblances, as Ludwig Wittgenstein used the phrase, without having in common a single defining trait. Consequently, efforts to distinguish reading from nonreading are destined to fail because there is no agreement on what qualifies as reading in the first place. The more one tries to figure out where the border lies between reading and not-reading, the more edge cases will be found to stretch the term’s flexible boundaries. Thus, it is worth attempting to collect together these exceptional forms of reading into a single forum, one highlighting the challenges faced by anyone wishing to establish the boundaries where reading begins and ends. The attempt moves toward an understanding of reading as a spectrum that is expansive enough to accommodate the distinct reading activities. [3점]

① an active process that encourages flexible thinking

② a loosely related set of behaviors that belong together

③ an acquired skill and not something that one is born with

④ a collection of activities in which many other opinions interact

⑤ a safe territory to relieve a sense of separation from the world

문장별 분석

2024년 10월 고2 모의고사 33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Some people argue that there is a single, logically consistent concept known as reading that can be neatly set apart from everything else people do with books.

주요 단어 정리

  • argue: 주장하다 (동의어: claim, contend / 반의어: concede)
  • logically consistent: 논리적으로 일관된 (동의어: coherent / 반의어: inconsistent)
  • concept: 개념 (동의어: idea, notion / 반의어: reality)
  • known as~: ~로 알려진
  • neatly: 명확하게, 깔끔하게
  • set apart from~: ~와 구별하다 (동의어: distinguish, separate / 반의어: combin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ome people argue/
  • 일부 사람들은 주장합니다/ 
  • [that there is [a single, logically consistent concept/ (which is) known/ [as reading/ that can be neatly set apart/ [from everything else/ (that) people do/ with books]]]].

  • [존재한다고 [단일하고 논리적으로 일관된 개념이/ 알려진/ [읽기로/ 명확히 구별될 수 있는/ [다른 모든 것과/ 사람들이 하는/ 책을 가지고]]]].

어법 설명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argue[that there is [a single, logically consistent concept/ (which is) known/~]“에서 "that"은 동사 "argue"의 목적어인 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은 일반적으로 ‘~라고/~라는 것을’이라고 해석됩니다.
  • ~되어진/~당한’의 의미로 사용된 동사+ed[과거분사]
  • [a single, logically consistent concept/ (which or that is) known[as reading/~]]”에서 "known"은 ‘알려진’의 의미로 a single, logically consistent concept을 수식하며 "(which is)"나 "(that is)"가 생략된 관계절과 형태적으로 의미적으로 동일합니다.
  • 주격 관계 대명사 that
  • reading/ that can be neatly set apart/~“에서 "that"는 선행사인 ”reading“을 수식합니다. 수능, 모의고사에서는 ”관계대명사+불완전한 문장“이라는 개념을 기억하세요.
  • 수동태 표현 can be set apart
  • '구별될 수 있다'의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수동태[can be pp]는 ‘~되어질 수 있다/~당할 수 있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한국어는 수동태 표현이 제한적이므로 부자연스러워도 수동태로 해석하기를 권장합니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의 생략
  • everything else/ (that) people dowith books“에서 생략된 ”(that)"는 선행사인 ”everything else“를 수식하는 관계 절입니다. 이 경우 which를 사용하지 못함에 유의하세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전치사 뒤에 사용된 경우를 제외하면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문장 2

Is reading really that simple?

주요 단어 정리

  • simple: 단순한, 간단한 (동의어: straightforward, easy / 반의어: complex, complicated)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s reading really that simple?
  • 읽기가 정말로 그렇게 단순한가요?

어법 설명

  • 특별히 언급할 만한 어법 내용이 없습니다.

문장 3

The most productive way to think about reading is as __________________ owing to family resemblances, as Ludwig Wittgenstein used the phrase, without having in common a single defining trait.

주요 단어 정리

  • productive: 생산적인 (동의어: fruitful, efficient / 반의어: unproductive)
  • owing to~: ~ 때문에, 덕분에 (동의어: because of~, due to~)
  • family resemblances: 가족 유사성 (비트겐슈타인의 철학 개념으로, 공통된 특성이 없이도 연관성을 가지는 특성들의 집합을 의미)
  • without ~ing: ~하지 않은 채
  • in common: 공통으로
  • defining: 본질적 의미를 규정하는, (여기서는) 명백한(obvious)
  • trait: 특성 (동의어: characteristic, feature / 반의어: anomaly)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most productive way/ <to think/ about reading>]/
  • [가장 생산적인 방법은/ <생각하는/ 읽기에 대해>] 
  • is as 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로써 이다/
  • owing to family resemblances,/
  • 가족 유사성 때문에,/
  • [as Ludwig Wittgenstein used/ the phrase],/
  •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이 사용했던 것처럼/ 그 표현을],/
  • without having/ in common/ a single defining(→obvious) trait.
  • 가지고 있는 것 없이(가지지 않은 채)/ 공통으로/ 단일의 정의적(→명백한) 특성을.

어법 설명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문장의 주어는 ”The most productive way“로 단수이며, 따라서 동사도 단수 형태인, ”is“가 사용됨.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할 / ~하는 / ~하기 위한"
  • "<to thinkabout reading>"은 '읽기에 대해 생각하는'의 의미로 명사 the most productive way를 수식합니다.
  • 비교의 부사절[종속절] [as + 주어 + 동사]
  • '~처럼/~하듯이'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as+주어+동사”는 이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므로 각 문장에서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된 동사+ing[동명사]
  • 전치사 without의 목적어로 "having"이 사용되었으며, 여기서는 ‘가지지 않은 채’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without ~ing’는 일반적으로 ‘~하는 것 없이/~하지 않은 채’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 빈칸의 추론
  • 문장 3 자체“without having/ in common/ a single defining(→obvious) trait(단일 의 명백한 특성을 공통으로 가지지 않은 채)”라는 표현문장 4의 “독서와 비독서를 구분하고자 하는 노력은 실패할 운명이다(실패할 수 밖에 없다)”는 내용문장 5의 “독서와 비독서의 경계를 구분하려 할수록 그 용어(정의)의 유연한 경계를 확장하는 예외적인 경우가 발견된다”는 내용을 포괄할 수 있는 보기은 “② a loosely related set of behaviors that belong together (느슨하게 관련된 행동들의 집합)”뿐입니다. 다만, 이렇게 종합적으로 판단을 해도 보기에서 또 다시 추론을 해야하는 문제로 난이도는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장 4

Consequently, efforts to distinguish reading from nonreading are destined to fail because there is no agreement on what qualifies as reading in the first place.

주요 단어 정리

  • consequently: 결과적으로, 따라서 (동의어: therefore, thus / 반의어: nevertheless)
  • effort: 노력
  • distinguish: 구별하다 (동의어: differentiate, separate / 반의어: combine)
  • distinguish A from B: A를 B와 구별하다
  • be destined to 부정사: ~할 운명이다, ~하기 마련이다 (동의어: bound to, certain to)
  • agreement: 합의
  • qualify as~: ~로 간주되다, ~로 자격을 얻다
  • in the first place: 애초에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Consequently,/
  • 따라서,/
  • [efforts/ <to distinguish/ reading/ from nonreading>]/
  • [노력들은/ <구별하고자 하는/ 읽기를/ 비읽기와>]/
  • are destined to fail/
  • 실패할 운명입니다(실패하기 마련입니다/실퍄할 뿐입니다)
  • [because there is no agreement/ [on what qualifies/ as reading/ in the first place]].
  • [왜냐하면 합의가 없기 때문에/ [무엇이 간주되는지에 대한/ 읽기로써/ 애초에]].

어법 설명

  • 접속부사[consequently]
  • 현재는 내신에서만 출제되고 있지만, 한 지문 내에 3개 이상의 접속부사가 사용된 경우, 이에 대한 빈칸 추론 문제가 단골 출제된 이력이 있습니다. 출제 패턴은 계속 순환되므로 유의하세요.
  • 이유의 부사절[because+주어+동사]
  • '(왜냐하면) ~때문에'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 간접 의문문[의문사+주어+동사]
  • what qualifies/ as reading'는 간접 의문문으로 전치사 on의 목적어입니다.

문장 5

The more one tries to figure out where the border lies between reading and not-reading, the more edge cases will be found to stretch the term’s flexible boundaries.

주요 단어 정리

  • figure out: 이해하다, 알아내다 (동의어: comprehend, determine / 반의어: ignore)
  • border: 경계 (동의어: boundary, limit)
  • edge case: 예외적인 사례, 극단적인 경우
  • stretch: 늘이다, 확장하다 (동의어: expand, extend / 반의어: restrict)
  • flexible boundary: 유연한 경계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more one tries/
  • 누군가가 더 노력할수록/
  • to figure out/
  • 알아내기 위해서/
  • [where the border lies/ <between reading and not-reading>],/
  • [어디에 그 경계가 있는지/ <읽기와 비읽기 사이의>],/
  • the more edge cases will be found/
  • 더 많은 예외적인 사례들이 발견될 것입니다/
  • <to stretch/ the term’s flexible boundaries>.
  • <늘리는/ 그 용어의 유연한 경계들을>.

어법 설명

  • the+비교급~, the+비교급-[‘더 먹어 더 먹어‘ 용법]
  • '더 ~할수록 더 -하다'는 의미를 나타내며, 어떤 행동이 증가함에 따라 결과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설명합니다.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to figure out”에서 사용된 어법.
  • 5형식 문형의 수동태 표현 will be found
  • '발견될 것이다'의 의미로 사용됨. “People will find/ the more edge cases/ <stretch/ the term’s flexible boundaries>”의 5형식 문형에서 수동태로 바뀌면서, “The more edge cases will be found/ <to stretch/ the term’s flexible boundaries>/ (by people)”로 변경된 것입니다. “일반적인 사람”에 해당하는 “by people”은 생략된 경우.

문장 6

Thus, it is worth attempting to collect together these exceptional forms of reading into a single forum, one highlighting the challenges faced by anyone wishing to establish the boundaries where reading begins and ends.

주요 단어 정리

  • thus: 따라서, 그러므로
  • worth: ~할 가치가 있는 (동의어: valuable, worthwhile)
  • be worth ~ing: ~할 가치가 있다
  • attempt: 시도하다
  • collect together: 함깨 모으다[수집하다]
  • exceptional: 예외적인 (동의어: unusual, extraordinary / 반의어: typical)
  • those exceptional forms of~: 이러한 예외적인 형태의~
  • forum: 장, 포럼 (동의어: platform, venue)
  • highlight: 강조하다 (동의어: emphasize, underline / 반의어: downplay)
  • establish: 확립하다 (동의어: define, create / 반의어: undermin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us,/
  • 따라서,/
  • it is worth attempting/
  • 그것은 시도할 가치가 있습니다/
  • to collect together/
  • 함께 모으는 것은/
  • these exceptional forms of reading/
  • 이러한 예외적인 형태의 읽기를/
  • into a single forum,/
  • 단 하나의 장으로,/
  • [one/ (that is) highlighting[the challenges/ (which or that are) faced/ [by anyone/ (that is) wishing/ [to establish/ [the boundaries/ where reading begins and ends]]]].
  • [하나인(장인)/ 강조하고 있는/ [도전들을/ 직면하게 되는/ [누구나에 의헤/ <소망하고 있는/ [확립하기를/ [그 경계를/ 읽기가 시작하고 끝나는]]]].

어법 설명

  • it(가주어)~to 부정사(진주어)
  • "it is worth attemptingto collect together/~"에서 "it"는 가주어로, "to collect together~"는 진주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it는 한국어로 번역 시 해석하지 않으나, 구문의 이해를 위해 해석하기를 권장합니다.
  • 동격 표현
  • "a single forum"과 "one"은 동격 표현입니다.
  • ‘~되어진/~당한’의 의미로 사용된 동사+ed[과거분사]
  • [the challenges/ (which or that are) faced/ [by anyone/~]]”에서 "faced"는 ‘직면하게 된’의 의미로 the challenges를 수식하며 “(which are)”나 “(that are)”가 생략된 관계절과 형태적으로 의미상 동일합니다.
  • ‘~하고 있는/~하는’의 의미로 사용된 동사+ing[현재분사]
  • anyone/ (that is) wishing[to establish/~]”에서 "wishing"은 ‘소망하고 있는/소망하는’의 의미로 "anyone"를 수식하며 “(that is)”가 생략된 관계절과 형태적으로 의미상 동일합니다. 이 경우 “(who is)”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할 것 / ~하는 것 / ~하기
  • wishing[to establish/~]”에서 "to establish"는 ‘확립하기를’의 의미로 wishing이 목적어입니다.
  • 관계부사 절
  • "[the boundaries/ where reading begins and ends]"에서 "where"는 선행사 "the boundaries"를 수식하며 "읽기가 시작되고 끝나는 경계(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수능에서는 “관계부사+완전한 문장”의 관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문장 7

The attempt moves toward an understanding of reading as a spectrum that is expansive enough to accommodate the distinct reading activities.

주요 단어 정리

  • move toward~: ~로 나아가다 (동의어: progress to, head toward)
  • spectrum: 스펙트럼, 범위 (동의어: range, scope)
  • expansive: 포괄적인, 광범위한 (동의어: broad, comprehensive / 반의어: limited)
  • accommodate: 수용하다, 포괄하다 (동의어: include, adapt / 반의어: exclude)
  • distinct: 뚜렷한, 구별되는 (동의어: unique, specific / 반의어: indistinct)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attempt moves/
  • 그 시도는 나아갑니다/
  • <toward an understanding/ of reading>/
  • <이해 쪽으로/ 읽기에 대한>
  • [as a spectrum/ that is expansive/ enough/ <to accommodate/ the distinct reading activities>].
  • [하나의 스펙트럼으로써(범위로써)포괄적인/ 충분히/ <수용할 정도로/ 뚜렷한 읽기 활동들을>].

어법 설명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a spectrum/ that is expansive/ enough/~'에서 "that"은 선행사 "a spectrum"을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수능에서는 “관계대명사+불완전한 문장”의 관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할 정도로 / ~할 만큼 / ~하기에"
  • "<to accommodate/ the distinct reading activities>"는 앞의 부사 enough를 수식하여 '수용할 정도로'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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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독서의 정의: 다양한 활동이 느슨하게 연결된 집합“

근거 문장 제시

  • 문장 3의 "without having in common a single defining trait"
  • 이 부분은 "읽기가 단일의 명백한 특성"이 없음을 암시합니다.
  • "The more one tries to figure out where the border lies between reading and not-reading, the more edge cases will be found to stretch the term’s flexible boundaries."
  • 이 문장은 읽기의 경계가 유연하며 다양한 예외적 형태들을 포함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 ”The attempt moves toward an understanding of reading as a spectrum that is expansive enough to accommodate the distinct reading activities.“
  • 이 문장은 독서에 대한 이해가 독서 활동의 뚜렷한 특징을 수용하기에 충분히 포괄적인 스펙트럼으로 이해하는 족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기술합니다. 

정답 제시

  • 따라서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답은 ② a loosely related set of behaviors that belong together (느슨하게 관련된 행동들의 집합)입니다.

결론

이 지문은 읽기를 고정된 정의로 한정하기보다는 다양한 활동이 느슨하게 연결된 집합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읽기'의 경계는 명확히 정하기 어려우며, 그 본질을 하나의 스펙트럼으로 간주하는 것이 보다 생산적임을 보여줍니다.

본 분석 내용을 통해 학생들은 빈칸 추론 문제에 대한 해설을 통해 논리적이고 효과적으로 답을 추론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문장별 내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하는 청크 분석 및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와 수식 구조적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분석 및 상세한 어법 설명은 체계적으로 모의고사와 수능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자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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