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고2 모의고사 38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2024년 10월 고2 모의고사 38번 지문은 문학과 행동 사이의 관계에 대해 상반된 관점들을 탐구합니다. 일부 이론가들은 문학이 개인적인 성찰과 고독한 읽기를 장려하여 사회적, 정치적 활동을 저지한다고 주장합니다. 반면, 문학은 권위에 대한 도전과 사회 구조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여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도구로도 여겨집니다. 이러한 상반된 견해는 문학이 사회적 변화를 촉진하거나 저지할 수 있는 양면적 성격을 보여줍니다.

본 분석을 통해 지문의 흐름과 논리적 구조를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특히, 제시된 문장을 적절한 위치에 삽입하는 문제는 학생들의 독해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본 분석은 문장별 주요 단어와 구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삽입 문장의 적절한 위치를 추론하며 독해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접근법을 제공합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일부 영문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8~39] 글의 흐름으로 보아, 주어진 문장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곳을 고르시오.

38.

But on the other hand, literature has historically been seen as dangerous: it promotes the questioning of authority and social arrangements.

We encounter contrary claims about the relation of literature to action. ( ① ) Theorists have maintained that literature encourages solitary reading and reflection as the way to engage with the world and thus counters the social and political activities that might produce social change. ( ② ) At best it encourages detachment or appreciation of complexity, and at worst passivity and acceptance of what is. ( ③ ) Plato banned poets from his ideal republic because they could only do harm, and novels have long been credited with making people dissatisfied with their lives and eager for something new. ( ④ ) By promoting identification across divisions of class, gender, and race, books may promote a fellowship that discourages struggle; but they may also produce a keen sense of injustice that makes progressive struggles possible. ( ⑤ ) Historically, works of literature are credited with producing change: Uncle Tom’s Cabin, a best-seller in its day, helped create a revulsion against slavery that made possible the American Civil War. [3점]  * revulsion: 혐오감

문장별 분석

2024년 10월 고1 모의고사 38번 지문에 대한 각각의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제시된 문장

But on the other hand, literature has historically been seen as dangerous: it promotes the questioning of authority and social arrangements.

주요 단어 정리

  • on the other hand: 반면에 (동의어: conversely, in contrast / 반의어: similarly)
  • historically: 역사적으로 (동의어: in history, traditionally)
  • be seen as~: ~로 여겨지다 (동의어: be regarded as, be considered)
  • dangerous: 위험한 (동의어: hazardous, perilous / 반의어: safe)
  • promote: 촉진하다, 조장하다 (동의어: encourage, foster / 반의어: hinder, suppress)
  • questioning: 의문을 제기하는, 도전하는 (동의어: challenging, doubting / 반의어: accepting)
  • authority: 권위, 권력 (동의어: power, control / 반의어: subordination)
  • social arrangements: 사회적 구조나 체제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ut/ on the other hand,/
  • 그러나/ 반면에,/
  • literature has historically been seen/
  • 문학은 역사적으로 여겨져 왔다
  • as dangerous/
  • 위험한 것으로
  • :/ it promotes/
  • 다시 말해/ 그것은 촉진한다/
  • [the questioning/ <of authority and social arrangements>].
  • [의문 제기를/ <권위와 사회적 구조에 대한>].

어법 설명

  • 접속부사 구 on the other hand
  • "반면에"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현재는 내신에서만 출제되지만, 한 지문에 3개 이상의 접속부사(구)가 사용되면 빈칸 추론 문제로 출제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현재완료 수동태 [has been seen]
  • "has historically been seen"은 현재완료 수동태로, '역사적으로 여겨져 왔다'는 의미를 전달하며, 문학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어떻게 평가되어 왔는지를 강조합니다.

문장 1

We encounter contrary claims about the relation of literature to action.

주요 단어 정리

  • encounter: 접하다, 마주치다, 맞닥뜨리다, 조우하다
  • contrary: 반대의, 상반되는 (동의어: opposing, contradictory / 반의어: compatible)
  • claim: 주장, 의견 (동의어: assertion, contention / 반의어: denial)
  • relation: 관계, 관련성 (동의어: connection, association)
  • literature: 문학
  • action: 행동 (동의어: activity, movement / 반의어: inaction)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e encounter/
  • 우리는 접합니다/
  • [contrary claims/ [about the relation/ <of literature/ to action>]].
  • [상반된 주장들을/ [관계에 대한/ <문학과의/ 행동에 대한>]].

어법 설명

  • 특별히 언급할 어법 내용이 없습니다.

문장 2

 (①) Theorists have maintained that literature encourages solitary reading and reflection as the way to engage with the world and thus counters the social and political activities that might produce social change.

주요 단어 정리

  • theorist: 이론가
  • maintain: 주장하다, 고수하다 (동의어: assert, hold / 반의어: deny)
  • encourage: 장려하다, 촉진하다 (동의어: promote, foster / 반의어: discourage)
  • solitary: 혼자의, 고독한 (동의어: alone, isolated / 반의어: social)
  • reflection: 반성, 성찰 (동의어: contemplation, meditation / 반의어: disregard)
  • of ~ing: ~하는
  • engage with~: ~와 관계를 맺다, ~에 참여하다
  • and thus: 그래서, 따라서
  • counter: 거스르다, 반대하다, 저지하다 (동의어: go against / 반의어: support)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orists have maintained/
  • 이론가들은 주장해왔습니다/
  • [that literature [encourages<solitary reading and reflection>/ [as the way/ <to engage/ with the world>]]and thus/ [counters/ [the social and political activities/ that might produce/ social change]]].
  • [문학이 [장려해야 한다고/ <고독한 독서와 성찰을>/ [방법으로써/ <관계를 맺는/ 세상과>]]따라서/ [거스른다고/ [사회적, 정치적 활동에/ 일으킬 수도 있는/ 사회 변화를]]].

어법 설명

  • 현재완료 시제[have[has]+pp]
  • have maintained”는 현재완료 시제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해왔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현재완료 시제는 ”과거에서 현재 사이에 일어난 일“이나, ”과거에 일어난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칠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이 이외에도 문맥에 따라, ”~한 적 있다“, ”막 ~했다“, ”~했다“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have maintained[that literature [encourages/~]/ and thus[counters/~]]”에서 "that"은 동사구 "have maintained"의 목적어인 목적절[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고/~라는 것을“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목적절의 접속사 "that"은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that 절의 동사구인, “[encourages<solitary reading and reflection>/ [as the way/ <to engagewith the world>]]”와 “[counters[the social and political activities/ that might produce/ social change]]”를 등위 접속사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할 / ~하는 / ~하기 위한"
  • "the way/ <to engagewith the world>"에서 사용된 어법으로, "<to engagewith the world>"는 "세상과 관계를 맺는"의 의미를 전달.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the social and political activities/ that might produce/ social change]"에서 "that"은 선행사인 "the social and political activities"를 수삭하여, "사회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는 사회, 정치적 활동"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장 3

(②) At best it encourages detachment or appreciation of complexity, and at worst passivity and acceptance of what is.

주요 단어 정리

  • at best: 기껏해야, 잘해야
  • encourage: 장려하다, 조장하다
  • detachment: 단절, 분리, 거리 두기 (동의어: disengagement / 반의어: involvement)
  • appreciation: 인정, 인식, 감상 (동의어: recognition, understanding / 반의어: neglect)
  • complexity: 복잡성 (동의어: intricacy / 반의어: simplicity)
  • at worst: 최악의 경우
  • passivity: 수동성 (동의어: inactivity / 반의어: activity)
  • acceptance: 수용, 받아들임 (동의어: approval / 반의어: rejection)
  • acceptance of what is: (사실에 대한) 있는 그대로 수용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t best/
  • 기껏해야/
  • it encourages/
  • 그것은 조장합니다/
  • [<detachment> or <appreciation/ of complexity>]/
  • [<단절>이나 <인정을/ 복잡성에 대한>]/
  • and/
  • 그리고/
  • [at worst/ [<passivity> and <acceptance/ of what is>]].
  • [최악의 경우/ [<수동성>과 <수용을/ 있는 그대로의>]].

어법 설명

  • 병렬 구조 - 두 개의 명사구를 and로 연결
  • "[<detachment> or <appreciation/ of complexity>]"와 "[at worst[<passivity> and <acceptance/ of what is>]]"를 등위 접속사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 <acceptance/ of what is>”에서 “what is"는 '현재 있는 그대로의 것' 또는 ”현실“을 의미하며, “<acceptance/ of what is>”는 '현재 존재하는 상태나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을 나타냅니다.

문장 4

(③) Plato banned poets from his ideal republic because they could only do harm, and novels have long been credited with making people dissatisfied with their lives and eager for something new.

주요 단어 정리

  • ban: 금지하다, (여기서는) 추방하다(→expel) (동의어: prohibit, forbid / 반의어: allow)
  • poet: 시인
  • ideal republic: 이상적인 공화국
  • do harm: 해를 끼치다
  • credit: ~로 간주하다, ~의 공으로 돌리다 (동의어: attribute / 반의어: discredit)
  • be credited with ~ing: ~한 것으로 간주하다[여겨지다]
  • dissatisfied: 불만족스러운 (동의어: discontented / 반의어: satisfied)
  • eager: 열망하는, 갈망하는 (동의어: enthusiastic / 반의어: apathetic)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Plato banned(→expelled)/ poets/ from his ideal republic/
  • 플라톤은 금지시켰습니다(→추방했습니다)/ 시인들을/ 그의 이상적인 공화국에서/
  • [because [they could only do harm]and/ [novels have long been credited/ [with making/ people/ [<dissatisfied/ with their lives>/ and/ <eager/ for something new>]]]].
  • [[그들이 해를 끼치기만 할 뿐 있었기 때문에]그리고/ [소설이 오랫동안 여겨져 왔기 때문에/ [만든다고/ 사람들을/ [<불만족하게/ 그들의 삶에>/ 그리고/ <갈망하게/ 새로운 것을>]]]].

어법 설명

  • 부적절한 의미의 어휘 사용
  • 이 문장에서 문맥상 "ban(금지하다"는 "expel(추방하다)"의 의미로 사용했으나, 정확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expel(추방하다)"로 변경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이유의 부사절[because+주어+동사]
  • [because [they~][novels~]]”에서 사용된 어법으로, “banned”의 이유를 설명하는 부사절입니다.
  • 현재완료 시제 수동태[have been pp]
  • have long been credited/ [with~]”에서 “have long been credited”은 현재완료 수동태로 “오랫동안 여겨져왔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 5형식 기본문형
  • making/ people/ [<dissatisfied/~>/ and/ <eager/ for~>]”는 5형식 기본문형으로 목적격 보어로 형용사인 "dissatisfied"와 "eager"가 사용된 경우입니다. 다만, "dissatisfy"라는 동사의 관점으로 보면 "making/ people/ [<dissatisfied/~>"는 5형식 사역동사 용법 중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가 수동인 관계로도 볼 수 있습니다.

문장 5

(④) By promoting identification across divisions of class, gender, and race, books may promote a fellowship that discourages struggle; but they may also produce a keen sense of injustice that makes progressive struggles possible.

주요 단어 정리

  • by ~ing: ~함으로써
  • promote: 촉진하다 (동의어: encourage, foster / 반의어: hinder)
  • identification: 동일시, 동질감 (동의어: association / 반의어: differentiation)
  • division: 분열, 구분, 경계 (동의어: boundary / 반의어: unity, unification)
  • fellowship: 동료애, 연대 (동의어: camaraderie / 반의어: isolation)
  • discourage: 막다, 단념시키다 (동의어: deter, prevent / 반의어: encourage)
  • struggle: 투쟁 (동의어: fight / 반의어: harmony, concord)
  • keen: 예리한, 강렬한 (동의어: intense, sharp / 반의어: dull)
  • injustice: 불공정, 부당 (동의어: unfairness / 반의어: justice)
  • progressive: 진보적인 (동의어: forward-thinking / 반의어: conservativ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y promoting[identification/ [across divisions/ <of class, gender, and race>]]],/ 
  • [촉진함으로써/ [동질감을/ [경계를 넘어/ <계급, 성별, 인종의>]]],/
  • books may promote/
  • 책은 촉진할 수 있습니다/
  • [a fellowship/ that discourages/ struggle]/
  • [연대를/ 막는/ 투쟁을]/
  • but/
  • 하지만/
  • they may also produce/
  • 그것들이 또한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 [<a keen sense/ of injustice>/ that makes/ progressive struggles/ possible].
  • [<강렬한 느낌을/ 불공정의>/ 만드는/ 진보적 투쟁을/ 가능하게].

어법 설명

  • "~하는 것"의 의미로 사용된 V-ing(동명사)
  • "[By promoting[identification/~]]"에서 "By promoting"는 "촉진하는 것에 의해서"의 의미를 전달하지만, "촉진함으로써"로 의역되는 것입니다. 동명사 "promoting"는 전치사 "By"의 목적어 역할.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1
  • "[a fellowship/ that discourages/ struggle]"에서 "that"은 선행사인 "a fellowship"를 수식하여 "투쟁을 막는 연대"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수능에서는 ”관계대명사+불완전한 문장“의 관계를 기억하세요.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2
  • "[<a keen sense/ of injustice>/ that makes/ progressive struggles/ possible]"에서 "that"은 선행사 “<a keen sense/ of injustice>“을 수식하여 "진보적 투쟁을 가능하게 만드는 불공정의 강렬한 느낌"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수능에서는 ”관계대명사+불완전한 문장“의 관계를 기억하세요.
  • 5형식 기본문형
  • makes/ progressive struggles/ possible“는 5형식 기본문형으로 목적격 보어로 형용사 "possible"이 사용된 구문입니다. 형용사가 부사처럼 해석되지만, 반드시 형용사가 와야 함에 유의하세요.

문장 6

(⑤) Historically, works of literature are credited with producing change: Uncle Tom’s Cabin, a best-seller in its day, helped create a revulsion against slavery that made possible the American Civil War.

주요 단어 정리

  • historically: 역사적으로
  • credit: ~로 간주하다
  • produce: 생산하다, 만들다 (동의어: generate / 반의어: destroy)
  • in one's day: 당대에
  • revulsion: 혐오감 (동의어: disgust / 반의어: attraction)
  • slavery: 노예제도
  • make possible: 가능하게 하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Historically,/
  • 역사적으로/
  • <works/ of literature> are credited/
  • <작품들은/ 문학의> 여겨집니다/
  • with producing/ change/
  • 일으켰던 것으로/ 변화를/
  • :/<Uncle Tom’s Cabin,/ a best-seller/ in its day>,/
  • 즉/ <톰 아저씨의 오두막'은,/ 베스트셀러인/ 당대에>/
  • helped/ [create/ [<a revulsion/ against slavery>/ that made possible/ the American Civil War]].
  • 도왔습니다(기여했습니다)/ [만드는 것을(일으키는 데에)/ [<혐오감을/ 노예제도에 대한>/ 가능하게 만들었던/ 미국 남북전쟁을]].

어법 설명

  • 수동태[be+pp+with~]
  • are credited/ with producing/ change“에서 ”are credited/ with“는 수동태 구조로, '~한 것으로 여겨진다'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수동태는 문장 내에서 ”~되어지다/~당하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 타동사 help+(to) 동사원형
  • helped[create/~]“에서 타동사 "help"는 "to 부정사"나 "원형 부정사(동사원형)"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이때, "to 부정사"나 "원형부정사(동사원형)"은 "~하는 것을"로 명사처럼 해석합니다.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a revulsion/ against slavery>/ that made possible/ the American Civil War]"에서 "that"은 선행사 “<a revulsion/ against slavery>“를 수식하여 "미국 남북전쟁을 가능하게 만들었던 노예제도에 대한 혐오감"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수능에서는 ”관계대명사+불완전한 문장“의 관계를 기억하세요.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개인적 성찰은 물론 사회적 변화도 일으킬 수 있는 문학의 양면성”

문장 흐름 파악

  1. 문장 1 ~ 문장 3에서는 문학이 사회적·정치적 활동을 저지하고, 고독한 독서와 성찰을 촉진한다고 주장하는 이론가들의 입장과 그 실체적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2. 문장 4에서는 플라톤이 이상적인 공화국에서 시인을 금지한 사례를 들어 문학이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역사적으로 문학이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점을 제시합니다.

적절한 위치 선정

  1. 주어진 문장은 문학이 역사적으로 위험하게 여겨진 이유와, 권위와 사회 구조에 대한 도전적 성격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문장 4에서 플라톤의 예시와 연결되며 문학이 사회적·정치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을 구체화합니다.
  2. ③에 이 문장을 배치하면, 문학이 가진 위험성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논리적 연결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근거 문장

  1. 문장 4: "Plato banned poets from his ideal republic because they could only do harm, and novels have long been credited with making people dissatisfied with their lives and eager for something new."
  2. 설명: 문학이 권위와 사회 구조를 도전한다는 설명은 플라톤의 예시와 연결되어 문학의 위험성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며, 문장 흐름상 자연스러운 전환을 제공합니다.

정답 제시

  • 주어진 문장은 문장 4 앞인 ③에 배치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를 통해 문학의 위험성과 도전적 성격에 대한 설명이 구체적 사례와 함께 이어지며 문맥이 명확해집니다.

결론

2024년 10월 고2 모의고사 38번 지문은 문학이 개인적 성찰을 촉진하거나 사회적 변화를 일으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상반된 관점을 설명합니다. 문학은 독자에게 고독한 성찰을 유도하여 사회적, 정치적 활동을 억제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사회적 구조와 불공정에 대한 의식을 자극하여 변화를 촉진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학은 긍정적·부정적 양면성을 지니며 사회적 변화를 이끄는 중요한 도구로 여겨집니다.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와 청크 분석은 독해의 세부적 이해를 도왔고, 어법 설명은 문장의 구조와 의미를 더욱 풍부하게 했습니다. 이를 통해 지문의 논리적 흐름과 핵심 내용을 완벽히 파악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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