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고2 모의고사 2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디지털 연결 속에서 느끼는 압박: 아이들의 심리적 도전"
2024년 3월 고2 모의고사 24번 지문은 디지털 시대에서 아이들이 느끼는 과도한 연결성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심리적 스트레스를 탐구합니다. 본문은 기술이 항상 연결 상태를 가능하게 하지만, 이는 아이들에게 스트레스와 오해를 초래할 수 있음을 설명합니다.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는 과정에 있는 청소년과 아동이 겪는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사례를 들어 전달하고 있습니다.본 분석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청크) 분석, 그리고 어법 설명을 통해 이 지문의 구조와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글의 제목 찾기, 주제, 요지, 주장하는 바에 대한 문제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동일합니다. 글의 핵심 주장을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아래로”로 독해해 나가다가 “Clue”가 없다고 판단되면, “아래에서 위로” 독해 방향을 변경하세요. 그러다 보면, 핵심 주장이나 명제를 찾을 것이고 이때 예문을 확인하여 답을 선택하는 풀이 방법을 택하세요.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24.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The most prevalent problem kids report is that they feel like they need to be accessible at all times. Because technology allows for it, they feel an obligation. It’s easy for most of us to relate — you probably feel the same pressure in your own life! It is really challenging to deal with the fact that we’re human and can’t always respond instantly. For a teen or tween who’s still learning the ins and outs of social interactions, it’s even worse. Here’s how this behavior plays out sometimes: Your child texts one of his friends, and the friend doesn’t text back right away. Now it’s easy for your child to think, “This person doesn’t want to be my friend anymore!” So he texts again, and again, and again — “blowing up their phone.” This can be stressinducing and even read as aggressive. But you can see how easily this could happen.
* tween: (10 ~ 12세 사이의) 십대 초반의 아동
① From Symbols to Bytes: History of Communication② Parents’ Desire to Keep Their Children Within Reach
③ Building Trust: The Key to Ideal Human Relationships
④ The Positive Role of Digital Technology in Teen Friendships
⑤ Connected but Stressed: Challenges for Kids in the Digital Era
문장별 분석
2024년 3월 고2 모의고사 24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The most prevalent problem kids report is that they feel like they need to be accessible at all times.
주요 단어 정리
- prevalent: 널리 퍼진, 일반적인 (동의어: widespread, common / 반의어: rare, uncommon)
- report: 보고하다, 진술하다 (동의어: state, declare / 반의어: conceal, withhold)
- accessible: 접근 가능한, 연락 가능한 (동의어: reachable, available / 반의어: inaccessible, unavailable)
- at all times: 항상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most prevalent problem/ (that) kids report]/
-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아이들이 진술하는]/
- is [that they feel/ [like (that) they need to be accessible/ at all times]].
- [그들이 느낀다는 것이다/ [그들이 연락 가능해야만 한다는 것]처럼/ 항상].
어법 설명
-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
- “[The most prevalent problem/ (that) kids report]”에서, 생략된, ”(that)”은 선행사, “The most prevalent problem”를 수식하여, “아이들이 진숭하는 가장 일반적인 문제”의 의미를 전달. 이 경우 ‘which“는 사용 못함 (선행사에 최상급, 서수를 포함한 경우).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앞에 전치사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 보어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is [that they feel/~]"에서 "that"은 보어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like (that) they need to be accessible/ at all times]"에서 생략된 "(that)"은 전치사, "like"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 문장 1의 핵심 내용
- ”아이들이 느끼는 가장 일반적인 문제: 항상 연락 가능해야 한다는 의무감“입니다.
문장 2
Because technology allows for it, they feel an obligation.
주요 단어 정리
- technology: 기술 (동의어: innovation, machinery / 반의어: tradition, manual methods)
- allow for~: ~을 가능하게 하다 (동의어: enable, permit / 반의어: restrict, hinder)
- obligation: 의무 (동의어: duty, responsibility / 반의어: freedom, choic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ecause technology allows for/ it],/
- 기술이 그것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 they feel/ an obligation.
- 그들은 느낍니다/ 의무감을.
어법 설명
- 이유의 부사절 “because + 주어 + 동사”
- “[Because technology allows for/ it]”에서 사용된 어법. “(왜냐하면)~하기 때문에”의 의미를 전달.
- 문장 2의 핵심 내용 & 제목 추론 1
- “기술이 항상 연락 가능하게 만들면서 아이들이 느끼는 의무감”. 여기서, “기술” “연락”과 “의무감”이라는 키워드로 보기를 확인하면, “⑤ Connected but Stressed: Challenges for Kids in the Digital Era(연결되어 있지만 스트레스를 받는: 디지털 시대에서의 아이들에게의 어려움(들))”이 가장 가까습니다. 물론, 의무감을 스트레스의 유발 요인으로 볼 수는 있지만, 아직 스트레스 부분이 명확하게 진술이 되지 않았으므로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확인하면서 독해하도록 합니다.
- "allow for"와 "allow"의 구별
- "allow for"는 "~을 고려하다, ~을 참작하다"의 기본적인 의미에서 "~을 가능하게 하다"로 의미가 확장된 것으로, "허용하다"의 의미인 "allow"와는 구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문장 3
It’s easy for most of us to relate — you probably feel the same pressure in your own life!
주요 단어 정리
- relate: 공감하다, 연관짓다 (동의어: identify with, empathize / 반의어: disconnect, misunderstand)
- probably: 아마도
- pressure: 압박감 (동의어: stress, burden / 반의어: relief, ease)
- own: 자신의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s easy/ <for most/ of us>/ <to relate>/
- 그것은 쉽습니다/ <대부분이/ 우리의>/ <공감하는 것은>/
- —/ you probably feel/ the same pressure/ in your own life!
- 즉/ 당신도 아마 느낄 겁니다/ 같은 압박감을/ 당신 자신의 삶에서!
어법 설명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
- “It’s easy/ <for most/ of us>/ <to relate>”에서 ”It“는 가주어, ”<to relate>"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it(가주어)’와 ‘to 부정사(진주어)“ 구조는 주어 역할의 “to 부정사”를 문장 뒤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 문장 3의 핵심 내용 & 제목 추론 2
-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문제에 공감할 수 있으며, 독자 역시 비슷한 압박감을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stress“의 대체 표현으로, ”pressure(압박감)“을 사용한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실전에서는 ⑤번을 정답으로 선택한 후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문장 4
It is really challenging to deal with the fact that we’re human and can’t always respond instantly.
주요 단어 정리
- challenging: 어려운, 도전적인 (동의어: difficult, demanding / 반의어: easy, effortless)
- deal with~: ~을 처리하다, 다루다 (동의어: manage, handle / 반의어: ignore, neglect)
- respond: 응답하다
- instantly: 즉각적으로 (동의어: immediately, promptly / 반의어: slowly, gradually)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 is really challenging/ [to deal with(→admit)/ [the fact/ [that we’re human/ and/ can’t always respond/ instantly]]].
- 그것은 정말로 어렵습니다/ [다루는 것은/ [사실을/ [우리가 인간이라는/ 그리고/ 항상 응답할 수 없다는/ 즉각적으로]]].
어법 설명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 & 적절한 어휘의 사용 필요성
- “It is really challenging/ [to deal with(→admit)/~]”에서 ”It“는 가주어, ”to deal with(→admit)~“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it(가주어)’와 ‘to 부정사(진주어)“ 구조는 주어 역할의 “to 부정사”를 문장 뒤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다만, 문맥상 “deal with(다루다)”보다는 “admit(인정하다)”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 동격절[형용사절]의 접속사 that
- "[the fact/ [that we’re human/ and/ can’t always respond/ instantly]]"에서 "that"은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의 의미로 해석되고 앞에 있는 명사 ”the fact“를 설명하여 ”우리가 인간이고 항상 즉각적으로 응답할 수 없다는 사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문장 4의 핵심 내용
- “인간은 항상 즉각적으로 응답할(연락을 유지할) 수 없다는 사실을 다루는(→인정하는) 것이 어렵다"는 내용.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
문장 5
For a teen or tween who’s still learning the ins and outs of social interactions, it’s even worse.
주요 단어 정리
- teen: 십대
- tween: 10~12세의 아동
- the ins and outs: 세부 사항, 복잡한 면 (동의어: details, intricacies / 반의어: simplicity, overview)
- social interaction: 사회적 상호작용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For <a teen or tween>/ who’s still learning/ [<the ins and outs>/ of social interactions]],/
- [<십대나 10세~12세의 아동들>에게/ 여전히 배우고 있는/ [<복잡한 면을>/ 사회적 상호작용의]]/,
- it’s even worse.
- 그것이(압박감을 느끼는 것이) 훨씬 더 심각합니다.
어법 설명
- 주격 관계대명사 “who”
- “<a teen or tween>/ who’s still learning/~”에서 “who”는 선행사, “<a teen or tween>”를 수식하여, “~을 여전히 배우고 있는 십대나 10~12세의 아동들”의 의미를 전달.
- 비교급 강조 부사
- ”even worse“에서 사용한 어법. 비교급을 강조할 때 쓰이는 부사로, “much / even / far / still / a lot”가 있으며, 다른 부사, so, too, very 등은 사용하지 못함.
- 문장 5의 핵심 내용
- “아직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는 중인 십대와 어린 아동에게는 압박감이 더 심각함“.
문장 6
Here’s how this behavior plays out sometimes: Your child texts one of his friends, and the friend doesn’t text back right away.
주요 단어 정리
- behavior: 행동, 태도 (동의어: conduct, actions / 반의어: inaction, passivity)
- play out: 전개되다, 발생하다
- text: 문자 메시지를 보내다
- text back: 회신 문자를 보내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Here’s/ [how this behavior plays out/ sometimes]/
- 여기에 있습니다/ [어떻게 이러한 행동이 전개되는지가/ 가끔씩]/
- :/ Your child texts/ <one/ of his friends>,/ and/ the friend doesn’t text back/ right away.
- 즉/ 당신의 아이가 문자 메시지를 보냅니다/ <한 명에게/ 그의 친구들 중>,/ 그리고/ 그 친구는 회신 문자를 보내지 않습니다/ 즉각적으로.
어법 설명
- 간접의문문 “의문사 + 주어 + 동사”
- “[how this behavior plays out/ sometimes]”에서 사용된 어법. 의문문의 의미를 전달하면서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일 때 취하는 어순.
- 문장 6의 핵심 내용
- “아이가 친구에게 문자를 보내고 즉각 회신이 없을 때” 문제 행동이 시작될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문장 7
Now it’s easy for your child to think, “This person doesn’t want to be my friend anymore!”
주요 단어 정리
- think: 생각하다 (동의어: believe, consider / 반의어: ignore, overlook)
- anymore: 더 이상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Now/ it’s easy/ [<for your child>/ [to think,/ “This person doesn’t want/ to be my friend/ anymore!”]]
- 이제/ 그것은 쉽습니다/ [<당신의 아이가>/ [생각하는 것은,/ “이 사람이 원하지 않는다고/ 내 친구가 되기를/ 더 이상!”]]
어법 설명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
- “it’s easy/ [<for your child>/ [to think,/ “This person doesn’t want/ to be my friend/ anymore!”]]”에서 ”it“는 가주어, ”to think~“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it(가주어)’와 ‘to 부정사(진주어)“ 구조는 주어 역할의 “to 부정사”를 문장 뒤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want/ to be my friend"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구 “want”의 목적어 역할.
- 문장 7의 핵심 내용
- “친구의 무반응을 아이가 부정적으로 해석하기 쉽다는 내용”.
문장 8
So he texts again, and again, and again — “blowing up their phone.”
주요 단어 정리
- text: 문자 메시지를 보내다
- again: 다시, 또다시 (동의어: repeatedly, once more / 반의어: once, never)
- blow up: (비유적으로) 계속해서 알림을 울리다, 과도하게 사용하다 (동의어: inundate, overload / 반의어: ignore, neglect)
- blow up one’s phone: 전화나 문자를 계속하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o/ he texts/ again,/ and/ again,/ and/ again/
- 그래서/ 그는 문자 메시지를 보냅니다/ 또 다시,/ 그리고/ 또 다시,/ 그리고/ 또 다시/
- —/ “[blowing up/ their phone].”
- 다시 말해서/ “[계속하면서/ 문자를].”
어법 설명
- 분사구문
- “[blowing up/ their phone]”은 “[while he blows up/ his phone]”의 종속절에서 접속사 “while”, 주어 “he”가 생략되고 동사 “blows”가 “blowing”으로 변경된 분사구문입니다.
- 문장 8의 핵심 내용
- “아이가 친구에게 문자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보내며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모습“.
문장 9
This can be stressinducing and even read as aggressive.
주요 단어 정리
- stress-inducing: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동의어: stressful, anxiety-provoking / 반의어: relaxing, calming)
- read as~: ~로 읽히다(해석되다) (동의어: interpret as, perceive as / 반의어: ignore, overlook)
- aggressive: 공격적인 (동의어: hostile, forceful / 반의어: passive, gentl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is <can be stress-inducing>/ and/ <(can be) even read/ as aggressive>.
- 이것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읽힐(해석될)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것으로>.
어법 설명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can be stress-inducing>”와 “<(can be) even read/ as aggressive>”를 and로 병렬 연결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뒤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수동태[조동사 + be + pp]
- “(can be) even read”에서 사용된 어법. "심지어 읽힐(해석될) 수 있습니다"의 의미로 수동태.
- 문장 9의 핵심 내용
- “반복적인 문자 전송은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공격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음”.
문장 10
But you can see how easily this could happen.
주요 단어 정리
- easily: 쉽게 (동의어: effortlessly, smoothly / 반의어: arduously, difficulty)
- happen: 발생하다, 일어나다 (동의어: occur, take place / 반의어: cease, stop)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ut/ you can see/ [how easily/ this could happen].
- 하지만/ 당신은 볼 수 있습니다/ [얼마나 쉽게/ 이것이 발생할 수 있는지를].
어법 설명
- 간접의문문 “의문사 + 주어 + 동사”
- “[how easily/ this could happen]”에서 사용된 어법. 의문문의 의미를 전달하면서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일 때 취하는 어순.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디지털 시대에서 아이들은 과도한 연결성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고, 이는 오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근거 문장
- 간접 진술에 의한 추론
- "Because technology allows for it, they feel an obligation."
- "It’s easy for most of us to relate — you probably feel the same pressure in your own life!"
- 직접 진술
- "The most prevalent problem kids report is that they feel like they need to be accessible at all times."
- "This can be stress-inducing and even read as aggressive."
- "But you can see how easily this could happen."
정답 제시
- 따라서, “⑤ Connected but Stressed: Challenges for Kids in the Digital Era”이 가장 적절하게 디지털 연결이 가져오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문제를 가장 잘 요약합니다.
결론
"디지털 시대의 연결성과 압박: 아이들을 위한 더 나은 환경을 고민하며"
2024년 3월 고2 모의고사 24번 지문은 디지털 시대에서 연결성을 유지하려는 압박이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경고를 제공합니다. 본문은 디지털 기술의 이면에 숨어 있는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촉구합니다.
문장별 분석은 독자들에게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제시하며, 청소년과 아동의 디지털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토론의 기초를 제공합니다. "디지털 연결성", "심리적 압박", "사회적 상호작용의 학습" 등의 핵심 키워드를 통해 디지털 환경의 긍정적이고 건강한 활용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들은 제목 찾기 문제를 통해 논리적으로 제목을 찾는 방법뿐만 아니라, 실제 시험장에서 시간을 절약하고 사고력을 강화할 수 있는 독해 전략을 체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문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한 청크 분석 및 영어와 한국어의 어순적 차이 및 수식 구조의 차이를 기반한 의미 해석, 상세한 어법(문법) 및 유형별 문제 풀이를 위한 Tip이 오류를 포함해 지문을 200%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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