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고1 모의고사 40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2024년 6월 고1 모의고사 40번 문제: 디지털 정보 접근성과 포괄적 설계의 필요성"
2024년 6월 고1 모의고사 40번 문제는 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정보 설계의 중요성을 탐구하는 지문입니다. 이 글은 디지털 프로젝트가 장애인의 요구를 얼마나 소홀히 다뤘는지 강조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포괄적이고 접근 가능한 디자인(inclusive design)을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특히 빈칸 추론 문제로, 독자가 장애인의 요구를 간과하는 디지털 프로젝트의 현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설계 원칙을 이해하도록 유도합니다.
이 분석에서는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어법 설명을 통해 글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정답을 도출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40. 다음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칸 (A), (B)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Over the last several decades, scholars have developed standards for how best to create, organize, present, and preserve digital information for future generations. What has remained neglected for the most part, however, are the need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As a result, many of the otherwise most valuable digital resources are useless for people who are deaf or hard of hearing, as well as for people who are blind, have low vision, or have difficulty distinguishing particular colors. While professionals working in educational technology and commercial web design have made significant progress in meeting the needs of such users, some scholars creating digital projects all too often fail to take these needs into account. This situation would be much improved if more projects embraced the idea that we should always keep the largest possible audience in mind as we make design decisions, ensuring that our final product serves the needs of those with disabilities as well as those without.
The need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have often been ___(A)___ in digital projects, which could be changed by adopting a(n) ___(B)___ design.
(A) (B)
① overlooked …… inclusive
② accepted …… practical
③ considered …… inclusive
④ accepted …… abstract
⑤ overlooked …… abstract
문장별 분석
2024년 6월 고1 모의고사 40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Over the last several decades, scholars have developed standards for how best to create, organize, present, and preserve digital information for future generations.
주요 단어 정리
- decade: 십년
- scholar: 학자
- develop: 개발하다, 발전시키다 (동의어: establish, create / 반의어: ignore, neglect)
- standard: 기준, 표준 (동의어: norm, benchmark)
- organize: 조직히다
- present: 제시하다, 내놓다
- preserve: 보존하다 (동의어: maintain, save / 반의어: destroy, ruin)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ver the last several decades,/
- 지난 수십 년에 걸쳐서,/
- scholars have developed/
- 학자들은 개발해 왔습니다/
- [standards/ [for how best to create, organize, present, and preserve/ digital information]]/
- [기준을/ [어떻게 가장 잘 창조하고, 조직하고, 제시하며 보존해야 하는지에 대한/ 디지털 정보를]]/
- for future generations.
- 미래 세대를 위해.
어법 설명
- 현재완료 시제
- "have developed"는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행위의 계속을 나타내어, “개발해 왔다”의 의미를 전달.
- “의문사 + to 부정사“ 용법
- ”의문사의 의미 + ~해야 하는지“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 문장에서는, ”어떻게 가장 잘 창조하고, 조직하고, 제시하며 보존해야 하는지“의 의미
문장 2
What has remained neglected for the most part, however, are the need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주요 단어 정리
- remain: ~인 상태로 남다 (동의어: stay, continue / 반의어: change)
- neglect: 방치하다, 소홀히 하다 (동의어: overlook, ignore / 반의어: address, consider)
- for the most part: 대체로, 대부분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hat has remained/ neglected]/ for the most part,/ are [the need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 [남아 있는 것은/ 방치된 상태로],/ 대체로/ [요구입니다/ <사람들의/ 장애를 가진>].
어법 설명
-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하는 것”
- “[What has remained/ neglected]”에서 “사용된 문법으로, ”방치된 상태로 남아 있는 것“의 의미를 전달.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이 문장의 주어는 "What has remained/ neglected"로 단수이며, 따라서 동사도 단수 동사인 "is"가 와야 할 것처럼 보이나 보어의 수에 동사를 맞추는 관용적 사용이 가능하여 동사가 보어인 "[the needs of people with disabilities]"에 일치된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① 보어가 강조되는 경우, ② 가까운 명사에 일치시키는 원칙이 적용된 경우, ③ 문맥적 자연스러움을 위한 경우가 있습니다.
- “~된/~되는/~되어진/~되어져”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ed[과거분사]”
- "has remained/ neglected“에서 사용된 용법. 문맥에 따라 ”~된/~되는/~되어진/~되어져/되어진 채“등의 의미를 전달.
문장 3
As a result, many of the otherwise most valuable digital resources are useless for people who are deaf or hard of hearing, as well as for people who are blind, have low vision, or have difficulty distinguishing particular colors.
주요 단어 정리
- as a result: 결과적으로, 그 결과
- otherwise: 다른 방식으로, 그렇지 않으면
- valuable: 귀중한, 가치 있는
- useless: 쓸모없는
- deaf: 청각 장애가 있는, 청각을 잃은
- hard of hearing: 듣기 어려운
- as well as~: ~뿐만 아니라
- blind: 시각 장애가 있는, 앞을 못보는
- low vision: 낮은(저) 시력
- have difficulty ~ing: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distinguish: 구별하다 (동의어: differentiate, discern / 반의어: confuse, mix up)
- particular: 특정한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s a result,/
- 결과적으로,/
- <many/ of the otherwise most valuable digital resources>/ are useless/
- [많은 것들이/ 그렇지 않으면 가장 유용한 디지털 자원의]/ 쓸모없게 됩니다/
- [for people/ who are deaf or hard of hearing],/
- [사람들에게는/ 청각을 잃었거나 듣기 어려운],/
- and/
- 그리고/
- [as well as for people/ who [are blind], [have low vision],/ or/ [have difficulty/ [distinguishing/ particular colors]]].
- [사람들에게 뿐만 아니라/ [앞을 못 보거나], [낮은 시력을 가졌거나],/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구별하면서(구별하는데)/ 특정 색깔들을]]].
어법 설명
- 접속부사구 "As a result"
- 문장 내에서 "결과적으로/그 결과"의 의미로 사용되며, 한 지문에 3개 이상의 접속부사가 사용되는 경우, 내신에서 빈칸 추론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이 문장의 주어는 ”The “many”로 복수, 따라서 동사도 복수 동사, ”are“.
- 주격 관계대명사 “who”
- “people/ who [are blind], [have low vision],/ or/ [have difficulty/ [distinguishing/ particular colors]]”에서 “who”는 선행사, “people”를 수식하여, 각각 “청각을 잃었거나 듣기 어려운 사람들”과 “앞을 못 보거나 낮은 시력을 가졌거나 특정 색깔들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의미를 전달.
- 병렬 구조 – or로 관계절 내 3개의 동사구 병치
- [are blind]와 [have low vision]과 “[have difficulty/ [distinguishing/ particular colors]]”이 or로 병렬 연결된 구조.
- 분사구문
- “[distinguishing/ particular colors]”은 [while they distinguish/ ~]의 종속절에서 접속사 while, 주어 they(=people)가 생략되고 동사 “distinguish”가 “distinguishing”으로 변경된 분사구문입니다.
- 어법보다는 의미
- 동사+ing는 문맥에 따라 '현재분사', '분사구문', 및 '동명사'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를 어법적으로 구분 하기보다, ”동사+ing“가 문장 내에서 ”~하고 있는/~하는“, ”~하면서“, ”~하는 것/~하기/~했던 것/~하기 위한“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고 기억하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문장 4
While professionals working in educational technology and commercial web design have made significant progress in meeting the needs of such users, some scholars creating digital projects all too often fail to take these needs into account.
주요 단어 정리
- professional: 전문가
-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 기술
- commercial web design: 상업적 웹 디자인
- significant: 상당한, 중대한
- progress: 진전, 발전 (동의어: improvement, advancement / 반의어: setback, stagnation)
- meet: 충족시키다
- digital project: 디지털 프로젝트
- fail to 부정사: ~하지 못하다
- take A into account: A를 고려하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hile [professionals/ (who or that are) working/ <in educational technology and commercial web design>]/ have made/ significant progress/ [in meeting/ <the needs/ of such users>]],/
- [[전문가들이/ 일하고 있는/ <교육 기술과 상업적 웹 디자인에서>]/ 이루어 왔지만/ 상당한 진전을/ [충족시키는 데/ <그 요구들을/ 그러한 사용자들의>]],/
- [some scholars/ (who or that are) creating/ digital projects]/ all/ too often/ fail to take these needs into account.
- [일부 학자들은/ 만들고 있는/ 디지털 프로젝트들을]/ 모두가/ 너무나 자주/ 이러한 요구들을 고려하지 못합니다.
어법 설명
- 양보의 부사절 “while + 주어 + 동사”
- “~이긴 하지만/~인 반면에”의 의미를 전달.
- “~하고 있는”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현재분사]”
- " [professionals/ (who or that are) working/ <in educational technology and commercial web design>]“와 ”[some scholars/ (who or that are) creating/ digital projects]“에서 사용된 용법. 각각의 선행사, ”professionals“과 ”some scholars“를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가 생략된 형태와 동일.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in meeting/ <the needs/ of such users>]“에서 사용된 용법.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전치사, ”in”의 목적어.
- 어법보다는 의미
- 동사+ing는 문맥에 따라 '현재분사', '분사구문', 및 '동명사'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를 어법적으로 구분 하기보다, ”동사+ing“가 문장 내에서 ”~하고 있는/~하는“, ”~하면서“, ”~하는 것/~하기/~했던 것/~하기 위한“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고 기억하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 take A into account
- "take A into account"는 "A를 고려하다"는 의미로,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필수적인 요소를 강조합니다.
문장 5
This situation would be much improved if more projects embraced the idea that we should always keep the largest possible audience in mind as we make design decisions, ensuring that our final product serves the needs of those with disabilities as well as those without.
주요 단어 정리
- situation: 상황
- improve: 개선시키다
- embrace: 수용하다, 포용하다 (동의어: accept, adopt / 반의어: reject, dismiss)
- ensure: 보장하다 (동의어: guarantee, secure / 반의어: neglect)
- serve: 충족시키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is situation would be much improved/
- 이 상황은 많이(훨씬) 개선될 것입니다/
- [if more projects embraced/ [the idea/ that we should always keep/ the largest possible audience]/ in mind/ [as we make/ design decisions]],/
- [만약 더 많은 프로젝트가 수용한다면/ [그 생각을/ 우리가 항상 유지해야[두어야] 한다는/ 가장 폭넓은 가능한 대중을/ 마음에(염두에)],/ [우리가 만들[내릴] 때/ 디자인 결정들을]],/
- [ensuring/ [that our final product serves/ [the needs/ [of those/ with disabilities]/ [as well as those/ without (disabilities)>]]]].
- [보장하면서/ [우리의 최종 제품이 충족시킨다는 것을/ [그 필요들을/ [사람들의 / 장애가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장애가) 없는]]]].
어법 설명
- 수동태[조동사 + be + pp] “would be improved”
- "~로 채워져 있다"의 의미로 수동태.
- 가정법 과거 시제
- “This situation would be much improved/ [if more projects embraced/ [the idea/ that we should always keep/ the largest possible audience]/ in mind/ [as we make/ design decisions]]”에서 사용된 어법. 현재 사실의 반대되는 내용이나, 현재 이루어질 수 없는 소망을 표현할 때, “If+주어+과거형 동사(be 동사는 인칭에 상관없이 were)+~, 주어+would(should/could/might)+동사원형)+~”의 형태로 표현합니다.
- 동격절[형용사절]의 접속사 that
- "[the idea/ that we should always keep/ the largest possible audience]"에서 "that"은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의 의미로 해석되고 앞에 있는 명사 ”a feeling“을 설명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시간의 부사절 “as + 주어 + 동사”
- “[as we make/ design decisions]”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함에 따라서”의 의미를 전달.
- 독립 분사구문
- “[ensuring/~]”은 [while they ensure/ ~]의 종속절에서 주절의 주어인 “The situation”와 종속절의 they(=some scholars)가 달라 표기해야 하지만, 문맥상 명확하여 이를 생략한 독립 분사구문.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ensuring/ [that~]"에서 "that"은 현재분사, "ensuring"의 목적어인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요약문
The need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have often been ___(A)___ in digital projects, which could be changed by adopting a(n) ___(B)___ design.
주요 단어 정리
- overlook: 간과하다, 소홀히 하다 (동의어: neglect, ignore / 반의어: consider, address)
- accept: 수용하다, 받아들이다
- consider: 고려하다
- adopt: 채택하다
- inclusive: 포괄적인, 포함하는 (동의어: comprehensive, universal / 반의어: exclusive, selective)
- exclusive: 배타적인, 독점적인
- practical: 실용적인
- abstract: 추상적인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need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have often been ___(A)___/
- [요구들이/ <사람들의/ 장애가 있는>]/ 종종 ___(A)___되어 왔습니다.
- , which could be changed/ <by adopting/ a(n) ___(B)___ design>.
- 그리고 그것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채택함으로써/ ___(B)___ 디자인을>.
어법 설명
- 현재완료 수동태[have been+pp]
- "have often been ___(A)___"는 "종종 A되어 왔다"는 의미.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comma(,) which”
- “, which could be changed/~”에서 사용된 어법. 앞 문장 전체를 수식하여, “접속사 + 대명사”, 여기서는 “그리고 그것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로 해석합니다.
- 수동태[조동사 + be + pp] “could be changed”
- "바뀔 수 있습니다"는 의미로 수동태.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by adopting/ a(n) ___(B)___ design>“에서 사용된 용법.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채택하는 것에 의해서“의미가 ”채택함으로싸“로 의역됨.
- 어법보다는 의미
- 동사+ing는 문맥에 따라 '현재분사', '분사구문', 및 '동명사'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를 어법적으로 구분 하기보다, ”동사+ing“가 문장 내에서 ”~하고 있는/~하는“, ”~하면서“, ”~하는 것/~하기/~했던 것/~하기 위한“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고 기억하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 정답 추론
- (A): "What has remained neglected for the most part, however, are the need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 → 장애인의 요구는 "neglected(소홀히 다뤄진)" 상태였음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동의어: overlooked.
- (B): "This situation would be much improved if more projects embraced the idea that we should always keep the largest possible audience in mind..."
- → 포괄적이고 모두를 포함하는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적합한 표현: inclusive design.
👉 다른 모의고사 문제 확인하기
문제 풀이와 정답
근거 문장
- "What has remained neglected for the most part, however, are the need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 장애인의 요구는 "neglected(소홀히 다뤄진)" 상태였음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동의어: overlooked.
- "This situation would be much improved if more projects embraced the idea that we should always keep the largest possible audience in mind..."
- 장애인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를 고려하는 "inclusive(포괄적인)" 디자인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정답 도출
- 따라서, 정답은 ① overlooked …… inclusive
결론
"장애인을 위한 포괄적 디자인: 디지털 접근성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다"
2024년 6월 고1 모의고사 40번 문제는 디지털 정보 설계에서 장애인의 요구를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강하게 전달합니다. 지문은 현재의 한계를 지적하며, "포괄적 설계"라는 해결 방안을 제시합니다.
분석 결과, 정답은 ①번 overlooked …… inclusive로, 이는 장애인의 요구가 종종 간과되어 왔음을 인정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포괄적 설계 방식을 채택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 문제를 통해 학생들은 단순한 빈칸 채우기를 넘어, 사회적 책임과 접근성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디지털 설계의 핵심은 모든 사용자를 고려하는 포괄적 사고에 있음을 명심하세요!문장별 분석의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이 지문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드렸기를 기대합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고1 영어 모의고사 분석 모음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