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고2 모의고사 20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자신을 알라: 진정한 자기 평가의 기술"
2024년 6월 고2 모의고사 20번 지문은 정확하고 정직한 자기 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필자는 괴테의 격언을 인용하여 과대평가와 과소평가 모두 개인에게 해로울 수 있음을 지적하며, 내면을 들여다보고 자신의 잠재력을 식별하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자아를 발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청크) 분석, 그리고 어법 설명을 통해 이 지문의 구조와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주장하는 바를 찾는 것은 항상 “글의 주장”이 뭔지를 기억하고 찾으려는 습관을 들여야 쉽게 체득할 수 있습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20. 다음 글에서 필자가 주장하는 바로 가장 적절한 것은?
Most people resist the idea of a true selfestimate, probably because they fear it might mean downgrading some of their beliefs about who they are and what they’re capable of. As Goethe’s maxim goes, it is a great failing “to see yourself as more than you are.” How could you really be considered selfaware if you refuse to consider your weaknesses? Don’t fear selfassessment because you’re worried you might have to admit some things about yourself. The second half of Goethe’s maxim is important too. He states that it is equally damaging to “value yourself at less than your true worth.” We underestimate our capabilities just as much and just as dangerously as we overestimate other abilities. Cultivate the ability to judge yourself accurately and honestly. Look inward to discern what you’re capable of and what it will take to unlock that potential.
* maxim: 격언
① 주관적 기준으로 타인을 평가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② 정확하고 정직하게 자신을 평가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③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믿고 다양한 분야에 도전해야 한다.
④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보다는 자신의 성장에 주목해야 한다.
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근본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해야 한다.
문장별 분석
2024년 6월 고2 모의고사 20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Most people resist the idea of a true selfestimate, probably because they fear it might mean downgrading some of their beliefs about who they are and what they’re capable of.
주요 단어 정리
- resist: 저항하다, 거부하다 (동의어: oppose, defy / 반의어: accept, embrace)
- self-estimate: 자기 평가
- downgrade: 낮추다, 격하하다 (동의어: demote, lower / 반의어: elevate, upgrade)
- beliefs: 믿음, 신념 (동의어: convictions, principles / 반의어: doubts)
- capable of~: ~할 수 있는 (동의어: competent, able / 반의어: incapabl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Most people resist/ <the idea/ of a true self-estimate>,/
-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부합니다/ <개념을/ 진정한 자기 평가라는>./
- probably/ [because they fear/ [(that) it might mean/ [downgrading/ [some/ [of their beliefs/ about [who they are]/ and/ [what they’re capable of]]]]].
- 아마도/ [그들은 두려워하기 때문에/ [그것이 의미할지도 모른다는 것을/ [낮추는 것을/ [일부를/ 그들의 믿음들의/ [그들이 누구인지에 대한]/ 그리고/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어법 설명
- 이유의 부사절 “because + 주어 + 동사”
- "[because they fear/~]"에서 사용된 어법. “(왜냐하면)~하기 때문에”의 의미를 전달.
- "fear/ [(that) it might mean/~]"에서 생략된, "that"은 동사, "fear"의 목적어인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 [downgrading/ [some/~]]“에서 사용된 용법.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어법보다는 의미
- 동사+ing는 문맥에 따라 '현재분사', '분사구문', 및 '동명사'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를 어법적으로 구분 하기보다, ”동사+ing“가 문장 내에서 ”~하고 있는/~하는“, ”~하면서“, ”~하는 것/~하기/~했던 것/~하기 위한“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고 기억하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 간접의문문 “의문사 + 주어 + 동사”의 병치
- “[who they are]/ and/ [what they’re capable of]”에서 사용된 어법. 의문문의 의미를 전달하면서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일 때 취하는 어순. “[what they’re capable of]”에서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로도 볼 수 있고, 이렇게 보는 경우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으로도 해석 가능합니다.
- 주장하는 바를 찾는 문제 해결 Tip
- 주장하는 바를 찾는 것은 글을 읽으며 찾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항상 머리 속에 “글의 주장”을 잊지 말고 독해해야 합니다. 문장 1에서 “현대인에게 운동을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이 어렵다”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고, 다음 내용이 “수학적 소양을 갖춘 것”의 의미를 “수학과 관련이 있는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 결정을 위해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것” 정도의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장 1의 핵심 내용은 “진실된 자기평가를 사람들이 거부하는 이유”입니다. 이 자체는 주장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지만, “진실된 자기평가를 해야한다.”는 주장으로 연결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보기를 보면, 이런 내용을 담고 있는 보기는 “② 정확하고 정직하게 자신을 평가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뿐입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②번으로 정답을 선택하고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문장 2
As Goethe’s maxim goes, it is a great failing “to see yourself as more than you are.”
주요 단어 정리
- maxim: 격언 (동의어: saying, adage)
- go: 말하다, 이르다
- failing: 결점, 단점 (동의어: flaw, weakness / 반의어: strength, merit)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s Goethe’s maxim goes],/
- [괴테의 격언이 말하는 것처럼],/
- it is a great failing/ “to see/ yourself/ as more/ [than you are].”
- 그것은 큰 결점입니다/ "보는 것은/ 당신 자신을/ 더 대단하다고/ [당신이 (실제) 그런 것보다]".
어법 설명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
- “it is a great failing/ “to see/ yourself”에서 ”it“는 가주어, ”to see~”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한국어에는 없는 용법으로 어법에서는 it를 해석하지 말라고 말하지만, 용법의 이해를 위해 오히려 해석하기를 권합니다.
- 재귀 대명사 ”yourself“
- ”문장의 주어 =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인 관계인 경우.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는 반드시 재귀 대명사를 사용해야 함. 이 문장의 경우,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인, ”for you”가 생략된 형태.
문장 3
How could you really be considered selfaware if you refuse to consider your weaknesses?
주요 단어 정리
- consider: 여기다, 생각하다, 깊이 생각하다
- self-aware: 자신을 인식하는
- refuse to 부정사: ~하는 것을 거부하다 (동의어: decline, reject / 반의어: accept, agree)
- weakness: 약점 (동의어: flaw, shortcoming / 반의어: strength, advantag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How/ could you really be considered/ self-aware,/
- 당신은 어떻게 진정으로 여겨질 수 있겠습니까/ 자신을 인식하는 것으로,/
- [if you refuse/ <to consider/ your weaknesses>]?
- [만약 당신이 거부한다면/ <깊이 생각하는 것을/ 당신의 약점들에 대해>]?
어법 설명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refuse/ <to consider/ your weaknesses>”에서 사용된 용법. “당신의 약점들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것을 거부하다”로 해석.
문장 4
Don’t fear selfassessment because you’re worried you might have to admit some things about yourself.
주요 단어 정리
- fear: 두려워하다 (동의어: dread, be afraid of / 반의어: face, embrace)
- self-assessment: 자기 평가
- be worried: 걱정하다
- have to 부정사: ~해야마 하다
- admit: 인정하다 (동의어: acknowledge, confess / 반의어: deny, reject)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Don’t fear/ self-assessment/
- 두려워하지 마세요/ 자기 평가를/
- [because you’re worried/ [(that) you might have to admit/ <some things/ about yourself>]].
- [당신이 걱정하기 때문에/ [당신이 인정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것을/ <어떤 것들을/ 당신 자신에 대한>]].
어법 설명
- 부정 명령문[Don’t + 동사원형+~] “~하지 마세요”
- “Don’t fear/~”에서 사용된 어법.
- 이유의 부사절 “because + 주어 + 동사”
- "[because you’re worried/~]"에서 사용된 어법. “(왜냐하면)~하기 때문에”의 의미를 전달.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의 생략
- "you’re worried/ [(that)~]"에서 생략된, "that"은 동사구, "are worried"의 목적어인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재귀 대명사 ”yourself“
- ”문장의 주어 =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인 관계인 경우.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는 반드시 재귀 대명사를 사용해야 함. 이 문장의 경우, 전치사 ”about“의 목적어.
문장 5
The second half of Goethe’s maxim is important too.
주요 단어 정리
- second half: 후반부
- important: 중요한 (동의어: significant, critical / 반의어: trivial, minor)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second half/ of Goethe’s maxim>/ is important/ too.
- <후반부가/ 괴테의 격언의>/ 중요합니다/ 또한.
어법 설명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이 문장의 주어는 ”The second half”로 단수, 따라서 동사도 단수 동사, ”is“.
문장 6
He states that it is equally damaging to “value yourself at less than your true worth.”
주요 단어 정리
- state: 말하다, 주장하다 (동의어: claim, assert)
- equally: 똑같이
- damaging: 해로운 (동의어: harmful, detrimental / 반의어: beneficial)
- value: 평가하다, 가치 있게 여기다
- at less than~: ~이하로
- true worth: 진정한 가치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He states/ [that it is equally damaging/ [<to “value/ yourself>/ at less than your true worth.”]]
- 그는 말합니다/ [그것이 똑같이 해롭다고/ [<평가하는 것이/ 당신 자신을>/ 자신의 진정한 가치 이하로]].
어법 설명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states/ [that~]"에서 "that"은 동사, "states"의 목적어인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
- “it is equally damaging/ [<to “value/ yourself>/~]”에서 ”it“는 가주어, ”to “value~”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한국어에는 없는 용법으로 어법에서는 it를 해석하지 말라고 말하지만, 용법의 이해를 위해 오히려 해석하기를 권합니다.
- 재귀 대명사 ”yourself“
- ”문장의 주어 =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인 관계인 경우.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는 반드시 재귀 대명사를 사용해야 함. 이 문장의 경우,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for you“가 생략된 구조.
문장 7
We underestimate our capabilities just as much and just as dangerously as we overestimate other abilities.
주요 단어 정리
- underestimate: 과소평가하다 (동의어: undervalue, underrate / 반의어: overestimate, overrate)
- dangerously: 위험하게
- capabilities: 능력 (동의어: skills, competencies / 반의어: inabilities)
- overestimate: 과대평가하다 (동의어: overvalue, overrate / 반의어: underestimate, underrat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e underestimate/ our capabilities/ <just as much/ and/ just as dangerously>/
- 우리는 과소평가합니다/ 우리의 능력을/ <그만큼 많이/ 그리고/ 그만큼 위험하게>/
- [as we overestimate/ other abilities].
- [우리가 과대평가하는 만큼/ 다른 능력을].
어법 설명
- 동등 비교 “as + 형용사/부사 + as +비교대상”
- “비교대상 만큼 그만큼 ~한/~하게”의 의미를 전달.
- 비교의 부사절 “as + 주어 + 동사”
- “~처럼/~같이/~만큼”의 의미를 전달.
문장 8
Cultivate the ability to judge yourself accurately and honestly.
주요 단어 정리
- cultivate: 함양하다, 기르다 (동의어: develop, foster / 반의어: neglect, ignore)
- accurately: 정확하게 (동의어: precisely, correctly / 반의어: inaccurately)
- honestly: 정직하게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Cultivate/ [the ability/ [to judge/ yourself/ <accurately and honestly>]].
- 함양하세요/ [그 능력을/ [판단하는/ 자신을/ <정확하고 정직하게>]].
어법 설명
- 명령문[동사원형+~] “~하세요 / ~해라”
- “Cultivate/ [the ability/~]”에서 사용된 어법. 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목적] “~할 / ~하는/ ~하기 위한”
- “Cultivate/ [the ability/ [to judge/ yourself/ <accurately and honestly>]]”에서 사용된 용법. 앞에 명사 “the ability”를 수식.
- 재귀 대명사 ”yourself“
- ”문장의 주어 =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인 관계인 경우.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는 반드시 재귀 대명사를 사용해야 함. 명령문은 주어 ”you“가 생략된 형태.
문장 9
Look inward to discern what you’re capable of and what it will take to unlock that potential.
주요 단어 정리
- look inward: 내면을 들여다보다 (동의어: introspect, self-reflect)
- discern: 식별하다, 분별하다 (동의어: perceive, recognize / 반의어: overlook, ignore)
- capable of~: ~할 수 있는
- take: 필요로하다, 취하다
- unlock: (잠재력을) 열다, 발휘하다 (동의어: unleash, realize)
- potential: 잠재력, 가능성 (동의어: capability, possibility)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Look inward/
- 내면을 들여다보세요/
- [to discern/ [what you’re capable of]/ and/ [what it will take/ <to unlock/ that potential>]].
- [식별하기 위해서/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그리고/ [그것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여는 것이/ 그 잠재력을>]].
어법 설명
- 명령문[동사원형+~] “~하세요 / ~해라”
- “Look inward/~”에서 사용된 어법. 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to discern/~]”에서 사용된 용법.
- 간접의문문 “의문사 + 주어 + 동사”의 병치
- “[what you’re capable of]/ and/ [what it will take/ <to unlock/ that potential>]”에서 사용된 어법. 의문문의 의미를 전달하면서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일 때 취하는 어순. 여기에서,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로도 볼 수 있고, 이렇게 보는 경우, “당신이 할 수 있는 것”과 “그것이 필요로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
- “it will take/ <to unlock/ that potential>”에서 ”it“는 가주어, ”to unlock~”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한국어에는 없는 용법으로 어법에서는 it를 해석하지 말라고 말하지만, 용법의 이해를 위해 오히려 해석하기를 권장합니다.
👉 다른 모의고사 문제 확인하기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필자는 정확하고 정직하게 자신을 평가하는 능력을 기르라고 강조합니다.
-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모두 직시하며, 과소평가와 과대평가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정답 제시
- ② 정확하고 정직하게 자신을 평가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결론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당신을 변화시킵니다."
2024년 6월 고2 모의고사 20번 지문은 자기 평가가 단순한 반성의 과정을 넘어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이해하고, 잠재력을 깨우는 중요한 도구임을 설득력 있게 전달합니다. 필자의 주장은 정확하고 정직하게 자신을 평가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개인의 성장과 성공에 핵심임을 상기시킵니다. 학생들은 이 분석을 통해 텍스트의 논리적 흐름과 어법적 구조를 명확히 이해하고, 나아가 자기 성찰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별히 문장별 분석 내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문법) 설명이 지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기대합니다.
지금 바로 스스로를 평가하고, 내면의 잠재력을 찾아보는 여정을 시작해 보세요!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고2 영어 모의고사 분석 모음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