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24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감정을 세밀히 인지하는 힘: Emotional Granularity의 중요성"
감정은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감정을 느끼는 것을 넘어, 이를 정확히 구별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 즉 “정서적 세밀성(Emotional Granularity)”은 우리의 삶을 질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번 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24번 지문은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이를 세분화하여 인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나아가 이러한 능력이 우리의 감정 조절과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강조합니다. 본 분석에서는 지문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감정을 세분화해 인지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상세히 탐구합니다.
본 분석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청크) 분석, 그리고 어법 설명을 통해 이 지문의 구조와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글의 제목 찾기, 주제, 요지, 주장하는 바에 대한 문제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동일합니다. 글의 핵심 주장을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아래로”로 독해해 나가다가 “Clue”가 없다고 판단되면, “아래에서 위로” 독해 방향을 변경하세요. 그러다 보면, 핵심 주장이나 명제를 찾을 것이고 이때 예문을 확인하여 답을 선택하는 풀이 방법을 택하세요.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24.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Our ability to accurately recognize and label emotions is often referred to as emotional granularity. In the words of Harvard psychologist Susan David, “Learning to label emotions with a more nuanced vocabulary can be absolutely transformative.” David explains that if we don’t have a rich emotional vocabulary, it is difficult to communicate our needs and to get the support that we need from others. But those who are able to distinguish between a range of various emotions “do much, much better at managing the ups and downs of ordinary existence than those who see everything in black and white.” In fact, research shows that the process of labeling emotional experience is related to greater emotion regulation and psychosocial wellbeing.
*nuanced 미묘한 차이가 있는
② Detailed Labeling of Emotions Is Beneficial
③ Labeling Emotions: Easier Said Than Done
④ Categorize and Label Tasks for Efficiency
⑤ Be Brave and Communicate Your Needs
문장별 분석
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24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Our ability to accurately recognize and label emotions is often referred to as emotional granularity.
주요 단어 정리
- ability: 능력 (동의어: capability, competence / 반의어: inability, incapacity)
- accurately: 정확히 (동의어: precisely, correctly / 반의어: inaccurately, imprecisely)
- recognize: 인지하다, 알아보다 (동의어: identify, detect / 반의어: ignore, overlook)
- label: 이름 붙이다, 라벨을 붙이다 (동의어: categorize, name / 반의어: confuse, mislabel)
- emotion: 감정 (동의어: feeling, sentiment / 반의어: apathy, indifference)
- refer to A as B: A를 B로 언급하다 (동의어: describe A as B, call A B)
- granularity: 세밀함, 세부적 구분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ur ability/ <to accurately recognize and label/ emotions>]/ is often referred to/ as emotional granularity.
- [우리의 능력은/ <정확히 인지하고 이름 붙이는(분류하는)/ 감정들을>]/ 종종 언급됩니다/ 정서적 세부적 구분으로.
어법 설명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할 / ~하는 / ~하기 위한”
- “[Our ability/ <to accurately recognize and label/ emotions>]”에서 사용된 용법. 앞에 명사 “Our ability”를 수식.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이 문장의 주어는 "Our ability"로 단수, 따라서 동사구도 단수 형태인, "is often referred to".
- 수동태[be + pp]
- “is often referred to”에서 사용된 어법. "종종 언급된다"의 의미로 수동태.
- 문장 1의 핵심 내용
- "감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이름 붙이는 능력"은 "정서적 세부적 구문(emotional granularity)"으로 언급됨. cf. “Emotional granularity”란 감정을 더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인지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뜻합니다. 이는 단순히 기쁘다, 슬프다와 같은 일반적 감정 표현에서 벗어나, 예를 들어 "초조하지만 설레는 기분"처럼 감정을 세분화해 인지하고 표현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세부적 감정 인지는 개인이 자신의 상태를 더 명확히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감정을 조절하며, 타인과의 소통에서도 더 큰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문장 2
In the words of Harvard psychologist Susan David, “Learning to label emotions with a more nuanced vocabulary can be absolutely transformative.”
주요 단어 정리
- in the words of~: ~의 말에서
- psychologist: 심리학자 (동의어: therapist, counselor)
- nuanced: 미묘한 차이가 있는
- vocabulary: 어휘 (동의어: lexicon, word stock)
- absolutely: 절대적으로
- transformative: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는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n the words/ <of Harvard psychologist/ Susan David>],/ “[Learning/ <to label/ emotions/ with a more nuanced vocabulary>]/ can be absolutely transformative.
- ”[말에서/ <하버드 심리학자인/ 수전 데이비드의>],/ “[배우는 것은/ <이름 붙이는(분류하는) 것을/ 감정들에(을)/ 더 미묘한 차이가 있는 어휘들을 가지고>]/ 절대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어법 설명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Learning/ <to label/ emotions/ with a more nuanced vocabulary>]“에서 사용된 어법. 주어 역할. ”미묘한 차이가 있는 어휘를 가지고 감정들에 이름을 붙이는(감정들을 분류하는) 것을 배우는 것“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Learning/ <to label/ emotions/ with a more nuanced vocabulary>]”에서 사용된 용법. 동명사 “Learning”의 목적어 역할.
- 문장 2의 핵심 내용 & 제목 추론 1
- 수잔 데이비드는 더 미묘한 어휘로 감정을 이름 붙이는 것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함. 주장에 해당하며 “Key word“는 “감정을 분류하는 것”이고 전반적 “nuisance“는 긍정적입니다. 보기를 확인하면, ”감정적 분류“가 들어간 보기는 ”② Detailed Labeling of Emotions Is Beneficial(상세하게 감정들에 이름표를 붙이는(분류하는) 것은 유익하다)“는 내용이 가장 가깝습니다. 문장 1과 문장 2의 ”nuisance“로 감정들을 분류하는 것이 긍정적이다고 추론한 것이므로 확실한 근거가 나올 때까지 더 독해하도록 합니다.
문장 3
David explains that if we don’t have a rich emotional vocabulary, it is difficult to communicate our needs and to get the support that we need from others.
주요 단어 정리
- explain: 설명하다 (동의어: clarify, illustrate / 반의어: confuse, complicate)
- rich: 풍부한 (동의어: abundant, extensive / 반의어: limited, scarce)
- communicate: 전달하다 (동의어: convey, express / 반의어: withhold, suppress)
- need: 필요, 요구 (동의어: requirement, necessity / 반의어: luxury, inessential)
- support: 지원 (동의어: help, assistance / 반의어: opposition, resistanc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David explains/ [that,/ [if we don’t have/ a rich emotional vocabulary],/ it is difficult/ [[to communicate/ our needs]/ and/ [to get/ [the support/ that we need/ from others]]]].
- 데이비드는 설명합니다/ [[만약 우리가 가지고 있지 않다면/ 풍부한 감정 어휘를],/ 그것이 힘들다고/ [[전달하기는 것이/ 우리의 요구들을]/ 그리고/ [얻는 것이/ [지원을/ 우리가 필요로하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어법 설명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explains/ [that,/~]"에서 "that"은 동사, "explains"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삽입 구조로 comma(,)로 분리 필요
- “[if we don’t have/~]”에서 사용된 어법.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다만, 접속사 “that”과 “that 절”의 주어 “it” 사이에 “if 절“이 삽입된 구조로, 접속사 ”that“ 바로 뒤에 comma(,)를 삽입하는 것이 어법상 적절합니다.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병렬 연결)
- “ it is difficult/ [[to communicate/~]~/ and/ [to get/~]]”에서 ”it“는 가주어, ”[[to communicate/~]~/ and/ [to get/~]]”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진주어인 to 부정사구가 and로 병렬 연결된 구조.
-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
- “[the support/ that we need/ from others]”에서 ”that”은 선행사, “the support”를 수식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우리가 다른 사람들로부터 필요로 하는 지원”의 의미를 전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앞에 전치사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 문장 3의 핵심 내용
- 감정 어휘가 부족하면 자신의 요구를 전달하거나 필요한 지원을 받는 것이 어려움. 문장 3에서 “감정들에 이름표를 붙이는(분류하는) 것의 이점”이 기술되어 있으므로, 실전에서는 정답을 ”② Detailed Labeling of Emotions Is Beneficial(상세하게 감정들에 이름표를 붙이는(분류하는) 것은 유익하다)“으로 선택하고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4부터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문장 4
But those who are able to distinguish between a range of various emotions “do much, much better at managing the ups and downs of ordinary existence than those who see everything in black and white.”
주요 단어 정리
- distinguish: 구별하다 (동의어: differentiate, identify / 반의어: confuse, mix up)
- distinguish between~: ~을 구별하다
- a range of~: 광범위한, 다양한 (동의어: a variety of, an array of)
- various: 다양한
- do better: 더 잘하다
- ups and downs: 기복 (동의어: fluctuations, highs and lows / 반의어: steadiness, consistency)
- ordinary: 평범한 (동의어: typical, everyday / 반의어: extraordinary, exceptional)
- existence: 존재, 실제, (여기서는) 삶(→life)
- in black and white: 흑백논리로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ut/ [those/ who are able to distinguish/ <between a range of various emotions]/ “do much, much better/ [at managing/ <the ups and downs / of ordinary existence(→life)>]/ [than those/ who see/ everything/ <in black and white>].”
- 하지만/ [사람들은/ 구별할 수 있는/ 광범위한 다양한 감정들을]/ “훨씬, 훨씬 더 잘합니다/ [관리하는 것을/ <기복을/ 평범한 실제의(→삶의)>]/ [사람들보다/ 보는/ 모든 것을/ 흑백논리로].”
어법 설명
- 주격 관계대명사 “who”
- “[those/ who are able to distinguish/ <between a range of various emotions]”와 “those/ who see/ everything/ <in black and white>”에서 “who”는 각각의 선행사, “those”를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각각 “광범위한 다양한 감정들을 구별할 수 있는 사람들”과 “모든 것을 흑백논리로 보는 사람들”의 의미를 전달.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문장의 주어는 "those"로 복수, 따라서 동사도 복수 형태인, "do"
- 비교급 강조 부사
- ”much, much better“에서 사용한 어법. 비교급을 강조할 때 쓰이는 부사로, “much / even / far / still / a lot”가 있으며, 다른 부사, so, too, very 등은 사용하지 못함.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at managing/ <the ups and downs / of ordinary existence(→life)>]“에서 사용된 어법. 전치사 ”at“의 목적어 역할. ”평범한 실제(→삶)의 기복을 관리하는 것에서(것을)“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문맥에 맞는 어휘로의 변경 필요성
- ”ordinary existence(→life)“에서 ”existence(존재/실제)“는 문맥상 ”life(삶)“의 의미로 변경하는 것이 의미상 적절합니다.
문장 5
In fact, research shows that the process of labeling emotional experience is related to greater emotion regulation and psychosocial wellbeing.
주요 단어 정리
- in fact: 사실상 (동의어: actually, as a matter of fact)
- process: 과정 (동의어: procedure, method / 반의어: result, outcome)
- emotional experience: 감정적 경험
- be related to~: ~와 관련되다
- regulate: 조절하다 (동의어: control, manage / 반의어: disrupt, disorder)
- emotion regulation: 감정 조절
- psychosocial: 심리사회적인
- well-being: 행복, 웰빙 (동의어: welfare, happiness / 반의어: distress, unhappiness)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n fact,/ research shows/ [that [the process/ <of labeling/ emotional experience>]/ is related/ <to greater emotion regulation and psychosocial well-being>].
- 사실상,/ 연구는 보여줍니다/ [[그 과정이/ <이름을 붙이는(분류하는)/ 감정적 경험에(경험을)>]/ 관련된다는 것을/ <더 큰 감정 조절과 심리사회적 웰빙과>].
어법 설명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shows/ [that~]"에서 "that"은 동사, "shows"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that 절의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that 절의 주어는 the process”로 단수, 따라서, 동사구도 단수 형태인, “is related”.
- of + ~ing, “~할 / ~하는”의 의미를 쓰이는 이유
- “[the process/ <of labeling/ emotional experience>]”에서 사용된 어법. 전치사 “of“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겠으나 “~와 관련된”의 의미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본 문장의 직역된 의미는 “감정적 경험을 분류하는 것과 관련된 과정”를 의역하여 “감정적 경험을 분류하는 과정”로 번역이 되는 것입니다.
- 수동태[be + pp]
- “is related”에서 사용된 어법. "관련된다"의 의미로 수동태.
- 문장 5의 핵심 내용
- 감정 경험에 이름을 붙이는 과정은 감정 조절과 심리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주어진 지문은 "감정에 이름을 붙이는 과정(감정 분류)"이 개인의 감정 조절 능력과 심리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감정의 세부적 구분(emotional granularity)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위한 어휘의 풍부함과 명명 능력이 개인의 삶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설명합니다.
근거 문장
- 문장 1: "Our ability to accurately recognize and label emotions is often referred to as emotional granularity."
- → 감정을 정확히 인지하고 분류하는 능력인 "emotional granularity"가 주제임을 소개함.
- 문장 2: "Learning to label emotions with a more nuanced vocabulary can be absolutely transformative."
- → 감정 분류의 중요성과 미묘한 차이를 가진 어휘의 학습이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명확히 설명함.
- 문장 3: "If we don’t have a rich emotional vocabulary, it is difficult to communicate our needs and to get the support that we need from others."
- → 풍부한 감정 어휘가 없으면 소통과 지원받기가 어려워진다는 점에서 감정 분류의 실질적 이점을 제시함.
- 문장 5: "The process of labeling emotional experience is related to greater emotion regulation and psychosocial well-being."
- → 감정 분류가 감정 조절 능력과 심리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며, 주제의 근거를 명확히 뒷받침함.
정답 선택
- ① True Friendship Endures Emotional Arguments
- → "진정한 우정은 감정적 논쟁을 견딘다"는 지문에서 다루지 않는 주제로, 감정 분류와 관련이 없음.
- ② Detailed Labeling of Emotions Is Beneficial
- → "감정을 상세히 분류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주제가 지문의 핵심 주장과 가장 일치함.
- ③ Labeling Emotions: Easier Said Than Done
- → "감정을 분류하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는 주장이 지문에 언급되지 않음. 지문은 감정 분류의 어려움보다는 그 이점에 초점을 맞춤.
- ④ Categorize and Label Tasks for Efficiency
- → "효율성을 위해 작업을 분류하고 라벨링하라"는 주제는 감정 분류와 관련이 없으며, 지문과 무관함.
- ⑤ Be Brave and Communicate Your Needs
- → "용기를 가지고 당신의 요구를 전달하라"는 주제는 지문의 감정 분류의 중요성과 관련이 적음.
정답 제시
- 따라서, ② Detailed Labeling of Emotions Is Beneficial이 가장 적절합니다.
결론
"감정의 이름을 붙이는 것이 삶의 변화를 가져온다"
감정을 정확히 구별하고 이름을 붙이는 능력, 즉 “정서적 세밀성(Emotional Granularity)”은 우리의 일상에서 간과하기 쉬운 강력한 도구입니다. 지문은 이러한 능력이 단순히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넘어, 감정 조절, 원활한 소통, 그리고 심리사회적 웰빙을 크게 향상시킨다는 점을 설득력 있게 설명합니다.
독자들은 이 지문을 통해 감정을 명확히 표현하고 세밀히 인지하는 것이 삶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제목 찾기 문제 유형 학습을 통해 논리적 사고와 추론력을 기르며, 시험장에서 시간을 절약하는 효과적인 문제 풀이 방법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감정을 세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에게 더 나은 소통과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야말로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이제 여러분도 감정의 이름을 붙이고, 삶을 변화시키는 이 여정에 동참해보세요.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문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한 청크 분석 및 영어와 한국어의 어순적 차이 및 수식 구조의 차이를 기반한 의미 해석, 상세한 어법(문법) 및 유형별 문제 풀이를 위한 Tip이 오류를 포함해 지문을 200%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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