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31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상투적 표현을 넘어, 글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방법"
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31번 지문은 글쓰기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구체적인 사례와 생생한 묘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글에 아무런 의미를 전달하지 못하는 상투적인 표현(platitudes)을 배제하고, 독자와 청자가 글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매력적인 서술을 제안합니다.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지문 자체가 상투적인 표현을 배제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와중에도, 그런 표현들을 실제로 사용하고 있다는 모순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이 글이 전하려는 메시지와 실제 글 사이에 나타나는 괴리를 발견하며, 학생들은 단순히 지문을 분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글의 내적 일관성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문장별 분석의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어법 설명을 통해 문장 구조와 맥락을 명확히 파악하며, 정답을 논리적으로 도출합니다. 이 글은 빈칸 추론 문제 해결 전략과 영어 독해 능력을 동시에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빈칸 추론 문제 해결의 단순한 Tip은 빈칸이 있는 문장부터 읽고 앞뒤 문장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여 추론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이번 지문은 빈칸이 문장 3에 있는 경우로, 요구하는 바가 뭔지 확인 후 편안하게 “위에서 아래로” 독해하면서 Clue를 찾아가면 됩니다. 문장 3부터 차근차근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1~3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1.
Generalization without specific examples that humanize writing is boring to the listener and to the reader. Who wants to read platitudes all day? Who wants to hear the words great, greater, best, smartest, finest, humanitarian, on and on and on without specific examples? Instead of using these ‘nothing words,’ leave them out completely and just describe the __________. There is nothing worse than reading a scene in a novel in which a main character is described up front as heroic or brave or tragic or funny, while thereafter, the writer quickly moves on to something else. That’s no good, no good at all. You have to use less one word descriptions and more detailed, engaging descriptions if you want to make something real.
*platitude 상투적인 말
④ boredom ⑤ wisdom
문장별 분석
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31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3
Instead of using these ‘nothing words,’ leave them out completely and just describe the __________.
주요 단어 정리
- instead of~: ~대신에 (동의어: rather than, in place of)
- nothing words: 아무 의미 없는 단어들
- leave out: 생략하다 (동의어: omit, exclude / 반의어: include, add)
- completely: 완전히
- describe: 묘사하다 (동의어: depict, illustrate / 반의어: ignore, neglect)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nstead of using/ these ‘nothing words’>,/ [leave them out/ completely]/ and/ [just describe/ the __________].
- <사용하는 것 대신에/ 이러한 '아무것도 아닌 단어들'을>,/ [그것들을 생략하세요/ 완전히]/ 그리고/ [단지 묘사하세요/ __________를].
어법 설명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Instead of using/ these ‘nothing words’>“에서 사용된 어법. 전치사구 ”Instead of“의 목적어 역할. ”이러한 아무것도 아닌 단어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명령문[동사원형+~] “~하세요 / ~해라” & 병렬 구조
- “[leave them out/ completely]”과 “[just describe/ the __________]”에서 사용된 어법. 그러면서, 두 개의 명령문이 and로 병렬 연결된 구조. 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빈칸의 추론 1
- 빈칸이 있는 문장 3부터 독해를 하고 있습니다. “these ‘nothing words”의 표현에서 지시형용사 “these”로 보아 “이러한 아무 의미 없는 말”이 문장 3 앞에 진술되어 있으므로 “아래에서 위로 먼저 독해하도록 합니다. 만약 단서를 찾을 수 없다면, 독해 방향을 바꾸는 방법을 사용하겠습니다.
문장 2
Who wants to read platitudes all day? Who wants to hear the words great, greater, best, smartest, finest, humanitarian, on and on and on without specific examples?
주요 단어 정리
- platitude: 상투적인 말 (동의어: cliché, banality / 반의어: originality, innovation)
- all day (long): 하루 종일
- great: 훌륭한 (동의어: excellent, outstanding / 반의어: poor, mediocre)
- humanitarian: 인도주의적인
- on: (부사) 계속
- on and on: 계속해서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ho wants/ <to read/ platitudes/ all day>?
- 누가 원할까요/ <읽기를/ 상투적인 말들을/ 하루 종일>?
- Who wants/ [to hear/ [the words/ <great, greater, best, smartest, finest, humanitarian>],/ on/ and/ on and on/ without specific examples]?
- 누가 원할까요/ [들기를/ [단어들을/ <훌륭한, 더 훌륭한, 최고인, 가장 똑똑한, 가장 훌륭한, 인도주의적인 이라는>]/ 계속/ 그리고/ 계속해서/ 구체적인 사례들 없이]?
어법 설명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wants/ <to read/ platitudes/ all day>”와 “”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 “wants”의 목적어 역할.
- 동격 표현이나 “such as or like” 추가 & 형용사의 명사화 필요
- “[the words/ <great, greater, best, smartest, finest, humanitarian>]”에서 “the words”와 문맥상 “<great, greater, best, smartest, finest, humanitarian>”는 동격 관계 또는 “the words”의 사례로 동격의 comma(,), 동격의 전치사 of, 동격의 접속사 or 또는 “such as”나 “like”를 추가하고 각각의 형용사는 ‘ ’를 사용하여 명사화하는 것과 병렬 구조이므로 마지막에 “and”를 추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the words/ <such as ‘great’, ‘greater’, ‘best, smartest’, ‘finest’, (+and) ‘humanitarian’>]”.
- 과도한 의미의 중복
- “on/ and/ on and on”은 부사 “on”이 “계속”의 의미로 “on”과 “on and on”이 의미의 중복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on and on(계속해서)” 정도로 표현을 단순화하는 것이 과도한 의미의 중복을 피하고 간결함과 명확성을 위해 이러한 반복을 줄이는 것은 적절합니다.
- 빈칸의 추론 2
- 문장 3의 “these ‘nothing words” = “[the words/ <great, greater, best, smartest, finest, humanitarian>]”임을 알 수 있고, 문장 2의 “Who wants/ <to read/ platitudes/ all day>?”의 진술로부터 또한 “platitudes”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빈칸에는 “platitudes”에 반대되는 말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위로”, 한 개의 문장만 더, 즉, 문장 1을 더 독해하도록 합니다.
- 문장 2의 핵심 내용
- 구체적인 예 없이 상투적인 말만 읽거나 듣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다.
문장 1
Generalization without specific examples that humanize writing is boring to the listener and to the reader.
주요 단어 정리
- generalization: 일반화 (동의어: oversimplification / 반의어: specification, detail)
- specific: 구체적인 (동의어: concrete, particular / 반의어: vague, general)
- example: 사례
- humanize: 인간적으로 만들다, 인간화하다 (동의어: personalize / 반의어: dehumanize)
- boring: 지루한 (동의어: dull, tedious / 반의어: engaging, interesting)
- listener: 듣는 사람 (동의어: audience / 반의어: speaker)
- reader: 읽는 사람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Generalization/ [without specific examples/ that humanize/ writing]]/ is boring/ [<to the listener> and <to the reader>].
- [일반화는/ [구체적인 사례들이 없는/ 인간적으로 만드는/ 글을]]/ 지루합니다/ [<듣는 사람에게> 그리고 <독자에게>].
어법 설명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이 문장의 주어는 ”Generalization”로 단수, 따라서 동사도 단수 형태인, ”is“.
- 관계절:주격 관계대명사 “that”
- “specific examples/ that humanize/ writing”에서 “that”은 선행사, “specific examples”을 수식하여, “글을 인간적으로 만드는 구체적인 사례들”의 의미를 전달.
- 빈칸의 추론 3
- 문장 1에서 “generalization without specific examples”는 독자와 청자에게 지루함을 준다고 진술하여, 이는 곧바로 문장 2에서 “platitudes”와 “specific examples”의 대조 관계로 확장됩니다. 문장 2에서 구체적인 사례 없이 상투적인 말을 계속 듣는 것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강조하고 있기에, 문장 3의 빈칸에는 이러한 “platitudes”의 반대 개념이 들어가야 합니다. 따라서, 빈칸에는 구체적인 사례나 내용을 의미하는 단어가 적합하며, 보기를 확인했을 때, "② particulars(구체적인 사항들)"이 가장 부합합니다. ① similarities(유사성들), ③ fantasies(공상들), ④ boredom(지루함), ⑤ wisdom(지혜/타당함)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②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해설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4부터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문장 1의 핵심 내용
- 구체적인 사례가 없는 일반화는 청자와 독자 모두에게 지루하게 느껴진다.
문장 4
There is nothing worse than reading a scene in a novel in which a main character is described up front as heroic or brave or tragic or funny, while thereafter, the writer quickly moves on to something else.
주요 단어 정리
- nothing worse than~: ~보다 더 나쁜 것은 없다
- scene: 장면 (동의어: episode, setting / 반의어: whole, entirety)
- novel: 소설
- main character: 주인공, 주요 등장인물
- up front: 전방위적으로
- heroic: 영웅적인 (동의어: courageous, gallant / 반의어: cowardly, timid)
- brave: 용감한 (동의어: bold, fearless / 반의어: fearful, scared)
- tragic: 비극적인 (동의어: sorrowful, disastrous / 반의어: comic, fortunate)
- funny: 웃긴 (동의어: humorous, comical / 반의어: serious, grave)
- thereafter: 그 이후에 (동의어: subsequently, later / 반의어: previously, earlier)
- writer: 작가
- quickly: 빠르게
- move on to~: ~로 넘어가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re is nothing worse/ [than reading/ [<a scene/ in a novel>/ in which/ a main character is described/ up front/ <as heroic or brave or tragic or funny>]],/
- 더 나쁜 어떤 것도 없습니다/ [읽기보다/ [<한 장면을/ 소설속의>/ 그 안에서/ 한 주인공이 묘사되는/ 전방위적으로/ <영웅적이거나 용감하거나 비극적이거나 웃긴 것으로>]].
- [while,/ thereafter,/ the writer quickly moves on/ to something else].
- [그 이후에,/ 작가는 빠르게 넘어 가는 반면에/ 다른 무언가로].
어법 설명
- 명사의 부정
- “There is nothing worse”에서 사용된 어법. 한국어에는 명사를 부정하는 경우가 없기에, 부정의 의미를 동사로 보내고 명사에 “any(어떠한 (~라도))”를 추가하여 해석합니다. 즉, “There isn’t anything worse”
- “~하기”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than reading/ [<a scene/ in a novel>/~]]“에서 사용된 어법. 비교의 전치사 ”than“의 목적어 역할. ”~한 소설 속의 장면을 읽기보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전치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 [ = 관계부사] + 완전한 문장
- "[<a scene/ in a novel>/ in which/ a main character is described/ up front/ <as heroic or brave or tragic or funny>]"에서 “in which”는 선행사, “<a scene/ in a novel>”를 수식하는 “전치사+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그 안에서 한 주인공이 전방위적으로 영웅적이거나 용감하거나 비극적이거나 재미있게 묘사되는 소설속 한 장면”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전치사+목적격 관계대명사”(=관계부사)”+“완전한 문장”]의 관계도 기억하십시오.
- 수동태[be + pp]
- “is described”에서 사용된 어법. "묘사된다"의 의미로 수동태.
- 병렬 구조
- “<as heroic or brave or tragic or funny>”는 병렬 구조로 “or” 맨 마지막에 위치하는 것이 어법상 적절합니다. 다시 말해, “<as heroic, brave, tragic or funny>”로 변경하는 것이 어법적으로 적절합니다.
- 문장 4의 핵심 내용
- 소설에서 주요 등장인물을 영웅적, 용감하게 묘사하고 바로 다른 주제로 넘어가는 것은 최악의 방식이다. 결국 상투적이고 진부한 표현을 쓰지말라는 내용.
문장 5
That’s no good, no good at all. You have to use less one word descriptions and more detailed, engaging descriptions if you want to make something real.
주요 단어 정리
- no good: 좋지 않은 (동의어: ineffective, poor / 반의어: effective, excellent)
- at all: (부정문) 전혀
- less: 적은 수의
- description: 묘사 (동의어: depiction, portrayal / 반의어: misrepresentation)
- one word description: 한 단어로 된 묘사
- detailed: 상세한 (동의어: elaborate, thorough / 반의어: vague, general)
- engaging: 매력적인 (동의어: captivating, appealing / 반의어: boring, dull)
- real: 사실인, 현실의, 진짜의 (동의어: actual, authentic / 반의어: fake, imaginary)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at’s no good,/ no good/ at all.
- 그것은 좋지 않습니다,/ 좋지 않습니다/ 전혀.
- You have to use/ [<less one word descriptions>/ and/ <more detailed, engaging descriptions>]/
- 당신은 사용해야 합니다/ [<적은 수의 한 단어로 된 묘사들을>/ 그리고/ <더 상세하고 매력적인 묘사들을>]/
- [if you want/ <to make/ something/ real>].
- [만약 당신이 원한다면/ <만들기를/ 무언가를/ 사실적으로>].
어법 설명
- no와 not의 품사적 차이
- “That’s no good,/ no good/ at all”에서 품사적으로 “no”는 형용사, “not”은 부사입니다. 현재의 문장에서 “no”가 형용사인 “good”을 수식하는 구조입니다. 현대 영어에서 비격식 표현으로 "no good"이 흔히 쓰이긴 하지만, 공적인 글에서는 "not good"으로 바꾸는 것이 맞습니다.
- 병렬 구조
- “<more detailed, engaging descriptions>”에서 형용사인 “detailed”와 “engaging”이 명사 “descriptions”을 수식하는 구조입니다. 이 역시 현대 영어에서 자주 통용되고 있지만, 공적 문서에서는 병렬 구조를 명확히 하는 것이 기본 규칙이며, 이를 통해 논리적 완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if you want/~]”에서 사용된 어법.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want/ <to make/ something/ real>”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 “want”의 목적어 역할.
- 5형식 기본 문형 "make + 목적어 + 목적격 보어(형용사)"
- “make/ something/ real”에서 사용된 어법. 목적격 보어인 형용사가 부사처럼 해석되어 단골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 문장 5의 핵심 내용
- 더 적은 단어로 된 묘사가 아니라 상세하고 매력적인 묘사를 통해 진짜처럼 보이게 해야 한다.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31번 지문은 구체적이고 매력적인 예를 통해 글을 생동감 있게 만들 것을 강조합니다. 특히, 일반적이고 상투적인 표현(platitudes) 대신, 구체적인 사례와 생생한 묘사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며, 이는 글의 흥미와 독자의 몰입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근거 문장 정리
- 문장 1
- "Generalization without specific examples that humanize writing is boring to the listener and to the reader."
- → 구체적인 사례가 없는 일반화는 독자와 청자에게 지루함을 준다는 핵심 주장.
- 문장 2
- "Who wants to read platitudes all day? Who wants to hear the words great, greater, best, smartest, finest, humanitarian, on and on and on without specific examples?"
- → 상투적인 말(platitudes)과 구체적인 예 없이 단순히 반복되는 칭찬어는 독자와 청자에게 흥미를 주지 못함.
- 문장 3 (빈칸 포함)
- "Instead of using these ‘nothing words,’ leave them out completely and just describe the __________."
- → 상투적인 단어들을 없애고 구체적인 것을 묘사하라는 지침. 문맥상, 빈칸에는 "platitudes"의 반대 의미인 구체적이고 명확한 사례나 내용이 들어가야 함.
빈칸 추론 과정
- 문장 1과 문장 2를 통해 상투적인 말과 구체적인 사례가 대조됨을 알 수 있음.
- 문장 3의 "nothing words"와 문장 2의 "platitudes"는 같은 의미로 연결되며, 이는 문맥에서 배제해야 할 부정적 요소임.
- 문장 1에서 "specific examples"를 강조하며, 문장 2에서 "platitudes"에 반대되는 개념은 "specific examples"에 해당.
- 따라서, 빈칸에는 "platitudes"와 반대 의미를 가진 구체적인 내용을 나타내는 단어가 들어가야 함.
- 보기를 확인했을 때, "② particulars(구체적인 사항들)"이 가장 적합함.
- ① similarities(유사성들): 문맥과 무관.
- ③ fantasies(공상들): 구체적이지 않으므로 부적절.
- ④ boredom(지루함): "platitudes"가 이미 지루함을 나타냄.
- ⑤ wisdom(지혜): 맥락에 부합하지 않음.
정답 제시
- 따라서, “② particulars(구체적인 사항들)”이 가장 적절합니다.
지문 내 오류 및 모순: 비판적 평가
- 이 글은 상투적 표현을 배제하고 구체적 묘사를 강조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지만, 지문 자체가 상투적인 표현을 다수 포함하고 있어 메시지와 실제 글의 괴리가 나타납니다.
- 1. 상투적 표현(platitudes)의 사용
- 문장 2에서 "great, greater, best, smartest, finest, humanitarian"와 같은 단어를 지적하면서 상투적 표현을 배제하라고 주장하지만, 이 단어들을 나열하는 것 자체가 상투적 표현에 대한 비판을 상투적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2. 과도한 반복
- 문장 2에서 "on, and on and on"처럼 의미가 과도하게 반복되는 표현이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글을 단순히 길게 보이게 하는 불필요한 반복이며, 글의 설득력을 약화시키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 3. 지문 자체의 생동감 부족
- 상세하고 매력적인 묘사를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문 자체가 단조롭고 구체적인 사례를 포함하지 않아 설득력이 약합니다. 예를 들어, "specific examples"를 강조하지만, 정작 구체적 사례를 들어 독자의 흥미를 끌지 못하고 있습니다.
결론
"상투적 표현에서 벗어나 글에 생명을 불어넣기"
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31번 지문은 구체적인 사례와 매력적인 묘사의 중요성을 전달하며, 독자가 글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지문 자체의 상투적 표현 사용, 과도한 반복, 구체적 사례 부족은 글의 설득력을 약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 분석을 통해 학생들은 글을 단순히 해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글의 내적 논리와 메시지 전달 방식의 일관성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공적 글쓰기에서 구체적 사례를 통해 설득력을 높이고, 상투적 표현을 배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팁
빈칸 추론 문제는 빈칸이 위치한 문장과 앞뒤 문장의 논리적 연결성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지시어("these nothing words")와 대비 구조를 활용해 적절한 어휘를 추론하세요.
문장별 내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하는 청크 분석 및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와 수식 구조적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분석 및 상세한 어법 설명은 체계적으로 모의고사와 수능 준비하는데, 큰 도움을 드렸기를 바랍니다.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