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개인적 접촉과 창의성의 결정적 차이”

지문은 간접적인 학습 방식(문헌, 그림 등)이 창의성 향상에 한계를 가지며, 그 대안으로 “대면 상호 작용(face-to-face interaction)”의 중요성을 제시합니다. 노벨상 수상자 연구 사례는 개인적 접촉이 어떻게 창의성에 결정적인 차이를 만드는지 보여주며, 문헌을 넘어서는 학습의 핵심 요소를 강조합니다.

이러한 관점은 오늘날의 조직 내에서 효율적 지식 공유 및 전문 기술 향상을 위한 대화(conversation)의 중요성과도 연결됩니다. 블로그 독자들은 이 글을 통해 단순히 정보 전달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대면 상호 작용과 같은 “개인적 접촉(personal contact)”의 가치를 재발견하며, 이를 학습과 창의성 향상에 활용할 수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직접적인 상호 작용은 단순한 학습을 넘어서 창의적 성취로 이어지는 강력한 도구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문장별 분석의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어법 설명을 통해 문장 구조와 맥락을 명확히 파악하며, 정답을 논리적으로 도출합니다. 이 글은 빈칸 추론 문제 해결 전략과 영어 독해 능력을 동시에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빈칸 추론 문제 해결의 단순한 Tip은 빈칸이 있는 문장부터 읽고 앞뒤 문장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여 추론하라는 것입니다. 이번 지문은 빈칸이 문장 4에 있어 문장 4부터 독해 후 논리적으로 독해 방향을 정하고 빈칸에 적합한 clue를 찾으면서 독해하면 됩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1~3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2.

Face­to­face interaction is a uniquely powerful — and sometimes the only — way to share many kinds of knowledge, from the simplest to the most complex. It is one of the best ways to stimulate new thinking and ideas, too. Most of us would have had difficulty learning how to tie a shoelace only from pictures, or how to do arithmetic from a book. Psychologist Mihàly Csikszentmihàlyi found, while studying high achievers, that a large number of Nobel Prize winners were the students of previous winners: they had access to the same literature as everyone else, but ____________ made a crucial difference to their creativity. Within organisations this makes conversation both a crucial factor for high­level professional skills and the most important way of sharing everyday information.   

*arithmetic계산 ** literature(연구)문헌 

① natural talent ② regular practice ③ personal contact
④ complex knowledge ⑤ powerful motivation

문장별 분석

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32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4

Psychologist Mihàly Csikszentmihàlyi found, while studying high achievers, that a large number of Nobel Prize winners were the students of previous winners: they had access to the same literature as everyone else, but ____________ made a crucial difference to their creativity.

주요 단어 정리

  • psychologist: 심리학자
  • high achiever: 큰 성취를 이룬 사람 (동의어: successful individual / 반의어: underachiever)
  • a large number of~: ~의 상당수, 많은 수의~
  • Nobel Prize: 노벨상
  • winner: 수상자
  • previous: 이전의 (동의어: earlier, former / 반의어: later, subsequent)
  • access: 접근 (동의어: availability, opportunity / 반의어: restriction, denial)
  • have access to~: ~에 접근할 수 있다
  • literature: 문헌, 자료 (동의어: documents, studies)
  • crucial: 중대한 (동의어: critical, essential / 반의어: trivial, insignificant)
  • creativity: 창의성 (동의어: inventiveness, originality / 반의어: rigidity, imitation)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Psychologist Mihàly Csikszentmihàlyi found,/ [while studying/ high achievers],/ [that <a large number/ of Nobel Prize winners>/ <were the students/ of previous winners>]/
  •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발견했습니다,/ [연구하는 동안/ 큰 성취를 이룬 사람들을],/ [<많은 수가/ 노벨상 수상자들의>/ <학생들 이었다는 것을/ 이전 수상자들의>]/
  • :/ they had/ <access/ to the same literature>/ as everyone else,/
  • 다시 말해서/ 그들은 가지고 있었습니다/ <접근을/ 동일한 문헌에 대한(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동일한 문헌에)>/ 다른 모든 사람처럼,/
  • but/ ____________ made/ <a crucial difference/ to their creativity>.
  • 그러나/ ____________가 만들었습니다/ <결정적인 차이를/ 그들의 창의성에 대한>.

어법 설명

  • 분사구문
  • [while studying/ high achievers]”은 “[while he studied/ high achievers]”의 종속절에서 주어 “he(=Mihàly Csikszentmihàlyi)”가 생략되고 동사 “studied”가 “studying”으로 변경된 분사구문입니다.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found,/ [while studying/ high achievers],/ [that~]"에서 "that"은 동사, "found"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while 절“이 동사 “found”와 목적절(명사절)인 “that 절” 사이에 삽입된 구조.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빈칸의 추론 1
  • 문장 4에서 주목할 점“<a large number/ of Nobel Prize winners>/ <were the students/ of previous winners>”의 진술로부터 “노벨상 수장자의 상당수가 이전 노벨상 수상자들의 제자들”이었다는 연구 결과라는 것입니다. 또한 빈칸 뒤 "made/ <a crucial difference/ to their creativity>"로부터, 빈칸은 창의성에 결정적 차이를 만든 요소를 나타내야 합니다. 빈칸의 내용이 앞쪽에서 설명되었을 가능성 있고, 문헌("the same literature")의 한계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친 대안적 요소를 찾기 위해 문장 3으로 이동합니다.

문장 3

Most of us would have had difficulty learning how to tie a shoelace only from pictures, or how to do arithmetic from a book.

주요 단어 정리

  • would have+pp: ~했을 것이다
  • difficulty: 어려움
  • tie: 묶다 (동의어: fasten, bind / 반의어: untie, loosen)
  • shoelace: 신발 끈
  • arithmetic: 계산, 산수 (동의어: mathematics, calculation)
  • only: 오직 (동의어: merely, solely / 반의어: also, as well)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Most/ of us>/ would have had/ difficulty/ [learning/ [how to tie/ a shoelace/ only/ from pictures],/ or/ [how to do/ arithmetic/ from a book]].
  • 우리 대부분은/ 어려움을 겪었을 것입니다/ [배웠다면/ [어떻게 묶어야 하는지를/ 신발 끈들을/ 오직/ 사진들로부터만],/ 혹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산수를/ 책으로부터]].

어법 설명

가정법 과거완료 시제

would have had/ difficulty"에서, 가정법 과거완료 표현입니다. 주의할 점은 과거 사실의 반대로, "실제로 그러지 않았지만, 그랬다면"의 가정입니다.

분사구문

[learning/~]”은 “[if <most/ of us> had learned/ ~]”의 종속절에서 접속사 “if”, 주어 “<mostof us>”가 생략되고 동사 “had learned”가 “learning”으로 변경된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동일 시제이기 때문에 “had learned”가 “learning”으로 변경된 것. 즉. 가정법 과거완료 전체를 보면, 사실은 부모로부터 "신발끈 매는 것을 배웠고", "선생님으로부터 수학을 하는 법"을 배웠지만, 그러한 것을 책이나 그림으로부터 배웠다면 어려웠을 것이다"의 의미입니다.

“의문사 + to 부정사“ 용법 & 병렬 구조

[how to tie/ a shoelace/ only/ from pictures]“와 ”[how to do/ arithmetic/ from a book]“에서 사용된 어법. ”의문사의 의미 + ~해야 하는지“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이렇게 해석하는 이유는 각각 ”[how <most/ of us> should tie/ a shoelace/ only/ from pictures]“와 ”[how <most/ of us> should do/ arithmetic/ from a book]“로 바꾸어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문장에서는, ”어떻게 사진들로부터만 신발끈을 묶어야 해야 하는지“와 ”어떻게 책으로부터(만) 수학을 해야 하는지“의 의미. 그러면서 ”how to 부정사“가 or로 병렬 연결된 구조.

빈칸의 추론 2

빈칸이 있는 문장 4로부터 ”창의성에 결정적 차이를 만든 요소“에 결정적인 요소를 찾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노벨상 수장자의 상당수가 이전 노벨상 수상자들의 제자들”이었다는 연구 결과를 충족해야 합니다. 문장 4의 ”<access/ to the same literature(동일한 문헌에 대한 접근)>“이 의미하는 바”[how to tie/ a shoelace/ only/ from pictures],/ or/ [how to do/ arithmetic/ from a book]“임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정법 과거완료를 기반으로 하거나 일반적인 사실을 고려해도 신발끈을 묶는 것이나 수학을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부모나 학교 선생님으로부터 배운다는 사실에 기반해서, 일단 보기를 확인하면, ① natural talent(타고난 재능), ② regular practice(규칙적인 연습), ③ personal contact(개인적 접촉), ④ complex knowledge(복잡한 지식), ⑤ powerful motivation(강력한 동기)입니다. “문헌으로부터가 아니면서“ ”이전 노벨상 수상사의 제자“인 것을 동시에 충족하는 것”③ personal contact(개인적 접촉)“이 가장 적절해 보이지만, 문장 3에서 제시된 학습의 한계를 해결하거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친 대안적 방법이 문장 2에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문장 2를 더 독해하도록 합니다.

문장 2

It is one of the best ways to stimulate new thinking and ideas, too.

주요 단어 정리

  • one of the 최상급 복수명사: 가장 ~한 것들 중 하나
  • stimulate: 자극하다, 고무하다 (동의어: encourage, inspire / 반의어: suppress, discourage)
  • thinking: 사고 (동의어: reasoning, contemplation / 반의어: unawareness, inattention)
  • idea: 생각, 아이디어 (동의어: notion, concept / 반의어: misunderstanding, misconception)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 is [one/ [of the best ways/ [to stimulate/ <new thinking and ideas]>]]],/ too.
  • 그것은 [하나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들 중/ [자극하기 위한/ <새로운 사고와 아이디어들을>]]],/ 또한.

어법 설명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할 / ~하는 / ~하기 위한
  • “the best ways/ [to stimulate/ <new thinking and ideas]>]”에서 사용된 용법. 앞에 명사 “the best ways”를 수식.
  • 빈칸의 추론 3
  • 문장 2를 독해했으나 It”의 의미를 찾아야 하기에, 문장 1로 이동하여, 다시 구체적인 단서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장 1

Face­to­face interaction is a uniquely powerful — and sometimes the only — way to share many kinds of knowledge, from the simplest to the most complex.

주요 단어 정리

  • face-to-face interaction: 대면 상호작용 (동의어: direct communication / 반의어: remote communication)
  • uniquely: 독특하게, 특별히 (동의어: particularly, exceptionally / 반의어: ordinarily, commonly)
  • powerful: 강력한 (동의어: strong, effective / 반의어: weak, ineffective)
  • share: 공유하다, 나누다 (동의어: exchange, communicate / 반의어: withhold, conceal)
  • many kinds of~: 많은 종류의~
  • knowledge: 지식 (동의어: information, understanding / 반의어: ignorance, unawareness)
  • from A to B: A에서 B에 이르기까지
  • complex: 복잡한 (동의어: intricate, complicated / 반의어: simple, straightforward)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Face­to­face interaction is [<a uniquely powerful/— and/ sometimes/ the only/ — way>/ [to share/ [many kinds of knowledge,/ <from the simplest to the most complex>]]].
  • 대면 상호작용은 [<독특하고 강력한/ —그리고/ 때로는/ 유일한/ — 방법입니다>/ [공유하기 위한/ [많은 종류의 지식을,/ <가장 단순한 것에서 가장 복잡한 것에 이르기까지>]]].

어법 설명

  • 복잡한 명사구 구조
  • 명사구 “<a uniquely powerful/— and/ sometimes/ the only/ — way>“의 경우, 이미 명사구 앞에 ”a“가 사용되어, ”<a uniquely powerful way/ and sometimes/ the only way>“로 표현해야 적절합니다.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할 / ~하는 / ~하기 위한
  • “<a uniquely powerful/— and/ sometimes/ the only/ — way>/ [to share/~]”에서 사용된 용법. 앞에 명사구 “<a uniquely powerful/— and/ sometimes/ the only/ — way>”를 수식.
  • 빈칸 추론 4
  • “Face­to­face interaction”의 표현으로부터 이미 추정한 “③ personal contact(개인적 접촉)”이 정답이라는 것을 뒷받침합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③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나머지 문장 5를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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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5

Within organisations this makes conversation both a crucial factor for high­level professional skills and the most important way of sharing everyday information.

주요 단어 정리

  • organisation: 조직, 단체 (동의어: institution, company / 반의어: individual, disorganisation)
  • conversation: 대화 (동의어: discussion, dialogue / 반의어: silence, monologue)
  • both A and B: A와 B 둘 다
  • factor: 요인 (동의어: element, component)
  • professional: 전문적인 (동의어: skilled, expert / 반의어: amateur, unskilled)
  • share: 공유하다, 나누다
  • everyday: 일상적인 (동의어: routine, ordinary / 반의어: extraordinary, unusual)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ithin organisations/ this makes/ conversation/ [both [a crucial factor/ for high-level professional skills]/ and/ [the most important way/ <of sharing/ everyday information>]].
  • 조직 내에서/ 이것은(개인적 접촉) 만듭니다/ 대화를/ [[결정적인 요인으로/ 고급 전문 기술을 위한]/ 그리고/ [가장 중요한 방식으로/ <공유하기 위한/ 일상적인 정보를>]].

어법 설명

  • 지시 대명사 “this“의 모호성
  • 영어에서는 시간, 공간, 거리로 볼 때 가까운 것은 “this“로 먼 것은 ”that“으로 대신합니다. 이런 원칙이 있지만, 문맥상 지시 대명사 ”this“의 지시 대상은 문장 3의 빈칸의 내용인, ”personal contact“나 문장 1의 ”face-to-face interaction“에 해당합니다. 둘 다 대상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 명확한 지시 내용을 전달하기에는 너무 멀어 문맥을 파악하기에 모호합니다. 이런 경우는 앞선 두 표현의 다른 표현으로, 예를 들어, ”direct communication(직접적인 소통)“정도로 변경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5형식 기본 문형 "make + 목적어 + 목적격 보어(명사구; both A and B)"
  • makes/ conversation/ [both [a crucial factor/ for high-level professional skills]and[the most important way/ <of sharing/ everyday information>]]”에서 사용된 어법. 목적격 보어인 두 개의 명사구가 “both A and B”로 병렬 연결된 구조.
  • of + ~ing, “~할 / ~하는”의 의미를 쓰이는 이유
  • [the most important way/ <of sharing/ everyday information>]”에서 사용된 어법. 전치사 “of“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겠으나 “~와 관련된”의 의미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본 문장의 직역된 의미는 “일상의 정보를 공유하는 것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방법”을 의역하여 “일상의 정보를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번역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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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직접적인 상호작용(face-to-face interaction)은 학습과 창의성을 자극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문제 풀이 논리 및 과정 요약

  • 문장 4 → 문장 3
  • 문장 4에서 빈칸의 내용이 "창의성에 결정적인 차이를 만든 요인"임을 확인했고
  • 이 차이를 만든 요인이 문헌 외의 방식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를 확인하기 위해 문장 3으로 이동.
  • 문장 3 → 문장 2
  • 문장 3은 간접적인 학습(사진이나 책)만으로는 어려운 학습 사례를 제시하며, 다른 방법의 필요성을 암시.
  • 창의성에 영향을 미친 대안적 방법이 문장 2에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문장 2로 이동.
  • 문장 2 → 문장 1
  • 문장 2에서 언급된 "It"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문장 1로 이동.
  • 문장 1은 "대면 상호작용(face-to-face interaction)"이 지식 공유 및 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명시하며, 빈칸의 정답과 연결.

근거 문장

  • "Most of us would have had difficulty learning how to tie a shoelace only from pictures, or how to do arithmetic from a book."
  • 사진이나 책만으로 학습이 어려운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간접적인 방식(문헌, 그림 등)만으로는 학습이 제한적임을 강조.
  • 학습에서 직접적이고 대면적인 방식의 필요성을 암시.
  • "It is one of the best ways to stimulate new thinking and ideas, too."
  •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새로운 사고와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데 효과적임을 강조.
  • 창의성과 연결된 학습 방식으로 face-to-face interaction을 암시.
  • "Psychologist Mihàly Csikszentmihàlyi found, while studying high achievers, that a large number of Nobel Prize winners were the students of previous winners: they had access to the same literature as everyone else, but ____________ made a crucial difference to their creativity."
  • 동일한 문헌에 접근할 수 있었음에도, 창의성의 차이는 다른 요인(즉, 대면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했음을 암시.

정답 제시

  • 문맥상, 빈칸은 문헌 외의 학습 방식을 통해 창의성에 차이를 만든 요소를 나타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정답은 “③ personal contact(개인적 접촉)”이 가장 적절합니다.

결론

개인적 접촉과 창의성의 결정적 차이

지문은 간접적인 학습 방식(문헌, 그림 등)이 창의성 향상에 한계를 가지며, 그 대안으로 “대면 상호작용(face-to-face interaction)”의 중요성을 제시합니다. 노벨상 수상자 연구 사례는 개인적 접촉이 어떻게 창의성에 결정적인 차이를 만드는지 보여주며, 문헌을 넘어서는 학습의 핵심 요소를 강조합니다.

이러한 관점은 오늘날의 조직 내에서 효율적 지식 공유 및 전문 기술 향상을 위한 대화(conversation)의 중요성과도 연결됩니다. 블로그 독자들은 이 글을 통해 단순히 정보 전달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대면 상호작용과 같은 “개인적 접촉(personal contact)”의 가치를 재발견하며, 이를 학습과 창의성 향상에 활용할 수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직접적인 상호작용은 단순한 학습을 넘어서 창의적 성취로 이어지는 강력한 도구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본 분석은 독자들에게 어법과 논리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며,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영어 지문에서 논리적 연결고리를 찾고 정답을 추론하는 능력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문장별 내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하는 청크 분석 및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와 수식 구조적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분석 및 상세한 어법 설명은 체계적으로 모의고사와 수능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셨길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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