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고2 모의고사 20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시간을 줄이고 핵심을 잡아라: 다문화 경험의 중요성"

2022년 3월 고2 모의고사 20번 지문은 부모가 자녀에게 다문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창의성과 열린 사고를 형성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합니다.

이 지문은 다문화 경험이 아이들에게 새로운 관점(fresh perspective)을 제공하고, 다른 문화를 통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설득력 있게 제시합니다.

특히, 실전 독해에서 시간을 줄이고도 정답을 추론하는 전략을 적용할 수 있는 지문입니다. 두괄식 지문의 경우, 앞 부분에 필자의 주장이 명확히 드러나고, 반복적으로 주요 포인트가 강조되기 때문에 지문 전체를 읽지 않아도 빠르게 정답을 도출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우리는 지문의 핵심 메시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효율적인 독해 전략을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본 분석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와 청크(chunk) 분석을 통해 지문 구조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문법적 요소와 어법의 주요 포인트를 짚어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독자는 지문의 핵심 메시지와 시험에서 정답을 도출하는 과정 모두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장하는 바를 찾는 것은 항상 “글의 주장”이 뭔지를 기억하고 찾으려는 습관, 논리적으로 글을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면서 실질적인 문해력을 높여야 쉽게 체득할 수 있습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20. 다음 글에서 필자가 주장하는 바로 가장 적절한 것은?

Though we are marching toward a more global society, various ethnic groups traditionally do things quite differently, and a fresh perspective is valuable in creating an open­minded child. Extensive multicultural experience makes kids more creative (measured by how many ideas they can come up with and by association skills) and allows them to capture unconventional ideas from other cultures to expand on their own ideas. As a parent, you should expose your children to other cultures as often as possible. If you can, travel with your child to other countries; live there if possible. If neither is possible, there are lots of things you can do at home, such as exploring local festivals, borrowing library books about other cultures, and cooking foods from different cultures at your house.

① 자녀가 전통문화를 자랑스럽게 여기게 해야 한다.
② 자녀가 주어진 문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③ 자녀가 다른 문화를 가능한 한 자주 접할 수 있게 해야 한다.
④ 창의성 발달을 위해 자녀의 실수에 대해 너그러워야 한다.
⑤ 경험한 것을 돌이켜 볼 시간을 자녀에게 주어야 한다.

문장별 분석

2022년 3월 고2 모의고사 20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Though we are marching toward a more global society, various ethnic groups traditionally do things quite differently, and a fresh perspective is valuable in creating an open-minded child.

주요 단어 정리

  • march toward ~: ~를 향해 나아가다 (동의어: progress toward, advance toward)
  • global society: 지구촌(세계화된) 사회
  • various: 다양한
  • ethnic group: 민족 집단 (동의어: cultural group, racial group)
  • traditionally: 전통적으로 (동의어: conventionally, customarily / 반의어: unconventionally, modernly)
  • quite: 꽤, 상당히
  • differently: 다르게
  • and: 그래서
  • fresh: 새로운, 신선한
  • valuable: 가치 있는, 소중한
  • create: 만들다. (여기서는) 키우다, 육성하다 (raise, foster)
  • perspective: 관점 (동의어: viewpoint, outlook)
  • open-minded: 열린 마음의, 편견이 없는 (동의어: receptive, broad-minded / 반의어: narrow-minded, close-minded)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ough we are marching/ toward a more global society],/
  • [비록 우리가 나아가고 있더라도/ 더 지구촌(세계화된) 사회를 향해],/
  • [various ethnic groups/ traditionally do/ things/ quite differently],/
  • [다양한 민족 집단들이/ 전통적으로 행합니다/ 일들을/ 상당히 다르게],/
  • and/ [a fresh perspective/ is valuable/ <in creating/ an open-minded child>].
  • 그래서/ [새로운 관점이/ 가치 있게 됩니다/ <만드는 것에서(키우는데 있어서)/ 편견 없는 아이를>].

어법 설명

  • 양보의 부사절 “though[ although / even if / even though ] + 주어 + 동사”
  • [Though we are marching/~]”에서 사용된 어법. “비록 ~일지라도[~이긴 하지만]”의 의미를 전달.
  • 병렬 구조 – 두 개의 문장을 and로 연결
  • [various ethnic groups/ traditionally do/ things/ quite differently]”와 “[a fresh perspectiveis valuable/ <in creating/ an open-minded child>]”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두 문장의 의미적 상관 관계에 의해 "and"는 "그래서"로 해석합니다.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in creating/ an open-minded child>“에서 사용된 어법. 전치사 ”in“의 목적어 역할. ”만드는 것에서(키우는데 있어서)“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문장 1의 핵심 내용 & 주장하는 바 추론 1
  • 세계화가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민족마다 전통적으로 다른 방식을 유지하고 있으며, 열린 마음의 아이를 키우기 위해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새로운 관점(a fresh perspective)“이 파악되어야 주장하는 바가 추론될 수 있으므로, 문장 2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문장 2

Extensive multicultural experience makes kids more creative (measured by how many ideas they can come up with and by association skills) and allows them to capture unconventional ideas from other cultures to expand on their own ideas.

주요 단어 정리

  • extensive: 광범위한, 폭넓은 (동의어: comprehensive, broad / 반의어: limited, narrow)
  • multicultural: 다문화의
  • creative: 창의적인 (동의어: imaginative, innovative / 반의어: unimaginative, conventional)
  • measure: 측정하다 (동의어: evaluate, assess)
  • come up with: (아이디어 등을) 떠올리다, 생각해 내다
  • association skill: 연상 능력
  • capture: 포착하다
  • unconventional: 비전통적인, 독창적인 (동의어: original, innovative / 반의어: conventional, traditional)
  • expand: 확장하다 (동의어: broaden, extend / 반의어: reduce, shrink)
  • expand on~: ~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다(부연하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Extensive multicultural experience/ [makes/ kids/ more creative/ (measured/ [by how many ideas/ they can come up with]/ and/ [by association skills])]/ and/ [allows/ them/ [to capture/ <unconventional ideas/ from other cultures>/ <to expand/ on their own ideas(expand/ their own thoughts)>]].
  • 폭넓은 다문화 경험은/ [만듭니다/ 아이들을/ 더 창의적으로/ (측정됨/ [얼마나 많은 아이디어들을 그들이 생각해 낼 수 있는지에 의해서]/ 그리고/ [연상 능력에 의해서])]/ 그리고/ [허용합니다/ 그들에게/ [포착하도록/ <비전통적인 아이디어들을/ 다른 문화들로부터>/ <세히 설명하기 위해서/ 그들 자신의 아이디어들에 대해(→확장하기 위해서/ 그들 자신의 아이디어들을)>]].

어법 설명

  • 5형식 기본 문형 "make + 목적어 + 목적격 보어(형용사)"
  • makes/ kids/ more creative”에서 사용된 어법. 목적격 보어인 형용사가 부사처럼 해석되어 단골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makes/ kids/ more creative/ (measured[by how many ideasthey can come up with]and[by association skills])]”와 “[allows/ them/ [to capture/ <unconventional ideas/ from other cultures>/ <to expandon their own ideas(expand/ their own thoughts)>]]”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부연 설명을 위한 괄호 사용 & “~됨(과거분사)”의 표현
  • “(measured[by how many ideasthey can come up with]and[by association skills])“에서 사용된 어법. 괄호 안의 내용으로 앞서 진술한 "makes/ kids/ more creative"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아울러 ”과거분사(measured)“로 ”~됨“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 간접의문문 “의문사 + 주어 + 동사”
  • how many ideasthey can come up with”에서 사용된 어법. 의문문의 의미를 전달하면서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전치사 “by”의 목적어)로 쓰일 때 취하는 어순. “얼마나 많은 아이디어들을 그들이 생각해 낼 수 있는지”의 의미를 전달.
  • 5형식 문형 "allow + 목적어 + 목적격 보어(to 부정사)"
  • allows/ them/ [to capture/~]“에서 사용된 어법. 동사 “allow”는 “to 부정사(미래적 의미)”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to 부정사가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to expandon their own ideas(expand/ their own thoughts)>”에서 사용된 용법. 앞서 진술된 “to 부정사(to capture/ <unconventional ideas/ from other cultures>)”를 수식.
  • expand와 expand on의 구별 필요
  • expand”는 “확장하다”의 의미이고, expand on~”은 “~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다, ~에 대해 부연하다”의 의미입니다. 문맥상, “확장하다”의 의미가 더 타당하기 때문에, expand on”보다는 expand”를 사용하는 것이 문맥적 의미를 더 충족합니다.
  • 문장 2의 핵심 내용 & 주장하는 바 추론 2
  • 다문화 경험은 아이들을 더 창의적으로 만들며, 다른 문화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흡수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확장할 수 있게 한다는 주장입니다. 문장 2로부터 “Extensive multicultural experience(폭 넓은 다문화 경험)”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으므로, 보기를 확인하면, 이와 부합하는 내용은 “③ 자녀가 다른 문화를 가능한 한 자주 접할 수 있게 해야 한다.”뿐입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③번을 정답으로 선택한 후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3으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문장 3

As a parent, you should expose your children to other cultures as often as possible.

주요 단어 정리

  • as a parent: 부모로서
  • expose A to B: A를 B에 노출시키다 (동의어: introduce A to B, familiarize A with B)
  • as ~ as possible: 가능한 한 ~하게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s a parent,/ you should expose/ your children/ to other cultures/ as often/ as possible.
  • 부모로서,/ 당신은 노출시켜야 합니다/ 당신의 아이들을/ 다른 문화들에/ 그만큼 자주/ 가능한 한.

어법 설명

  • 동등 비교 구문 “as +형용사/부사 + as + 비교 대상”
  • “비교 대상만큼 그만큼 ~한/~하게”나 “비교 대상보다 그만큼 ~한/~하게”로 해석.
  • 문장 3의 핵심 내용
  • 부모는 아이들이 가능한 한 자주 다른 문화를 접하도록 해야 한다고 권장합니다.

문장 4

If you can, travel with your child to other countries; live there if possible.

주요 단어 정리

  • travel: 여행하다
  • live: 거주하다
  • possible: 가능한 (동의어: feasible, doable / 반의어: impossible, impractical)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f you can],/
  • [만약 당신이 할 수 있다면],/
  • travel/ with your child/ to other countries/ ;/ live/ there/ [if possible].
  • 여행하세요/ 당신의 아이와 함께/ 다른 나라들로/ 다시 말해서/ 살아보세요/ 그곳에서/ [만약 가능하다면].

어법 설명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If you can (travel/ with your child/ to other countries/; live/ there/ [if possible])]”에서 사용된 어법.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괄호()" 이하가 생략된 것과 동일합니다.
  • 명령문[동사원형+~] “~하세요 / ~해라”
  • “travel/~”과 “live/”에서 사용된 어법. 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semicolon의 해석
  • semicolon(;)은 문장 성분의 부연 설명이나 추가를 위해 사용되며, 이 문장의 경우, semicolon(;) 이후에 진술된 내용은 앞에 진술된 내용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앞선 진술을 보충합니다.
  • 관용 표현 “if possible”의 어법적 의미
  • [if possible]”에서 사용된 “if possible”은 관용 표현으로 많이 다룹니다. 그 이유는 원래 “if it is possible”이 분사구문의 형태로 단순화된 표현이나 “문장의 주어 ≠ 종속절의 주어“인 관계도 아니고, ”it“이 일반적인 주어나 누구나 알 수 있는 주어도 아닌 상태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기에, 관용 표현으로 설명되는 것입니다.
  • 문장 4의 핵심 내용
  • 가능하다면 아이와 함께 해외로 여행하거나 그곳에 거주하라고 조언합니다.

문장 5

If neither is possible, there are lots of things you can do at home, such as exploring local festivals, borrowing library books about other cultures, and cooking foods from different cultures at your house.

주요 단어 정리

  • neither: 둘 다 ~아니다 (동의어: none, not either)
  • lots of~: (양적, 수적) 많은~
  • such as~: (예를 들어) ~같은
  • explore: 탐험하다, 탐구하다 (동의어: investigate, discover / 반의어: overlook, ignore)
  • local festival: 지역 축제
  • borrow: 빌리다 (동의어: take, loan / 반의어: lend, return)
  • cook: 요리하다 (동의어: prepare food)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f neither is possible],/
  • [만약 둘 다 가능하지 않다면],/
  • there are/ [[lots of things/ (which or that) you can do/ at home],/ [such as/ [exploring/ local festivals],/ [borrowing/ <library books/ about other cultures>],/ and/ [cooking/ <foods/ from different cultures>/ at your house]]].
  • 있습니다/ [[많은 것들이/ 당신이 할 수 있는/ 집에서],/ [예를 들어/ [탐험하는 것/ 지역 축제들을],/ [빌리는 것/ <도서관 책들을/ 다른 문화들에 대한>],/ 그리고/ [요리하는 것 같은/ <음식들을/ 다른 문화들로부터 온>/ 당신의 집에서]]].

어법 설명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If neither is possible]”에서 사용된 어법.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or that”의 생략
  • [lots of things/ (which or that) you can doat home]”에서 생략된 “(which or that)”는 선행사, “lots of things”를 수식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당신이 집에서 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의 의미를 전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앞에 전치사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병렬 구조
  • "[exploring/ local festivals]“, ”[borrowing/ <library books/ about other cultures>]“, 및 ”[cooking/ <foods/ from different cultures>/ at your house]“에서 사용된 어법. 전치사구, ”such as“의 목적어 역할. 각각 ”지역 축제들을 탐험하는 것“, ”다른 문화들에 대한 도서관 책들을 빌리는 것“ 및 ”당신의 집에서 다른 문화들로부터 온 음식들을 요리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그러면서, 세 개의 동명사구가 and로 연결된 병렬 구조. 첫 번째 이후 병렬 연결된 어법적 형태를 변경하여 어법적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므로 유의하세요.
  • 문장 5의 핵심 내용
  • 해외 여행이나 거주가 불가능한 경우, 집에서 다른 문화를 접할 방법을 다양하게 시도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이 지문의 핵심은 "부모는 자녀가 다른 문화를 가능한 한 자주 접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문화적 경험은 아이의 창의성 발달과 열린 사고방식을 키우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주장이 중심입니다.

흐름 분석

  • 문장 1: 세계화가 진행되지만, 각 민족마다 고유한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새로운 관점의 중요성을 언급합니다.
  • 핵심 메시지: "열린 마음의 아이를 키우기 위해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
  • 문장 2: 다문화 경험이 아이들을 더 창의적으로 만들고, 다른 문화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흡수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확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점을 설명합니다. 여기에서 정답을 추론하는 단서가 있기에 여기까지 독해하면 더 독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 핵심 메시지: "다문화 경험은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도구다."
  • 문장 3~5: 부모가 자녀에게 다양한 문화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 문장 3: 아이들이 가능한 한 자주 다른 문화를 접하도록 해야 한다고 권장.
  • 문장 4: 가능하다면 아이와 함께 해외 여행 또는 거주를 추천.
  • 문장 5: 해외 여행이 어렵다면 집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다른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고 제안.

선택지 분석

  • ① 자녀가 전통문화를 자랑스럽게 여기게 해야 한다.
  • → 전통문화에 대한 언급이 없으며, 지문은 다문화 경험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논의합니다.
  • ② 자녀가 주어진 문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 → 문제 해결 능력이나 심화 학습에 대한 내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③ 자녀가 다른 문화를 가능한 한 자주 접할 수 있게 해야 한다.
  • → 문장 3과 4에서 부모가 자녀에게 다른 문화를 접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필자의 구체적인 조언이 드러납니다. 이 주장이 지문의 핵심 메시지와 부합합니다.
  • ④ 창의성 발달을 위해 자녀의 실수에 대해 너그러워야 한다.
  • → 실수에 대한 언급은 없으며, 창의성 발달과 다문화 경험의 연관성을 논의합니다.
  • ⑤ 경험한 것을 돌이켜 볼 시간을 자녀에게 주어야 한다.
  • → 경험의 회고나 반성에 대한 언급은 지문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정답 제시

  • 따라서, 정답은 ”③ 자녀가 다른 문화를 가능한 한 자주 접할 수 있게 해야 한다.“이 가장 적절합니다.

결론

"핵심 단서를 잡아라: 시간을 절약하는 실전 독해의 기술"

2022년 3월 고2 모의고사 20번 지문은 다문화 경험을 통해 자녀가 열린 사고와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실천적 조언을 제공합니다. 필자의 주장은 문장별로 명확히 전달되며, 첫 문장과 두 번째 문장에서 바로 지문의 핵심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문 전체를 읽지 않아도 핵심을 추출하고 정답을 선택할 수 있는 실전 독해 전략은 이 지문에서 특히 효과적입니다. 첫째, 지문의 첫 부분에서 필자의 주요 주장을 확인하라. 둘째, 반복적으로 강조되는 핵심 단서를 빠르게 찾아라. 셋째, 불필요한 부연 설명은 과감히 생략하라.

시험에서는 시간이 가장 중요한 자원입니다. 이 지문을 통해, 학생들은 시간을 절약하며 정확성을 높이는 독해 기술을 훈련할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이러한 접근법을 실전에 적용해 보세요. "핵심을 빠르게 잡는 독해 습관"이 성적 향상의 열쇠입니다!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chunk)를 기반으로 한 청크 분석 및 영어와 한국어의 어순 차이 및 수식 구조의 차이에 기반한 의미 해석, 문제를 해결하는 tip을 포함한 상세한 어법(문법) 설명이 지문 내 오류를 포함해 이 지문을 200% 이해하는데, 도움을 드렸기를 기대합니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 다른 모의고사 문제 확인하기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