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고2 모의고사 36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로고스와 미토스, 그리고 과학적 사고의 틀
2022년 3월 고2 모의고사 36번 지문은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등장한 두 가지 사고방식, 로고스(logos)와 미토스(mythos)”를 중심으로 현대 학자들의 시각을 탐구합니다. 특히, 이 두 개념이 어떻게 얽혀 있으며, 과학적 사고방식에도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 글에서는 문장별로 구조를 분석하여 주어진 문장 삽입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정확한 정답을 도출할 것입니다. 또한, 순서 배열 문제를 푸는 핵심 전략도 함께 살펴봅니다.
이 문제는 서로 다른 사고방식이 과학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로고스와 미토스의 정의, 과학적 발견이 이야기와 은유에 영향을 받는 방식, 코페르니쿠스 혁명의 사례 등을 논리적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순서 배열 문제(문장 삽입 포함)는 접속부사(구), 접속사, 대명사, 지시 형용사와 지시 대명사, 반복되는 의미 등에 특히 유의하여 문장의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다만, 이런 간단한 방법으로 순서 추론이 되지 않는 경우, “key words”를 파악하여 단락 간의 논리적 연결을 파악하도록 합니다. 이 문제는 후자에 해당합니다. 제시문의 설명부터 순차적으로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6~37] 주어진 글 다음에 이어질 글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6.
The ancient Greeks used to describe two very different ways of thinking — logos and mythos. Logos roughly referred to the world of the logical, the empirical, the scientific.
(A) But lots of scholars then and now — including many anthropologists, sociologists and philosophers today — see a more complicated picture, where mythos and logos are intertwined and interdependent. Science itself, according to this view, relies on stories.
(B) Mythos referred to the world of dreams, storytelling and symbols. Like many rationalists today, some philosophers of Greece prized logos and looked down at mythos. Logic and reason, they concluded, make us modern; storytelling and mythmaking are primitive.
(C) The frames and metaphors we use to understand the world shape the scientific discoveries we make; they even shape what we see. When our frames and metaphors change, the world itself is transformed. The Copernican Revolution involved more than just scientific calculation; it involved a new story about the place of Earth in the universe.
① (A) - (C) - (B) ② (B) - (A) - (C) ③ (B) - (C) - (A)
④ (C) - (A) - (B) ⑤ (C) - (B) - (A)
문장별 분석
2022년 3월 고2 모의고사 36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 제시문
The ancient Greeks used to describe two very different ways of thinking — logos and mythos. Logos roughly referred to the world of the logical, the empirical, the scientific.
🔹 주요 단어 정리
- ancient Greeks: 고대 그리스인
- used to 부정사: (과거의 습관적 사실 표현) ~하곤 했다
- describe: 묘사하다, 설명하다 (동의어: explain, define / 반의어: misrepresent)
- way of thinking: 사고 방식
- logos: 로고스(이성적, 논리적 사고)
- roughly: 대략(적으로)
- refer to~: ~을 언급(말)하다, ~을 의미하다 (동의어: indicate, denote / 반의어: ignore)
- mythos: 미토스(신화적, 이야기 중심 사고)
- logical: 논리적인 (동의어: rational, reasoned / 반의어: illogical, irrational)
- empirical: 경험적인 (동의어: observational, experimental / 반의어: theoretical, hypothetical)
- scientific: 과학적인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ancient Greeks used to describe/ [two very different <ways/ of thinking>]/ —/ [logos and mythos]./
- 고대 그리스인들은 설명하곤 했습니다/ [두 가지 매우 다른 <방식들을/ 사고의(사고 방식들을)>]/ 다시 말해/ [로고스와 미토스를].
- Logos roughly referred to/ [the world/ <of the logical, the empirical, (+and) the scientific>].로고스는/ 대략적으로 의미했습니다/ [세계를/ <논리적인 것들, 경험적인 것들, (+및) 과학적인 것들의>].
🔹 어법 설명
- ✅ “the +형용사 = 복수 보통 명사” & 병렬 구조로 “and” 추가 필요
- "the logical, the empirical, (+and) the scientific"에서 사용된 어법. "the logical", “the empirical” 및 “the scientific”의 병렬 구조로 “and”를 넣는 것이 필요합니다. 혹은 “the logical, empirical and scientific world”로 표현해야 합니다.
- ✅ 제시문의 핵심 내용
- 고대 그리스인들은 두 가지 다른 사고방식(로고스와 미토스)을 설명했으며, 로고스는 논리적, 경험적, 과학적인 세계를 의미.
- 💡 🔍 순서 추론 1
- 두 가지 사고방식들 중 "logos"가 설명되었고, 다음 문장에서는 이에 대한 추가 설명이나 "mythos"를 설명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 단락 (A)
But lots of scholars then and now — including many anthropologists, sociologists and philosophers today — see a more complicated picture, where mythos and logos are intertwined and interdependent. Science itself, according to this view, relies on stories.
🔹 주요 단어 정리
- lots of~: (수적/양적) 많은~
- scholar: 학자 (동의어: academic, researcher)
- then and now: 그때나 지금이나
- including~: ~을 포함하여
- anthropologist: 인류학자
- sociologist: 사회학자
- complicated: 복잡한
- intertwine: 얽히게 하다, 연결하다 (동의어: connect, link / 반의어: separate, disconnect)
- interdependent: 상호 의존적인
- rely on~: ~에 의존하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ut/ lots of scholars,/ <then and now>,/ see/ [a more complicated picture/, where <mythos and logos>/ <are intertwined and interdependent>].
- 하지만/ 많은 학자들은,/ <그때나 지금이나>,/ 봅니다/ [더 복잡한 그림을,/ <미토스와 로고스가>/ <얽혀 있고 상호 의존적인>].
- <Science/ itself>,/ according to this view,/ relies/ on stories.
- <과학/ 그 자체는,/ 이 관점에 따르면,/ 의존합니다/ 이야기들에.
🔹 어법 설명
- ✅ 삽입 구조 & comma(,)로 분리 필요
- "lots of scholars,/ <then and now>,/ see/~"에서 부사구 "<then and now>"가 주어인 “lots of scholars”과 동사인 “see” 사이에 삽입된 구조로 comma(,)로 분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 수동태[be + pp]
- “are intertwined”에서 사용된 어법. "얽혀 있다"의 의미로 수동태.
- ✅ (A) 단락의 핵심 내용
- 현대 학자들은 미토스와 로고스가 얽혀 있으며, 과학도 이야기(스토리)에 의존한다고 본다는 내용.
- 💡 🔍 순서 추론 2
- 제시문 다음에는 올 수 없는 내용이므로 단락 (B)로 이동하여 분석 후 독해를 이어갑니다.
📌 단락 (B)
Mythos referred to the world of dreams, storytelling and symbols. Like many rationalists today, some philosophers of Greece prized logos and looked down at mythos. Logic and reason, they concluded, make us modern; storytelling and mythmaking are primitive.
🔹 주요 단어 정리
- dreams: 꿈, 상상
- storytelling: 이야기하기
- symbol: 상징
- rationalist: 합리주의자 (동의어: logician, thinker)
- philosopher: 철학자
- prize: 소중히 여기다 (동의어: value, cherish / 반의어: disregard, despise)
- look down at~: 낮춰보다 (동의어: despise, scorn / 반의어: respect, admire)
- conclude: 결론짓다 (동의어: determine, deduce / 반의어: doubt, question)
- primitive: 원시적인 (동의어: rudimentary, ancient / 반의어: advanced, modern)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Mythos referred to/ [the world/ <of dreams, storytelling, and symbols>].
- 미토스는 의미했습니다/ [세계를/ <꿈들, 이야기들, 그리고 상징들의>].
- [Like <many rationalists/ today>],/
- [<많은 합리주의자들처럼/ 오늘날의>],/
- <some philosophers/ of Greece>/ <prized/ logos>/ and/ <looked down/ at mythos>.
- <몇몇 철학자들은/ 그리스의>/ <소중히 여겼습니다>/ 로고스를/ 그리고/ <낮춰 보았습니다/ 미토스를>.
- Logic and reason,/ they concluded,/ <make/ us/ modern>/
- 논리와 이성이,/ 그들이 결론 내리기로는,/ <만듭니다/ 우리를/ 현대적으로>/
- ;/ <storytelling and mythmaking>/ are primitive.
- 다시 말해/ <이야기와 신화 만들기는>/ 원시적입니다.
🔹 어법 설명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prized/ logos>”와 “<looked down/ at mythos>”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 삽입 구조
- "Logic and reason,/ they concluded,/ <make/ us/ modern>"에서 "they concluded"가 주어인 “Logic and reason”과 동사구인 “<make/ us/ modern>” 사이에 삽입된 구조.
- ✅ 5형식 기본 문형 "make + 목적어 + 목적격 보어(형용사)"
- “<make/ us/ modern>”에서 사용된 어법. 목적격 보어인 형용사가 부사처럼 해석되어 단골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 ✅ (B) 단락의 핵심 내용
- 미토스는 꿈과 이야기, 상징의 세계를 의미하며, 일부 철학자들은 로고스를 높이 평가하고 미토스를 경시했다.
- 💡 🔍 순서 추론 3
- 제시문에서 예측한 바대로 "mythos"를 설명에 대한 설명이 왔으므로, 제시문 다음에는 (B)가 와야 합니다. 또한 로고스와 미토스를 대비하며, 일부 철학자들의 입장을 설명하는 논리적 연결을 고려하면 단락 (B)는 (A) 단락이 이어져야 합니다. 제시문 – 단락 (B) - 단락 (A)의 순서가 결정되었으므로 (C)를 읽지 않아도 (B) - (A) - (C) 순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②를 정답으로 선택한 후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단락 (C)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단락 (C)
The frames and metaphors we use to understand the world shape the scientific discoveries we make; they even shape what we see. When our frames and metaphors change, the world itself is transformed. The Copernican Revolution involved more than just scientific calculation; it involved a new story about the place of Earth in the universe.
🔹 주요 단어 정리
- frame: 틀, 관점 (동의어: perspective, structure / 반의어: chaos, randomness)
- metaphor: 은유, 비유 (동의어: analogy, symbol / 반의어: literal meaning)
- understand: 이해하다 (동의어: comprehend, grasp / 반의어: misunderstand, misinterpret)
- shape: 형성하다 (동의어: influence, mold / 반의어: distort, misrepresent)
- scientific discovery: 과학적 발견
- transform: 변화시키다 (동의어: change, revolutionize / 반의어: maintain, preserve)
- Copernican Revolution: 코페르니쿠스 혁명
- involve: 포함하다, 수반하다 (동의어: include, encompass / 반의어: exclude, omit)
- calculation: 계산 (동의어: computation, assessment)
- universe: 우주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frames and metaphors>/ (which or that) we use/ <to understand/ the world>]/ shape/ [the scientific discoveries/ (which or that) we make]/
- [<틀들과 은유들은>/ 우리가 사용하는/ <이해하기 위해서/ 세상을>]/ 형성합니다/ [과학적 발견들을/ 우리가 만드는(하는)]/
- ;/ they even shape/ [what we see].
- 즉/ 그것들은 심지어 형성합니다/ [우리가 보는 것을].
- [When [our <frames and metaphors>]/ change],/
- [[우리의 <틀들과 은유들이>]/ 변화할 때],/
- <the world/ itself>/ is transformed.
- <세상/ 그 자체가>/ 변화됩니다.
- The Copernican Revolution involved/ more than just scientific calculation/
- 코페르니쿠스 혁명은 포함했습니다/ 단순한 과학적 계산 그 이상을/
- ;/ it involved/ [a new story/ about <the place/ of Earth>/ in the universe].
- 즉/ 그것은 포함했습니다/ [새로운 이야기를/ <위치에 대한/ 지구의(지구의 위치에 대한)>/ 우주 내에서의].
🔹 어법 설명
- ✅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or that”의 생략
- “[<The frames and metaphors>/ (which or that) we use/ <to understand/ the world>]”와 “[the scientific discoveries/ (which or that) we make]”에서 생략된 “(which or that)”는 각각의 선행사, “<The frames and metaphors>”와 “the scientific discoveries”를 수식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각각 “세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리가 사용하는 틀들과 은유들” 및 “우리가 만드는(하는) 과학적 발견들”의 의미를 전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앞에 전치사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 ✅ 첫 문장의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첫 문장의 주어는 “<The frames and metaphors>”로 복수, 따라서, 동사도 복수 형태인, “shape”.
- ✅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하는 것”
- “[what we see]”에서 “사용된 어법으로, ”우리가 보는 것“의 의미.
-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When [our <frames and metaphors>]/ change]”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 수동태[be + pp]
- “is transformed”에서 사용된 어법. "변화된다"의 의미로 수동태.
- ✅ (C) 단락의 핵심 내용
- 우리의 사고방식을 결정하는 틀과 은유가 과학적 발견을 형성하며, 이러한 틀과 은유가 변하면 세상 자체가 변화한다. 코페르니쿠스 혁명도 단순한 계산이 아니라, 우주에서 지구의 위치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와 함께 이루어졌다는 내용.
- 💡 🔍 순서 추론 4 - (A) 단락과의 연결
- (A) 단락에서 "과학 자체도 이야기(stories)에 의존한다."고 진술했는데, (C) 단락이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C) 단락은 (A) 단락의 논리를 확장하며 뒷받침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종적으로, (B) - (A) - (C)의 순서가 가장 적절함.
문제 풀이와 정답
🔹 핵심 주장
- 이 지문은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등장한 "로고스(logos)"와 "미토스(mythos)"라는 두 가지 사고방식이 현대 학문과 과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합니다.
🔹 단락별 분석
- ① 제시문
- 고대 그리스인들은 두 가지 사고방식을 설명했으며, 로고스(logos)는 논리적이고 경험적이며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의미함.
- ② (B) 단락 연결
- 미토스(mythos)에 대한 설명이 필요함.
- 로고스와 대비되는 미토스(신화적, 이야기 중심 사고)의 개념을 설명하며, 일부 철학자들은 로고스를 중시하고 미토스를 경시했다고 언급.
- 제시문의 "로고스" 설명 → 단락 (B)의 "미토스" 설명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됨.
- ③ (A) 단락 연결
- 현대 학자들은 “미토스와 로고스가 완전히 분리되지 않고, 오히려 얽혀(intertwined) 있으며 상호 의존적(interdependent)”이라고 주장.
- 단락 (B)에서 "로고스와 미토스의 대조" → (A)에서 "둘이 연결됨"으로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짐.
- ④ (C) 단락 연결:
- (A)에서 과학도 이야기(stories)에 의존한다고 했는데, (C) 단락이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코페르니쿠스 혁명)를 제시함.
- 단락 (A)에서 "과학이 이야기(story)에 의존" → (C)에서 "은유와 틀이 과학적 발견을 형성하며, 코페르니쿠스 혁명이 단순한 계산이 아니라 새로운 이야기의 변화를 포함했다"로 연결됨.
📌 정답 제시
- 따라서 “② (B) - (A) - (C)”가 가장 적절합니다.
결론
2022년 3월 고2 모의고사 36번 지문은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등장한 "로고스(logos)"와 "미토스(mythos)"라는 두 가지 사고방식이 현대 학문과 과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합니다.
🔹 이 문제의 핵심 해결 방법
(B)에서 "mythos"를 설명하고, (A)에서 "로고스와 미토스가 얽혀 있음"을 제시.
(C)에서 "과학적 발견과 이야기의 관계"를 설명하며 논리를 완성.
🔹 문장 배열 문제를 푸는 핵심 원칙
✅ ② 대조(contrast)와 연결(connectivity) 관계를 통해 논리 흐름을 확인한다.
✅ ③ 대명사, 반복되는 키워드, 지시어(this, that 등) 등을 통해 문장 간의 연관성을 찾는다.
📌 이 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문장 삽입 및 순서 배열 문제에서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고대 철학 개념이 현대 과학과 연결되는 방식을 이해하면서 독해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시험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전략
서로 반대되는 개념(로고스 vs. 미토스, 계산 vs. 이야기)이 어떤 방식으로 연결되는지 파악할 것.
과학적 개념이 이야기(storytelling)와 연결되는 방식을 이해할 것.
이 전략을 숙지하면 문장 배열 문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 문장별 분석의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고리”인 “청크(chunk)”를 기반으로한 청크 분석”,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 수식 구조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해석”, “생략된 모든 부분까지도 고려하여 설명하는 상세한 어법(분법) 설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법과 논리적 사고력을 강화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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