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고1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시간 관리의 중요성, 그리고 문제 구성의 한계"

2023년 3월 고1 모의고사 32번 지문은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자신감을 얻기 위해 시간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에게 실생활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교훈을 제공하는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그러나 본문은 특정 문장(예: "work on it")에서 문맥적 연결이 부족하거나 인위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혼란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모의고사가 실전 대비를 목적으로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보다 자연스러운 문맥 구성과 정확한 표현이 반영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분석에서는 문제의 의도와 구성을 존중하면서도 문맥적 완성도를 개선하기 위한 비판적 시각을 함께 제시합니다.

문장별 분석의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어법 설명을 통해 문장 구조와 맥락을 명확히 파악하며, 정답을 논리적으로 도출합니다. 이 글은 빈칸 추론 문제 해결 전략과 영어 독해 능력을 동시에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빈칸 추론 문제 해결의 단순한 Tip은 빈칸이 있는 문장부터 읽고 앞뒤 문장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여 추론하라는 것입니다. 다행히 이번 지문은 빈칸이 첫 문장에 있어 부담없이 “위에서 아래로” 빈칸에 적합한 clue를 찾으면서 독해하면 됩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1~3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2.

If you want the confidence that comes from achieving what you set out to do each day, then it’s important to understand _________. Overoptimism about what can be achieved within a certain time frame is a problem. So work on it. Make a practice of estimating the amount of time needed alongside items on your ‘things to do’ list, and learn by experience when tasks take a greater or lesser time than expected. Give attention also to fitting the task to the available time. There are some tasks that you can only set about if you have a significant amount of time available. There is no point in trying to gear up for such a task when you only have a short period available. So schedule the time you need for the longer tasks and put the short tasks into the spare moments in between.

* gear up: 준비를 갖추다, 대비하다

① what benefits you can get         ② how practical your tasks are
③ how long things are going to take ④ why failures are meaningful in life
⑤ why your leisure time should come first

문장별 분석

2023년 3월 고1 모의고사 32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If you want the confidence that comes from achieving what you set out to do each day, then it’s important to understand _________.

주요 단어 정리

  • confidence: 자신감 (동의어: self-assurance, self-esteem / 반의어: insecurity, doubt)
  • achieve: 성취하다 (동의어: accomplish, attain / 반의어: fail, abandon)
  • set out to do~: ~하려고 마음먹다, 시작하다 (동의어: intend, plan / 반의어: neglect, ignore)
  • each day: 매일
  • then: 그러면
  • important: 중요한 (동의어: crucial, significant / 반의어: trivial, minor)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f you want/ [the confidence/ that comes/ [from achieving/ [what you set out to do/ each day]]]],/
  • [만약 당신이 원한다면/ [자신감을/ [오는/ [성취하는 것으로부터/ 당신이 하려고 마음먹은 것을/ 매일]]]],/
  • then/ it’s important/ <to understand/ ________>.
  • 그러면/ 중요합니다/ <이해하는 것이/ ________>.

어법 설명

  • 조건절 “If + 주어 + 동사”
  • [If you want/~]”에서 사용된 어법. “(만약) ~한다면”의 의미를 전달.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the confidence/ that comes[from achieving[what you set out to do/ each day]]]”에서 “that”은 선행사, “the confidence”을 수식하여, “당신이 매일 하려고 마음먹은 것을 성취하는 것으로부터 오는 자신감”의 의미를 전달.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from achieving[what you set out to do/ each day]]“에서 사용된 용법. 전치사 ”from“의 목적어 역할. ”당신이 매일 하기로 마음먹은 것을 성취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하는 것”
  • [what you set out to do/ each day]”에서 사용된 어법으로, ”당신이 매일 하기로 마음먹은 것“의 의미.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
  • it’s important/ <to understand/ ________>”에서 ”it’“는 가주어, ”to understand~”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it(가주어)’와 ‘to 부정사(진주어)“ 구조는 주어 역할의 “to 부정사”를 문장 뒤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 빈칸의 추론 1
  • "매일 성취로부터 오는 자신감"을 얻기 위해 무엇을 이해해야 하는지 묻고 있습니다. 그걸 염두에 두고, 다음 문장부터 순차적으로 독해합니다.

문장 2

Overoptimism about what can be achieved within a certain time frame is a problem.

주요 단어 정리

  • overoptimism: 과도한 낙관주의 (동의어: overconfidence, idealism / 반의어: realism, pessimism)
  • achieve: 성취하다 (동의어: accomplish, attain / 반의어: fail, abandon)
  • time frame: 시간, 기간
  • problem: 문제 (동의어: issue, challenge / 반의어: solution, resolution)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veroptimism/ [about what can be achieved/ <within a certain time frame>]]/ is a problem.
  • [과도한 낙관주의는/ [성취될 수 있는 것에 대한/ <특정한 기간 내에서>]]/ 문제입니다.

어법 설명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이 문장의 주어는 ”Overoptimism”로 단수, 따라서 동사도 단수 형태인, ”is“.
  •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하는 것”
  • [about what can be achieved/ <within a certain time frame>]”에서 사용된 어법으로, ”특정한 기간 내에서 성취될 수 있는 것에 대한“의 의미.
  • 수동태[조동사 + be + pp]
  • can be achieved”에서 사용된 어법. "성취될 수 있다"의 의미로 수동태.
  • 빈칸의 단서 1 & 빈칸 추론 2
  • 문장 2의 내용은 바꿔 말하면, “특정한 기간 내에 무언가를 성취할 수 있다는 지나친 낙관이 무언가를 성취하는데 오히려 문제가 된다”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따라서, 일단 보기를 확인하면, 이 내용을 포괄하는 보기는 “③ how long things are going to take(얼마나 오래 일(들)이 걸릴지”뿐입니다. 즉, 시간 관리와 성취 가능성에 대한 과도한 낙관주의가 문제임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③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문장 3

So work on it.

주요 단어 정리

  • work on~: ~에 대해 노력하다, 작업하다 (동의어: focus on, improve / 반의어: neglect, abandon)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o/ work/ on it(→[time management/ <to achieve/ things>]).
  • 그러니/ 노력하세요/ 그것(→일(들)을 성취하기 위한 시간 관리)에 대해서.

어법 설명

  • 명령문[동사원형+~] “~하세요 / ~해라” & 의미상 대명사의 오류
  • “ workon it”에서 사용된 어법. 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it”로 받을 수 있는 이전 문장에 진술되어 있지 않습니다. 문장 2에서 답으로 선택한 내용을 추가하여 정리하면 , “일이 얼마나 오래 걸릴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노력하세요(try/ to figure out/ [how long/ things are going to take])”의 의미work/ on it”을 대치해야 문맥상 적절합니다. 추정하자면, 문제를 만들기 위한 직접 표현을 하지 않으려다 오히려 문맥을 해친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work on”을 그대로 사용하는 조건으로 문맥을 맞추려면, 최소한 “work/ on [time management/ <to achieve/ things>](일(들)을 성취하기 위해 시간 관리에 대해 노력하세요)” 정도는 표현했어야 합니다.
  • 문장 3의 핵심 내용
  • 문맥이 형성이 불완전하므로 넘어갑니다.

문장 4

Make a practice of estimating the amount of time needed alongside items on your ‘things to do’ list, and learn by experience when tasks take a greater or lesser time than expected.

주요 단어 정리

  • make a practice: 습관을 들이다 (동의어: get used to, establish a habit / 반의어: avoid, neglect)
  • estimate: 추정하다 (동의어: calculate, approximate / 반의어: ignore, misjudge)
  • amount: 양 (동의어: quantity, volume / 반의어: lack, scarcity)
  • alongside~: ~와 함께 (동의어: beside, next to / 반의어: apart from, separate)
  • “things to do” list: 해야 할 일들의 목록
  • task: 과제, 일 (동의어: job, duty / 반의어: play, relaxation)
  • expected: 예상된 (동의어: anticipated, predicted / 반의어: unexpected, surprising)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Make a practice/ [of estimating/ [<the amount/ of time>/ (which or that is) needed]]/ [alongside items/ on your ‘things to do’ list],/
  • 습관을 들이세요/ [추정하는/ [양을/ <시간의/ 필요한>]]/ [항목들과 함께/ 당신의 할 일 목록에 있는],/
  • and/ learn/ by experience/ [when tasks take/ <a greater or lesser time>/ [than expected]].
  • 그리고/ 배우세요/ 경험에 의해/ [과제들이 가져갈 때(걸릴 때)/ <더 많은 시간이나 더 적은 시간을>/ [예상된 것보다]].

어법 설명

  • 병렬 구조 – 두 개의 명령문 and로 연결
  • Make a practice/~”와 “learnby experience/~”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of + ~ing, “~할 / ~하는”의 의미를 쓰이는 이유
  • Make a practice[of estimating[<the amount/ of time>/ (which or that is) needed]]”에서 사용된 어법. 전치사 “of“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겠으나 “~와 관련된”의 의미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본 문장의 직역된 의미는 “요구되는(필요한) 시간의 양을 추정하는 것에 대한 습관을 들이세요”를 의역하여 “요구되는(필요한) 시간의 양을 추정하는 습관을 들이세요”로 번역이 되는 것입니다.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된 동명사.
  • ~된 / ~되는 / ~되어진”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ed[과거분사]”
  • "[<the amount/ of time>/ (which or that is) needed]“에서 사용된 어법. 선행사, ”<the amount/ of time>“을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which or that is)“가 생략된 형태와 동일.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는 언제나 생략 가능. ”요구되는(필요한) 시간의 양“의 의미를 전달.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when tasks take/~]”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분사구문
  • [than expected]”는 “[than they are expected]”의 종속절에서 주어 “they(=things)”가 생략되고 동사 “are”가 “being”으로 변경된 후 생략된 분사구문입니다.
  • 문장 4의 핵심 내용
  • "경험에 의해, (일이 완료되는데) 필요한 시간을 추정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의 필요성"

문장 5

Give attention also to fitting the task to the available time.

주요 단어 정리

  • give attention to~: ~에 주의를 기울이다 (동의어: focus on, take notice of / 반의어: ignore, overlook)
  • fit: 맞추다, 적합하게 하다 (동의어: adapt, align / 반의어: misfit, mismatch)
  • available: 이용 가능한 (동의어: accessible, usable / 반의어: unavailable, inaccessibl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Give attention/ also/ <to fitting/ the task/ to the available time>.
  • 주의를 기울이세요/ 또한/ <맞추는 것에/ 과제를/ 이용 가능한 시간에>.

어법 설명

  • 명령문[동사원형+~] “~하세요 / ~해라”
  • Give attention/~]”에서 사용된 어법. 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to fitting/ the task/ to the available time>“에서 사용된 용법. 전치사 ”to“의 목적어 역할. ”이용 가능한 시간에 과제를 맞추는 것“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문장 5의 핵심 내용
  • "이용 가능한 시간의 활용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성(시간의 효율적 관리)”

문장 6

There are some tasks that you can only set about if you have a significant amount of time available.

주요 단어 정리

  • set about~: ~을 시작하다 (동의어: begin, initiate / 반의어: postpone, neglect)
  • significant: 상당한 (동의어: considerable, substantial / 반의어: insignificant, minor)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re are/ [some tasks/ that you can only set about]/
  • 있습니다/ [몇몇 과제들이/ 당신이 오로지 시작할 수 있는]/
  • [if you have/ [a significant amount/ <of time/ available>]].
  •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경우/ [상당한 양을/ <시간의/ 이용 가능한>]].

어법 설명

  •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
  • [some tasks/ that you can only set about]”에서 “that“은 선행사, ”선행사, “some tasks를 수식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당신이 오로지 시작할 수 있는 몇몇 과제들”의 의미를 전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앞에 전치사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if you have/~]”에서 사용된 어법.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 문장 6의 핵심 내용
  • "이용 가능한 시간이 많은 경우에만 착수 가능한 과제의 존재”

문장 7

There is no point in trying to gear up for such a task when you only have a short period available.

주요 단어 정리

  • point: 의미, 요점, 요지
  • there is no point in ~ing: (관용적)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 try to 부정사: ~하기 위해서 애를 쓰다
  • gear up: 준비하다
  • only: 오로지
  • short period: 짧은 시간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re is no point/ [in trying/ <to gear up/ for such a task>]/
  • 의미가 없다/ [애를 쓰는 것에(애를 쓰는 것은)/ <준비하기 위해서/ 그러한 과제를 위해>]/
  • [when you only have/ <a short period/ available>].
  • [당신이 오로지 가지고 있을 때/ <짧은 시간을/ 이용 가능한>].

어법 설명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in trying/ <to gear upfor such a task>]“에서 사용된 용법. 전치사 ”in“의 목적어 역할. ”그러한 과제를 위하여 준비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에“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다만, ”그러한 과제를 위하여 준비하는 것은“으로 의역될 뿐입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when you only have/~]”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문장 7의 핵심 내용
  • "이용 가능한 시간이 없을 때 시간을 많이 필요한 일의 준비하는 것의 무의미함”

문장 8

So schedule the time you need for the longer tasks and put the short tasks into the spare moments in between.

주요 단어 정리

  • schedule: 계획하다, 일정에 넣다 (동의어: plan, arrange / 반의어: cancel, neglect)
  • spare moment: 여유 시간
  • in between: (부사) 그 사이의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o/ schedule/ [the time/ (which or that) you need/ for the longer tasks]/
  • 그러니/ 계획하세요/ [시간을/ 당신이 필요로 하는/ 더 오래 걸리는 과제들을 위해]/
  • and/ put/ the short tasks/ <into the spare moments/ in between>.
  • 그리고/ 넣으세요/ 짧은 과제들을/ <여분의 시간 속에/ 그 사이의>.

어법 설명

  • 병렬 구조 – 두 개의 명령문 and로 연결
  • schedule/~”과 “put/~”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or that”의 생략
  • [the time/ (which or that) you needfor the longer tasks]”에서 “선행사, “the time”을 수식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or that)”이 생략된 구조. “더 오래 걸리는 과제들을 위해 당신이 필요로 하는 시간”의 의미를 전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앞에 전치사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 문장 8의 핵심 내용
  • "자투리 시간의 활용 필요성”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시간 관리를 통한 작업 효율성 향상은 성취와 자신감으로 이어진다.

근거 문장

  • "Overoptimism about what can be achieved within a certain time frame is a problem."
  • → 특정 기간 내에 성취 가능성을 과대평가하는 것이 문제임을 지적.
  • "Make a practice of estimating the amount of time needed alongside items on your ‘things to do’ list."
  • →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추정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함.
  • "Give attention also to fitting the task to the available time."
  • → 작업을 이용 가능한 시간에 맞추는 것을 강조.

정답 제시

  • 문맥상, 빈칸은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과 일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③ how long things are going to take입니다.

결론

"시간 관리의 교훈, 그리고 모의고사의 역할"

2023년 3월 고1 모의고사 32번 지문은 시간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 지문은 학생들에게 목표 달성을 위한 실질적 조언을 제공합니다. 작업의 소요 시간을 정확히 예측하고, 과도한 낙관주의를 경계하며, 이용 가능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러나 지문 내 일부 표현은 문맥적 완성도를 떨어뜨려 학생들에게 불필요한 혼란을 초래할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가 실전 대비를 위해 중요한 도구인 만큼, 학생들이 더 자연스럽고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문맥적 흐름과 표현의 적합성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문제 구성의 아쉬움을 교훈으로 삼아, 더 나은 학습 자료를 만들어가는 것이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는 길이 될 것입니다.

본 분석은 학생들에게 어법과 논리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며,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영어 지문에서 논리적 연결고리를 찾고 정답을 추론하는 능력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문장별 내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하는 청크 분석 및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와 수식 구조적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분석 및 상세한 어법 설명은 체계적으로 모의고사와 수능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셨길 희망합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