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인간 중심적 관점을 넘어서 생태학적으로 생각하기”
2023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은 인간 중심적 관점이 환경 평가에 미치는 부정확성을 지적하며, 생태학자가 다양한 생물의 관점에서 환경을 이해해야 한다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글은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객관성과 신중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빈칸 추론 문제를 통해 독자의 논리적 사고력을 요구합니다.문장별 분석의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어법 설명을 통해 문장 구조와 맥락을 명확히 파악하며, 정답을 논리적으로 도출합니다. 이 글은 빈칸 추론 문제 해결 전략과 영어 독해 능력을 동시에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빈칸 추론 문제 해결의 단순한 Tip은 100% 다 그렇지는 않지만, 빈칸이 있는 문장부터 읽고 앞뒤 문장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여 추론하라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문장 5부터 설명을 시작합니다. 따라서, 문장 5부터 보세요.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1~3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4.
It seems natural to describe certain environmental conditions as ‘extreme’, ‘harsh’, ‘benign’ or ‘stressful’. It may seem obvious when conditions are ‘extreme’: the midday heat of a desert, the cold of an Antarctic winter, the salinity of the Great Salt Lake. But this only means that these conditions are extreme for us, given our particular physiological characteristics and tolerances. To a cactus there is nothing extreme about the desert conditions in which cacti have evolved; nor are the icy lands of Antarctica an extreme environment for penguins. It is lazy and dangerous for the ecologist to assume that ________________. Rather, the ecologist should try to gain a worm’s‑ye or plant’s‑ye view of the environment: to see the world as others see it. Emotive words like harsh and benign, even relativities such as hot and cold, should be used by ecologists only with care. [3점]
① complex organisms are superior to simple ones
② technologies help us survive extreme environments
③ ecological diversity is supported by extreme environments
④ all other organisms sense the environment in the way we do
⑤ species adapt to environmental changes in predictable ways
문장별 분석
2023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It seems natural to describe certain environmental conditions as ‘extreme’, ‘harsh’, ‘benign’ or ‘stressful’.
주요 단어 정리
- seem: ~하게 보이다 (동의어: appear, look / 반의어: be, remain)
- natural: 자연스러운, 당연한 (동의어: inherent, normal / 반의어: unnatural, artificial)
- describe: 묘사하다, 설명하다 (동의어: depict, portray / 반의어: obscure, confuse)
- environmental condition: 환경 조건
- extreme: 극단적인, 극한의 (동의어: severe, intense / 반의어: mild, moderate)
- harsh: 가혹한, 혹독한 (동의어: severe, cruel / 반의어: gentle, mild)
- benign: 온화한 (동의어: mild, gentle / 반의어: harsh, severe)
- stressful: 스트레스를 주는, 힘든 (동의어: demanding, taxing / 반의어: relaxing, easy)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 seems natural/ [<to describe/ certain environmental conditions>/ <as ‘extreme’, ‘harsh’, ‘benign’ or ‘stressful’>].
- 그것이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묘사하는 것이/ 특정한 환경 조건들을>/ <‘극단적이거나’, ‘가혹하거나’, ‘온화하거나’ 또는 ‘힘든’으로>].
어법 설명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
- “It seems natural/ [<to describe/~]”에서 ”It“는 가주어, ”to describe~”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it(가주어)’와 ‘to 부정사(진주어)“ 구조는 주어 역할의 “to 부정사”를 문장 뒤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 문장 1의 핵심 내용
- 특정 환경 조건을 ‘극단적’, ‘가혹한’, ‘온화한’, ‘힘든’으로 묘사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보인다.
문장 2
It may seem obvious when conditions are ‘extreme’: the midday heat of a desert, the cold of an Antarctic winter, the salinity of the Great Salt Lake.
주요 단어 정리
- obvious: 명백한, 분명한 (동의어: clear, evident / 반의어: unclear, ambiguous)
- condition: 상태, 조건 (동의어: circumstance, situation / 반의어: chaos, disorganization)
- midday: 한낮, 정오 (동의어: noon / 반의어: midnight)
- heat: 열, 더위 (동의어: warmth, hotness / 반의어: cold, chill)
- cold: 추위, 한기 (동의어: chill, frost / 반의어: heat, warmth)
- Antarctic: 남극의
- salinity: 염도 (동의어: salt concentration)
- Great Salt Lake: 그레이트 솔트호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 may seem obvious/ [when conditions are ‘extreme’]/
- 그것이(극단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분명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상태들이 ‘극단적’일 때]/
- :/ [<the midday heat/ of a desert>,/ <the cold/ of an Antarctic winter>,/ (+and)/ <the salinity/ of the Great Salt Lake>].
- 다시 말해서/ [<정오의 더위/ 사막의>,/ <추위/ 남극 겨울의>,/ (+및) <염도 같은/ 그레이트 솔트호의>].
어법 설명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when conditions are ‘extreme’]”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콜론(:)의 사용 – 부연 설명
- 콜론은 예시를 나열하며, 극단적인 조건을 구체적으로 설명함.
- 병렬 구조의 가독성 개선을 위한 제안 2
- “[<the midday heat/ of a desert>,/ <the cold/ of an Antarctic winter>,/ (+and)/ <the salinity/ of the Great Salt Lake>]”는 세 개의 명사구를 병렬 연결한 구조, 청크 분석과 같이 마지막 명사구 앞에 “(+and)”가 들어가야 어법상 적절합니다.
- 문장 2의 핵심 내용
- ‘극단적’ 조건이 무엇인지 예로 들며 설명함: 사막의 한낮 더위, 남극 겨울의 추위, 및 그레이트 솔트호의 염도.
문장 3
But this only means that these conditions are extreme for us, given our particular physiological characteristics and tolerances.
주요 단어 정리
- mean: 의미하다 (동의어: signify, indicate / 반의어: misinterpret, obscure)
- condition: 상태, 조건 (동의어: circumstance, situation)
- given~: ~을 고려할 때
- particular: 특정한, 특별한 (동의어: specific, unique / 반의어: general, common)
- physiological: 생리적인 (동의어: bodily, physical / 반의어: psychological, mental)
- characteristic: 특성, 특징 (동의어: trait, attribute / 반의어: anomaly, abnormality)
- tolerance: 내성, 관용 (동의어: endurance, resistance / 반의어: intolerance, weakness)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ut/ this only means/ [that these conditions are extreme/ for us],/
- 그러나/ 이것은 오로지 의미합니다/ [이 조건들이 극단적이라는 것을/ 우리에게만],/
- [given/ <our particular physiological characteristics and tolerances>].
- [고려할 때/ <우리의 특정한 생리적 특성들과 내성들을>].
어법 설명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means/ [that these conditions are extreme/ for us]"에서 "that"은 동사, "means"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문장 3의 핵심 내용
- 이 조건들은 우리의 생리적 특성과 내성을 고려할 때 극단적일 뿐이다. “아래에서 위로” 독해했기에 이 역시 인간의 눈에만 극단적인 환경임을 암시합니다.
문장 4
To a cactus there is nothing extreme about the desert conditions in which cacti have evolved; nor are the icy lands of Antarctica an extreme environment for penguins.
주요 단어 정리
- cactus: 선인장
- extreme: 극단적인 (동의어: severe, intense / 반의어: mild, moderate)
- desert: 사막 (동의어: wilderness, arid region)
- evolve: 진화하다, 발달하다 (동의어: develop, adapt / 반의어: regress, decline)
- icy: 얼음 같은, 매우 추운 (동의어: freezing, frigid / 반의어: warm, temperate)
- penguin: 펭귄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o a cactus/ there is nothing extreme/ [about the desert conditions/ in which/ cacti have evolved]/
- 선인장에게/ 극단적인 어떤 것도 없습니다/ [사막 환경에 대해/ 그 안에서/ 선인장이 진화해 왔던]/
- ;/ nor are <the icy lands/ of Antarctica>/ an extreme environment/ for penguins.
- 다시 말해/ <얼음 같은 땅들도/ 남극의> 아닙니다/ 극단적인 환경이/ 펭귄에게는.
어법 설명
- 명사의 부정 & ~thing+형용사
- 한국어는 명사의 부정이 없으므로 동사를 부정하고 명사에 “any”를 추가하여 해석합니다. 즉, “there is not anything extreme.(극단적인 어떤 것도 없습니다)”로 변경하여 해석합니다. 아울러, “~thing”의 부정 대명사는 형용사가 후치 수식합니다.
- 전치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 [ = 관계부사] + 완전한 문장
- "the desert conditions/ in which/ cacti have evolved"에서 “in which”는 선행사, “the desert conditions”를 수식하는 “전치사+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그 안에서 선인장이 진화해 왔던 사막 환경”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전치사+목적격 관계대명사”(=관계부사)”+“완전한 문장”]의 관계도 기억하십시오.
- 문장 4의 핵심 내용
- 사막은 선인장에게 극단적이지 않고, 남극은 펭귄에게 극단적이지 않다. 인간의 관점과 극단적인 환경에 사는 동물들 사이의 관점 차이를 암시합니다.
문장 5
It is lazy and dangerous for the ecologist to assume that ________________.
주요 단어 정리
- lazy: 게으른, 안일한 (동의어: idle, negligent / 반의어: diligent, industrious)
- dangerous: 위험한 (동의어: risky, hazardous / 반의어: safe, secure)
- ecologist: 생태학자
- assume: 가정하다, 추정하다 (동의어: presume, suppose / 반의어: verify, confirm)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 is <lazy and dangerous>/ [<for the ecologist>/ [to assume/ [that ________________]]].
- 그것은 <게으르고 위험합니다>/ [<생태학자가>/ [가정하는 것은/ [________________라고]]].
어법 설명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
- “It is <lazy and dangerous>/ [<for the ecologist>/ [to assume/~]]”에서 ”It“는 가주어, ”to assume~”은 진주어, “<for the ecologist>”는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it(가주어)’와 ‘to 부정사(진주어)“ 구조는 주어 역할의 “to 부정사”를 문장 뒤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to assume/ [that ________________]]"에서 "that"은 to 부정사, "to assume"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문장 5의 핵심 내용
- 생태학자가 특정한 가정을 하는 것은 게으르고 위험하다.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의미의 단서를 찾기 위해 문장 6을 먼저 해석합니다.
문장 6
Rather, the ecologist should try to gain a worm’s-eye or plant’s-eye view of the environment: to see the world as others see it.
주요 단어 정리
- rather: 오히려, 대신에 (동의어: instead, on the contrary)
- try to부정사: ~하려고 노력하다 (동의어: attempt to, strive to / 반의어: neglect to, ignore)
- worm’s-eye view: 벌레의 관점
- plant’s-eye view: 식물의 관점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Rather,/ the ecologist should try/ [to gain/ <a worm’s-eye or plant’s-eye view/ of the environment>]/
- 오히려,/ 생태학자는 노력해야 합니다/ [얻기 위해서/ <벌레나 식물의 관점을/ 환경에 대한>]/
- :/ <to see/ the world>/ [as others see/ it].
- 다시 말해/ <보기 위해/ 세상을>/ [다른 것들이 보는 것처럼/ 그것을(환경을)].
어법 설명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to gain/ <a worm’s-eye or plant’s-eye view/ of the environment>]”와 “<to see/ the world>”에서 사용된 어법.
- 비교의 부사절 “as + 주어 + 동사”
- “[as others see/ it]”에서 사용된 어법. “~처럼 / ~같이 / ~만큼 / ~하듯이”의 의미를 전달.
- 문장 6의 핵심 내용
- 생태학자는 다른 생물들이 세상을 보는 관점에서 환경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문장 5에 사용된 “Rather(오히려)”의 의미와 문장 5 나머지 부분의 내용을 연계하면, 문맥상 빈칸에는 “생태학자들이 환경을 자신들의 눈으로 판단하는 것(즉 인간 중심적 관점으로 환경을 바라보는 잘못된 전제를 가정하는 것)” 정도의 의미가 와야 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보기를 확인하면, “④ all other organisms sense the environment in the way we do(모든 다른 생물들이 우리가 하는(느끼는) 방식으로 환경을 느낀다고 (가정하는 것은))”이 가장 적절합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④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7을 분석하여 설명한 후 문장 5로 “아래에서 위로” 분석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장 7
Emotive words like harsh and benign, even relativities such as hot and cold, should be used by ecologists only with care.
주요 단어 정리
- emotive: 감정을 자극하는 (동의어: emotional, expressive / 반의어: objective, unemotional)
- relativity: 상대성, 상대적인 것
- such as~: ~같은
- care: 주의, 신중함 (동의어: caution, attention / 반의어: carelessness, negligence)
- with care: 주의 깊게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Emotive words/ <like harsh and benign>],/ (+and)/ even/ [relativities/ <such as hot and cold>]],/ should be used/ by ecologists/ only with care.
- [[감정을 자극하는 단어들은/ <‘가혹한’과 ‘온화한’ 같은>],/ (+그리고)/ 심지어/ [상대적인 것들은/ <‘뜨거운’과 ‘차가운’ 같은>]],/ 사용되어야 합니다/ 생태학자들에 의해/ 오로지 신중하게.
어법 설명
- 병렬 구조의 가독성 개선을 위한 제안 1
- “[[Emotive words/ <like harsh and benign>],/ (+and)/ even/ [relativities/ <such as hot and cold>]]”에서 두 개의 명사구 “[Emotive words/ <like harsh and benign>]”와 “[relativities/ <such as hot and cold>]”가 병렬 연결된 구조로, 청크 분석처럼 “(+and)”가 추가되어야 어법상 적절합니다. “even(심지어)“은 일종의 강조어일 뿐입니다.
- 수동태[조동사 + be + pp]
- “should be used”는 “사용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수동태.
- 문장 7의 핵심 내용
- 생태학자는 감정을 자극하는 단어나 상대적인 표현을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환경을 평가하는 데 있어 인간 중심적인 관점은 생태학적으로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생태학자는 특정 생물체의 관점에서 환경을 바라보아야 하며, 감정을 자극하는 단어와 상대적 표현은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빈칸 추론
- 빈칸이 포함된 문장 분석
- 문장 5에서 "It is lazy and dangerous for the ecologist to assume that ________________."에서 "lazy and dangerous"라는 표현은 생태학자가 게으르고 위험한 전제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빈칸에는 이러한 잘못된 전제의 내용이 들어가야 합니다.
- 앞뒤 문장과의 맥락 연결
- 문장 4에서는 인간 중심적 관점이 아닌, 각 생물체의 관점에서 극단적인 환경을 바라보아야 한다는 논리가 제시됩니다.
- 문장 6에서 생태학자는 벌레나 식물과 같은 생물의 관점에서 환경을 이해해야 한다고 언급합니다.
- 문장 7과의 연결
- 마지막 문장에서는 감정을 자극하는 단어(예: harsh, benign)와 상대적 표현(예: hot, cold)을 사용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 이는 문장 5의 "lazy and dangerous"라는 표현과 연결되어, 인간 중심적인 관점이 아닌, 생태학적으로 정확한 관점을 취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 빈칸의 의미 도출
- 문맥상 빈칸에는 "생태학자가 모든 생물이 인간과 같은 방식으로 환경을 느낀다고 가정하는 것"이 들어가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정답 제시
- 정답: ④ all other organisms sense the environment in the way we do
- 인간 중심적 관점에서 환경을 바라보는 잘못된 전제를 설명하며, 생태학적 정확성을 유지하려면 이러한 전제를 피해야 한다는 점과 맥락이 일치합니다.
결론
“생태학의 핵심은 객관성과 공감이다.”
2023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은 생태학자가 환경을 평가하는 데 있어 인간 중심적 관점을 넘어서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합니다. 다른 생물체의 관점에서 환경을 바라보는 노력이 필요하며, 감정을 자극하는 표현이나 상대적 언어 사용에 신중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빈칸 추론 문제는 "인간 중심적 가정의 오류"를 통해 생태학적 관점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며, 독자의 논리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우수한 문제였습니다.
이 분석을 통해 독자들은 빈칸 추론 문제의 핵심 논리를 이해하고, 출제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사고력을 기를 수 있고 빈칸 추론 문제에 대한 해설을 통해 논리적이고 효과적으로 답을 추론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문장별 내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하는 청크 분석 및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와 수식 구조적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분석 및 상세한 어법 설명은 체계적으로 모의고사와 수능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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