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고2 모의고사 36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나쁜 습관을 고치는 올바른 방법: 2023년 3월 고2 모의고사 36번 지문 분석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2023년 3월 고2 모의고사 36번 지문은 "나쁜 습관을 고치는 과정에서 잘못된 표현과 접근법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다루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지문을 상세히 분석하여 문장별로 논리적 전개와 어법의 핵심을 파악하고, 나쁜 습관을 고치는 데 있어 올바른 사고방식을 제안합니다. 나쁜 습관을 "깨뜨리다(break)"라는 강압적 접근이 아닌 점진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다루는 것이 왜 중요한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순서 배열 문제(문장 삽입 포함)는 접속부사(구), 접속사, 대명사, 지시 형용사와 지시 대명사, 반복되는 의미 등에 특히 유의하여 문장의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다만, 이런 간단한 방법으로 순서 추론이 되지 않는 경우, “key words”를 파악하여 “brief scanning”을 통해 단락 간의 논리적 연결을 파악하도록 합니다. 이 문제는 후자에 해당합니다. 제시문의 설명부터 순차적으로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6~37] 주어진 글 다음에 이어질 글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6.

Like positive habits, bad habits exist on a continuum of easy‑to‑change and hard‑to‑change.

(A) But this kind of language (and the approaches it spawns) frames these challenges in a way that isn’t helpful or effective. I specifically hope we will stop using this phrase: “break a habit.” This language misguides people. The word “break” sets the wrong expectation for how you get rid of a bad habit.

(B) This word implies that if you input a lot of force in one moment, the habit will be gone. However, that rarely works, because you usually cannot get rid of an unwanted habit by applying force one time.

(C) When you get toward the “hard” end of the spectrum, note the language you hear — breaking bad habits and battling addiction. It’s as if an unwanted behavior is a nefarious villain to be aggressively defeated.

* spawn: 낳다 ** nefarious: 사악한

① (A) - (C) - (B)         ② (B) - (A) - (C)         ③ (B) - (C) - (A)

④ (C) - (A) - (B)         ⑤ (C) - (B) - (A) 

문장별 분석

2023년 3월 고2 모의고사 36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제시문

Like positive habits, bad habits exist on a continuum of easy‑to‑change and hard‑to‑change.

주요 단어 정리

  • positive habit: 긍정적인 습관 (동의어: constructive habit, good habit / 반의어: negative habit, bad habit)
  • bad habit: 나쁜 습관 (동의어: negative habit, harmful behavior / 반의어: positive habit, good habit)
  • exist: 존재하다 (동의어: be present, occur / 반의어: disappear, vanish)
  • continuum: 연속체 (동의어: spectrum, range / 반의어: segmentation, division)
  • easy‑to‑change: 바꾸기 쉬운 (동의어: adaptable, modifiable / 반의어: hard‑to‑change, unchangeable)
  • hard‑to‑change: 바꾸기 어려운 (동의어: unchangeable, resistant / 반의어: easy‑to‑change, modifiabl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Like positive habits,/ bad habits exist/ [on a continuum/ <of easy‑to‑change and hard‑to‑change>].
  • 긍정적인 습관처럼,/ 나쁜 습관들은 존재합니다/ [연속체 상에/ <바꾸기 쉬운 것과/ 그리고/ 바꾸기 어려운 것의>].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문장 1의 핵심 내용 & 순서 추론 1
  • 습관은 바뀌기 쉬운 것과 바꾸기 어려운 것의 연속체(연속선) 상에 존재한다. 먼저 이 제시문에서 “Key Words“를 뽑으면, ”bad habits“ ”a continuum/ <of easy‑to‑change and hard‑to‑change>“ 정도입니다. 이 키워드로 ”scanning“ 하면, 제시문의 'continuum'은 단락 (C)의 'the hard end of the spectrum'과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여기서 'continuum'과 'spectrum'은 모두 연속체를 의미하며, 습관의 난이도 차이를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락 (C)로 이동하여, 분석 및 해설을 이어가겠습니다.

단락 (A)

But this kind of language (and the approaches it spawns) frames these challenges in a way that isn’t helpful or effective. I specifically hope we will stop using this phrase: “break a habit.” This language misguides people. The word “break” sets the wrong expectation for how you get rid of a bad habit.

주요 단어 정리

  • language: 언어, 표현 (동의어: words, phrasing / 반의어: silence)
  • approach: 접근법 (동의어: method, strategy / 반의어: avoidance)
  • spawn: 낳다, 야기하다 (동의어: generate, produce / 반의어: eliminate, suppress)
  • frame: 틀을 짜다, 형성하다 (동의어: shape, structure / 반의어: dismantle, destroy)
  • challenge: 과제, 도전 (동의어: difficulty, problem / 반의어: solution, answer)
  • helpful: 도움이 되는 (동의어: beneficial, supportive / 반의어: unhelpful, harmful)
  • misguide: 잘못 이끌다 (동의어: mislead, misdirect / 반의어: guide, direct)
  • set: 설정하다 (동의어: establish, determine / 반의어: unset, remove)
  • expectation: 기대 (동의어: anticipation, assumption / 반의어: doubt, disbelief)
  • get rid of~: 없애다 (동의어: remove, eliminate / 반의어: keep, retain)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ut/ [this kind of language/ (and/ [the approaches/ (which or that) it spawns])]/ frames/ these challenges/ [in a way/ that isn’t <helpful or effective>]./
  • 하지만/ [이런 종류의 표현]/( 및/ [그 접근법들은/ 그것이(이러한 종류의 표현이) 낳는(여기하는)])]/ 형성합니다/ 이 과제들을/ [방식으로/ <도움이 되거나 효과적이지> 않은]./
  • I specifically hope/ [(that) we will stop/ <using/ this phrase>/:/ <“break/ a habit”>]./
  • 저는 특별히 희망합니다/ [우리가 멈출 것을/ <사용하는 것을/ 이 표현을>/ 다시 말해/ <“깨뜨리세요/ 습관을”>같은]./
  • This language misguides/ people.
  • 이 표현은 잘못 이끕니다/ 사람들을.
  • <The word/ “break”>/ sets/ [the wrong expectation/ [for how you get rid of/ a bad habit]].
  • <그 말은/ “Break”라는>/ 설정합니다/ [잘못된 기대를/ [어떻게 당신이 제거하는지에 대한/ 나쁜 습관을]].

어법 설명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이 문장의 주어는 ”this kind of language”로 단수, 따라서 동사도 단수 형태인, ”frames“. 괄호를 사용하여, ”(and[the approaches(which or that) it spawns])“ 표현하여 주어와는 상관없는 구문임을 표시합니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or that”의 생략
  • [the approaches(which or that) it spawns]”에서 생략된 “(which or that)”은 “선행사, “the approaches”를 수식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그것이(이러한 종류의 표현) 낳는(야기하는) 접근법들”의 의미를 전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앞에 전치사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a way/ that isn’t <helpful or effective>”에서 “that”은 선행사, “a way”을 수식하여, “도움이 되거나 효과적이지 않은 방식”의 의미를 전달.
  • 단락 (A)의 핵심 내용 & 순서 추론 3
  • “습관을 깨뜨린다”는 표현의 문제점 - “습관을 깨뜨릴 수 있다는 잘못된 기대를 품게 할 수 있다.” 단락 (A)의 'break a habit'은 단락 (B)에서 구체화된 'input a lot of force in one moment'와 연결됩니다. 두 단락은 모두 나쁜 습관을 제거하려는 잘못된 접근 방식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실전에서는 (C) - (A)의 순서가 확정되었으므로 단락 (B)와 상관없이 정답을 “(C) - (A) - (B)”의 어순으로 결정할 수 있으므로 ④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단락 (B)로 이동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단락 (B)

This word implies that if you input a lot of force in one moment, the habit will be gone. However, that rarely works, because you usually cannot get rid of an unwanted habit by applying force one time.

주요 단어 정리

  • imply: 암시하다, 내포하다 (동의어: suggest, indicate / 반의어: state, declare)
  • input: 투입하다 (동의어: insert, inject / 반의어: withdraw, extract)
  • a lot of~: 많은 양의~, 많은 수의~
  • force: 힘, 강요 (동의어: strength, pressure / 반의어: weakness, leniency)
  • moment: 순간
  • be gone: 사라지다
  • rarely: 드물게, 좀처럼 ~않는 (동의어: seldom, infrequently / 반의어: often, frequently)
  • work: 효과가 있다
  • get rid of~: ~을 제거하다, ~을 없애다
  • unwanted: 원치 않는 (동의어: undesirable, unwelcome / 반의어: desired, wanted)
  • apply: 적용하다, 가하다 (동의어: use, exert / 반의어: ignore, neglect)
  • one time: 한 번 (동의어: once / 반의어: repeatedly, multiple times)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is word implies/ [that,/ [if you input/ a lot of force/ in one moment],/ the habit will be gone].
  • 이 말이 내포합니다/ [[만약 당신이 투입한다면/ 많은 힘을/ 한순간에],/ 그 습관은 사라질 것을].
  • However,/ that rarely works,/
  • 그러나,/ 그것은 좀처럼 효과가 없습니다,/
  • [because you usually cannot get rid of/ an unwanted habit/ <by applying/ force/ one time>].
  • [왜냐하면 당신은 보통 없앨 수 없기 때문입니다/ 원치 않는 습관을/ <가하는 것에 의해서/ 힘을/ 한 번>].

어법 설명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implies[that,/~]"에서 "that"은 동사, "implies"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삽입의 원칙 준수 필요
  • [if you inputa lot of force/ in one moment]”에서 사용된 어법.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목적절의 접속사 that“과 ”that 절“의 주어, ”the habit“, 사이에 삽입된 구조로, 청크 분석처럼 ”that“뒤에 comma(,)를 추가하는 것이 어법상 적절합니다.
  • 이유의 부사절 “because + 주어 + 동사”
  • [because you usually cannot get rid of/~]”에서 사용된 어법. “(왜냐하면)~하기 때문에”의 의미를 전달.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by applying/ force/ one time>“에서 사용된 용법. 전치사 ”by“의 목적어 역할. ”한번 힘을 가하는 것에 의해서(가함으로써)“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단락 (B)의 핵심 내용
  • 한번 혹은 한 순간에 습관을 제거하기는 어렵다는 내용으로이 지문의 결론애 해당합니다.

단락 (C)

When you get toward the “hard” end of the spectrum, note the language you hear — breaking bad habits and battling addiction. It’s as if an unwanted behavior is a nefarious villain to be aggressively defeated.

주요 단어 정리

  • get toward~: ~로 나아가다 (동의어: approach, move toward / 반의어: retreat, move away)
  • spectrum: 범위, 연속체 (동의어: range, continuum / 반의어: specific point)
  • note: 주목하다 (동의어: observe, pay attention to / 반의어: ignore, overlook)
  • nefarious: 사악한 (동의어: evil, wicked / 반의어: virtuous, good)
  • villain: 악당 (동의어: antagonist, criminal / 반의어: hero, protagonist)
  • defeat: 물리치다 (동의어: overcome, conquer / 반의어: lose to, surrender)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hen you get/ <toward the “hard” end/ of the spectrum>],/
  • [당신이 나아갈 때/ <“어려운” 끝 쪽으로/ 그 연속체의>],/
  • note/ [the language/ (which or that) you hear]/ — [<breaking/ bad habits> and <battling/ addiction>].
  • 주목하세요/ [그 표현을/ 당신이 듣는]/ 다시 말해/ [<깨뜨리며/ 나쁜 습관들을> <싸우는 것이라는/ 중독과>].
  • It’s [as if an unwanted behavior is(→were) <a nefarious villain/ to be aggressively defeated>].
  • 그것이 [마치 원치 않는 행동이 <사악한 악당인 것처럼/ 공격적으로 물리쳐져야 할>].

어법 설명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When you get/~]”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명령문[동사원형+~] “~하세요 / ~해라”
  • note/~”에서 사용된 어법. 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or that”의 생략
  • [the language/ (which or that) you hear]”에서 생략된 “(which or that)”는 “선행사, “the language”를 수식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당신이 듣는 그 표현(말)”의 의미를 전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앞에 전치사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 동격의 표현
  • "[the language/ (which or that) you hear]/ — [<breaking/ bad habits> and <battling/ addiction>]"에서 동격으로 구체화된 표현.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breaking/ bad habits> and <battling/ addiction>“에서 사용된 용법. 연속된 개념으로 ”나쁜 습관들을 깨뜨리묘 중독과 싸우는 것“의 의미를 전달.
  • 가정법 표현 “as if + 주어 + 동사“ 시제 오류 & 표현의 오류
  • It’s [as if an unwanted behavior is(→were) <a nefarious villain/ to be aggressively defeated>]“에서 It’s“는 의미상, 형태상 불필요하기에, 생략되어야 하고, ”as if 절”은 가정법 표현하는 부사절이므로 “is”는 “were”로 변경해야 어법적으로 적절합니다. “as if 절“을 사용하지 않고, ”It’s jus like~“ 표현이나, ”It looks(seems) like~“ 구문을 이용해도 같은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때, "It"가 "[the language/ (which or that) you hear]/ — [<breaking/ bad habits> and <battling/ addiction>]"의 내용을 대신하며, 원래의 문장에서 "It's"가 불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 단락 (C)의 핵심 내용 & 순서 추론 2
  • 연속체의 어려운 끝단으로 가는 경우, 자주 듣게 되는 말 - “나쁜 습관을 깨뜨리며 중독과 싸우라는 말”. 이 단락의 핵심에 해당하는 말과 부정적 의미가 단락 (A)의 “the approaches”로 이어지며 단락 (C)의 표현의 문제점을 진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락 (A)로 이동하여 분석 및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이 지문은 나쁜 습관을 고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잘못된 접근 방식과 표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습관을 제거하려면 강압적 방법 대신 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주제를 다룹니다.

단락별 분석

  • 제시문 분석
  • 제시문의 "continuum"이라는 표현은 단락 (C)의 "the hard end of the spectrum"과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두 단어는 모두 "연속체"를 의미하며, 제시문과 (C)가 동일한 맥락임을 보여줍니다.
  • 단락 (C) 분석
  • 단락 (C)에 사용된 표현들은 "나쁜 습관은 깨뜨려야 하고, 중독은 싸워서 이겨야 한다"는 부정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 프레임이 단락 (A)의 "this kind of language"와 연결됩니다.
  • 단락 (A) 분석
  • 단락 (A)에서는 단락 (C)에서 언급된 "깨뜨린다(break)"는 표현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비판합니다. 단락 (A)의 마지막 문장에서 "how you get rid of a bad habit"이라는 표현이 단락 (B)에서 "you cannot get rid of an unwanted habit by applying force one time"과 연결됩니다.
  • 단락 (B) 분석
  • 단락 (B)에서는 "break"라는 표현이 가진 또 다른 문제점, 즉 한 번에 힘을 주어 습관을 없애려는 시도가 효과적이지 않다는 점을 설명합니다.

정답 제시

  • 따라서 가장 적절한 순서는 “④ (C) - (A) - (B)”입니다.

결론

나쁜 습관을 바꾸는 올바른 접근법 배우기

2023년 3월 고2 모의고사 36번 지문은 나쁜 습관을 고치는 과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표현과 접근법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합니다. 지문의 논리적 흐름은 연속체로 표현된 습관의 난이도 → 부정적인 언어와 강압적 접근법의 문제점 → 점진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으로 이어집니다.

이 분석을 통해 우리는 나쁜 습관을 제거하는 데 필요한 긍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깨뜨린다(break)"는 강압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습관 변화의 점진적 과정을 받아들이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시험 대비는 물론, 실생활에서 나쁜 습관을 개선하려는 독자들에게도 이 글이 유익한 가이드가 되길 바랍니다.

문장별 분석의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고리”인 “청크(chunk)”를 기반으로한 청크 분석”,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 수식 구조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해석”, “생략된 모든 부분까지도 고려하여 설명하는 상세한 어법(분법) 설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법과 논리적 사고력을 강화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