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1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빈칸 추론 문제, 논리적 연결이 핵심이다!"
📌 영어 독해에서 빈칸 추론 문제는 많은 수험생이 어려워하는 유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문장 간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고, 핵심 개념을 연결하는 연습을 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이번 분석에서는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1번 문제를 통해 빈칸 추론의 논리적 접근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이 글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통해 정답을 도출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또한, 논리적 연결이 중요한 이유를 강조하며, 시험장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실전 전략도 함께 제공합니다.
✅ 빈칸 추론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 방법
- ✔ 빈칸이 포함된 문장을 먼저 분석하여 구조를 이해하기
- ✔ 앞뒤 문장을 비교하며 논리적 연결을 파악하기
- ✔ 보기를 활용해 가장 적절한 단어를 선택하기
📢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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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및 문제
[31~3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1.
One of the big questions faced this past year was how to keep innovation rolling when people were working entirely virtually. But experts say that digital work didn’t have a negative effect on innovation and creativity. Working within limits pushes us to solve problems. Overall, virtual meeting platforms put more constraints on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than facetoface settings. For instance, with the press of a button, virtual meeting hosts can control the size of breakout groups and enforce time constraints; only one person can speak at a time; nonverbal signals, particularly those below the shoulders, are diminished; “seating arrangements” are assigned by the platform, not by individuals; and visual access to others may be limited by the size of each participant’s screen. Such are likely to stretch participants beyond their usual ways of thinking, boosting creativity.
④ coincidences ⑤ traditions
문장별 분석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1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 문장 6
Such ____________ are likely to stretch participants beyond their usual ways of thinking, boosting creativity.
🔑 주요 단어 정리
- such: 그러한 (동의어: these kinds of, similar / 반의어: different, unrelated)
- be likely to 부정사: ~할 가능성이 높다 (동의어: tend to, be prone to / 반의어: be unlikely to)
- stretch: 확장하다, 넓히다, 늘리다 (동의어: expand, extend / 반의어: limit, restrict)
- beyond~: ~을 넘어서 (동의어: past, outside / 반의어: within, inside)
- usual: 일반적인, 평소의 (동의어: normal, typical / 반의어: unusual, exceptional)
- boost: 증가시키다, 촉진하다 (동의어: enhance, improve / 반의어: hinder, decrease)
- creativity: 창의성 (동의어: originality, innovation / 반의어: conventionality, rigidity)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uch ____________/ are likely to stretch/ participants/ [beyond their usual <ways/ of thinking>],/
- 그러한 ____________은/ 확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가자들을/ [그들의 평소의 <사고 방식을> 넘어서],/
- [boosting/ creativity].
- [촉진하면서/ 창의성을].
📖 어법 설명
- ✅ 분사구문
- “[boosting/~]”은 “[while they boost/ ~]”의 종속절에서 접속사 “while”, 주어 “they(=Such ____________)”가 생략되고 동사 “boost”가 “boosting”으로 변경된 분사구문입니다.
- 💡 문장 6의 핵심 내용
- 그러한 ____________는 참가자들이 기존의 사고 방식을 넘어서도록 확장시켜 창의성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다.
- 🔍 빈칸 추론 1
- 결국은 문장 6의 주어인 “Such ____________”가 창의성도 촉진하고 참가자들로 하여금 평소 사고방식을 넘어서도록 확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무엇에 참가한 사람들인지도 찾아야 하므로, 문장 5로 이동하여 단서를 찾도록 합니다.
📌 문장 5
For instance, with the press of a button, virtual meeting hosts can control the size of breakout groups and enforce time constraints; only one person can speak at a time; nonverbal signals, particularly those below the shoulders, are diminished; “seating arrangements” are assigned by the platform, not by individuals; and visual access to others may be limited by the size of each participant’s screen.
🔑 주요 단어 정리
- for instance: 예를 들어 (동의어: for example)
- enforce: 시행하다, 강제하다 (동의어: impose, implement)
- constraint: 제한, 제약 (동의어: restriction, limitation)
- nonverbal signal: 비언어적 신호
- assign: 배정하다 (동의어: allocate, designate)
- visual access: 시각적 접근성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For instance,/ <with the press/ of a button>,/ virtual meeting hosts [can control/ <the size/ of breakout groups>]/ and/ [(can) enforce/ time constraints]/
- 예를 들어,/ <누름과 함께/ 한 버튼의(버튼 하나를 누르면)>,/ 가상 회의 주최자들은/ [통제할 수 있습니다/ <크기를/ 소그룹들의>]/ 그리고/ [강제할 수 있습니다/ 시간 제약을]/.
- ;/ only one person can speak/ at a time/
- 다시 말해서/ 오직 한 사람만이 말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 ;(→,)/ [[nonverbal signals],/ [particularly/ <those/ below the shoulders>]],/ are diminished/
- [[비언어적 신호들은],/ [특히 <것들은(신호들은)/ 어깨들 아래의>]],/ 줄어들게 됩니다/
- ;(→,)/ “seating arrangements”/ are assigned/ <by the platform,/ not by individuals>/
- "좌석 배치들이"는/ 배정됩니다/ <플랫폼에 의해,/ 개개인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 ;(→X)/ and/ <visual access/ to others>/ may be limited/ <by the size/ of each participant’s screen>.
- 그리고/ <시각적 접근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제한될 수 있습니다/ <크기에 의해/ 각 참가자의 화면의>.
📖 어법 설명
- ✅ 접속부사구 "For instance"
- 문장 내에서 "예를 들어"의 의미로 사용되며, 한 지문에 3개 이상의 접속부사가 사용되는 경우, 내신에서 빈칸 추론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can control/~]”와 “[(can) enforce/~]”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 semi-colon(;)의 오용
- “semi-colon(;)은 문장이나 문장의 성분을 보충 설명하거나 부연 설명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첫 번째 semi-colon(;)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다 문장(주어+동사+~)들을 병렬 연결하는 comma(,)로 변경되어야 어법상 적절합니다.
- ✅ 수동태[be + pp / 조동사 + be + pp]
- “are diminished”, “are assigned” 및 “may be limited”에서 사용된 어법. 각각 "줄어들게(감소하게) 되다", “배정되다” 및 “제한될 수 있다”의 의미로 수동태.
- 💡 문장 5의 핵심 내용
- 가상 회의에서는 그룹 크기, 발언 순서, 좌석 배치 등 여러 가지 제한이 존재한다.
- 🔍 빈칸 추론 2
- 문장 5에서 핵심적 표현은 가상 회의 주체자들이 할 수 있는 행동에 해당하는 “[can control/ <the size/ of breakout groups>]”와 “[(can) enforce/ time constraints]”이며 semi-colon(;) 뒤에 열거된 내용들은 이 행동들의 효과에 해당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문장 4로 이동하여, “these constraints”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 문장 4
Overall, virtual meeting platforms put more constraints on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than face-to-face settings.
🔑 주요 단어 정리
- overall: 전반적으로 (동의어: generally, in general)
- virtual meeting platform: 가상 회의 플랫폼
- constraint: 제한, 제약 (동의어: restriction, limitation / 반의어: freedom, flexibility)
- communication: 의사소통
- collaboration: 협업 (동의어: teamwork, cooperation)
- face-to-face setting: 대면 환경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verall,/ virtual meeting platforms put/ more constraints/ <on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than face-to-face settings>.
- 전반적으로,/ 가상 회의 플랫폼들은 놓습니다(가합니다)/ 더 많은 제약을/ <의사소통과 협업 상에>/ <대면 환경들보다>.
📖 어법 설명
- ✅ 비교급 than 구문
- "more constraints~/ than...."에서 than은 비교의 대상(대면 환경)을 나타냄.
- 💡 문장 4의 핵심 내용
- 전반적으로, 가상 회의 플랫폼은 대면 환경보다 의사소통과 협업에 더 많은 제약을 가함.
- 🔍 빈칸 추론 3
- 📢 문장 4에서 “these constraints”의 의미가 “constraints/ <on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임을 알 수 있고. 문장 4와 문장 5에서의 주된 진술은 “constraints on virtual meeting platforms”임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 📢 문장 4~ 문장 6까지의 흐름을 보면, "such ____________"는 "제약"을 의미합니다.
- 📢 보기를 확인하면, ”① restrictions“가 본문에 사용된 ”constraints“를 대체할 수 있는 유일한 단어입니다.
- 🎯 따라서, 실전에서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①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 📢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1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 다만, 문장 5의 제약들은 문장 6에서 언급된 "사고방식 확장"이나 "창의성 촉진"과 직접 연결되지 않아 논리적 전개에 문제가 있습니다.
📌 문장 1
One of the big questions faced this past year was how to keep innovation rolling when people were working entirely virtually.
🔑 주요 단어 정리
- one of ~: ~중 하나 (동의어: one among / 반의어: the only)
- the big questions: 중요한 질문들
- face: 직면하다 (동의어: confront, encounter / 반의어: avoid)
- keep A rolling: A를 계속 굴러가도록(진행되게) 하다 (동의어: sustain, maintain / 반의어: stop, halt)
- entirely: 완전히 (동의어: completely, totally / 반의어: partially)
- virtually: 가상으로 (동의어: digitally, remotely / 반의어: physically, in-person)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ne/ [of the big questions/ (which or that were) faced/ this past year]]/ [was how to keep/ innovation/ rolling]/
- [하나가/ [중요한 질문들 중/ 직면된/ 지난해]]/ [어떻게 유지해야 하는가였습니다/ 혁신을/ 굴러가도록(계속 진행되도록)]/
- [when people were working/ entirely virtually].
- [사람들이 일하고 있었을 때/ 완전히 가상으로].
📖 어법 설명
-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이 문장의 주어는 ”One”으로 단수, 따라서 동사도 단수 형태인, ”was“.
- ✅ “~된 / ~되는 / ~되어진(~당한)”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ed[과거분사]”
- "the big questions/ (which or that were) faced/ this past year“에서 사용된 어법. 선행사, ”the big questions“을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which or that were)“가 생략된 형태와 동일.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는 언제나 생략 가능. ”지난 해에 직면된(직면한) 중요한 질문들“의 의미를 전달.
- ✅ “의문사 + to 부정사“ 용법
- ”how to keep/ innovation/ rolling“에서 사용된 어법. ”의문사의 의미 + ~해야 하는지“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이렇게 해석하는 이유는 ”how they should keep/ innovation/ rolling“로 바꾸어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문장에서는, ”어떻게 혁신을 굴러가도록(계속 진행되도록) 유지해야 하는지“의 의미
- ✅ 5형식 기본 문형 "keep + 목적어 + 목적격 보어(형용사)"
- “keep/ innovation/ rolling”에서 사용된 어법. 목적격 보어인 형용사가 부사처럼 해석되어 단골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현재분사 역시 품사적으로는 형용사입니다.
-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when people were working/~]”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 문장 1의 핵심 내용
- 지난해 중요한 질문 중 하나는 사람들이 완전히 가상으로 일할 때 어떻게 혁신을 지속할 것인가였다.
📌 문장 2
But experts say that digital work didn’t have a negative effect on innovation and creativity.
🔑 주요 단어 정리
- expert: 전문가 (동의어: specialist, professional / 반의어: amateur, novice)
- digital work: 디지털 업무
- negative effect: 부정적 영향 (동의어: adverse impact / 반의어: positive effect)
- innovation: 혁신 (동의어: invention, creativity / 반의어: stagnation)
- creativity: 창의성 (동의어: originality, imagination / 반의어: conventionality)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ut/ experts say/ [that digital work didn’t have/ a negative effect/ <on innovation and creativity>].
- 그러나/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디지털 업무가 가지고 있지 않았다고/ 부정적인 영향을/ <혁신과 창의성 상에>].
📖 어법 설명
-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say/ [that~]"에서 "that"은 동사, "say"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 문장 2의 핵심 내용
- 전문가들은 디지털 업무가 혁신과 창의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말한다.
📌 문장 3
Working within limits pushes us to solve problems.
🔑 주요 단어 정리
- work within limits: 제한들 내에서 일하다
- push: 밀어붙이다, 촉진하다 (동의어: drive, urge / 반의어: hinder, obstruct)
- solve: 해결하다 (동의어: resolve, fix / 반의어: create, complicate)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orking/ within limits>/ pushes/ us/ <to solve/ problems>.
- <일하는 것이/ 제한들 내에서>/ 밀어붙입니다/ 우리를/ <해결하도록/ 문제들을>.
📖 어법 설명
-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수의 일치
- "<Working/ within limits>“에서 사용된 어법. 주어 역할로 단수 취급, 따라서, 동사도 단수 형태인, ”pushes“. ”제한들 내에서 일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pushes/ us/ <to solve/ problems>”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 “pushes”를 수식.
- 💡 문장 3의 핵심 내용
- 제한 속에서 일하는 것은 문제 해결을 촉진한다.
- 🔍 논리적 검증 1
- 📢 문장 2에서는 "디지털 업무가 창의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하지만, 문장 3에서는 "제한이 문제 해결을 촉진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제약이 창의성을 방해한다는 의미인지, 오히려 촉진한다는 의미인지 모호합니다.
- 📢 만약, 후자라면. “Rather” 등의 부사로 이를 명확히 했어야 하며, 아울러, 문장 5에서도 이 부분이 분명하게 진술되었어야 합니다.
- 📢 전자의 경우 역시 문장 5에서 유지되었다는 것이 명시되었어야 글의 전체적인 논리에서 완성도가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 풀이와 정답
🔍 핵심 주장 정리
- ✅ 디지털 환경에서도 혁신은 지속되었으며,
- ✅ 제약이 있을 때 오히려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될 수 있음.
- ✅ 가상 회의는 대면 환경보다 더 많은 제약을 가함.
- ✅ 이러한 제약들이 참가자들의 사고방식을 확장하고 창의성을 촉진할 수 있음.
📌 정답 도출 과정
- ① 빈칸이 포함된 문장 6 분석
- "Such ____________"는 앞 문장에서 언급된 내용을 가리킴.
- 동사 “stretch(확장하다)”와 “boosting creativity(창의성을 촉진하다)”의 의미를 고려했을 때, 빈칸에는 참가자들의 사고방식을 확장하는 데 기여하는 개념이 들어가야 함.
- ② 문장 5에서 단서 찾기
- 이 문장에서 언급된 내용들은 모두 “제약(제한, constraints)”과 관련됨.
- 예를 들어, 발언 순서 제한, 비언어적 신호 감소, 좌석 배치 자동화 등은 참가자들의 행동을 일정한 방식으로 제한함.
- ③ 문장 4에서 추가 단서 찾기
- 핵심 표현: "put more constraints" → 가상 회의는 대면 환경보다 더 많은 “제약(constraints)”을 가함.
- 즉, 문장 5에서 나열된 내용들은 “문장 4에서 언급된 constraints(제약)”의 구체적인 사례들.
- 따라서 "Such ____________"는 앞에서 설명된 제약을 의미함.
🔍 선택지 검토
- ① restrictions 제약, 제한 ✅ 문맥상 가장 적절
- ② responsibilities 책임, 의무 ❌ 창의성과 관련 없음
- ③ memories 기억, 추억 ❌ 문맥과 관련 없음
- ④ coincidences 우연, 일치 ❌ 문맥과 관련 없음
- ⑤ traditions 전통 ❌ 문맥과 관련 없음
🎯 정답 제시
- 따라서, “① restrictions”가 가장 적절합니다.
결론
"논리적 연결을 훈련하면 정답이 보인다!"
📌 영어 빈칸 추론 문제에서 중요한 것은 빈칸이 포함된 문장과 앞뒤 문장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31번 지문에서는 가상 회의의 제약이 창의성을 촉진한다는 개념을 중심으로 정답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 이번 문제의 핵심 포인트
- ✅ "Such ____________"가 가리키는 대상을 찾는 것이 핵심!
- ✅ 앞 문장에서 "constraints(제약)"를 언급했으므로, 가장 적절한 단어는 "restrictions"
- ✅ 따라서 정답은 ① restrictions
📢 이처럼, 빈칸 추론 문제를 푸는 핵심은 문장 간의 논리적 연결을 파악하고, 지문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연습하며 빠르고 정확한 문제 풀이 능력을 키워나가세요! 🚀
📌 문장별 내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하는 청크 분석 및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와 수식 구조적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분석 및 상세한 어법 설명은 체계적으로 모의고사와 수능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자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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