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빈칸 추론 문제, 논리적 연결이 핵심이다!"
📌 영어 독해에서 빈칸 추론 문제는 문장 간 논리적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이번 분석에서는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4번 문제를 통해 논리적 추론을 활용한 정답 도출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
✅ 빈칸 추론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 방법
- ✔ 빈칸이 포함된 문장을 먼저 분석하여 구조를 이해하기
- ✔ 앞뒤 문장을 비교하며 논리적 연결을 파악하기
- ✔ 보기를 활용해 가장 적절한 단어를 선택하기
📌 이번 문제에서는 "기후 변화가 미래의 일로 인식되었다"는 과학자들의 언어 습관이 사람들이 기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는 이유로 작용했다는 점을 논리적으로 연결해야 했습니다.
📌 문장별 분석의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어법 설명을 통해 문장 구조와 맥락을 명확히 파악하며, 정답을 논리적으로 도출합니다. 이 글은 빈칸 추론 문제 해결 전략과 영어 독해 능력을 동시에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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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및 문제
[31~3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4.
Researchers are working on a project that asks coastal towns how they are preparing for rising sea levels. Some towns have risk assessments; some towns even have a plan. But it’s a rare town it’s rare to see a town that is actually carrying out a plan. One reason we’ve failed to act on climate change is the common belief that . For decades, climate change was a prediction about the future, so scientists talked about it in the future tense. This became a habit ― so that even today many scientists still use the future tense, even though we know that a climate crisis is ongoing. Scientists also often focus on regions most affected by the crisis, such as Bangladesh or the West Antarctic Ice Sheet, which for most Americans are physically remote. [3점]
② it is far away in time and space
③ energy efficiency matters the most
④ careful planning can fix the problem
⑤ it is too late to prevent it from happening
문장별 분석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4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 문장 4
One reason we’ve failed to act on climate change is the common belief that __________.
🔑 주요 단어 정리
- fail to + 동사원형: ~하지 못하다 (동의어: neglect to, not succeed in)
- act on~: ~에 대해 행동하다 (동의어: respond to, address)
- common belief: 일반적인 믿음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ne reason/ (why) we’ve failed to act/ on climate change]/ is [the common belief/ that __________].
- [한 가지 이유가/ 우리가 행동하지 못 해왔던/ 기후 변화에 대해]/ [일반적인 믿음입니다/ __________이라는].
📖 어법 설명
-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이 문장의 주어는 ”One reason”로 단수, 따라서 동사도 단수 형태인, ”is“.
- ✅ 관계부사의 생략
- "[One reason/ (why) we’ve failed to act/ on climate change]"에서 생략된 “(why)”는 선행사, “One reason”을 수식하는 “관계부사”로 ”우리가 기후 변화에 대해 행동하지 못 해왔던 한 가지 이유”의 의미를 전달. [관계부사(=“전치사+목적격 관계대명사”)”+“완전한 문장”]의 관계도 기억하십시오.
- ✅ 동격절[형용사절]의 접속사 that
- "[the common belief/ that __________]"에서 "that"은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의 의미로 해석되고 앞에 있는 명사 ”the common belief“을 설명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 문장 4의 핵심 내용
- 기후 변화에 대해 우리가 행동하지 못한 이유 중 하나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빈칸)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 🔍 빈칸 추론 1
- 📢 문장의 주어인 “One reason~”으로 이 문장이 시작된 것으로 볼 때, 이 앞에는 “기후 변화에 대해 행동하지 못한 사실”이 진술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 📢 다시 말해, 우리가 찾는 “일반적인 이유“는 문장 5 이하에 진술되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 📢 따라서, 문장 5로 이동하여 빈칸에 대한 단서를 찾도록 합니다.
📌 문장 5
For decades, climate change was a prediction about the future, so scientists talked about it in the future tense.
🔑 주요 단어 정리
- for decades: 수십 년 동안
- prediction: 예측 (동의어: forecast, projection)
- future tense: 미래 시제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For decades,/ climate change was <a prediction/ about the future>,/ so/ scientists talked/ about it/ in the future tense.
- 수십 년 동안,/ 기후 변화는 <하나의 예측이었습니다/ 미래에 대한>,/ 그래서/ 과학자들은 이야기했습니다/ 그것에 대해/ 미래 시제로.
📖 어법 설명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문장을 so로 연결
- “climate change was~”와 “scientists talked~”를 so로 병렬 연결한 구조. 인과 관계를 나타냅니다.
- 💡 문장 5의 핵심 내용
- 수십 년 동안 기후 변화는 미래에 대한 예측이었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이에 대해 미래 시제로 이야기했다.
- 🔍 빈칸 추론 2
- 📢 문장 5의 내용으로부터 과학자들이 기후 변화를 바라보는 태도가 현재 일어나고 있지 않은 일 미래에 닥칠 일로 본다는 것입니다.
- 📢 이를 염두에 두고, 보기를 확인하면, “② it is far away in time and space(시공간적으로 그것이(기후 변화가) 멀리 떨어져 있다(는 일반적인 믿음)”이 가장 가깝습니다.
- 📢 “⑤ it is too late to prevent it from happening(그것이(기후 변화가) 일어나지 못하도록 예방하는 것에 너무 늦다)”는 미래에 닥칠 일로 바라보는 과학자들의 시각과는 정반대의 진술에 해당합니다.
- 🎯 따라서, 실전에서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②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 📢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6 및 7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마무리한 후 다시 문장 1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문장 6
This became a habit ― so that even today many scientists still use the future tense, even though we know that a climate crisis is ongoing.
🔑 주요 단어 정리
- habit: 습관 (동의어: routine, practice)
- even though~: 비록 ~일지라도 (동의어: although, despite the fact that)
- crisis: 위기
- ongoing: 진행 중인 (동의어: continuing, happening now)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is became a habit/ ―/ [so that,/ even today,/ many scientists still use/ the future tense],/
- 이것은 하나의 습관이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심지어 오늘날에도/ 많은 과학자들은 여전히 사용하도록/ 미래 시제를],/
- [even though we know/ [that a climate crisis is ongoing]].
- [비록 우리가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기후 위기가 진행 중이라는 것을]].
📖 어법 설명
- ✅ so that + 주어 + 동사“ 용법 & 삽입구의 분리 필요성
- “[so that,/ even today,/ many scientists still use/~]”에서 사용된 어법. “~하도록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또한, ”even today“가 ”접속사와 주어“ 사이에 삽입된 구조로, comma(,)로 분리하는 것이 어법상 적절합니다.
- ✅ 양보의 부사절 “even though[ though / although / even if ] + 주어 + 동사”
- “[even though we know/~]”에서 사용된 어법. “비록 ~일지라도[~이긴 하지만]”의 의미를 전달.
-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know/ [that~]"에서 "that"은 동사, "know"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 문장 6의 핵심 내용
- 이것이 습관이 되어, 오늘날에도 많은 과학자들이 여전히 미래 시제를 사용하지만, 기후 위기가 이미 진행 중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 문장 7
Scientists also often focus on regions most affected by the crisis, such as Bangladesh or the West Antarctic Ice Sheet, which for most Americans are physically remote.
🔑 주요 단어 정리
- focus on~: ~에 초점을 맞추다, 집중하다 (동의어: concentrate on)
- affect: 영향을 미치다
- such as~: (예를 들어) ~같은
- physically remote: 물리적으로 먼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cientists also often focus/ [on regions/ (which or that are) most affected/ by the crisis,/ [such as <Bangladesh or the West Antarctic Ice Sheet>]]/, which,/ for most Americans,/ are physically remote.
- 과학자들은 또한 자주 초점을 맞춥니다/ [지역들에/ 가장 영향을 받는/ 그 위기에 의해,/ [예를 들어/ <방글라데시 또는 서남극 빙상>같은]],/ 그리고 그것들은,/ 대부분의 미국인들에게,/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 어법 설명
- ✅ “~된 / ~되는 / ~되어진(~당한)”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ed[과거분사]”
- "regions/ (which or that are) most affected/ by the crisis“에서 사용된 어법. 선행사, ”regions“을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which or that are)“가 생략된 형태와 동일.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는 언제나 생략 가능. ”그 위기에 의해서 가장 영향을 받는 지역들“의 의미를 전달.
-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comma(,) which” & 삽입구의 분리 필요성
- “<Bangladesh or the West Antarctic Ice Sheet>]]/, which,/ for most Americans,/ are physically remote”에서 사용된 어법. 앞 문장 전체나 일부(<Bangladesh or the West Antarctic Ice Sheet>)를 수식하여, “접속사 + 대명사(and they)”로 해석합니다. 이 때, “that”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관계대명사와 관계절의 동사“ 사이에 ”for most Americans“가 삽입된 구조로, comma(,)로 분리하든지 또는 문장의 끝으로 보내는 것이 어법상 적절합니다.
- 💡 문장 7의 핵심 내용
- 과학자들은 방글라데시나 서남극 빙상처럼 기후 변화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지역에 집중하는데, 이러한 지역들은 대부분의 미국인들에게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다.
- 🔍 빈칸 추론 3
- 📢 문장 7은 선택지의 “space”에 대한 단서인 지역적인 동떨어짐을 진술합니다.
📌 문장 1
Researchers are working on a project that asks coastal towns how they are preparing for rising sea levels.
🔑 주요 단어 정리
- researcher: 연구자 (동의어: scientist, investigator)
- work: (직업에 따라) 일하다
- work on~: ~에 대해 연구하다, 작업하다 (동의어: study, develop)
- coastal town: 해안 마을
- prepare for~: ~에 대해서 대비하다 (동의어: get ready for, plan for)
- rising sea levels: 상승하고 있는 해수면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Researchers are working/ [on a project/ that asks/ coastal towns/ [how they are preparing/ for rising sea levels]].
- 연구자들은 연구하고 있습니다/ [한 프로젝트에 대해서/ 질문하는/ 해안 마을들에게/ [어떻게 그들이 준비하고 있는지를/ 상승하고 있는 해수면에 대해서]].
📖 어법 설명
-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a project/ that asks/ coastal towns/ [how they are preparing/ for rising sea levels]”에서 “that”은 선행사, “a project”를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해안 마을들에게 어떻게 그들이 상승하고 있는 해수면에 대해서 준비하고 있는지를 묻는 프로젝트”의 의미를 전달. 관계절의 동사의 선행사에 대한 수의 일치도 주의하세요.
- ✅ 간접의문문 “의문사 + 주어 + 동사”
- “[how they are preparing/ for rising sea levels]”에서 사용된 어법. 의문문의 의미를 전달하면서 주어, 목적어(동사 “ask”의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일 때 취하는 어순. "어떻게 그들이 상승하고 있는 해수면에 대해서 준비하고 있는지"의 의미를 전달.
- 💡 문장 1의 핵심 내용
- 연구자들은 해안 도시들이 해수면 상승에 어떻게 대비하는지 조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 문장 2
Some towns have risk assessments; some towns even have a plan.
🔑 주요 단어 정리
- risk assessment: 위험 평가
- plan: 계획 (동의어: strategy, blueprint)
- even: 심지어 (~조차도)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ome towns have/ risk assessments/;(→and)/ some towns even have/ a plan.
- 어떤 도시들은 가지고 있습니다/ 위험 평가(들)를/ 다시 말해서(→그리고)/ 어떤 도시들은 심지어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계획조차도.
📖 어법 설명
- ✅ semi-colon(;)의 오용 – and로 변경 필요
- 문장 2는 "Some towns have/ risk assessments"와 "some towns even have/ a plan"의 두 개의 문장이 병렬 연결된 구조로 semi-colon(;)은 “and”로 변경되어야 합니다.
- 💡 문장 2의 핵심 내용
- 일부 해안 도시는 위험 평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부는 심지어 계획도 가지고 있다.
📌 문장 3
But it’s a rare town it’s rare to see a town that is actually carrying out a plan.
🔑 주요 단어 정리
- rare: 드문 (동의어: uncommon, infrequent)
- carry out: 실행하다 (동의어: implement, execute)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ut/ it’s
a rare town/ [it’s rare/ [to see/ [a town/ that is actually carrying out/ a(→the) plan]]]. - 하지만/
그것은 드문 마을입니다/ [그것은 드뭅니다/ [보는 것이/ [하나의 마을을/ 실제로 실행하고 있는/ 하나의(→그) 계획을]]].
📖 어법 설명
- ✅ 올바른 의미의 전달을 위한 불필요한 부분 제거나 전체 문장 변경 필요
- “it’s
a rare town”과 “[it’s rare/ [to see/~]]”는 아무 상관이 없고 “[it’s rare/ [to see/~]]”만을 사용했을 때 문장 2와의 내용과 잘 부합합니다. “it’s a rare town”은 제거되거나 전체 문장을 강조 용법을 사용하여, “But/ it’s a rare town/ that is actually carrying out/ a(→the) plan.”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
- “[it’s rare/ [to see/~]]”에서 ”it“는 가주어, ”to see~”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it(가주어)’와 ‘to 부정사(진주어)“ 구조는 주어 역할의 “to 부정사”를 문장 뒤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a town/ that is actually carrying out/ a(→the) plan]”에서 “that”은 선행사, “a town”을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하나의(→그) 계획을 실제로 실행하고 있는 마을”의 의미를 전달. 관계절의 동사의 선행사에 대한 수의 일치도 주의하세요.
- ✅ 관사의 변경 필요성
- 문맥상 문장 3의 “a plan”은 문장 2의 “a plan”을 의미하므로 “a”는 “the”로 변경해야 어법상 적절합니다.
- 💡 문장 3의 핵심 내용
- 하지만 실제로 계획을 실행하는 도시는 거의 없다.
- 🔍 추론 내용 검증 1
- 📢 빈칸을 포함하고 있는 문장 4에서 추론한 바와 같이 문장 4 앞에는 “기후 변화에 대해 행동하지 못한 사실”이 진술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 📢 이 내용이 문장 1~문장 3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문제 풀이와 정답
🔍 핵심 주장 정리
- ✅ 연구의 핵심: 해안 도시들이 기후 변화에 제대로 대비하지 않는 이유를 분석하는 연구.
- ✅ 핵심 원인: 사람들은 기후 변화가 "시공간적으로 먼 일"이라는 일반적인 믿음을 갖고 있음.
- ✅ 과학자들의 표현 방식이 기후 변화의 긴급성을 인식하는 데 장애가 될 수 있음.
📌 정답 도출 과정
- ① 빈칸이 포함된 문장 분석
- "One reason we’ve failed to act on climate change is the common belief that __________."
- 빈칸에 들어갈 내용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지 않는 일반적인 믿음"을 설명해야 함.
- 이후 문장(문장 5)에서 "기후 변화가 미래의 일로 간주되었다"는 단서가 제공됨.
- ② 앞 문장(문장 5)에서 단서 찾기
- "For decades, climate change was a prediction about the future, so scientists talked about it in the future tense."
- 핵심 내용: 기후 변화는 오랫동안 "미래에 일어날 일"로 간주되었고, 과학자들도 미래 시제로 이야기해 왔음.
- 즉, 사람들이 기후 변화가 현재 문제가 아니라 "미래에 발생할 일"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음을 시사.
- ③ 문장 6~7에서 추가 단서 찾기
- "This became a habit ― so that even today many scientists still use the future tense, even though we know that a climate crisis is ongoing."
- 핵심 내용: 과학자들이 기후 변화에 대해 미래 시제를 사용하던 것이 습관이 되어, 지금도 여전히 그렇게 이야기하고 있음.
- 하지만 실제로는 기후 위기가 "이미 진행 중"이라는 점이 중요함.
- "Scientists also often focus on regions most affected by the crisis, such as Bangladesh or the West Antarctic Ice Sheet, which for most Americans are physically remote."
- 핵심 내용: 과학자들이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는 지역(방글라데시, 서남극 빙상 등)에 집중하지만, **이 지역들이 대부분의 미국인들에게 "물리적으로 먼 곳"**이라는 점이 강조됨.
- 즉, 기후 변화가 "지리적으로 먼 문제"라고 여겨지기도 함.
🔍 선택지 분석
- ① it is not related to science - 과학과 관련이 없다 - ❌ 본문에서 과학적 연구가 중요하게 다뤄짐
- ② it is far away in time and space - 시공간적으로 멀다 - ✅ 문장 5~7에서 강조된 개념과 일치
- ③ energy efficiency matters the most - 에너지 효율성이 가장 중요하다 - ❌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언급 없음
- ④ careful planning can fix the problem - 신중한 계획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오히려 계획이 실행되지 않는다는 내용이 있음
- ⑤ it is too late to prevent it from happening - 기후 변화를 막기에는 너무 늦었다 - ❌ 미래의 문제로 인식하는 경향과 반대 내용
- 기후 변화가 "시간적으로 먼 미래의 일" 또는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만 일어나는 문제"라고 사람들이 믿기 때문에 행동하지 않는다는 개념이 정답과 연결됨.
🎯 정답 제시
- 따라서, “② it is far away in time and space"가 가장 적절합니다.
- ✅ 완성된 문장
- "One reason we’ve failed to act on climate change is the common belief that it is far away in time and space."
- ✅ 해석
- "우리가 기후 변화에 대해 행동하지 못한 이유 중 하나는, 그것이 시간적·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다고 일반적으로 믿기 때문이다."
결론
"논리적 연결을 훈련하면 정답이 보인다!"
📌 빈칸 추론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문장 간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고, 지문의 핵심 개념을 연결하는 연습이 필수적입니다.
📢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4번 지문의 핵심 포인트
- 🔹 "기후 변화는 먼 미래의 일이라는 인식" → 행동을 미루는 원인.
- 🔹 과학자들이 미래 시제를 사용하며 문제의 시급성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 점에 주목.
- 🔹 정답은 ② it is far away in time and space → 기후 변화가 "시간적으로 먼 미래" 또는 "공간적으로 먼 지역의 문제"라는 잘못된 인식이 행동을 방해함.
📌 이처럼, 빈칸 추론 문제를 풀 때 논리적 연결을 분석하는 습관을 기르면 정답이 보이게 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연습하여 정확하고 빠르게 정답을 찾는 능력을 키워나가세요! 🚀
📢 앞으로도 한국 모의고사 마스터 블로그를 통해 지문의 구조를 분석하고 논리적 연결을 통해 정답을 도출하는 연습을 계속하세요. 🚀
📌 문장별 내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하는 청크 분석 및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와 수식 구조적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분석 및 상세한 어법 설명은 체계적으로 모의고사와 수능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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