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6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6번 분석: 문장 배열 문제 해결 전략 🚀
- ✅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활동 속에서 예상치 못한 감동적인 이야기 전개
- ✅ 논리적 흐름을 분석하여 문장 배열을 결정하는 유형의 문제
- ✅ 청크 분석을 통해 자연스러운 문장 연결 구조를 학습
📌 이번 문제는 더글라스가 그린 손 그림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 문장 배열 문제의 일반적인 해결 전략
- 🔍 핵심 주제를 먼저 파악: 본문의 중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각 문장이 논리적으로 연결되는지를 분석해야 합니다.
- 🔍 논리적 연결 단서 찾기
- ✅ “Key words(핵심어)”를 활용하여 문장 간 논리적 흐름을 분석합니다.
- ✅ 접속부사(구), 접속사, 대명사(this, that), 지시 형용사·대명사 등을 이용해 문장 관계를 파악합니다.
- ✅ 시간의 흐름(원인 → 결과), 개념 설명 → 구체적 사례, 일반적인 진술 → 특정한 영향 등의 전개 방식을 고려합니다.
📌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해설이 전체적인 글의 이해와 문제 풀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이제, 문장별 분석을 통해 문장의 올바른 배열 순서를 논리적으로 도출해 보겠습니다. 🚀
📢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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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6~37] 주어진 글 다음에 이어질 글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6.
Mrs. Klein told her first graders to draw a picture of something to be thankful for. She thought that most of the class would draw turkeys or Thanksgiving tables. But Douglas drew something different.
(A) The class was so responsive that Mrs. Klein had almost forgotten about Douglas. After she had the others at work on another project, she asked Douglas whose hand it was. He answered softly, “It’s yours. Thank you, Mrs. Klein.”
(B) Douglas was a boy who usually spent time alone and stayed around her while his classmates went outside together during break time. What the boy drew was a hand. But whose hand? His image immediately attracted the other students’ interest.
(C) So, everyone rushed to talk about whose hand it was. “It must be the hand of God that brings us food,” said one student. “A farmer’s,” said a second student, “because they raise the turkeys.” “It looks more like a police officer’s,” added another, “they protect us.”
① (A) - (C) - (B) ② (B) - (A) - (C) ③ (B) - (C) - (A)
④ (C) - (A) - (B) ⑤ (C) - (B) - (A)
문장별 분석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6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 제시문
Mrs. Klein told her first graders to draw a picture of something to be thankful for. She thought that most of the class would draw turkeys or Thanksgiving tables. But Douglas drew something different.
🔑 주요 단어 정리
- tell A to 부정사: A에게 ~하도록 말하다 (동의어: instruct, order)
- first grader: 1학년 학생
- be thankful for~: ~에 대해 감사하게 여기다 (동의어: appreciate, be grateful for)
- draw: 그리다 (동의어: sketch, illustrate)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Mrs. Klein told/ her first graders/ [to draw/ [a picture/ [of something/ <to be thankful for>]]].
- Mrs. Klein은 말했습니다/ 그녀의 1학년 학생들에게/ [그리도록/ [그림을/ [무언가의/ <그에 대해 감사하게 여길>]]].
- She thought/ [that <most/ of the class>/ would draw/ <turkeys or Thanksgiving tables>].
- 그녀는 생각했습니다/ [<대부분이/ 그 반의>/ 그릴 것이라고/ <칠면조들이나 추수감사절 식탁들을>].
- But/ Douglas drew/ <something different>.
- 그러나/ Douglas는 그렸습니다/ 다른 무언가를.
📖 어법 설명
- ✅ 5형식 문형 "tell + 목적어 + 목적격 보어(to 부정사)"
- 👉 ”told/ her first graders/ [to draw/~]“에서 사용된 어법.
- 👉 동사 “tell”는 “to 부정사(미래적 의미)”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 👉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to 부정사가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할 / ~하는 / ~하기 위한”
- 👉 “something/ <to be thankful for>”에서 사용된 용법.
- 👉 앞에 명사 “something”를 수식.
-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 "thought/ [that~]"에서 "that"은 동사, "thought"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 👉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 부정 대명사 + 형용사
- 👉 “<something different>”에서 사용된 어법.
- 👉 “~thing / ~one / ~body”등의 부정 대명사는 형용사가 뒤에서 수식하며
- 👉 내신에서 어순의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 제시문의 핵심 내용
- 👉 학생들이 감사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진행하는데, 더글라스는 예상과 다른 그림을 그림.
- 🔍 순서 추론 1
- 📢 제시문에서 “Mrs. Klein”이 아이들에게 “그에 대해 감사할 무언가”를 그리도록 시켰고,
- 📢 마지막 문장 Douglas가 다른 그림을 그렸다고 언급 → 아이들이 그린 그림이나 그가 무엇을 그렸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문장이 먼저 나와야 합니다.
📌 문장 (A)
The class was so responsive that Mrs. Klein had almost forgotten about Douglas. After she had the others at work on another project, she asked Douglas whose hand it was. He answered softly, “It’s yours. Thank you, Mrs. Klein.”
🔑 주요 단어 정리
- responsive: 반응이 너무 좋은
- almost: 거의
- forget: 잊다
- have: (5형식) 시키다
- have + O + at work: O가 작업하도록 시키다
- ask A B: A에게 B를 묻다
- answer softly: 조용히 대답하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class was so responsive/ [that Mrs. Klein had almost forgotten/ about Douglas].
- 그 학급이 너무 반응이 좋아서/ [Mrs. Klein은 거의 잊고 있었습니다/ Douglas에 대해서].
- [After she had/ the others/ <at work(→work)/ on another project>],/
- [그녀가 시켰던 이후에/ 그 나머지 사람들(아이들)을/ 작업에서(→작업하도록)/ 또 다른 과제에 대해서],/
- she asked/ Douglas/ [whose hand it was].
- 그녀는 물었습니다/ Douglas에게/ [그것이 누구의 손이었는지를].
- He answered/ softly,/ “It’s yours.”
- 그는 대답했습니다,/ 부드럽게/ “그것은 당신의 것(손)이에요.”라고.
📖 어법 설명
- ✅ so + 형용사/부사 + that + 주어 + 동사
- 👉 “was so responsive/ [that~]”에서 사용된 어법.
- 👉 “너무 –해서 ~하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 ✅ 과거 완료[had + pp] 시제
- 👉 “had almost forgotten”에서 사용된 어법.
- 👉 대과거에서 과거 사이에 일어난 일의 계속을 나타내어 “거의 잊고 있었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 👉 한국어에는 과거완료 시제가 없어 과거로 표현하기 때문에 일의 발생 시점에 따른 무엇이 먼저 일어났는가에 주의해야 합니다.
- ✅ 시간의 부사절 “after + 주어 + 동사”
- 👉 “[After she had/~]”에서 사용된 어법.
- 👉 “~한 이후에”의 의미를 전달.
- ✅ 5형식 문형 "사역동사(have) + 목적어 + 목적격 보어(동사원형)"
- 👉 “had/ the others/ <at work(→work)/ on another project>”에서 사용된 어법.
- 👉 사역동사 “make / have / let / help”은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가 능동 관계일 때, “동사원형”, 수동 관계일 떼 “과거분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합니다.
- 👉 또, “help“는 ”to 부정사“도 목적격 보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 👉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동사원형”이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 현대 영어에서 목적격 보어인 동사원형을 부사구로 대체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나 이는 어법적 파괴로 공식 문서인 모의고사에서는 “at work”을 “work”로 표현하는 것이 어법적으로 적절합니다.
- 💡 문장 (A)의 핵심 내용
- 👉 Douglas가 그림 속 손이 선생님의 손이라고 밝힘.
- 🔍 순서 추론 2
- 📢 제시문에서 단락 (A)로의 연결은 불가합니다. 왜냐하면, 첫 문장과 두 번째 문장의 “After 절”의 내용이 제시문으로부터의 연결을 부자연스럽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 📢 따라서, 제시문의 마지막 문장인 “But/ Douglas drew/ <something different>”에서 더글라스가 그린 그림의 실체가 드러나는 것으로 결론에 해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 이를 염두에 두고, 단락 (B)로 이동하여 단서를 찾도록 합니다.
📌 문장 (B)
Douglas was a boy who usually spent time alone and stayed around her while his classmates went outside together during break time. What the boy drew was a hand. But whose hand? His image immediately attracted the other students’ interest.
🔑 주요 단어 정리
- spend time alone: 혼자 시간을 보내다
- stay around~: ~ 주위에 머물다
- classmate: 학급 친구 (동의어: peer, schoolmate)
- draw: 그리다 (동의어: sketch, illustrate)
- attract: (관심 따위를) 끌다 (동의어: capture, catch)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Douglas was [a boy/ who usually <spent/ time/ alone>/ and/ <stayed/ around her>]/
- 더글라스는 [한 소년이었습니다/ 보통 <보냈던/ 시간을/ 혼자서>/ 그리고/ <머물렀던/ 그녀 주위에>]/
- [while his classmates went outside/ together/ during break time]./
- [그의 반 친구들이 밖으로 나갔던 반면에/ 함께/ 쉬는 시간 동안]./
- [What the boy drew]/ was a hand.
- [그 소년이 그렸던 것은]/ 손이었습니다.
- But/ whose hand?
- 그러나 누구의 손일까요?
- His image immediately attracted/ the other students’ interest.
- 그의 그림은 즉시 끌었습니다/ 다른 학생들의 관심을.
📖 어법 설명
- ✅ 주격 관계대명사 “who”
- 👉 “[a boy/ who usually <spent/ time/ alone>/ and/ <stayed/ around her>]”에서 “who”는 선행사, “a boy”를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 👉 “보통 혼자서 시간을 보냈고 그녀 주위에 머물렀던 한 소년”의 의미를 전달.
- 👉 관계절의 동사의 선행사에 대한 수의 일치도 주의하세요.
- ✅ 병렬 구조 – “관계절” 내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 “<spent/ time/ alone>”과 “<stayed/ around her>”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 👉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 양보의 부사절 “while + 주어 + 동사”
- 👉 “[while his classmates went outside/~]”에서 사용된 어법.
- 👉 “~이긴 하지만/~인 반면에”의 의미를 전달.
- ✅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하는 것”
- 👉 “[What the boy drew]”에서 “사용된 어법으로,
- 👉 ”그 소년이 그렸던 것“의 의미.
- 💡 문장 (B)의 핵심 내용
- 👉 Douglas는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은 학생이며, 그가 그린 그림은 ‘손’이었음.
- 🔍 순서 추론 3
- 📢 제시문의 추론에서 예상하지 못했던 더글라스라는 아이의 정체가 드러나며
- 📢 제시문에서 추론했던 ”더글라스가 그렸던 다른 무언가“가 등장합니다.
- 📢 따라서, 제시문은 단락 (B)로 이어짐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 📢 단락 (B)의 마지막 문장으로 보아, 더글라스의 그림이 아이들의 관심을 끌었던 이후의 진술이 필요하나 이미 해석한 단락 (A)에는 그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 📢 또, 단락 (B)에서 단락 (A)로의 연결은 단락 (A) 첫 내용인 ”반응이 너무 좋아서 클레인 선생님이 더글라스에 대해서 거의 잊고 있어다”는 내용 때문에 불가합니다.
- 📢 따라서, 단락 (C)를 독해하지 않아도 제시문 – 단락 (B) - 단락 (C) - 단락(A)의 어순인 것을 추론할 수 있으므로
- 🎯 실전에서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③ (B) - (C) - (A)“를 정답으로 선택하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 📢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단락 (C)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문장 (C)
So, everyone rushed to talk about whose hand it was. “It must be the hand of God that brings us food,” said one student. “A farmer’s,” said a second student, “because they raise the turkeys.” “It looks more like a police officer’s,” added another, “they protect us.”
🔑 주요 단어 정리
- rush: 서둘러 가다
- talk about ~: ~에 대해 이야기하다 (동의어: discuss, mention)
- must be ~: ~임이 틀림없다 (추론)
- bring: 가져다주다, 가져오다
- raise: 기르다 (동의어: breed, grow)
- look like~: ~처럼 보이다
- protect: 보호하다 (동의어: guard, defend)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o,/ everyone rushed/ [to talk/ about [whose hand it was]].
- 그래서,/ 모두가 서둘러 갔습니다/ [이야기하기 위해서/ [그 손이 누구의 것이었는지]에 대해서].
- “It must be/ [the hand/ [of God/ that brings/ us/ food]],”/ said one student.“
- 그것은 틀림이 없어/ [손임에/ [하나님의/ 가져다주시는/ 우리에게 음식을]],”라고/ 한 학생이 말했습니다.
- “A farmer’s,”/ said a second student,/ “[because they raise/ the turkeys].”
- “농부의 손이야,”라고/ 두 번째 학생이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기르기 때문이야/ 칠면조들을].”
- “It looks/ more/ <like a police officer’s>,”/ added another,/ “they protect/ us.”
- “그것이 보여/ 더/ <경찰관의 손처럼>,”/ 또 다른 학생이 덧붙였습니다,/ “그들은 보호해/ 우리를.”이라고.
📖 어법 설명
-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 “rushed/ [to talk/~]”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 “rushed”를 수식.
- ✅ 간접의문문 “의문사 + 주어 + 동사”
- 👉 “[whose hand it was]”에서 사용된 어법.
- 👉 의문문의 의미를 전달하면서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about”)의 목적어로 쓰일 때 취하는 어순.
-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 “God/ that brings/ us/ food”에서 “that”은 선행사, “God”을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 👉 “우리에게 음식을 가져다주시는 하나님”의 의미를 전달.
- 👉 관계절의 동사의 선행사에 대한 수의 일치도 주의하세요.
- ✅ 이유의 부사절 “because + 주어 + 동사”
- 👉 “[because they raise/~]”에서 사용된 어법.
- 👉 “(왜냐하면)~하기 때문에”의 의미를 전달.
- 💡 문장 (C)의 핵심 내용
- 👉 다른 학생들이 Douglas의 그림에 대해 다양한 추측을 함.
- 🔍 순서 추론의 검증
- 📢 단락 (B)의 순서 추론에서 예상했던 것처럼, (B)의 마지막 문장의 내용인, 더글라스의 그림이 아이들의 관심을 끌었던 이후의 진술이 단락 (C)에 진술되어 있습니다.
- 📢 또한 단락 (A)의 ”반응이 너무 좋아서“에 대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 📢 따라서, 제시문 – 단락 (B) - 단락 (C) - 단락 (A)의 어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 풀이와 정답
🔎 핵심 주장
- 더글라스는 다른 학생들과 달리 ‘손’ 그림을 그렸고, 학생들은 이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내놓는다. 하지만 결국 그 손은 클레인 선생님의 손이었음이 밝혀진다.
🔍 핵심 흐름 분석
- 📌 제시문
- ✅ 학생들이 감사한 대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 진행
- ✅ 대부분 칠면조나 추수감사절 식탁을 그릴 것으로 예상
- ✅ 하지만 더글라스는 ‘다른 무언가’를 그림 → 이에 대한 설명이 이어져야 함
- 📌 문장 (B)
- ✅ 더글라스는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은 아이였으며, 그가 그린 그림은 ‘손’이었다
- ✅ 학생들의 관심을 끌게 됨 → 학생들이 손의 정체를 추측하는 내용이 이어질 가능성
- 📌 문장 (C)
- ✅ 학생들이 손의 의미를 두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함
- ✅ "하나님의 손", "농부의 손", "경찰관의 손" 등 다양한 해석이 등장
- ✅ 그러나 더글라스의 진짜 의도는 아직 밝혀지지 않음 → 결론부(A)가 필요
- 📌 문장 (A)
- ✅ 반 학생들이 손 그림에 집중한 나머지, 선생님은 더글라스를 잊고 있었음
- ✅ 더글라스에게 그림 속 손이 누구의 것인지 묻자, 그 손이 선생님의 손이었음이 밝혀짐
- ✅ 스토리가 완결됨 → 가장 마지막에 위치해야 함
🚨 문장 배열 순서 결정
- 📌 B (그림의 정체 등장) → C (학생들의 다양한 해석) → A (진짜 의미가 밝혀짐)
🎯 정답제시
- 따라서, ”③ (B) - (C) - (A)“가 가장 적절합니다.
결론
🔎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6번 정답 및 풀이 요약
- ✅ 핵심 주제: 더글라스가 감사한 마음을 표현한 ‘손’ 그림 이야기
- ✅ 문장 (B): 더글라스가 그린 그림의 정체가 밝혀짐 (손 그림)
- ✅ 문장 (C): 학생들이 손의 정체를 두고 다양한 해석을 제시
- ✅ 문장 (A): 선생님이 손의 의미를 묻고, 더글라스가 그것이 선생님의 손이라고 밝힘
- ✅ 정답: ③ (B) - (C) - (A) 🎯
📢 문제 해결 TIP
- ✔ 글의 흐름을 파악한 후,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전개되는 순서를 결정
- ✔ B → C → A의 흐름을 유지하여, 도입 → 전개 → 결론의 구조를 따르기
- ✔ 빠르게 정답을 도출하고, 시간을 절약하여 다음 문제로 이동
🚀 이번 분석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고, 문장 배열 문제에서 빠르고 정확한 정답을 도출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어법 설명은 글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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