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7번 분석: 문장 배열 문제 해결 전략 🚀

  • ✅ 흡혈귀가 존재할 수 없음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과정
  • ✅ 논리적 흐름을 분석하여 문장 배열을 결정하는 유형의 문제
  • ✅ 청크 분석을 통해 자연스러운 문장 연결 구조를 학습

📌 이번 문제는 전설 속 흡혈귀가 현실에서 존재할 수 없는 이유를 연구자가 수학적으로 증명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 이번 문제 풀이를 위한 핵심 전략

  • ✔ 핵심 주제 파악: 연구자의 논리를 따라가며, 계산 과정과 결론을 이해하기
  • ✔ 논리적 흐름 분석: 연구자 소개 → 가정 설정 → 계산 과정 → 최종 결론
  • ✔ 문장별 분석 활용: 주요 단어, 청크 분석, 어법 설명을 통해 문장 간 연결 관계 파악

✅ 순서 배열 문제를 풀 때 일반적인 유용한 전략

  • 💡 Key words(핵심어)를 파악하여 단락 간 논리적 연결을 분석합니다.
  • 💡 접속부사(구), 접속사, 대명사, 지시 형용사·대명사, 반복되는 의미에 주목하여 문장의 흐름을 파악합니다.
  • 💡 시간의 흐름(과거 → 현재), 원인과 결과, 일반적인 개념 → 구체적인 설명 등의 전개 방식을 고려합니다.

📌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어법 해설이 문제 풀이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이제, 문장별 분석을 통해 문장의 올바른 배열 순서를 논리적으로 도출해 보겠습니다. 🚀

📢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6~37] 주어진 글 다음에 이어질 글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7.

According to legend, once a vampire bites a person, that person turns into a vampire who seeks the blood of others. A researcher came up with some simple math, which proves that these highly popular creatures can’t exist.

(A) In just two­and­a­half years, the original human population would all have become vampires with no humans left. But look around you. Have vampires taken over the world? No, because there’s no such thing.

(B) If the first vampire came into existence that day and bit one person a month, there would have been two vampires by February 1st, 1600. A month later there would have been four, the next month eight, then sixteen, and so on.

(C)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physics professor Costas Efthimiou’s work breaks down the myth. Suppose that on January 1st, 1600, the human population was just over five hundred million. [3점]

① (A) - (C) - (B)         ② (B) - (A) - (C) ③ (B) - (C) - (A) 
④ (C) - (A) - (B) ⑤ (C) - (B) - (A)

문장별 분석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7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 제시문

According to legend, once a vampire bites a person, that person turns into a vampire who seeks the blood of others. A researcher came up with some simple math, which proves that these highly popular creatures can’t exist.

🔑 주요 단어 정리

  • according to~: ~에 따르면
  • legend: 전설
  • turn into ~: ~로 변하다 (동의어: become, transform into)
  • seek: 찾다, 추구하다 (동의어: look for, pursue)
  • come up with ~: ~을 생각해내다 (동의어: devise, invent)
  • prove: 증명하다 (동의어: demonstrate, verify)
  • creature: 생물, 존재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ccording to legend,/ [once a vampire bites/ a person],/
  • 전설에 따르면,/ [일단 뱀파이어가 문다면/ 한 사람을],/
  • that person turns/ [into a vampire/ who seeks/ <the blood/ of others>]./
  • 그 사람은 변합니다/ [뱀파이어로/ 찾는/ <피를/ 다른 사람들의>]./
  • A researcher came up with/ some simple math/, which proves/ [that these highly popular creatures/ can’t exist].
  • 한 연구자가 생각해냈습니다/ 몇 가지 간단한 수학적 분석을/, 그리고 그것이 증명합니다/ [이 매우 인기 있는 존재들이/ 존재할 수 없음을].

📖 어법 설명

  • ✅ 조건의 부사절 “once + 주어 + 동사”
  • 👉 “[once a vampire bites/~]”에서 사용된 어법.
  • 👉 “일단 ~한다면(~할 때)”의 의미를 전달.
  • ✅ 주격 관계대명사 “who”
  • 👉 “a vampire/ who seeks/ <the blood/ of others>”에서 “who”는 선행사, “a vampire”를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 👉 “다른 사람들의 피를 찾는 뱀파이어”의 의미를 전달.
  • 👉 관계절의 동사의 선행사에 대한 수의 일치도 주의하세요.
  •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comma(,) which”
  • 👉 “some simple math/, which proves/~”에서 사용된 어법.
  • 👉 앞 문장의 전체나 일부(some simple math)를 수식하여, “접속사 + 대명사(and it)”로 해석합니다.
  • 👉 이 때, “that”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 "proves[that~]"에서 "that"은 동사, "proves"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 👉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 제시문의 핵심 내용
  • 👉 흡혈귀가 존재할 수 없음을 증명하는 연구가 있음
  • 🔍 순서 추론 1
  • 📢 제시문에서 연구자의 논리를 전개하는 문장이 뒤에 와야 함.
  • 📢 흡혈귀가 존재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하는 내용이 다음에 올 가능성 큼.

📌 문장 (A)

In just two-and-a-half years, the original human population would all have become vampires with no humans left. But look around you. Have vampires taken over the world? No, because there’s no such thing.

🔑 주요 단어 정리

  • in just ~ years: 단 ~년 내에
  • original: 최초의, 원래의 (동의어: initial, first / 반의어: later, subsequent)
  • would have+pp: (가정법 과거 완료적 표현) ~했을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 되지 않았다는 의미가 내포됨)
  • take over: 장악하다, 지배하다 (동의어: dominate, control)
  • no such thing: 그런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n just two-and-a-half years,/
  • 단 2년 반 내에,/
  • the original human population/ would all have become/ vampires/
  • 최초의 인간 인구가/ 모두 되었을 것입니다/ 뱀파이어들이/
  • [with no humans/ (who or that were) left]./
  • [어떤 인간들도 없이/ 남겨진(어떤 인간도 남지 않은 채)]./
  • But/ look/ around you./
  • 그러나/ 둘러보세요/ 당신 주위를(주위를 둘러보세요)./
  • Have vampires taken over/ the world?
  • 뱀파이어가 장악했습니까/ 세상을?
  • No,/ [because there’s no such thing].
  • 아니요,/ [왜냐하면 그런 것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 어법 설명

  • ✅ 가“~된 / ~되는 / ~되어진(~당한)”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ed[과거분사]”
  • 👉 "[with no humans/ (who or that were) left]“에서 사용된 어법.
  • 👉 선행사, ”no humans“을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who or that were)“가 생략된 형태와 동일.
  • 👉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는 언제나 생략 가능.
  • 👉 ”남겨진 어떤 인간들도 없이“의 의미를 전달.
  • 👉 ”with+A+pp“를 부대 상황으로도 설명할 수 있으며, ”A가 ~되지 않은 채“로 해석.
  • ✅ 현재완료 시제[have[has] + pp]
  • 👉 ”Have vampires taken over“에서 사용된 어법
  • 👉 과거부터 현재 사이의 결과를 나타내어, ”뱀파이어가 장악했나요“의 의미를 전달.
  • ✅ 이유의 부사절 “because + 주어 + 동사”
  • 👉 [because there’s no~]”에서 사용된 어법.
  • 👉 “(왜냐하면)~하기 때문에”의 의미를 전달.
  • 💡 문장 (A)의 핵심 내용
  • 👉 2년 반 만에 모든 인간이 흡혈귀가 되어야 하지만,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음 → 흡혈귀는 존재하지 않음
  • 🔍 순서 추론 2
  • 📢 제시문과의 연결 가능성: 불가하며, 제시문 다음에는 연구자의 논리를 전개하는 문장이 와야 하는데 뱀파이어의 존재를 부정하는 결과에 해당합니다. 아마도 결론일 가능성이 큽니다.
  • 📢 따라서, 문장 (B)로 이동하여 단서를 찾도록 합니다.

📌 문장 (B)

If the first vampire came into existence that day and bit one person a month, there would have been two vampires by February 1st, 1600. A month later there would have been four, the next month eight, then sixteen, and so on.

🔑 주요 단어 정리

  • come into existence: 존재하게 되다 (동의어: appear, emerge)
  • bite: 물다 (bit-bitten)
  • and so on: 등등, 그리고 그렇게 계속(해서)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f the first vampire [came(→had come)/ into existence/ that day]/ and/ [(had) bit(→bitten)/ one person/ a month]]/
  • [만약 그 최초의(단락 (C)의) 뱀파이어가 [왔다면/ 존재 속으로(존재하게 되었다면)/ 그날]/ 그리고/ [물었다면/ 한 사람을/ 한 달마다]],/
  • there would have been two vampires/ <by February 1st,/ 1600>.
  • 두 명의 뱀파이어가 있었을 것입니다/ <2월 1일까지/ 1600년>.
  • A month later/ there would have been/ four,/
  • 한 달 후/ 있었을 것이고,/ 네 명이,/
  • the next month/ eight,/ then/ sixteen,/ and so on.
  • 그다음 달엔/ 여덟 명,/ 그런 다음/ 열여섯 명,/ 그리고 그렇게 계속(해서).

📖 어법 설명

  • ✅ 가정법 과거완료 – 시제 표현의 오류
  • 👉 "[If the first vampire [came(→had come)/~]/ and[(had) bit/~]],/ here would have been/~"에서 사용된 어법
  • 👉 과거 사실의 반대나, 과거 이루어질 수 없는 소망을 표현합니다.
  • 👉 표준 문형: “If+주어+had+pp+~, 주어+would[should/could/might]+have+pp+~”
  • 👉 따라서, came”과 "bit"은 had come”과 "bitten"으로 변경해야 어법상 적절합니다.
  • 💡 문장 (B)의 핵심 내용
  • 👉 흡혈귀의 개체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과정 설명
  • 🔍 순서 추론 3
  • 📢 단락 (B)의 갑작스러운 지정된 날짜의 등장계산이 이루어지려면 "January 1st,/ 1600"의 명시적 표현이 필요
  • 📢 제시문이나 단락 (A)에 이 날짜가 명시되지 않았으므로 단락 (C)에 진술되었다고 추론 가능
  • 📢 단락 (C)를 읽지 않아도, 제시문 – 단락 (C) - 단락 (B) - 단락 (A)의 어순임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 🎯 따라서, 실전에서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③ (C) - (B) - (A)“를 정답으로 선택하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 📢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단락 (C)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문장 (C)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physics professor Costas Efthimiou’s work breaks down the myth. Suppose that on January 1st, 1600, the human population was just over five hundred million.

🔑 주요 단어 정리

  • break down: 분석하다, 부수다 (동의어: analyze, deconstruct)
  • myth: 신화, 잘못된 믿음 (동의어: legend, misconception)
  • suppose that ~: ~라고 가정하다 (동의어: assume, imagine)
  • population: 인구 (동의어: inhabitants, residents)
  • just over ~: ~을 조금 넘는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physics professor/ Costas Efthimiou’s work>]/
  • [<센트럴 플로리다 데학교>의/ <물리학 교수인/ Costas Efthimiou의 연구가>]/
  • breaks down/ the myth./
  • 분석합니다/ 그 신화를./
  • Suppose/ [that,/ <on January 1st,/ 1600>,/ the human population was just over five hundred million].
  • 가정해 보세요/ [<1월 1일에/ 1600년>,/ 인간 인구가/ 약 5억 명 조금 넘었다고].

📖 어법 설명

  •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 이 문장의 주어는 ”Costas Efthimiou’s work”로 단수, 따라서 동사도 단수 형태인, ”breaks down“.
  • ✅ 명령문[동사원형+~] “~하세요 / ~해라”
  • 👉 “Suppose/~”에서 사용된 어법.
  • 👉 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됩니다.
  •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삽입 구조로 comma(,)로 분리 필요
  • 👉 "Suppose[that,/~]"에서 "that"은 동사, "Suppose"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 👉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 접속사 that”과 “that 절의 주어 the human population” 사이에 부사구 “<on January 1st,/ 1600>”가 삽입된 구조로, comma(,)를 삽입하여 분리해야 어법상 적절합니다. 
  • 💡 문장 (C)의 핵심 내용
  • 👉 제시문의 연구자의 정체 및 흡혈귀가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1600년 당시의 인구를 설정
  • 🔍 순서 추론 검증 1
  • 📢 단락 (B)에서 추론한 바처럼 "January 1st,/ 1600"의 명시적 표현이 존재하므로 선택한 답이 적절함을 입증합니다.
  • 📢 또한, 제시문의 "연구자"의 정체도 소개되고, "수학적 가정의 시작" 부분이기도 함.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 핵심 주장

  • 흡혈귀가 실제로 존재한다면, 인구가 급격히 줄어들어야 하지만,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음.
  • 수학적 논리를 통해 흡혈귀가 존재할 수 없음을 증명하는 과정.

🔍 핵심 흐름 분석

  • 📌 제시문
  • ✅ 전설에 따르면, 뱀파이어에게 물린 사람은 뱀파이어가 되어 다른 사람의 피를 찾음
  • ✅ 하지만 한 연구자가 간단한 수학적 계산을 통해 흡혈귀가 존재할 수 없음을 증명
  • ✅ 연구자의 논리 전개가 이어져야 함 → 연구를 수행한 인물 및 가정 설정이 나와야 함
  • 📌 문장 (C) - 연구자의 신원, 초기 가정 및 초기 가정의 날짜
  • ✅ 연구자는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물리학 교수인 Costas Efthimiou
  • ✅ 1600년 1월 1일, 인구가 5억 명을 조금 넘었다고 가정
  • ✅ 과학적 분석을 시작하는 부분 → 이후 구체적인 계산(B)로 연결됨
  • 📌 문장 (B) - 흡혈귀 증가 과정
  • ✅ 만약 1600년에 첫 번째 뱀파이어가 생겨, 매달 한 명씩 감염시켰다면?
  • ✅ 2월 1일에 두 명 → 3월에 네 명 → 4월에 여덟 명 → 16명… → 기하급수적 증가
  • ✅ 계산을 통해 흡혈귀가 인류를 빠르게 잠식한다는 점을 강조
  • ✅ 논리적으로 연결되는 결론(A)로 이어짐
  • 📌 문장 (A) - 최종 결론
  • ✅ 단 2년 반 만에 인류가 모두 뱀파이어가 되어야 함
  • ✅ 하지만 현실에서는 흡혈귀가 세상을 지배하지 않음 → 흡혈귀는 존재할 수 없음

🚨 문장 배열 순서 결정

  • 📌 C (연구자 소개 및 가정) → B (흡혈귀 증가 과정 설명) → A (결론 도출)

🎯 정답 제시

  • 그러므로 “⑤ (C) - (B) - (A)”이 가장 적절합니다. 📢

결론

🔎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7번 정답 및 풀이 요약

  • ✅ 핵심 주제: 흡혈귀가 현실에서 존재할 수 없음을 수학적으로 증명하는 과정
  • ✅ 문장 (C): 연구자의 신원 및 연구 가정 설정
  • ✅ 문장 (B): 흡혈귀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계산 과정
  • ✅ 문장 (A): 결론 - 현실에서는 흡혈귀가 존재할 수 없음
  • ✅ 정답: ⑤ (C) - (B) - (A) 🎯

📢 문제 해결 TIP

  • ✔ 글의 흐름을 파악한 후, 가정 → 분석 → 결론의 논리적 구조를 따르는지 확인
  • ✔ 연구자가 제시한 논리를 차근차근 따라가며 계산 과정을 추적
  • ✔ 빠르게 정답을 도출하고, 시간을 절약하여 다음 문제로 이동

🚀 이번 분석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고, 문장 배열 문제에서 빠르고 정확한 정답을 도출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 문장별 분석내의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비교적 상세한 어법 설명은 글의 논리적 흐름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핵심 키워드를 활용하여 독해 능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줬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앞으로도 한국 모의고사 마스터와 함께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훈련을 지속하며 독해 실력을 향상시키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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