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19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19번: 심경 변화 분석을 통한 독해력 향상"
"감정 변화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독해의 핵심입니다!"
📌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19번 지문은 불안에서 안도로 전환되는 감정 변화를 보여주는 글입니다. 주인공이 가족을 찾지 못해 불안해하다가, 마술 쇼를 보고 있는 남편과 딸을 발견한 후 안도하는 과정이 상세하게 묘사됩니다.
📌 주요 독해 포인트
- (1) 첫 번째 심경 변화의 단서 찾기
- (2) 보기 중 대조적 감정 변화 살펴보고 확인하기
- (3) 표현의 숨겨진 의미 파악하기
📌 이러한 분석 방법을 통해, 학생들은 시험에서 자주 등장하는 심경 변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제 지문의 핵심 내용을 문장별로 분석하며 문제 풀이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은 빠르고 정확하게 정답을 추론하도록 독자분들을 도울 것이기에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19. 다음 글에 드러난 ‘I’의 심경 변화로 가장 적절한 것은?
When I woke up in our hotel room, it was almost midnight. I didn’t see my husband nor daughter. I called them, but I heard their phones ringing in the room. Feeling worried, I went outside and walked down the street, but they were nowhere to be found. When I decided I should ask someone for help, a crowd nearby caught my attention. I approached, hoping to find my husband and daughter, and suddenly I saw two familiar faces. I smiled, feeling calm. Just then, my daughter saw me and called, “Mom!” They were watching the magic show. Finally, I felt all my worries disappear.
③ indifferent → excited ④ relaxed → upset
⑤ embarrassed → proud
문장별 분석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19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 문장 1
When I woke up in our hotel room, it was almost midnight.
🔑 주요 단어 정리
- wake up: 깨어나다
- hotel room: 호텔 객실
- almost: 거의
- midnight: 자정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hen I woke up/ in our hotel room],/
- [제가 깨어났을 때/ 우리 호텔 객실에서],/
- it was almost midnight.
- 거의 자정이었습니다.
📖 어법 설명
-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When I woke up/~]”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 비인칭 주어 it
- “it was almost midnight”에서 사용된 어법. “it”는 “날씨, 날짜, 요일, 거리, 시간, 명암, 온도, 계절”등을 표현할 때 아무 의미 없이 사용되는 주어로, 해석하지 않습니다.
- 💡 🔍 첫 번째 감정 변화 추론 1
- “자정에 깨어남”. 사실의 진술로 감정을 추론할 수 없으므로 감정을 포함한 문장까지 읽어야 합니다.
📌 문장 2
I didn’t see my husband nor daughter.
🔑 주요 단어 정리
- see: 보다, 발견하다
- not A nor B: A도 B도 아닌(neither A nor B의 변형 형태)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 didn’t see/ my husband/ nor daughter.
- 저는 보지 못했습니다/ 제 남편도/ 딸도.
📖 어법 설명
- ✅ not A nor B – 표준 표현인 neither A nor B로 변경 필요
- “not A nor B”는 “neither A nor B”의 변형 표현으로 현대 영어에서 자주 사용되지만, 공적 문서인 모의고사에서는 표준 표현인 “neither A nor B”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 🔍 첫 번째 감정 변화 추론 2
- 역시 사실의 진술로 감정을 추론할 수 없으므로 감정을 포함한 문장까지 읽어야 합니다.
📌 문장 3
I called them, but I heard their phones ringing in the room.
🔑 주요 단어 정리
- call: 전화하다
- ring: 울리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 called/ them,/
- 저는 전화했습니다/ 그들에게,/
- but/ I heard/ their phones/ ringing/ in the room.
- 하지만/ 저는 들었습니다/ 그들의 전화기들이/ 울리는 것을/ 방 안에서.
📖 어법 설명
- ✅ 5형식 문형 "지각동사(hear) + 목적어 + 목적격 보어(동사원형/~ing)"
- “heard/ their phones/ ringing”에서 사용된 어법. 지각동사 “see / watch / hear / listen to / feel”은 “동사원형이나 동사+ing(현재분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합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동사원형이나 현재분사”가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 🔍 첫 번째 감정 변화 추론 3
- 시간은 자정이고 남편과 딸이 보이지 않아 전화를 했지만 방 안에서 벨이 울리고 있음. 명시적인 감정에 대한 표현은 없지만, 남편과 딸이 방에 없다는 확신이 들며 불안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한 문장만 더 독해하도록 합니다.
📌 문장 4
Feeling worried, I went outside and walked down the street, but they were nowhere to be found.
🔑 주요 단어 정리
- worried: 걱정하는 (동의어: anxious, concerned)
- nowhere to be found: 어디에서도 발견되지 않는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Feeling worried],/
- [걱정되게 느끼면서(걱정하면서)],/
- I <went/ outside>/ and/ <walked/ down the street>,/
- 저는 <나갔습니다/ 밖으로>/ 그리고/ <걸어갔습니다/ 거리 아래로>,/
- but/ they were nowhere to be found.
- 그러나/ 그들은 어디에서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 어법 설명
- ✅ 분사구문
- “[Feeling worried]”은 “[while I felt worried]”의 종속절에서 접속사 “while”, 주어 “I”가 생략되고 동사 “felt”가 “Feeling”으로 변경된 분사구문입니다.
- 💡 🔍 첫 번째 감정 변화 추론 4 – 정답의 확정
- 명시적인 감정의 표현인, “[Feeling worried]”가 진술되었고 감정의 대조적 관계를 염두에 두고, 보기를 확인하면, “① anxious → relieved”이 가장 적절합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정답을 ①번으로 선택하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5로 이동하여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문장 5
When I decided I should ask someone for help, a crowd nearby caught my attention.
🔑 주요 단어 정리
- decide: 결정하다
- ask A for help: A에게 도움을 요청하다
- crowd: 군중
- catch one’s attention: ~의 주의를 끌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hen I decided/ [(that) I should ask/ someone/ for help]],/
- [내가 결정했을 때/ [나는 요청해야 한다고/ 누군가에게/ 도움을]],/
- <a crowd/ nearby>/ caught/ my attention.
- <군중이/ 근처의>/ 붙잡았습니다(끌었습니다)/ 제 주의를.
📖 어법 설명
-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When I decided/~]”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의 생략
- "decided/ [(that)~]"에서 생략된 "(that)"은 동사, "decided"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문장 6
I approached, hoping to find my husband and daughter, and suddenly I saw two familiar faces.
🔑 주요 단어 정리
- approach: 다가가다
- familiar: 익숙한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 approached,/ [hoping/ [to find/ <my husband and daughter>]],/
- 저는 다가갔습니다,/ [바라면서/ [찾기를/ <내 남편과 딸을>]],/
- and/ suddenly/ I saw/ two familiar faces.
- 그리고/ 갑자기/ 저는 봤습니다/ 두 개의 익숙한 얼굴들을.
📖 어법 설명
- ✅ 분사구문
- “[hoping/~]”은 “[while I hoped/ ~]”의 종속절에서 접속사 “while”, 주어 “I”가 생략되고 동사 “hoped”가 “hoping”으로 변경된 분사구문입니다.
-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hoping/ [to find/ <my husband and daughter>]”에서 사용된 용법. 현재 분사 “hoping”의 목적어 역할.
- 💡 🔍 두 번째 감정 변화 추론 1
- 익숙한 얼굴을 발견함. 직접적인 감정을 표현이 사용되지 않았더라도 여태껏 찾고 있던 두 얼굴(남편과 딸의 얼굴)을 봤다면, 안도감이 들었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 문장 7
I smiled, feeling calm.
🔑 주요 단어 정리
- smile: 미소 짓다 (동의어: grin, beam / 반의어: frown)
- calm: 차분한, 평온한 (동의어: peaceful, relaxed / 반의어: anxious, nervous)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 smiled,/ [feeling calm].
- 저는 미소를 지었습니다,/ [차분하게 느끼면서].
📖 어법 설명
- ✅ 분사구문
- “[feeling calm]”은 “[while I felt/ calm]”의 종속절에서 접속사 “while”, 주어 “I”가 생략되고 동사 “felt”가 “feeling”으로 변경된 분사구문입니다.
- 💡 🔍 두 번째 감정 변화 추론 2
- 이 문장은 주인공이 불안했던 상태에서 명시적인 차분함을 느끼는 감정 변화의 순간을 나타냅니다. 앞 문장에서 "worried"한 상태였으므로, 여기서 나타나는 "calm"은 안도(relief)의 감정과 연결됩니다.
📌 문장 8
Just then, my daughter saw me and called, “Mom!” They were watching the magic show. Finally, I felt all my worries disappear.
🔑 주요 단어 정리
- just then: 바로 그때
- see: 보다 (동의어: notice, spot / 반의어: overlook, miss)
- call: 부르다, 외치다 (동의어: shout, yell)
- finally: 마침내, 결국 (동의어: at last, eventually)
- worry: 걱정 (동의어: anxiety, concern / 반의어: relief, peace)
- disappear: 사라지다 (동의어: vanish, fade away / 반의어: remain, appear)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Just then,/
- 바로 그때,/
- my daughter <saw/ me>/ and/ <called,/ “Mom!”>/
- 제 딸이 <봤습니다/ 저를>/ 그리고/ <불렀습니다,/ “엄마!”라고>/
- They were watching/ the magic show.
- 그들은 보고 있었습니다/ 마술 공연을.
- Finally,/ I felt/ all my worries/ disappear.
- 마침내,/ 저는 느꼈습니다/ 저의 모든 걱정들이/ 사라지는 것을.
📖 어법 설명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saw/ me>”와 “<called,/ “Mom!”>”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 5형식 문형 "지각동사(feel) + 목적어 + 목적격 보어(동사원형/~ing)"
- “felt/ all my worries/ disappear”에서 사용된 어법. 지각동사 “see / watch / hear / listen to / feel”은 “동사원형이나 동사+ing(현재분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합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동사원형이나 현재분사”가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문제 풀이와 정답
1. 감정 변화 분석
- 초기 감정
- 문장 1~4: 불안과 걱정
- 문장 4에 "Feeling worried"라는 직접적인 감정 표현 등장
- 남편과 딸을 찾을 수 없는 상황에서 불안감 고조. 대조적 감정 관계로 정답 선택 가능
- 후기 감정
- 문장 7~8: 안도(relief)
- "I smiled, feeling calm." → 차분함을 느낌
- "Finally, I felt all my worries disappear." → 모든 걱정이 사라짐
2. 정답 선택 과정
- ✅ 보기 분석
- ① anxious → relieved (불안한 → 안도하는)
- ② delighted → unhappy (기뻤다가 → 불행해진)
- ③ indifferent → excited (무관심하다가 → 흥분한)
- ④ relaxed → upset (여유롭다가 → 화난)
- ⑤ embarrassed → proud (당황했다가 → 자랑스러워진)
- ✅ 정답 근거
- 초기 감정은 "anxious" (불안한) 상태에 해당
- 후기 감정은 "relieved" (안도하는) 상태로 변화
- 보기 중 "① anxious → relieved"가 가장 적절함
📝 정답: ① anxious → relieved
결론
"심경 변화 문제, 이렇게 해결하세요!"
"감정 변화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면 정답이 보입니다!"
📌 이번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19번 문제는 "불안(anxious) → 안도(relieved)"로 이어지는 감정 변화가 핵심이었습니다.
💡 핵심 정리
- ✔ 첫 번째 감정: 불안 (worried, anxious)
- ✔ 두 번째 감정: 안도 (calm, relieved)
- ✔ 정답: ① anxious → relieved
📌 시험장에서 적용할 독해 전략
- ✅ 첫 번째 감정을 빨리 찾아라!
- ✅ 보기의 감정 변화의 "대조적 흐름"을 확인하라!
- ✅ 감정이 직접 표현되지 않았을 경우 "맥락을 통해 추론하라!"
📌 이러한 분석법을 익히면, 감정 변화 문제가 더 이상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모의고사 문제를 분석하며 독해력을 향상시켜 보세요! 🚀
📌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동의어, 반의어를 포함한 주요 단어 정리, 어법적 고리이자 의미의 덩어리인 청크(chunk) 단위 분석과 한국어와 영어의 수식 구조, 어순 차이에 기반한 의미 해석, 및 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포함한 상세한 어법 설명은 정답을 도출하는 과정을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도움을 드렸을 것입니다.
👉 고1 영어 모의고사 분석 모음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