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29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부모의 말, 아이의 미래를 결정한다?"

📌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29번 지문은 부모의 칭찬과 아이의 자아 형성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 부모가 반복적으로 아이에게 하는 말이 “자부심(self-esteem)”과 행동 패턴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 본 분석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어법 설명을 통해 지문을 철저하게 해부하며, 어법 문제를 푸는 핵심 전략을 제시합니다.

📌 어법 문제 풀이 TIP

  • 대명사의 수를 묻는 문제를 제외하고, 어법이 포함된 문장만 집중적으로 확인하세요.
  • ✅ 어법 문제는 문장의 해석만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문제는 어법적 형태(문법적 구조)를 확인해야 해결 가능합니다.
  • ✅ 유사한 문제의 해설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훈련법입니다.
  • ✅ 자주 출제되는 어법 포인트를 정리하고, 시험장에서 빠르게 검토할 수 있도록 패턴화하세요.

📌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29번의 핵심 전략

  • 🔹 동사의 시제와 수 일치 (주어와 동사의 관계 체크)
  • 🔹 관계대명사/접속사의 문법적 역할 (선행사 유무, 절 구조 확인)
  • 🔹 준동사(동명사, to 부정사)와 사역동사 (문맥에 맞는 형태 선택)
  • 🔹 대명사의 지시 대상과 단·복수 일치 (특히 선행사 확인)

🎯 반복 학습과 패턴 인식을 통해 어법 문제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하세요! 🚀

이제 문장별 분석을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29.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틀린 것은? [3점]

Although praise is one of the most powerful tools available for improving young children’s behavior, it is equally powerful for improving your child’s self­esteem. Preschoolers believe what their parents tell ① them in a very profound way. They do not yet have the cognitive sophistication to reason ② analytically and reject false information. If a preschool boy consistently hears from his mother ③ that he is smart and a good helper, he is likely to incorporate that information into his self­image. Thinking of himself as a boy who is smart and knows how to do things ④ being likely to make him endure longer in problem­solving efforts and increase his confidence in trying new and difficult tasks. Similarly, thinking of himself as the kind of boy who is a good helper will make him more likely to volunteer ⑤ to help with tasks at home and at preschool.

*profound: 뜻 깊은  **sophistication: 정교화(함)

문장별 분석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29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 문장 1

Although praise is one of the most powerful tools available for improving young children’s behavior, it is equally powerful for improving your child’s self-esteem.

🔑 주요 단어 정리

  • praise: 칭찬 (동의어: compliment / 반의어: criticism)
  • one of the 최상급+복수명사: 가장 ~한 북수 명사 중 하나
  • powerful: 강력한 (동의어: strong, influential / 반의어: weak, ineffective)
  • available: 이용 가능한 (동의어: accessible, obtainable / 반의어: unavailable, limited)
  • improve: 개선하다, 향상시키다
  • behavior: 행동
  • equally: 똑같이, 동등하게
  • self-esteem: 자부심 (동의어: self-respect, confidence / 반의어: self-doubt, insecurity)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lthough praise is one/ [of the most powerful tools/ (that are) available/ <for improving/ young children’s behavior>]],/
  • [비록 칭찬이 하나일지라도/ [가장 강력한 도구들 중/ 이용 가능한/ <개선하기 위해서/ 어린아이들의 행동을>]],/
  • it is equally powerful/ <for improving/ your child’s self-esteem>.
  • 그것은 똑같이 강력합니다/ <향상시키기 위해서/ 당신 아이의 자부심을>.

📖 어법 설명

  • ✅ 양보의 부사절 “although[ though / even if / even though ] + 주어 + 동사”
  • [Although praise is one/~]”에서 사용된 어법. “비록 ~일지라도[~이긴 하지만]”의 의미를 전달.
  • ✅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의 생략
  • “the most powerful tools/ (that are) available/ <for improving/ young children’s behavior>”에서 생략된, “(that are)”는 선행사, “the most powerful tools”를 수식하여, “어린아이들의 행동을 개선하기 위해 이용 가능한 가장 강력한 도구들”의 의미를 전달.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는 언제나 생략 가능. 선행사에 “최상급이나 서수를 포함한 경우”로, “which are”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 “~하기”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for improving/ young children’s behavior>“와 ”<for improving/ your child’s self-esteem>“에서 사용된 어법. 전치사 ”for“의 목적어 역할. 각각 ”어린아이들의 행동을 개선하기 위해서“”당신 자녀의 자부심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 문장 1의 핵심 내용
  • 칭찬은 어린아이들의 행동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 데도 강력한 도구이다.

📌 문장 2

Preschoolers believe what their parents tell ① them in a very profound way.

🔑 주요 단어 정리

  • preschooler: 유치원생 (동의어: young child, toddler)
  • believe: 믿다 (동의어: trust, accept / 반의어: doubt, disbelieve)
  • profound: 깊은, 심오한 (동의어: deep, meaningful / 반의어: superficial, shallow)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Preschoolers believe/ [what their parents tell/ ① them]/ in a very profound way.
  • 유치원생들은 믿습니다/ [그들의 부모들이 말하는 것을/ ① 그들에게]/ 매우 깊은 방식으로.

📖 어법 설명

  • ✅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하는 것”
  • [what their parents tell/ ① them]”에서 “사용된 어법으로, ”그들의 부모들이 그들에게 말한 것“의 의미.
  • 🔍 어법적 적절성 검토 1
  • "them"은 문맥상 문장 2의 "preschoolers"를 가리키며, 지시 대상이 복수형으로 일치하기 때문에 어법적으로 적절함.
  • 💡 문장 2의 핵심 내용
  • 유치원생들은 부모가 말하는 것을 깊이 믿는다.

📌 문장 3

They do not yet have the cognitive sophistication to reason ② analytically and reject false information.

🔑 주요 단어 정리

  • cognitive: 인지의, 정신적 작용의 (동의어: mental, intellectual)
  • sophistication: 정교함, 세련됨 (동의어: complexity, refinement / 반의어: simplicity, naivety)
  • reason: 추론하다 (동의어: think logically, analyze / 반의어: assume, guess)
  • reject: 거부하다 (동의어: refuse, dismiss / 반의어: accept, embrace)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y do not yet have/ [the cognitive sophistication/ [<to reason/ ② analytically>/ and/ <(to) reject/ false information>]].
  • 그들은 아직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인지적 정교함을/ [<추론할/ 분석적으로>/ 그리고/ <거부할/ 거짓 정보를>]].

📖 어법 설명

  •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할 / ~하는 / ~하기 위한” & 병렬 구조
  • [the cognitive sophistication/ [<to reason/ ② analytically>/ and/ <(to) reject/ false information>]]”에서 사용된 용법. 앞에 명사 “the cognitive sophistication”를 수식. 그러면서, “to 부정사”가 and로 병렬 연결된 구조.
  • 🔍 어법적 적절성 검토 2
  • "to reason/ ② analytically"에서 "analytically"는 “to 부정사“ "to reason"을 수식하는 부사로, 문맥상 어법적으로 적절함.
  • 💡 문장 3의 핵심 내용
  • 유치원생들은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거짓 정보를 거부할 수 있는 인지적 정교함이 부족하다.

📌 문장 4

If a preschool boy consistently hears from his mother ③ that he is smart and a good helper, he is likely to incorporate that information into his self-image.

🔑 주요 단어 정리

  • consistently: 지속적으로 (동의어: regularly, steadily / 반의어: irregularly, inconsistently)
  • helper: 조력자
  • be likely to 부정사: ~할 가능성이 높다
  • incorporate: 포함하다, 통합하다 (동의어: integrate, include / 반의어: exclude, separate)
  • self-image: 자아상 (동의어: self-concept, self-perception)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f a preschool boy consistently hears/ from his mother/ [that he is <smart/ and/ a good helper>]],/
  • [만약 유치원 남자아이가 지속적으로 듣는다면/ 그의 엄마로부터/ [③ 그가 <똑똑하고/ 그리고/ 훌륭한 조력자라고>]],/
  • he is likely to incorporate/ that information/ into his self-image.
  • 그는 아마도 통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정보를/ 그의 자아상에.

📖 어법 설명

  •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If a preschool boy consistently hears/~]”에서 사용된 어법.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hearsfrom his mother/ [③ that~]"에서 "that"은 동사, "hears"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자주 출제됩니다.
  • 🔍 어법적 적절성 검토 3
  • "that"은 목적절[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어법상 적절합니다.
  • 💡 문장 4의 핵심 내용
  • 유치원 남아는 엄마로부터 지속적으로 듣는 내용을 자기 자아상에 포함시킨다.

📌 문장 5

Thinking of himself as a boy who is smart and knows how to do things ④ being likely to make him endure longer in problem-solving efforts and increase his confidence in trying new and difficult tasks.

🔑 주요 단어 정리

  • endure: 견디다 (동의어: persevere, tolerate / 반의어: give up, surrender)
  • increase: 증가시키다 (동의어: boost, enhance / 반의어: decrease, reduce)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inking/ of himself/ [as a boy/ who [is smart]/ and/ [knows/ [how to do/ things]]]]/ ④ being(→is) likely to make/ him/ [[endure/ longer/ in problem-solving efforts]/ and/ [increase/ his confidence/ [in trying/ <new and difficult> tasks]]].
  • [생각한 것은/ 스스로에 대해서/ [소년으로서(이라고)/ [똑똑한]/ 그리고/ [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일들을]]]]/ 만들 가능성이 높으면서/만들 가능성이 높은것(→만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를/ [[견디도록/ 더 오래/ 문제 해결의 노력(들)에서]/ 그리고/ [높이도록/ 그의 자신감을/ [시도하는 것에서의/ <새롭고 어려운> 과제들을]]].

📖 어법 설명

  •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Thinkingof himself/~]“와 "[in trying/ <new and difficult> tasks]“에서 사용된 어법. 각각 주어 역할(단수 취급)전치사 ”in“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각각 ”스스로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새롭고 어려운 과제들을 시도하는 것에서(시도하는데 있어서)“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어법적 적절성 검토 4
  • 이 문장의 주어는 ”Thinking”으로 단수, 따라서 동사도 단수 형태인, ”is“가 와야 하나 동사가 아닌 현재분사 혹은 동명사로 볼 수 있는 ”being이 왔습니다. 따라서, 어법적으로 부적절합니다. 실전에서는 ④번을 정답으로 선택한 후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5의 나머지 내용을 설명 후 문장 6으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 주격 관계대명사 “who” & 병렬 구조
  • “a boy/ who [is smart]and[knows[how to do/ things]]”에서 “who”는 선행사, “a boy”를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똑똑하고 일(들)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아는 소년”의 의미를 전달. 그러면서, 두 개의 동사구 “[is smart]”와 “[knows[how to do/ things]]”가 and로 병렬 연결된 구조.
  • ✅ “의문사 + to 부정사“ 용법
  • [how to do/ things]“에서 사용된 어법. ”의문사의 의미 + ~해야 하는지“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이렇게 해석하는 이유는 ”[how he should do/ things]“로 바꾸어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문장에서는, ”어떻게 그가 일(들)을 해야 하는지“의 의미.
  • ✅ 5형식 문형 "사역동사(make) + 목적어 + 목적격 보어(동사원형)"
  • make/ him/ [[endure/~]/ and[increase/~]]”에서 사용된 어법. 사역동사 “make / have / let / help”은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가 능동 관계일 때, “동사원형”, 수동 관계일 떼 “과거분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합니다. 또, “help“는 ”to 부정사“도 목적격 보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동사원형”이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 문장 5의 핵심 내용
  • 자신을 똑똑하다고 생각하면 문제 해결에 더 오래 집중하고 자신감을 키울 가능성이 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문장 6

Similarly, thinking of himself as the kind of boy who is a good helper will make him more likely to volunteer ⑤ to help with tasks at home and at preschool.

🔑 주요 단어 정리

  • similarly: 유사하게, 마찬가지로 (동의어: likewise, in the same way)
  • the kind of ~: 그런 종류의 ~ (동의어: the type of, the category of)
  • more likely to 부정사: ~할 가능성이 높은
  • volunteer: 자진해서 하다, 자원하다 (동의어: offer, step forward / 반의어: refuse, decline)
  • help with~: ~을 돕다
  • task: 과업, 일 (동의어: duty, assignment)
  • preschool: 유치원 (동의어: kindergarten)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imilarly,/
  • 마찬가지로,/
  • [thinking/ of himself/ [as the kind of boy/ who is a good helper]]/
  • [생각하는 것은/ 스스로에 대해서/ [그런 종류의 소년으로서(이라고)/ 좋은 조력자인]]/
  • will make/ him/ more likely to volunteer/ ⑤ [to help/ with tasks/ <at home and at preschool>].
  • 그를 더 자발적으로 만들 것입니다 / ⑤ 자원할 가능성이 높도록/ [도울 만큼/ 과제들을/ <집에서와 유치원에서].

📖 어법 설명

  • ✅ 접속부사 "Similarly"
  • 문장 전체의 논리적 흐름을 연결하며, 앞 문장과 유사한 내용이 이어짐을 나타냄. 내신에서는 한 지문 세 개 이상의 접속부사가 사용된 경우, 빈칸 추론 문제로 여전히 출제됩니다.
  •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thinkingof himself/~]“에서 사용된 어법. 주어 역할(단수 취급). ”스스로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 5형식 기본 문형 "make + 목적어 + 목적격 보어(형용사)"
  • make/ him/ more likely to volunteer”에서 사용된 어법. 목적격 보어인 형용사(구)가 부사처럼 해석되어 단골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하기에 / ~할 정도로 / ~할 만큼
  • more likely to volunteer/ ⑤ [to help/~]”에서 사용된 용법. 앞에 형용사구 “more likely to volunteer”를 수식하여 “~할 만큼/~할 정도로”의 의미를 전달.
  • 🔍 어법적 적절성 검토 5
  • to help”는 앞에 형용사구 "more likely to volunteer"를 수식하는 부사적 용법으로 “~할 만큼/~할 정도의”의 의미로 문맥상, 어법상 적절합니다.
  • 💡 문장 6의 핵심 내용
  • 아이가 자신을 "좋은 도우미"라고 생각하면, 집과 유치원에서 자발적으로 돕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 핵심 주장

  • 이 글은 칭찬이 어린아이들의 행동과 자아 존중감(self-esteem)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설명합니다. 특히, 부모가 아이에게 반복적으로 하는 말이 아이의 자기 인식과 행동 패턴에 깊이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 어법적 적절성 검토

  • ① them → 적절함
  • ✅ "them"은 문장 2의 "preschoolers(유치원생들)"을 가리키며, 대명사의 수 일치가 적절합니다.
  • ② analytically → 적절함
  • ✅ "to reason analytically"에서 "analytically"는 "to 부정사(reason)"를 수식하는 부사로 올바르게 사용되었습니다.
  • ③ that → 적절함
  • ✅ "that"은 동사 "hears"의 목적어 역할을 하는 명사절 접속사로서 올바르게 쓰였습니다.
  • ④ being → 부적절함 (정답)
  • 🚨 "being likely to make" → "is" likely to make으로 수정 필요
  • ✅ 문장의 주어는 "Thinking of himself~"로 동명사(단수 취급)입니다.
  • ✅ 따라서 동사는 단수형 "is"가 와야 하지만, 현재분사 "being"이 와서 어법상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⑤ to help → 적절함
  • ✅ "more likely to volunteer"를 수식하는 "부사적 용법의 to 부정사"로서 적절하게 사용되었습니다.

🎯 정답 제시

  • 따라서, “④ being → is”이 가장 적절합니다.
  • 실전에서는 ④번을 정답으로 빠르게 선택한 후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것이 전략적으로 유리합니다.

결론

"칭찬 한마디가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29번 지문은 부모의 말이 아이의 자아 존중감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 특히, 반복적인 긍정적 피드백이 아이의 정체성과 행동 패턴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설명합니다.

📌 이번 어법 문제에서는 **동사의 수 일치(④번 being → is)**가 핵심 포인트였으며, 이를 통해 어법 문제에서 자주 출제되는 동명사와 동사의 구별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 어법 문제를 풀 때는 "문장 구조 분석"을 통해 정확한 문법적 오류를 찾아야 합니다.

"부모의 칭찬, 아이의 미래를 만든다."

📌 오늘도 영어 실력 UP을 위해 노력하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

📌문장별 분석 내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상세한 어법 설명이 지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립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