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 빈칸 추론 문제 해결 전략: 논리적 접근을 통한 정답 도출

  • ✅ 문장별 분석을 통해 정답을 논리적으로 도출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 ✅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어법 설명을 활용하여 문장 구조와 맥락을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 ✅ 이 글은 빈칸 추론 문제 해결 전략과 영어 독해 능력을 동시에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 빈칸 추론 문제 해결의 단순한 Tip

  • "빈칸이 포함된 문장을 먼저 읽고, 앞뒤 문장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여 정답을 추론하라!"

📌 이번 분석에서는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34번 문제를 통해 빈칸 추론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 문장별 분석의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어법 설명을 통해 문장 구조와 맥락을 명확히 파악하며, 정답을 논리적으로 도출합니다. 이 글은 빈칸 추론 문제 해결 전략과 영어 독해 능력을 동시에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1~3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4.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boosts sales. Brian Wansink, Professor of Marketing at Cornell Universit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this tactic in 1998. He persuaded three supermarkets in Sioux City, Iowa, to offer Campbell’s soup at a small discount: 79 cents rather than 89 cents. The discounted soup was sold in one of three conditions: a control, where there was no limit on the volume of purchases, or two tests, where customers were limited to either four or twelve cans. In the unlimited condition shoppers bought 3.3 cans on average, whereas in the scarce condition, when there was a limit, they bought 5.3 on average. This suggests scarcity encourages sales. The findings are particularly strong because the test took place in a supermarket with genuine shoppers. It didn’t rely on claimed data, nor was it held in a laboratory where consumers might behave differently. [3점]   *tactic: 전략

① Promoting products through social media
② Reducing the risk of producing poor quality items
③ Restricting the number of items customers can buy
④ Offering several options that customers find attractive
⑤ Emphasizing the safety of products with research data

문장별 분석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34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 문장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boosts sales.

🔑 주요 단어 정리

  • boost: 증가시키다, 향상시키다 (동의어: increase, enhance / 반의어: decrease, reduce)
  • sales: 판매량, 매출 (동의어: revenue, profit)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boosts/ sales.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이(가) 증가시킵니다/ 판매를.

📖 어법 설명

  •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 문장 1의 핵심 내용
  • 무언가가 판매량을 증가시킨다. (빈칸을 채워야 함)
  • 🔍 빈칸 추론 1
  • 빈칸에 들어갈 개념을 찾기 위해 문장 2로 이동하여 단서를 찾도록 하겠습니다.

📌 문장 2

Brian Wansink, Professor of Marketing at Cornell Universit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this tactic in 1998.

🔑 주요 단어 정리

  • investigate: 조사하다, 연구하다 (동의어: examine, research / 반의어: ignore, overlook)
  • effectiveness: 효과, 효율성 (동의어: efficiency, efficacy / 반의어: inefficacy, uselessness)
  • tactic: 전략, 전술 (동의어: strategy, approach)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rian Wansink,/ <Professor of Marketing>/ at Cornell University],/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this tactic>/ in 1998.
  • [브라이언 완싱크는,/ <마케팅 교수인>/ 코넬 대학교의],/ 조사했습니다/ <효과를/ 이 전략의>/ 1998년에.

📖 어법 설명

  • ✅ 동격 관계
  • "Brian Wansink"와 “<Professor of Marketing>/ at Cornell University”는 동격 관계.
  • 💡 문장 2의 핵심 내용
  • 브라이언 완싱크 교수가 1998년에 특정 전략의 효과를 조사했다.
  • 🔍 빈칸 추론 2
  • 문장 2에서 "this tactic"이 빈칸과 연결되는 개념임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this tactic"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문장 3으로 이동하여 단서를 찾도록 합니다.

📌 문장 3

He persuaded three supermarkets in Sioux City, Iowa, to offer Campbell’s soup at a small discount: 79 cents rather than 89 cents.

🔑 주요 단어 정리

  • persuade: 설득하다 (동의어: convince, influence / 반의어: discourage, deter)
  • offer: 제공하다, 제안하다 (동의어: provide, present / 반의어: withhold, take away)
  • discount: 할인 (동의어: price reduction, markdown)
  • at a small discount: 작은 할인가로
  • rather than~: ~라기 보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He persuaded/ [three supermarkets/ <in Sioux City,/ Iowa>]/ <to offer/ Campbell’s soup/ at a small discount>/:/ 79 cents/ rather than 89 cents.
  • 그는 설득했습니다/ [세 개의 슈퍼마켓을/ <수 시티에 있는/ 아이오와주의>]/ <제공하도록/ 캠벨 수프를/ 작은 할인가로>/ 즉/ 79센트로/ 89센트라기 보다.

📖 어법 설명

  • ✅ 5형식 문형 "persuade + 목적어 + 목적격 보어(to 부정사)"
  • persuaded[three supermarkets/ <in Sioux City,/ Iowa>]/ <to offer/~>“에서 사용된 어법. 동사 “persuade”는 “to 부정사(미래적 의미)”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to 부정사가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 문장 3의 핵심 내용
  • 연구자는 세 개의 슈퍼마켓을 설득해 캠벨 수프를 할인 판매하게 했다.
  • 🔍 빈칸 추론 3
  • 현재까지의 정보로 보면, “this tactic“에 해당하는 내용이 (작은) 할인으로 추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장 3까지의 내용만으로 "(작은) 할인"이 판매량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말 수가 없으므로 문장 4로 이동하여 조금 더 명확한 단서를 찾아보도록 합니다.

📌 문장 4

The discounted soup was sold in one of three conditions: a control, where there was no limit on the volume of purchases, or two tests, where customers were limited to either four or twelve cans.

🔑 주요 단어 정리

  • discounted: 할인된 (동의어: reduced-price, marked-down)
  • condition: 조건 (동의어: circumstance, situation)
  • control: (여기서는) 대조군(→control group) - 자연과학의 실험에서, 세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 조건을 통제하여 실험을 수행하는 대상 집단.
  • limit: 제한(하다) (동의어: restriction, cap / 반의어: permission)
  • volume: 체적, 부피, 양
  • purchase: 구매
  • the volume of purchases: 구매량
  • test: (여기서는) 실험군(→experimental group)
  • customer: 고객
  • to either A or B: A나 B로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discounted soup/ was sold/ <in one/ of three conditions>/
  • 할인된 수프는/ 판매되었습니다/ <하나로/ 세 가지 조건(들) 중>/
  • :/ [a control (+group)/, where there was no limit/ <on the volume of purchases>],/
  • 즉/ [하나의 대조군이나,/ 제한이 없었던/ <구매량에 대해>],/
  • or/ [two tests(→experimental groups)/, where customers were limited/ <to either four or twelve cans>].
  • 또는/ [두 개의 실험군으로,/ 고객들이 제한받았던/ <4개나 12개 캔으로>].

📖 어법 설명

  • ✅ 수동태[be + pp]
  • was sold”와 “were limited”에서 사용된 어법. "판매되었다"와 “제한되었다”의 의미로 수동태.
  • 대조군과 실험군에 대한 올바른 표현 사용 필요 
  • 원문에서 “a control”은 대조군의 의미, “tests”는 “실험군들”의 의미로 사용되었으나 “대조군”은 “a control group”으로, “실험군은”은 “experimental groups” 표현해야 적절합니다. 아니면, 이미 앞서 조건(condition)으로 표현했으므로, “one condition“이나 ”the other conditions“로 표현하는 것도 문맥상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 관계부사[=전치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 + 완전한 문장
  • "[a control (+group)/, where there was no limit/ <on the volume of purchases>]"와 “[two tests(→experimental groups)/, where customers were limited/ <to either four or twelve cans>]”에서 “where”는 각각의 선행사, “a control (+group)”과 “two tests(→experimental groups)”를 수식하는 “관계부사”로 각각 ”구매량에 제한이 없었던 하나의 대조군”“고객들이 4개의 캔(들)이나 6개의 캔(들)로 제한 받았던 두 개의 실험군들”의 의미를 전달. [관계부사(=“전치사+목적격 관계대명사”)”+“완전한 문장”]의 관계도 기억하십시오.
  • 💡 문장 4의 핵심 내용
  • 할인된 수프는 구매 제한이 없는 대조군과, 4개 또는 12개로 제한된 두 실험군에서 판매됨.
  • 🔍 빈칸 추론 4
  • 세 가지 실험 조건이 판매량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 문장 5로 이동하여 단서를 찾도록 합니다.

📌 문장 5

In the unlimited condition shoppers bought 3.3 cans on average, whereas in the scarce condition, when there was a limit, they bought 5.3 on average.

🔑 주요 단어 정리

  • unlimited: 무제한의 (동의어: unrestricted, boundless / 반의어: limited, finite)
  • on average: 평균적으로
  • scarce: 부족한, 희소한 (동의어: rare, limited / 반의어: abundant, plentiful)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n the unlimited condition,/ shoppers bought/ 3.3 cans/ on average,/
  • 무제한의 조건에서,/ 쇼핑객들은 샀습니다/ 3.3캔을/ 평균적으로,/
  • [whereas,/ [in the scarce condition/, when(→where) there was a limit],/ they bought/ 5.3/ on average].
  • [[희소 조건에서는,/ 제한이 있었던],/ 그들은 샀던 반면에/ 5.3개를/ 평균적으로].

📖 어법 설명

  • 부사구 “In the unlimited condition”를 comma(,)로 분리 필요
  • In the unlimited condition,/~”에서 처럼 부사구가 문두에 위치한 경우, comma(,)를 삽입하여 주어와 분리해야 어법상 적절합니다. 
  • ✅ 관계부사[=전치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 + 완전한 문장 & 관계부사 변경 필요
  • "[in the scarce condition/when(→where) there was a limit]"에서 “when(→where)”는 선행사, “the scarce condition”을 수식하는 “관계부사”로 ”제한이 있었던 희소한 조건에서”의 의미를 전달. [관계부사(=“전치사+목적격 관계대명사”)”+“완전한 문장”]의 관계도 기억하십시오. 다만, 선행사인 “the scarce condition”는 시간의 개념이 아니므로 관계부사 “when”은 where”로 변경해야 어법상 적절합니다.
  • ✅ 양보의 부사절 “whereas + 주어 + 동사” & comma(,) 관계절 분리 필요
  • [whereas,[in the scarce condition/when(→where) there was a limit],/ they bought/~]”에서 사용된 어법. “~이긴 하지만/~인 반면에”의 의미를 전달. 접속사 whereas”와 “whereas 절의 주어” “they” 사이에 관계부사 절이 삽입된 경우로, 접속사 whereas” 뒤에 comma(,)를 삽입하여 삽입절을 분리하는 것이 어법상 적절합니다.
  • 💡 문장 5의 핵심 내용
  • 구매 제한이 있을 때 평균 구매량이 증가함!
  • 🔍 빈칸 추론 5
  • 📢 현재까지의 정보로, 구매 제한이 판매를 증가시킨다는 내용이므로,
  • 📢 보기를 확인하면, "③ Restricting the number of items customers can buy(고객들이 구매할 수 있는 품목의 수를 제한하는 것이)"가 가장 적절함.
  • 🎯 따라서, 실전에서는 정답을 ③번으로 선택하고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 📢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6으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문장 6

This suggests scarcity encourages sales.

🔑 주요 단어 정리

  • suggest: 시사하다, 암시하다 (동의어: indicate, imply / 반의어: deny, refute)
  • scarcity: 부족, 희소성 (동의어: shortage, lack / 반의어: abundance, surplus)
  • encourage: 촉진하다, 장려하다 (동의어: promote, boost / 반의어: discourage, hinder)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is suggests/ [(that) scarcity encourages/ sales].
  • 이것은 시사합니다/ [희소성이 장려한다는 것을/ 판매를].

📖 어법 설명

  •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의 생략
  • "suggests[(that)~]"에서 생략된 "(that)"은 동사, "suggests"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자주 출제됩니다.
  • 💡 문장 6의 핵심 내용
  • 희소성(구매 제한)이 판매를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시사함. 이는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다시 한 번 뒷받침합니다!

📌 문장 7

The findings are particularly strong because the test took place in a supermarket with genuine shoppers.

🔑 주요 단어 정리

  • finding: 연구 결과 (동의어: result, conclusion)
  • particularly: 특히, 매우 (동의어: especially, notably)
  • strong: 강력한, 설득력 있는 (동의어: convincing, compelling / 반의어: weak, unconvincing)
  • take place: 일어나다, 발생하다 (동의어: happen, occur)
  • genuine: 진짜의, 실제의 (동의어: real, authentic / 반의어: fake, false)
  • shopper: 쇼핑객, 고객 (동의어: consumer, customer)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findings are particularly strong/
  • 그 연구 결과들은 특히 강력합니다/
  • [because the test took place/ in a supermarket/ with genuine shoppers].
  • [왜냐하면 그 실험이 일어났기(진행되었기) 때문에/ 한 슈퍼마켓에서/ 진짜 쇼핑객들과 함께].

📖 어법 설명

  • ✅ 이유의 부사절 “because + 주어 + 동사”
  • [because the test took place/~]”에서 사용된 어법. “(왜냐하면)~하기 때문에”의 의미를 전달.
  • 💡 문장 7의 핵심 내용
  • 진짜 쇼핑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기에 신뢰성이 높음.

📌 문장 8

It didn’t rely on claimed data, nor was it held in a laboratory where consumers might behave differently.

🔑 주요 단어 정리

  • rely on~: ~에 의존하다 (동의어: depend on, trust / 반의어: distrust, ignore)
  • not A nor B: A도 B도 아닌
  • claim: 주장하다, 단언하다 (동의어: assert, declare)
  • laboratory: 실험실 (동의어: lab, research facility)
  • behave: 행동하다 (동의어: act, conduct oneself)
  • differently: 다르게 (동의어: in another way, otherwise / 반의어: similarly, identically)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 didn’t rely/ on claimed data,/ nor was it held/ [in a laboratory/ where consumers might behave/ differently].
  • 그것은(그 실험은) 의존하지 않았고/ 주장된 데이터에,/ 그것이 개최되지도(진행되지도) 않았습니다/ [실험실에서/ 소비자들이 행동할 수도 있는/ 다르게].

📖 어법 설명

  • not A nor B - 표준 표현의 사용 필요성
  • “A도 B도 아닌”의 의미를 전달합니다.neither A nor B”의 변형 형태현대 영어에서 자주 사용되지만, 공적 문서인 모의고사에서는 표준 표현인 “neither A nor B”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 도치 구문
  • nor was it held”는 도치 구문으로 부정어인 “nor”가 강조된 형태로 원문은 “it was nor held”입니다.
  • ✅ 수동태[be + pp]
  • was it held”에서 사용된 어법. "개최되었다(진행되었다)"의 의미로 수동태.
  • ✅ 관계부사[=전치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 + 완전한 문장
  • "a laboratory/ where consumers might behave/ differently"에서 “where”는 선행사, “a laboratory”를 수식하는 “관계부사”로 ”소비자들이 다르게 행동할 수 있는 실험실”의 의미를 전달. [관계부사(=“전치사+목적격 관계대명사”)”+“완전한 문장”]의 관계도 기억하십시오.
  • 💡 문장 8의 핵심 내용
  • 실험 결과는 신뢰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강조.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 핵심 주장

  • 📢 판매량을 증가시키는 전략을 연구한 실험에서, 고객에게 구매 제한을 두었을 때 더 많은 구매가 이루어졌다.

📌 정답 도출 과정

  • ✅ 문장 1에서 빈칸이 "판매량을 증가시키는 요인"임을 시사
  • ✅ 문장 23에서 "this tactic"의 개념이 등장 → 즉, 특정한 판매 전략
  • ✅ 문장 45에서 연구의 핵심 실험 조건이 제시됨
  • ✅ 문장 6에서 "희소성이 판매를 증가시킨다(Scarcity encourages sales)"라는 결론이 명확히 제시됨
  • 🎯 따라서, "③ Restricting the number of items customers can buy"가 적절!

🎯 정답 제시

  • 따라서, “③ Restricting the number of items customers can buy"이 가장 적절합니다.

결론

"구매 제한이 판매량을 증가시킨다!"

📌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34번 지문은 구매 제한이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실험을 다룹니다.

🔎 문제 풀이 전략 & 핵심 정리

  • ✅ 빈칸 추론 문제는 "빈칸 문장부터 분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 ✅ 앞뒤 문장과 논리적으로 연결하여 정답을 도출하는 과정이 중요!
  • ✅ 이번 문제에서는 "구매 제한(Scarcity)"이 판매를 증가시킨다는 개념이 핵심 단서!
  • ✅ 따라서 정답은 "③ Restricting the number of items customers can buy"!

📢 영어 모의고사 문제를 빠르고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훈련이 중요합니다!

📢 앞으로도 지문의 구조를 분석하고 논리적 연결을 통해 정답을 도출하는 연습을 계속하세요. 🚀

📌 문장별 내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하는 청크 분석 및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와 수식 구조적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분석 및 상세한 어법 설명은 체계적으로 모의고사와 수능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