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35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문제 해결 전략과 분석 방법

✅ 전체 흐름과 관계없는 문장 찾기 문제 해결 전략

📌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35번 지문의 유형의 문제에서는 각 문장이 글의 핵심 주제와 일관되게 연결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핵심 주제를 먼저 파악한 후, 모든 문장을 분석하며 논리적 흐름을 점검해야 합니다. 글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벗어나거나 반대되는 내용을 담고 있는 문장을 찾으면 됩니다.

👉 본 분석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통해 글의 구조를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 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정답을 빠르게 도출하는 전략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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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및 문제

35. 다음 글에서 전체 흐름과 관계 없는 문장은?

Although technology has the potential to increase productivity, it can also have a negative impact on productivity. For example, in many office environments workers sit at desks with computers and have access to the internet. ① They are able to check their personal e­mails and use social media whenever they want to. ② This can stop them from doing their work and make them less productive. ③ Introducing new technology can also have a negative impact on production when it causes a change to the production process or requires workers to learn a new system. ④ Using technology can enable businesses to produce more goods and to get more out of the other factors of production. ⑤ Learning to use new technology can be time consuming and stressful for workers and this can cause a decline in productivity.

문장별 분석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35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 문장 1

Although technology has the potential to increase productivity, it can also have a negative impact on productivity.

🔑 주요 단어 정리

  • potential: 가능성, 잠재력 (동의어: capability, possibility / 반의어: impossibility)
  • increase: 증가시키다 (동의어: boost, enhance / 반의어: decrease, reduce)
  • productivity: 생산성 (동의어: efficiency, output)
  • negative impact: 부정적인 영향 (동의어: adverse effect, drawback)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lthough technology has/ [the potential/ <to increase/ productivity>]],/
  • [비록 기술이 가지고 있을지라도/ [잠재력을/ <증가시킬/ 생산성을>]],/
  • it can also have/ <a negative impact/ on productivity>.
  • 그것(기술)은 또한 가질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영향을/ 생산성에>.

📖 어법 설명

  • ✅ 양보의 부사절 “although[ though / even if / even though ] + 주어 + 동사”
  • [Although technology has/~]”에서 사용된 어법. “비록 ~일지라도[~이긴 하지만]”의 의미를 전달.
  •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할 / ~하는 / ~하기 위한”
  • [the potential/ <to increase/ productivity>]”에서 사용된 용법. 앞에 명사 “the potential”을 수식.
  • 💡 문장 1의 핵심 내용
  • 👉 기술은 생산성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지만, 동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 글의 중심 주제가 기술의 부정적인 영향임이 추론 가능합니다.

📌 문장 2

For example, in many office environments workers sit at desks with computers and have access to the internet.

🔑 주요 단어 정리

  • for example: 예를 들어 (동의어: for instance)
  • environment: 환경 (동의어: setting, surroundings)
  • have access to ~: ~에 접근(접속)할 수 있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For example,/ in many office environments,/ workers <sit/ at desks/ with computers>/ and/ <have access/ to the internet>.
  • 예를 들어,/ 많은 사무 환경에서,/ 근로자들은 <앉아 있습니다/ 책상에서/ 컴퓨터를 가지고>/ 그리고/ <접근(접속)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 어법 설명

  • ✅ 접속부사구 "For example"
  • 문장 내에서 "예를 들어"의 의미로 사용되며, 한 지문에 3개 이상의 접속부사가 사용되는 경우, 내신에서 빈칸 추론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sitat desks/ with computers>”와 “<have accessto the internet>”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 문장 2의 핵심 내용
  • 👉 사무실에서 근로자들은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 문장 3

① They are able to check their personal e­mails and use social media whenever they want to.

🔑 주요 단어 정리

  • be able to 부정사: ~할 수 있다 (동의어: can)
  • personal e-mails: 개인 이메일
  • social media: 소셜 미디어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y [are able to check/ their personal emails]/ and/ [(are able to) use/ social media>/ [whenever they want to (use/ social media)]].
  • 그들은(사무실 근로자들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개인 이메일을]/ 그리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그들이 그러기를(개인 이메일을 확인하고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기를) 원할 때마다]].

📖 어법 설명

  •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are able to check”와 “(are able to) use”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구 “are able(~을 할 수 있다)”의 목적어 역할. 다만, ‘~하는 것을 할 수 있다“로 직역되는 의미가 ”~할 수 있다“로 의역됩니다.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are able to check/ their personal emails]”와 “[(are able to) use/ social media>/ [whenever they want to (use/ social media)]]”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 시간의[복합관계] 부사절 “whenever + 주어 + 동사”
  • [whenever they want to (use/ social media)]”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마다”의 의미를 전달.
  • ✅ 대부정사 “to”
  • want to (to check/ their personal emails/ and/ to use/ social media)”에서 “to”는 대부정사로 “to (to check/ their personal emails/ andto use/ social media)”의 생략 형태입니다.
  • 💡 문장 3의 핵심 내용
  • 👉 근로자들은 언제든 개인 이메일을 확인하고 소셜 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다. 기술이 업무 방해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 전체 흐름과의 관련성 검토 1
  • 기술의 사무 생산성에 대한 부정적 효과라는 측면에서 문장 3은 주제와 일치합니다. 

📌 문장 4

② This can stop them from doing their work and make them less productive.

🔑 주요 단어 정리

  • stop A from ~ing: A가 ~하는 것을(~하지 못하도록) 막다
  • productive: 생산적인 (동의어: efficient, effective / 반의어: unproductive, inefficient)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is [can stop/ them/ <from doing/ their work>]/ and/ [(can) make/ them/ less productive].
  • 이것은 [막을 수 있습니다/ 그들을/ <하는 것으로부터(하는 것을)/ 그들의 일을>]/ 그리고/ [만들 수 있습니다/ 그들을/ 덜 생산적으로].

📖 어법 설명

  • ✅ 5형식 문형 "stop + 목적어 + 목적격 보어(from ~ing)"
  • stop/ them/ <from doing/ their work>“에서 사용된 어법. ”목적어가 ~하는 것을(~하지 못하도록) 막다“의 의미를 전달.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의 형태를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 5형식 기본 문형 "make + 목적어 + 목적격 보어(형용사)"
  • “ [(can) make/ them/ less productive]”에서 사용된 어법. 목적격 보어인 형용사가 부사처럼 해석되어 단골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can stop/ them/ <from doing/ their work>]”와 “[(can) make/ them/ less productive]”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 문장 4의 핵심 내용
  • 👉 인터넷 사용은 근로자의 생산성을 낮출 수 있다. 기술의 부정적인 영향을 다시 강조하는 문장
  • 🔍 전체 흐름과의 관련성 검토 2
  • 기술의 사무 생산성에 대한 부정적 효과라는 측면에서 문장 4도 주제와 일치합니다. 

📌 문장 5

③ Introducing new technology can also have a negative impact on production when it causes a change to the production process or requires workers to learn a new system.

🔑 주요 단어 정리

  • introduce: 도입하다
  • have a negative impact on ~: ~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지다(미치다)
  • production: 생산, (여기서는) 생산성(→productivity)
  • cause: 유발하다
  • production process: 생산 과정
  • require: 요구하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ntroducing/ new technology>/ can also have/ <a negative impact/ on production(→productivity)>/
  • <도입하는 것은/ 새로운 기술을>/ 또한 가질(미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영향을/ 생산에(→생산성에)>/
  • [when it [causes/ <a change/ to the production process>]/ or/ [requires/ workers/ <to learn/ a new system>]].
  • [그것(새로운 기술)[유발할 때/ <변화를/ 생산 과정에의>]/ 또는/ [요구할 때/ 근로자들이/ <배우도록/ 새로운 시스템을>]].

📖 어법 설명

  •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Introducing/ new technology>“에서 사용된 어법. 주어 역할(단수 취급).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적절한 어휘 사용의 필요성
  • 이 문장에서 "production(생산)“은 주제(기술이 사무 생산성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의 일관성 측면에서 ”productivity(생산성)“으로 변경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when it [causes/~]or[requires/~]]”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or로 연결
  • [causes/ <a change/ to the production process>]”와 “[requires/ workers/ <to learn/ a new system>]”를 or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 5형식 문형 "require + 목적어 + 목적격 보어(to 부정사)"
  • requires/ workers/ <to learn/ a new system>“에서 사용된 어법. 동사 “require”는 “to 부정사(미래적 의미)”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to 부정사가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 문장 5의 핵심 내용
  • 👉 새로운 기술 도입이 생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 🔍 전체 흐름과의 관련성 검토 3
  • 기술의 사무 생산성에 대한 부정적 효과라는 측면에서 문장 5도 주제와 일치합니다.

📌 문장 6

④ Using technology can enable businesses to produce more goods and to get more out of the other factors of production.

🔑 주요 단어 정리

  • enable A to 부정사: A에게 ~하도록 (가능하게) 하다
  • produce: 생산하다
  • factor of production: 생산의 요소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Using/ technology>/ can enable/ businesses/ [[to produce/ more goods]/ and/ [to get/ more/ <out of the other factors/ of production(→productivity)>]].

<사용하는 것은/ 기술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에게/ [[생산하도록/ 더 많은 상품들을]/ 그리고/ [얻도록/ 더 많은 것을/ <다른 요소들로부터/ 생산(→생산성)의>]].

📖 어법 설명

  •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Using/ technology>“에서 사용된 어법. 주어 역할(단수 취급). ”기술을 사용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 5형식 문형 "enable + 목적어 + 목적격 보어(to 부정사)"
  • can enable/ businesses/ [[to produce/~]and[to get/~]]/ “에서 사용된 어법. 동사 “enable”는 “to 부정사(미래적 의미)”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to 부정사가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병렬 구조 – 두 개의 목적격 보어(to 부정사)를 and로 연결
  • [[to produce/ more goods]and[to get/ more/ <out of the other factors/ of production(→productivity)>]]”는 목적격 보어인 to 부정사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형태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적절한 어휘 사용의 필요성
  • 이 문장에서도 "production(생산)“은 주제(기술이 사무 생산성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의 일관성 측면에서 ”productivity(생산성)“으로 변경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 문장 6의 핵심 내용
  • 👉 기술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는 긍정적인 내용
  • 🔍 전체 흐름과의 관련성 검토 4
  • 📢 기술의 사무 생산성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진술하므로 주제에서 벗어납니다.
  • 🎯 따라서, 실전에서는 정답을 ④번으로 선택하고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 📢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7으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문장 7

⑤ Learning to use new technology can be time consuming and stressful for workers and this can cause a decline in productivity.

🔑 주요 단어 정리

  • learning to use ~: ~을 사용하는 것을 배우는 것
  • time-consuming: 시간이 많이 드는 (동의어: lengthy, laborious / 반의어: quick, efficient)
  • stressful: 스트레스가 많은 (동의어: nerve-racking, exhausting / 반의어: relaxing, calming)
  • cause: 유발하다, 초래하다 (동의어: bring about, lead to / 반의어: prevent, avoid)
  • decline: 감소, 하락 (동의어: decrease, reduction / 반의어: increase, growth)
  • productivity: 생산성 (동의어: efficiency, output)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Learning/ <to use/ new technology>]/ can be <time-consuming and stressful>/ for workers/
  • [배우는 것/ <사용하는 것을/ 새로운 기술을>]/ <시간이 많이 들고 스트레스가 많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들에게/
  • and/ this can cause/ <a decline/ in productivity>.
  • 그리고/ 이것은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감소를/ 생산성에서>.

📖 어법 설명

  •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Learning/ <to use/ new technology>]”에서 "Learning"은 동명사로 사용되어 문장의 주어 역할(단수 취급)을 합니다.
  •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Learning/ <to use/ new technology>”에서 사용된 용법. 동명사 “Learning”의 목적어 역할.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문장을 and로 연결
  • [Learning/ <to use/ new technology>]can be~”와 “this can cause/~”를 and로 연결한 병렬 구조.
  • 💡 문장 7의 핵심 내용
  • 👉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생산성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기술의 부정적인 영향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문장.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 핵심 주장

  • 기술이 생산성이 미치는 악영향

🔍 핵심 흐름 분석

  • 이 글의 핵심 내용은 기술이 생산성(productivity)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 문장 1: 기술이 생산성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도 미칠 수 있음
  • 문장 2~3: 사무실에서 인터넷 사용이 업무 방해 요소가 될 수 있음
  • 문장 5, 6: 새로운 기술 도입이 생산성을 저하시킬 수 있음

🚨 관계없는 문장 찾기

  • 문장 4(Using technology can enable businesses to produce more goods and to get more out of the other factors of production.)
  • 기술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는 긍정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글의 핵심 주제(기술의 부정적 영향)와 상반됩니다.
  • 다른 문장들은 기술이 업무 방해 요소가 될 수 있거나, 새로운 기술 도입이 생산성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반면, 문장 4는 기술의 긍정적 효과를 설명하므로 전체 흐름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 정답 제시

  • 따라서, ④번이 정답입니다.

결론

📌 2023년 6월 고1 모의고사 35번 지문은 기술이 생산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다루고 있습니다.

  • ✅ 하지만 문장 4는 기술의 긍정적인 영향을 설명하며, 글의 논리적 흐름에서 벗어납니다.
  • ✅ 따라서 정답은 ④번입니다.

📢 문제 풀이 요약

  • 기술이 생산성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중심으로 글이 전개됨
  • 문장 4는 기술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는 긍정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맥락과 다름
  • 따라서 관계없는 문장은 ④번

📌 이 분석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고, 문제 해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연습하세요! 🚀

📌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해설 내용이 전체적인 글을 이해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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