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고1 모의고사 영어 30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사회적 계산과 인간의 한계 극복 방법"

2024년 10월 고1 모의고사 30번 지문은 인간의 제한된 인지 능력을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학습과 협력을 통해 집단 지성을 활용하는 방식을 설명합니다.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청크) 분석, 그리고 어법 설명을 통해 이 지문의 구조와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문맥상 어휘의 사용이 적절하지 않은 것을 찾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글의 주제, 요지, 제목 찾기와 동일합니다. 핵심 주장이나 핵심 내용을 파악하여 이와 배치되는 어휘를 발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위에서 아래로"만 독해해 나가야 합니다. 대부분 반의어가 존재하는 곳에 반대의 의미를 가진 어휘를 사용하기에 문맥상 크게 어렵지 않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가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0.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 중, 문맥상 낱말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Herbert Simon won his Nobel Prize for recognizing our limitations in information, time, and cognitive capacity. As we lack the resources to compute answers independently, we ① distribute the computation across the population and solve the answer slowly, generation by generation. Then all we have to do is socially learn the right answers. You don’t need to understand how your computer or toilet works; you just need to be able to use the interface and flush. All that needs to be ② transmitted is which button to push ― essentially how to interact with technologies rather than how they work. And so instead of holding ③ less information than we have mental capacity for and indeed need to know, we could dedicate our large brains to a small piece of a giant calculation. We understand things well enough to ④ benefit from them, but all the while we are making small calculations that contribute to a larger whole. We are just doing our part in a larger computation for our societies’ ⑤ collective brains. [3점]

문장별 분석

2024년 10월 고1 모의고사 30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Herbert Simon won his Nobel Prize for recognizing our limitations in information, time, and cognitive capacity.

주요 단어 정리

  • Nobel Prize: 노벨상(prestigious international award)
  • recognize: 인식하다 (동의어: identify, acknowledge / 반의어: ignore)
  • limitation: 한계 (동의어: constraint, restriction / 반의어: capability)
  • cognitive capacity: 인지적 능력(the ability to process and understand information, cognitive ability(일반적))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Herbert Simon won/
  • 허버트 사이몬은 수상했다/
  • his Nobel Prize/
  • 그의 노벨상을/
  • for recognizing/
  • 인식한 것 때문에(인식한 공로로)/
  • [our limitations/ <in information, time, and cognitive capacity>].
  • [우리의 한계를/ <정보, 시간, 인지적 능력에서의>].

어법 설명

  •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된 동명사
  • for recognizing~”에서 “recognizing”은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된 동명사입니다.

문장 2

As we lack the resources to compute answers independently, we ① distribute the computation across the population and solve the answer slowly, generation by generation.

주요 단어 정리

  • lack: 부족하다 (동의어: be short of, need / 반의어: possess)
  • resource: 자원 (동의어: assets, means / 반의어: scarcity)
  • compute: (계산하다): calculate / 반의어 없음
  • independently: 독립적으로 (동의어: autonomously, separately / 반의어: collectively)
  • distribute: 분배하다 (동의어: allocate, spread / 반의어: concentrate)
  • across~: ~전체에
  • generation by generation: 세대별로, 여기서는 의미상 ‘여러 세대에 걸쳐서(over several(successive; 연속적인) generations)’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s we lack]/
  • 우리가 부족하기 때문에
  • [the resources/ <to compute/ answers/ independently>],
  • [그 자원이/ <계산할/ 답을/ 독립적으로>].
  • we [distribute/ the computation/ across the population]/ and/ [solve/ the answer/ <slowly,/ generation by generation(→over several(successive) generations)>].
  • 우리는 [분배한다/ 그 계산을/ 인구 전체에]/ 그리고/ [해결한다/ 그 답을/ <느리게,/ 세대별로(→여러 세대에 걸쳐서)>].

어법 설명

  • 이유의 부사절 “as + 주어 + 동사”
  • “(왜냐하면)~하기 때문에”의 의미를 전달.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목적] “~할 / ~하는/ ~하기 위한”
  • [the resources/ <to compute/ answers/ independently>]”에서 사용된 용법. 앞에 명사 “the resources”를 수식.
  • 병렬 구조 – and로 두 개의 동사구 병치 - 어휘의 적절성 판단 1
  • [distribute/ the computation/ across the population]와 [solve/ the answer/ <slowly,/ generation by generation(→over several(successive) generations)>]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distribute"는 "분배하다"의 의미로 앞뒤 문맥상 적절합니다.
  • 의미상 어색한 표현의 수정 필요
  • 이 문장에서 "generation by generation"는 "세대별로"의 의미로, 문맥상의 "여러 세대에 걸쳐서"의 의미를 전달히기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over several(successive) generations"의 표현으로 수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장 3

Then all we have to do is socially learn the right answers.

주요 단어 정리

  • have to+동사원형: ~해야 하다
  • socially: 사회적으로 (동의어: communally / 반의어: individually)
  • learn: 배우다 (동의어:acquire, grasp / 반의어: forget)
  • the right answer: 올바른 답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n/ [all/ (that) we have to do]/ is socially learn/ the right answer.
  • 그러면/ [모든 일은/ 우리가 해야 하는]/ 사회적으로 배우는 것입니다/ 그 올바른 답을.

어법 설명

  •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의 생략
  • [all(that) we have to do]”에서 “선행사, “all”를 수식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된 구조. “우리가 해야 하는 모든 것”의 의미를 전달. 이 경우 which는 사용 못함(선행사에 some any, no, all 등의 부정 대명사가 포함된 경우).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앞에 전치사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그러면서,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주어: 단수(all), 동사: 단수(is)]의 관계도 신경쓰십시오.
  • be + (to) 부정사
  • 대부분 “~하는 것이다”의 의미를 전달. 현대 영어에서 (to)가 생략된 형태의 어법적 파괴가 일어나 이미 어법적으로 수용된 상태이나 모의고사와 같은 공적 문서에서는 be to 부정사와 같은 표준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이외에도, 문맥에 따라 “~할 예정이다(예정)”, “~할 수 있다(가능)”, “~해야 한다(의무)”, “~할 의도이다(의도)”, “~할 운명이다”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음.

문장 4

You don’t need to understand how your computer or toilet works; you just need to be able to use the interface and flush.

주요 단어 정리

  • don’t need to+동사원형: ~할 필요가 없다
  • work: 작동하다
  • need to+동사원형: ~해야 하다
  • be able to+동사원형: ~할 수 있다
  • interface: 인터페이스 (동의어: user interface, interaction point)
  • flush: 물을 내리다 (동의어: cleanse, purg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You don’t need to understand/
  • 당신이 이해할 필요가 없다/
  • [how <your computer or toilet> works]/
  • [어떻게 <당신의 컴퓨터나 화장실이> 작동하는지를]/
  • ;/ you just [<need to be able to use/ the interface>/ and/ <(need to able to) flush>]
  • 즉/ 당신은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 인터페이스를/ 그리고/ 물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어법 설명

  • 간접의문문 “의문사 + 주어 + 동사”
  • [how <your computer or toiletworks]”에서 사용된 어법. 의문문의 의미를 전달하면서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일 때 취하는 어순.
  • 병렬 구조 – and로 두 개의 동사구 병치
  • <need to be able to use/ the interface>와 <(need to able toflush>를 and로 병렬 연결된 구조.

문장 5

All that needs to be ② transmitted is which button to push ― essentially how to interact with technologies rather than how they work.

주요 단어 정리

  • transmit: 전달하다 (동의어: send, convey / 반의어: receive)
  • essentially: 본질적으로
  • interact: 상호 작용하다 (동의어: communicate, engage / 반의어: ignore)
  • rather than~: ~라기 보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ll/ that needs to be transmitted]/ is <which button to push>
  • [모든 것은/ 전달되어야 하는]/ <어떤 버튼을 눌러야 하는가>이다.
  • -/ essentially / <how to interact/ with technologies>/
  • 다시 말해서/ 본질적으로 /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다)/ 기술과>/
  • rather than [how they work].
  • [그것들이 작동하는 방식]이라기 보다.

어법 설명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Allthat needs to be transmitted]애서 thatAll을 선행사로 받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어법적으로 선행사에 부정대명사[형용사] some, any no, all 등을 포함하는 경우 that을 사용하며 which는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러면서, “수동태(be transmitted)“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주어(All: 단수), 동사(is: 단수)]의" 관계에도 주의하십시오.
  • to 부정사의 수동태(to be+pp) & 명사적 용법 - 어휘의 적절성 검토 2
  • "needs to be transmitted"에서 "to be transmitted"는 "전달되는 것"의 의미로 동사 "needs"의 목적어 역할을 하는 명사적 용법으로, 전체 의미는 "전달되어 것을 필요로 하는 모든 것("전달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모든 것"으로 의역)"으로 전후 문맥상 적절합니다.
  • 의문사+to 부정사
  • ”의문사+to 부정사“는 ‘의문사의 고유한 의미+~해야 하는지”로 해석합니다. 이를 절로 바꾸면 “의문사+주어+should+동원형”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의문사로 how가 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나 ’~하는 방법‘의 두 가지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 간접의문문 “의문사 + 주어 + 동사”
  • “[how they work]”에서 사용된 어법. 의문문의 의미를 전달하면서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일 때 취하는 어순. 이 경우도. “그것들이 작동하는 방법”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문장 6

And so instead of holding ③ less information than we have mental capacity for and indeed need to know, we could dedicate our large brains to a small piece of a giant calculation.

주요 단어 정리

  • and so: 그래서
  • instead of~: ~대신에
  • hold: 가지다 (동의어: contain, possess / 반의어: release)
  • indeed: 정말
  • dedicate: 바치다 (동의어: devote / 반의어: neglect)
  • dedicate A to B: A를 B에 바치다
  • giant: 거대한 (동의어: huge, massive / 반의어: tiny)
  • calculation: 계산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nd so/
  • 그래서/
  • <instead of holding/ less(more) information>/
  • <가지고 있는 대신에더 적은(더 많은) 정보를>/
  • [than we [<have/ mental capacity for>/ and/ <indeed/ need to know>]],
  •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보다/ 인지 능력을 위해>/ 그리고/ <정말/ 알아야 할 것보다>]].
  • we could dedicate/
  • 우리는 바칠 수 있습니다/
  • our large brains/
  • 우리의 큰 두뇌를
  • to <a small piece/ of a giant calculation>.
  • <거대한 계산의/ 작은 조각>에.

어법 설명

  • 전치사구의 목적어로 사용된 동명사
  • <instead of holding/ less information>”에서 “holding~”은 전치사구의 목적어로 사용된 동명사구입니다.
  • 다소 모호한 표현
  • "than we [<have/ mental capacity for>~]"라는 표현은 다소 모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mental capacity for"가 문법적으로는 오류가 없지만, 읽는 이로 하여금 정확히 무엇을 위해 "mental capacity(인지 능력)"이 사용되는지 명확히 전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 "for"가 어떤 대상을 수식하는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문장의 의미가 불분명하게 느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instead of holding less information than our mental capacity allows"로 수정하면 더 명확할 수 있습니다.
  • 어휘의 적절성 검토 3
  • 다소 모호한 표현에도 불구하고 문맥상 "인지 능력을 위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과 정말로 알아야 하는 것보디 더 적은(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기 보다"로 "less"를 "much"로 변경해야 전후 문맥상 적절합니다.

문장 7

We understand things well enough to ④ benefit from them, but all the while we are making small calculations that contribute to a larger whole.

주요 단어 정리

  • understand: (이해하다 (동의어: comprehend, grasp / 반의어: misunderstand)
  • benefit from~: ~로부터 혜택을 받다 (동의어: gain from~ / 반의어: suffer from~)
  • all the while: (그 동안 내내): continuously, throughout
  • make calculations: 계산을 하다
  • contribute: 기여하다 (동의어: add to, help / 반의어: hinder)
  • whole: 전체 (동의어: entirety / 반의어: part)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e understand/ things/ well enough/ <to benefit/ from them>,/
  • 우리는 이해합니다/ 사물들을/ 충분히 잘/ <이익을 얻기 위해/ 그것들로부터>,/
  • but/ all the while/
  • 그러나/ 그 동안 내내 
  • we are making/ [small calculations/ that contribute/ to a larger whole].
  • 우리는 하고 있습니다/ [작은 계산을/ 기여하는/ 더 큰 전체에].

어법 설명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 어휘의 적절성 검토 4
  • "<to benefitfrom them>"에서 사용된 어법.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중 목적은 문장 내에서 ‘~(하도록)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또는 “~할 정도로/~할 만큼”의 의미로도 해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전후 문맥상 적절한 어휘의 사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small calculations/ that contributeto a larger whole]에서 ""that 은 small calculations를 선행사로 받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더 큰 전체에 기여하는 작은 계산”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장 8

We are just doing our part in a larger computation for our societies’ ⑤ collective brains.

주요 단어 정리

  • computation: 계산 (동의어: calculation / 반의어: intuition)
  • society: 사회 (동의어: community, civilization / 반의어: individual)
  • collective: 집단의 (동의어: shared, communal / 반의어: individual)
  • societies' collective brains: 우리 사회 전체의 지성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e are just doing/
  • 우리는 단지 하고 있습니다/
  • our part/
  • 우리의 역할을/
  • in a larger computation/
  • 더 큰 계산에서
  • for our societies’ collective brains.
  • 우리 사회의 집단 지성을 위해.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어휘의 적절정 검토 5
  • "collective brains"는 문맥상 "집단 지성"의 의미로 전후 문맥상 적절합니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 다른 모의고사 문제 확인하기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우리의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사회적 계산을 완성한다"지문은 인간의 인지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학습과 집단적 계산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설명합니다. 이는 개인의 능력에만 의존하지 않고, 사회적으로 지식을 공유하며 더 큰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어휘의 적절성 오류

  • ③ "less information"

어휘의 적절성 판단 근거

  • 전체 맥락에서 계산 과정을 인구 전체에 그리고 여러 세대에 나누어 계산한다는 의미가 되므로 "information"을 특정 양으로 표현할 경우 "less(더 적은)"보다 "more(더 많은)"가 의미상 더 적절합니다.

정답 제시

  • 따라서, 정답은 ③ "less(→more) information"으로 변경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결론

"우리의 역할: 집단 지성을 위한 작은 계산"

2024년 10월 고1 모의고사 30번 지문은 개인의 능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사회적 학습과 집단 계산을 통해 해결하는 인간의 능력을 강조합니다. 이는 제한된 자원을 활용해 더 큰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학생들은 어휘의 적절성 검토 문제를 통해 전체 글의 핵심 주장을 파악하면서 핵심 주장에 반하는 어휘의 사용을 기술적으로 찾아내는 방법을 훈련할 수 있습니다.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문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한 청크 분석 및 영어와 한국어의 어순적 차이 및 수식 구조의 차이를 기반한 의미 해석, 상세한 어법(문법) 및 유형별 문제 풀이를 위한 Tip이 오류를 포함해 지문을 200%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고1 영어 모의고사 분석 모음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