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고1 모의고사 33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2024년 10월 고1 모의고사 33번 지문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이 제조업체의 제품 전략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다룹니다. 특히, 동일한 제품에 대한 세 가지 버전을 출시하여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고 중간 가격대 제품의 매출을 증가시키는 전략을 설명합니다. 이 과정에서 제조업체가 어떻게 수익을 극대화하려는지를 보여주며,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제품의 가격과 기능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소비자들은 자신도 모르게 구매를 유도당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본 분석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와 구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삽입 문장의 적절한 위치를 추론하며 독해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접근법을 제공합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1~3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3. [3점]

When I worked for a large electronics company that manufactured laser and ink­jet printers, I soon discovered why there are often three versions of many consumer goods. If the manufacturer makes only one version of its product, people who bought it might have been willing to spend more money, so the company is losing some income. If the company offers two versions, one with more features and more expensive than the other, people will compare the two models and still buy the less expensive one. But if the company introduces a third model with even more features and more expensive than the other two, sales of the second model go up; many people like the features of the most expensive model, but not the price. The middle item has more features than the least expensive one, and it is less expensive than the fanciest model. They buy the middle item, unaware that they have bee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① manipulated by the presence of the higher­priced item

② persuaded by a high­volume, low­margin strategy

③ tricked to keep purchasing unnecessary products

④ fooled by the wrong information on the price

⑤ exposed to a discounted price repeatedly

문장별 분석

2024년 10월 고1 모의고사 33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When I worked for a large electronics company that manufactured laser and ink-jet printers, I soon discovered why there are often three versions of many consumer goods.

주요 단어 정리

  • work for~: ~에서 일하다 (synonym: be employed by, serve / antonym: resign from)
  • electronics company: 전자 회사
  • manufacture: 제조하다 (synonyms: produce, make / antonym: destroy)
  • laser printer: 레이저 프린터
  • ink-jet printer: 잉크젯 프린터
  • discover: 발견하다, 알아내다 (synonyms: find out, realize / antonym: overlook)
  • version: 버전, 형태 (synonyms: form, model / antonym: sameness)
  • consumer goods: 소비재 상품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hen I worked/ [for a large electronics company/ that manufactured/ <laser and ink-jet printers>]],/
  • [내가 일했을 때/ [한 대형 전자 회사를 위해/ 제조했던/ <레이저 프린터와 잉크젯 프린터를>]],/ 
  • I soon discovered/
  • 나는 곧 알게 되었다/
  • [why there are often/ <three versions/ of many consumer goods>]
  • [왜 자주 존재하는지를/ <세 가지 버전이/ 많은 소비재 상품들의>]

어법 설명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a large electronics company/ that manufactured/ <laser and ink-jet printers>"에서 “that”은 선행사, “a large electronics company”을 수식하여, “레이저 프린터와 잉크젯 프린터를 제조했던 한 대형 전자 회사”의 의미를 전달.
  • 간접의문문 “의문사 + 주어 + 동사”
  • [why there are often/~]”에서 사용된 어법. 의문문의 의미를 전달하면서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일 때 취하는 어순.

문장 2

If the manufacturer makes only one version of its product, people who bought it might have been willing to spend more money, so the company is losing some income.

주요 단어 정리

  • manufacturer: 제조업체
  • be willing to 부정사: 기꺼이 ~하다 (synonyms: ready, prepared / antonym: reluctant)
  • income: 수입 (synonyms: revenue, earnings / antonym: expens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f the manufacturer makes/ <only one version/ of its product],/
  • [그 제조업체가 만든다면 <한 가지 버전만을/ 그것의 제품의>],/
  • [people/ who bought it]/ might have been willing to spend/ more money/
  • [사람들은/ 그것을 샀던]/ 기꺼이 썼을지도 모른다/ 더 많은 돈을/ 
  • so/ the company is losing/ some income.
  • 그래서/ 회사는 잃고 있다/ 일부 수입을

어법 설명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 주격 관계대명사 “who”
  • [peoplewho bought it]”에서 “who”은 선행사, “people”을 수식하여, “그것을 샀던 사람들”의 의미를 전달.
  • 가정법 과거 완료 표현[might have+pp]
  • 과거 사실의 반대를 의미하며, ‘~이었을지도 모른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그런데 안썼다‘를 의미합니다. 다만, 이렇게 표현된 경우, 독자가 읽기에 문장의 의미가 모호합니다. 왜 제품을 샀던 사람이 기꺼이 돈을 더 쓰려했을지도 모른다고 추정하는 이유가 모호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If the manufacturer makes/ <several versions/ of its product], [people/ who bought/ <one version/ of its product>]/ might have been willing to spend/ more money/ <to buy/ another version/ of its product>/ so/ the company is losing/ additional income.”이라고 썼다면 더 명확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었다고 분석자는 생각합니다.

문장 3

If the company offers two versions, one with more features and more expensive than the other, people will compare the two models and still buy the less expensive one.

주요 단어 정리

  • offer: 제공하다 (synonyms: provide, present)
  • feature: 기능, 특징
  • with more features: 더 많은 기능이 있는
  • compare: 비교하다
  • expensive: 비싼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f the company offers/ [two versions,/ [one/ <with more features/ and/ more expensive>]/ than the other]]],/
  • [회사가 제공한다면/ [두 가지 버전을/ [하나가/ <더 많은 기능을 가진/ 그리고/ 더 비싼>/ 다른 것보다]]],/
  • people <will compare/ the two models>/ and/ <still buy/ the less expensive one>.
  • 사람들은 <비교할 것이다/ 그 두 개의 모델들을>/ 그리고/ <여전히 살 것이다/ 덜 비싼 것을(모델을)>.

어법 설명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 동격 표현
  • "two versions"와 "[one/ <with more features/ and/ more expensive>]/ than the other]"는 동격구입니다. 언듯 보면 앞에 위치한 명사구는 2개, 뒤에 위치한 명사구는 1개처럼 보이지만 one ~the other는 두 개 중 하나와 그 나머지를 의미하여 실제로 2개를 의미합니다.
  • 병렬 구조
  • with more features(형용사구) and more expensive(형용사구)

문장 4

But if the company introduces a third model with even more features and more expensive than the other two, sales of the second model go up; many people like the features of the most expensive model, but not the price.

주요 단어 정리

  • introduce: 도입하다 (synonyms: launch, bring in)
  • go up: 증가하다 (synonyms: rise, increase / antonym: go down)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ut/
  • 그러나/
  • [if the company introduces/ [a third model/ <with even more features/ and/ more expensive>/ than the other two]],/
  • [만약 그 회사가 도입한다면/ [세 번째 모델을/ <훨씬 더 많은 기능이 있는/ 그리고/ 더 비싼>/ 다른 두 개보다]],/ 
  • <sales/ of the second model>/ go up/
  • <판매가/ 두 번째 모델의>/ 증가한다/
  • ;/ many people like/
  • 즉/ 많은 사람들이  좋아한다/
  • <the features/ of the most expensive model>,/
  • <그 기능들을/ 가장 비싼 모델의>,/
  • but/ not the price.
  • 하지만/ 가격은 아니다(좋아하지 않는다).

어법 설명

  • 조건의 부사절 [if+주어+동사]
  • ’주어가 동사한다면‘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 비교급 강조 부사
  • even more features”에서 사용된 어법. 비교급을 강조할 때 쓰이는 부사로, “much / even / far / still / a lot”가 있으며, 다른 부사, so, too, very 등은 사용하지 못함.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이 문장의 주어는 ”sales”로 복수, 따라서 동사구도 복수의 형태로, ”go up“.

문장 5

The middle item has more features than the least expensive one, and it is less expensive than the fanciest model.

주요 단어 정리

  • middle: 중간의
  • middle item: 중간 제품
  • least expensive: 가장 저렴한
  • fanciest: 가장 고급의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middle item has/ more features/ than the least expensive one/
  • 중간 제품은 가지고 있다/ 더 많은 기능을/ 가장 저렴한 것보다/
  • and/
  • 그리고/
  • it is less expensive/ than the fanciest model.
  • 그것은(중간 제품은) 덜 비싸다/ 가장 고급 모델보다.

어법 설명

  • 비교 구문
  • ”more features than~”, “less expensive than~” 등의 비교급 구조가 사용되어 특징과 가격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문장 6

They buy the middle item, unaware that they have been manipulated by the presence of the higher-priced item.

주요 단어 정리

  • unaware: 알지 못하는 (synonyms: oblivious / antonym: aware)
  • manipulate: 조종하다 (synonyms: influence, control)
  • presence: 존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y buy/ the middle item,/
  • 그들은 산다/ 중간 제품을
  • [(being) unaware/ [that they have been manipulated/ by <the presence/ of the higher-priced item>]].
  • [알지 못하면서(못한 채)/ [자신들이 조종당했다는 것을/ <더 높은 가격의 제품의/ 존재>에 의해]].

어법 설명

  • 분사구문
  • “(being) unaware/ [that they have been manipulated/ by <the presence/ of the higher-priced item>]”은 “while they are unaware~”의 종속절에서 접속사(while), 주어(they)가 생략되고 be 동사 arebeing을 바뀐 후 역시 생략된 분사구문입니다. 따라서 해석도 being을 포함한 의미로 ’알지 못하면서(=알지 못한 채)‘로 해석됩니다.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being) unaware/ [that they have been manipulated/~]"에서 "(being) unaware"의 목적어로 사용된 명사절[목적절]입니다. that은 언제든 생략이 가능하며 수능에서는 접속사 if[whether],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을 구별하는 문제로 주로 출제됩니다.
  • 현재완료 수동태: have been manipulated
  • 현재완료 수동태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조작당해 왔다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 빈칸의 추론
  • 문장 5의 핵심 내용“중간 모델의 특성과 가격의 매력”문장 4의 핵심 내용은 “기업이 고급 모델을 도입할 때, 중간 모델의 판매가 올라간다.”로 미루어 “(고급 모델보다) 더 저렴한 가격, (최저 모델보다) 더 나는 특성을 중간 모델”이 매개가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보기가 있는지 확인하면, “① manipulated by the presence of the higher­priced item(더 높은 가격이 책정된 품목의 존재에 의해 조작된)”이 적절합니다. 물론, 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manipulated by tthe lower price and more features(더 낮은 가격과 더 높은 특성에 의해 조작된)”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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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지문은 가격 책정 전략의 심리를 다루며, 소비자가 가장 비싼 제품의 존재로 인해 중간 가격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영향을 받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가장 비싼 모델은 심리적 유도 장치로 작용하여 중간 제품의 매력을 높입니다.

빈칸 추론

  • 근거 문장
  • "But if the company introduces a third model with even more features and more expensive than the other two, sales of the second model go up; many people like the features of the most expensive model, but not the price."
  • 고급 제품을 도입 시의 기업이 얻게 될 이득(중간 제품의 판매량 증가)을 언급합니다.
  • "The middle item has more features than the least expensive one, and it is less expensive than the fanciest model."
  • 중간 제품의 특성(매력점)에 대해 언급합니다.
  • "They buy the middle item, unaware that they have bee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앞 문장에서 중간 제품이 "기능은 많고 가격은 적당하다"고 평가되어 사람들이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 이어지는 설명에서 소비자들이 이 결정을 내릴 때 고가 제품의 "존재"에 의해 조종(manipulated)된다는 사실을 암시합니다.

보기 검토

  • manipulated by the presence of the higher-priced item
  • "고가 제품의 존재에 의해 조종당했다"는 내용은 지문의 논리와 가장 잘 부합합니다. 고가 제품이 중간 제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심리적 유도 장치로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 persuaded by a high-volume, low-margin strategy
  • "고용량 저마진 전략"은 지문과 관련이 없습니다.
  • tricked to keep purchasing unnecessary products
  • "불필요한 제품을 계속 구매하도록 속임을 당했다"는 표현은 지문의 맥락과 맞지 않습니다.
  • fooled by the wrong information on the price
  • "가격에 대한 잘못된 정보에 속았다"는 내용은 지문에 언급되지 않습니다.
  • exposed to a discounted price repeatedly
  • "할인된 가격에 반복적으로 노출되었다"는 내용은 지문과 관련이 없습니다.

정답 제시

  • ① manipulated by the presence of the higher-priced item

결론

"가격 전략: 소비자의 무의식을 조종하다"

2024년 10월 고1 모의고사 33번 지문은 소비자가 중간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고가 제품을 심리적 장치로 사용하는 전략을 다룹니다.

33번 문제의 정답인 ① manipulated by the presence of the higher-priced item는 지문의 핵심 논리를 가장 잘 반영합니다.

이 문제를 통해 학생들은 심리학과 경제학의 교차점을 이해하며,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와 의미의 덩어리이자 문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Chunk)를 기반으로 한 분석,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적 차이와 수식 구조의 차이를 기반으로 한 의미 해석은 독자의 영어 독해력 향상을 지원하며, 상세한 어법(문법) 설명은 문장의 구조적 이해를 강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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