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고2 모의고사 40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2024년 10월 고2 모의고사 40번 문제는 인지적 요인이 어떻게 지각되는 세계의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는 연구 결과를 다룹니다. Delk와 Fillenbaum의 연구는 특정 색상과 연관된 사물들이 사람들의 지각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인지적 연관성이 색상 지각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합니다. 

요약문 문제 해결 Tip은 요약문을 먼저 읽어 독해한 후 지문을 "위에서 아래로" 읽어 내려 가면서 빈칸에 들어갈 단서를 찾아야 합니다. 어떤 경우는 요약문만으로도 정답을 선택할 수 있는 경우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 분석,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적 차이와 수식 구조의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해석, 상세한 어법 설명 및 어법 설명과 함께 제공되는 문제를 푸는 Tip은 구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독해력에 기반을 둔 단서 찾기가 가능하도록 유도하는 접근법을 제공합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40. 다음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칸 (A), (B)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There is research that supports the idea that cognitive factors influence the phenomenology of the perceived world. Delk and Fillenbaum asked participants to match the color of figures with the color of their background. Some of the figures depicted objects associated with a particular color. These included typically red objects such as an apple, lips, and a symbolic heart. Other objects were presented that are not usually associated with red, such as a mushroom or a bell. However, all the figures were made out of the same red-orange cardboard. Participants then had to match the figure to a background varying from dark to light red. They had to make the background color match the color of the figures. The researchers found that red-associated objects required more red in the background to be judged a match than did the objects that are not associated with the color red. This implies that the cognitive association of objects to color influences how we perceive that color.

In one study, participants chose ___(A)___ redness when asked to match the color of objects that are usually red to a background with the same color, which showed that their ___(B)___ about the colors of objects influenced their perceptual judgment. 

      (A)                  (B)

① greater ………… knowledge

② faded …………… recognition

③ intense ………… indifference

④ diminished …… experience

⑤ softer …………… feeling

문장별 분석

2024년 10월 고2 모의고사 40번 지문에 대한 각각의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요약문

In one study, participants chose ___(A)___ redness when asked to match the color of objects that are usually red to a background with the same color, which showed that their ___(B)___ about the colors of objects influenced their perceptual judgment.

주요 단어 정리

  • participant: 참가자 (동의어: subject, volunteer / 반의어: observer)
  • choose: 선택하다 (동의어: select, pick / 반의어: reject, refuse)
  • redness: 붉은 기운, 붉은 정도
  • match: 맞추다, 일치시키다 (동의어: align, pair / 반의어: contrast, differ)
  • background: 배경 (동의어: setting, backdrop / 반의어: foreground)
  • influence: 영향을 미치다 (동의어: affect, shape / 반의어: ignore)
  • perceptual: 지각의 (동의어: sensory, cognitive / 반의어: non-perceptual)
  • judgment: 판단 (동의어: evaluation, decision / 반의어: indecision)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n one study,/
  • 한 연구에서,/
  • participants chose/ ___(A)___ redness/
  • 참가자들은 선택했습니다/ (A) 정도의 붉은색을/
  • [when asked/ [to match/ [the color/ [of objects/ that are usually red]]/ [to a background/ with the same color]]],/
  • [요청받았을 때/ [일치시키도록/ [색을/ [사물들의/ 보통 빨간색인]]/ [그 배경과/ 동일한 색상을 가진]]],/
  • , which showed/
  • 그리고 그것은 보여주었습니다/
  • [that [their ___(B)___/ <about the colors/ of objects>]/ influenced/ their perceptual judgment].
  • [[그들의 (B)가/ 그 색들에 대한/ 사물들의>]/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그들의 지각적 판단에].

어법 설명

  • 분사구문
  • [when asked[to match/~]]”는 “[when they were asked/ [to match~]]”의 종속절에서, 주어 "they(=participants)"가 생략되고 “were”가 “being”으로 변경된 후 역시 생략된 분사구문입니다.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to match[the color/~]]”에서 사용된 용법. 5형식 구문의 수동태로도 볼 수 있습니다.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comma(,) which
  • , which showed[that~]"은 선행사인 앞 문장 전체의 내용을 설명하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접속사+대명사“로 해석됩니다. ”that“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showed/ [that~]"에서 "that"은 동사, "showed"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빈칸의 추론 (A)
  • 요약문에서 실험차가자들이 “보통 빨간색인 사물과 같은 색의 배경을 일치시키도록 요청을 받았을 때 (A)한 붉은 색을 선택했다고” 진술하고 있으므로 본문을 읽으면서 그렇게 요청받은 부분을 찾아 정답을 유추해야 합니다.
  • 빈칸의 추론 (B)
  • “실험 참가자들의 지각적 판단에 영향을 미친 것” = “사물의 색에 대한 (B)”인 관계이므로 이 부분을 진술하고 있는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문장 1

There is research that supports the idea that cognitive factors influence the phenomenology of the perceived world.

주요 단어 정리

  • research: 연구 (동의어: study, investigation / 반의어: speculation)
  • support: 지지하다, 뒷받침하다 (동의어: back up, validate / 반의어: contradict, disprove)
  • cognitive factors: 인지적 요인
  • influence: 영향을 미치다 (동의어: affect, shape / 반의어: ignore, neglect)
  • phenomenology: 현상학, 지각된 세계의 본질
  • perceived: 지각된 (동의어: observed, recognized / 반의어: ignored, overlooked)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re is/ [research/ that supports/ [the idea/ that cognitive factors influence/ <the phenomenology/ of the perceived world>]].
  • 있습니다/ [연구가 지지하는/ [그 생각을/ 인지적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는/ <본질에/ 지각된 세계의>]].

어법 설명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There is[research/ that supports/~]”에서 “that”는 선행사인 "research"를 수식하여 "~을 지지하는 연구"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관계대명사+불완전한 문장”의 관계를 기억해야 합니다.
  • 동격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the idea/ that cognitive factors influence/ <the phenomenology/ of the perceived world>]"에서 “that”은 “the idea”를 설명하는 동격절의 접속사로 일반적으로 “~라는”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인지적 요인이 지각된 세계의 본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장 2

Delk and Fillenbaum asked participants to match the color of figures with the color of their background.

주요 단어 정리

  • ask: 요청하다, 요구하다 (동의어: request, inquire / 반의어: answer)
  • participant: 참가자 (동의어: subject, volunteer / 반의어: observer)
  • match: 일치시키다, 맞추다 (동의어: align, pair / 반의어: contrast, differ)
  • match A with B: A를 B와 맞추다[일치시키다]
  • figure: 형상, 형태 (동의어: shape, form / 반의어: background)
  • background: 배경 (동의어: setting, backdrop / 반의어: foreground)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Delk and Fillenbaum asked/ participants/ [to match/ <the color/ of figures>/ <with the color/ of their background>].
  • Delk와 Fillenbaum은 요청했습니다/ 참가자들에게/ [일치시켜달라고/ [<색상을/ 형상의(사물의)>/ <그 색상과/ 배경의>].

어법 설명

  • 5형식 문형 "asked + 목적어 + 목적격 보어(to 부정사)"
  • asked/ participants/ [to match/~]”에서 사용된 어법. 동사 “ask”는 to 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to 부정사가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문장 3

Some of the figures depicted objects associated with a particular color.

주요 단어 정리

  • depict: 묘사하다, 나타내다 (동의어: portray, illustrate / 반의어: conceal)
  • associate with~: ~와 연관시키다 (동의어: link to, connect with / 반의어: separate, detach)
  • particular: 특정한 (동의어: specific, distinct / 반의어: general, common)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ome/ of the figures>/ depicted/ objects/ <associated/ with a particular color>.
  • <일부는/ 형상들의>/ 묘사했습니다/ 사물들을/ <연관되도록/ 특정한 색상과>.

어법 설명

  • 5형식 기본 문형
  • "depicted/ objects/ <associatedwith a particular color>"는 5형식 기본문형으로 목적격 보어로 형용사인 “associated“가 사용된 구문입니다.
  • 과거분사 associated
  • "연관된"의 의미로 형용사적 역할을 하며, 사물이 특정 색상과 관련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문장 4

These included typically red objects such as an apple, lips, and a symbolic heart.

주요 단어 정리

  • include: 포함하다 (동의어: contain, encompass / 반의어: exclude, omit)
  • typically: 일반적으로, 보통 (동의어: generally, usually / 반의어: unusually, rarely)
  • symbolic: 상징적인 (동의어: representative, emblematic / 반의어: literal, factual)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se included/
  • 이것들은 포함했습니다/
  • [typically red objects/ [such as <an apple, lips, and a symbolic heart>]].
  • [일반적으로 빨간색의(빨간색과 관련된) 사물들을/ [<사과, 입술, 및 상징적인 하트> 같은]].

어법 설명

  • 특별히 언급할 어법 내용이 없습니다. 

문장 5

Other objects were presented that are not usually associated with red, such as a mushroom or a bell.

주요 단어 정리

  • present: 제시하다 (동의어: show, exhibit / 반의어: hide, conceal)
  • not usually associated with: 일반적으로 연관되지 않은 (동의어: unrelated to, unconnected with / 반의어: commonly linked with)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ther objects were presented/ [that are not usually associated/ with red/ [such as <a mushroom or a bell>]].
  • 다른 사물들이 제시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관되지 않은/ 빨간색과/ [<버섯이나 종>과 같은]].

어법 설명

  • 수동태[be + pp]
  • were presented“와 ”are not usually associated“에서 사용된 어법. 각각 "제시되었다", ”주로 연관되지 않는”의 의미로 수동태.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that are not usually associatedwith red/ [such as <a mushroom or a bell>]]"에서 "that"은 선행사인 "Other subjects(다른 사물들)"를 수식하여, “버섯이나 종 같이 빨간색과 일반적으로 연관되지 않은 다른 사물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선행사와 관계절이 분리된 외치에 해당합니다. ”관계대명사 + 불완전한 문장“의 관계를 기억하세요. 

문장 6

However, all the figures were made out of the same red-orange cardboard.

주요 단어 정리

  • however: 그러나, 하지만 (동의어: but, nevertheless / 반의어: thus, therefore)
  • figure: 형상, 형태 (동의어: shape, form / 반의어: background)
  • make out of~: ~로 만들다 (동의어: construct from, fabricate with / 반의어: dismantle, break apart)
  • red-orange: 붉은-주황색
  • cardboard: 판지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However,/
  • 그러나/
  • all the figures were made/ out of the same red-orange cardboard.
  • 모든 형상은 만들어졌습니다/ 동일한 붉은-주황색 판지로.

어법 설명

  • 접속부사 however
  • ”그러나 / 하지만“의 의미를 전달하며, 앞 문장과 대비되는 내용을 도입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전히 내신에서는 한 지문에 3개 이상의 접속부사가 사용되는 경우 빈칸 추론 문제로 출제됩니다.
  • 수동태[be + pp]
  • were madeout of the same red-orange cardboard“에서 사용된 어법. "형상들이 ~로 만들어졌다"는 수동애로, 형상의 색상이 실제로는 동일한 재질임을 강조합니다. 

문장 7

Participants then had to match the figure to a background varying from dark to light red.

주요 단어 정리

  • participant: 참가자 (동의어: subject, volunteer / 반의어: observer)
  • match: 일치시키다 (동의어: align, pair / 반의어: contrast, differ)
  • vary: 다양하다, 달라지다 (동의어: differ, fluctuate / 반의어: remain, stabilize)
  • dark: 어두운 (동의어: deep, dim / 반의어: light, bright)
  • light: 밝은 (동의어: pale, bright / 반의어: dark, deep)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Participants then had to match/ the figure/
  • 참가자들은 그 후 일치시켜야 했습니다/ 그 형상을/
  • [to a background/ (which or that is) varying/ <from dark to light red>].
  • [배경과/ 잘라지고 있는/ <어두운 빨간색에서/ 밝은 빨간색까지>].

어법 설명

  • “~하고 있는”의 의미를 전달하는 현재분사 varying
  • "배경의 색이 다양한"이라는 의미를 추가하며, 형상과 배경 간의 일치 시도에 있어서 색의 변화를 강조합니다. 어법적으로 선행사인 “a background“를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be 동사“가 생략된 구조와 동일합니다. 문장 내에서 ”주격 관계대명사+be 동사“는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문장 8

They had to make the background color match the color of the figures.

주요 단어 정리

  • make: 만들다, 하게 하다 (동의어: cause, force / 반의어: prevent, stop)
  • background color: 배경색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y had to make/ the background color/ [match/ <the color/ of the figures>].
  • 그들은 / 만들어야 했습니다/ 배경색을/ [일치하도록/ <그 색상과/ 형상들의>].

어법 설명

  • 5형식 문형 "사역동사(make) + 목적어 + 목적격 보어(동사원형)"
  • make/ the background color/ [match/~]”에서 사용된 어법. 지각동사 “make / have / let / help”은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가 능동 관계일 때, “동사원형”을 목적격 보어로 취합니다. 또, help“는 ”to 부정사“도 목적격 보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동사원형”이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문장 9

The researchers found that red-associated objects required more red in the background to be judged a match than did the objects that are not associated with the color red.

주요 단어 정리

  • researcher: 연구자 (동의어: scientist, investigator / 반의어: participant)
  • red-associated: 빨간색과 연관된
  • require: 필요로 하다 (동의어: need, demand / 반의어: avoid, disregard)
  • judge: 판단하다 (동의어: evaluate, decide / 반의어: ignore, overlook)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researchers found/
  • 연구자들은 / 발견했습니다/
  • [that red-associated objects required/ <more red/ in the background>/ <to be judged/ a match>]/
  • [빨간색과 연관된 사물이 필요로 한다는 것을/ <더 많은 빨간색을/ 배경에서>/ <판단되기 위해서/ 일치라고>]/
  • [than did/ [the objects / that are not associated/ with the color red]].
  • [그랬던(필요로 했던) 것보다/ [사물들이/ 연관되지 않은/ 빨간색과]].

어법 설명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found[that red-associated objects required/~]”에서 “that”는 동사 “found“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문장 내에서 일반적으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to be judged/ a match>“에서 사용된 어법. "판단되기 위해서"라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 도치 구문 & 대동사 did
  • [than did[the objects / that are not associatedwith the color red]]“는 도치 구문. "주어인 ”[the objects / that are not associatedwith the color red]“와 대동사인 ”did”가 도치된 구문입니다. 주어가 긴 경우 도치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또한, ”did“는 의미상, ”required”의 의미로 대신합니다.
  • 빈칸 (A)의 추론
  • 요약문을 미리 해석할 때 이미 파악한 대로 “(A)”에 “more”를 대체할 수 있는 어휘가 적절합니다. 보기 중 의미상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것“greater”와 “intense(강렬한)”입니다. 비교급으로 한정하면 “greater”뿐입니다. 

문장 10

This implies that the cognitive association of objects to color influences how we perceive that color.

주요 단어 정리

  • imply: 암시하다 (동의어: suggest, indicate / 반의어: state explicitly)
  • cognitive association: 인지적 연관성
  • influence: 영향을 미치다 (동의어: affect, shape / 반의어: ignore)
  • perceive: 지각하다, 인식하다 (동의어: recognize, notice / 반의어: overlook)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is implies/
  • 이것은 암시합니다/
  • [that [the cognitive association/ <of objects/ to color>]/ influences/ [how we perceive/ that color]].
  • [[인지적 연관성이/ <사물의/ 색상에 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우리가 지각하는 방식에/ 그 색을]].

어법 설명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implies/ [that~]”에서 “that”은 동사 “implies“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문장 내에서 일반적으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 that 절의 내의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that 절의 주어“the cognitive association(인지적 연관성)”으로 단수이고 따라서, 동사도 단수 형태인 “influences”.
  • 빈칸 (B)의 추론
  • “the cognitive association”을 대체할 수 있는 단어“knowledge(지식)”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번 “greater ..... knowledge”입니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색에 대한 인지적 요인이 색상 지각에 미치는 영향”

빈칸의 추론

  1. 빈칸 (A): 참가자들이 빨간색과 연관된 사물에 대해 더 많은 빨간색을 요구한 것에서, “more"를 대체할 수 있는, ”greater"가 적합합니다.
  2. 빈칸 (B): 참가자들의 색상에 대한 인지적 지식이 영향을 미쳤음을 나타내므로 "knowledge"가 적절합니다.

정답 제시

  • ① greater ...... knowledge

결론

2024년 10월 고2 모의고사 40번 지문은 Delk와 Fillenbaum의 연구를 통해 인지적 요인이 색상 지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합니다. 연구 참가자들은 빨간색과 연관된 사물을 배경색과 일치시키는 데 있어 더 많은 빨간색을 필요로 했으며, 이는 인지적 연관성이 지각적 판단을 변화시킨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연구는 인지와 지각의 상호작용이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 문제 유형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요약문의 빈칸에 들어갈 어휘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찾는 훈련을 하게 될 것이고 요약문의 구조도 이해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것입니다.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한 분석,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적 차이와 수식 구조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해석, 및 상세한 어법 설명이 독자의 영어 독해력 향상을 지원하여 문장의 구조적 이해를 강화하는데 항상 도움이 되겠습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