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고1 모의고사 20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2024년 9월 고1 모의고사 20번 지문은 영재 자녀를 둔 부모가 자녀의 영재성을 지나치게 자랑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지적하고, 이를 지양할 것을 주장하는 내용입니다. 필자는 부모의 자랑이 자녀에게 과도한 기대와 심리적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자녀가 완벽주의자가 되거나 스스로의 모습을 잃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필자는 경고합니다. 지문을 통해 부모가 자녀의 성취에 대한 균형 잡힌 태도를 취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청크) 분석, 그리고 어법 설명을 통해 이 지문의 구조와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주장하는 바를 찾는 것은 항상 “글의 주장”이 뭔지를 기억하고 찾으려는 습관을 들여야 쉽게 체득할 수 있습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20. 다음 글에서 필자가 주장하는 바로 가장 적절한 것은?

As the parent of a gifted child, you need to be aware of a certain common parent trap. Of course you are a proud parent, and you should be. While it is very easy to talk nonstop about your little genius and his or her remarkable behavior, this can be very stressful on your child. It is extremely important to limit your bragging behavior to your very close friends, or your parents. Gifted children feel pressured when their parents show them off too much. This behavior creates expectations that they may not be able to live up to, and also creates a false sense of self for your child. You want your child to be who they are, not who they seem to be as defined by their incredible achievements. If not, you could end up with a driven perfectionist child or perhaps a drop­out, or worse.

① 부모는 자녀를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말아야 한다. 

② 부모는 자녀의 영재성을 지나치게 자랑하지 말아야 한다. 

③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을 삼가야 한다. 

④ 과도한 영재교육보다 자녀와의 좋은 관계 유지에 힘써야 한다. 

⑤ 자녀의 독립성을 기르기 위해 자기 일은 스스로 하게 해야 한다.

문장별 분석

2024년 9월 고1 모의고사 20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As the parent of a gifted child, you need to be aware of a certain common parent trap.

주요 단어 정리

  • gifted: 영재의 (동의어: talented / 반의어: average)
  • be aware of~: ~을 인지하다 (동의어: be conscious of / 반의어: be unaware of)
  • common: 흔한, 일반적인 (동의어: usual, typical / 반의어: rare, unique)
  • trap: 함정, 덫 (동의어: pitfall, snare / 반의어: safeguard)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s the parent/ of a gifted child>,/
  • <부모로서/ 영재 자녀의(영재 자녀를 둔)>,/
  • you need to be aware/ of a certain common parent trap.
  • 당신은 인지해야 합니다/ 특정 흔한 부모의 함정을.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주장하는 바를 찾는 문제 해결 Tip
  • 주장하는 바를 찾는 것은 글을 읽으며 찾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항상 머리 속에 “글의 주장”을 잊지 말고 독해해야 합니다. 문장 1에서 “현대인에게 운동을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이 어렵다”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고, 다음 내용이 “수학적 소양을 갖춘 것”의 의미를 “수학과 관련이 있는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 결정을 위해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것” 정도의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문장의 핵심 키워드는 “영재 자녀의 부모”의 “부모의 함정에 대한 인지”입니다. 따라서, “부모의 함정”이 의미하는 바를 우선 파악해야 하기에 더 읽어보도록 합니다.

문장 2

Of course you are a proud parent, and you should be.

주요 단어 정리

  • proud: 자랑스러운 (동의어: pleased, honored / 반의어: ashamed)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f course/ you are a proud parent,/ and/ you should be (a proud parent).
  • 물론/ 당신은 자랑스러운 부모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어야 합니다(자랑스러운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주장하는 바를 찾는 문제 해결 Tip에 따른 주장의 실마리 찾기 1
  • 문장 2에서는 별다른 내용이 없습니다. “(아이에 대해) 자랑스러워해야 한다.” 정도입니다. 아직 "무모의 함정"에 대한 명시적인 단서가 없으므로 더 읽어 내려가도록 합니다.

문장 3

While it is very easy to talk nonstop about your little genius and his or her remarkable behavior, this can be very stressful on your child.

주요 단어 정리

  • nonstop: 멈추지 않고 (동의어: continuously / 반의어: intermittently)
  • remarkable: 주목할 만한 (동의어: extraordinary, notable / 반의어: ordinary)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hile it is very easy/ [to talk/ nonstop/ <about your little genius and/ his or her remarkable behavior>]],/
  • [그것이 아주 쉬울 수 있지만/ [이야기하는 것이/ 멈추지 않고/ <당신의 어린 영재와/ 그의 또는 그녀의 주목할 만한 행동에 대해>]],/
  • this can be very stressful/ on your child.
  • 이는 매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자녀에게.

어법 설명

  • 양보의 부사절[while+주어+동사]
  • "비록 ~하더라도/~이긴 하지만"이라는 의미로 두 가지 상반된 상황을 대조하여 서술합니다.
  • it(가주어) ~to 부정사(진주어)
  • "it is very easy/ [to talk/ nonstop/~]"에서 "it"는 가주어로 to 부정사(to talk~)는 진주어로 사용되었습니다.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에 해당합니다. 어법에서는 가주어인 it를 해석하지 말라고 하지만, 한국어에는 없는 용법으로 이 용법에 익숙해지기 위해, 가급적 해석 할 것을 권장합니다.
  • 주장하는 바를 찾는 문제 해결 Tip에 따른 주장의 실마리 찾기 1
  • 문장 3의 핵심 내용은 “아이에 대해 떠벌리고 다니기 쉽지만, 아이에게는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것으로 “너무 자랑하고 다녀서는 안 된다.”는 뉘앙스를 포함하고 있고 문장 1에서 찾으려 했던 "부모의 함정"으로 볼 수도 있기에, 일단 보기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맥락이 일치하는 것은 “부모는 자녀의 영재성을 지나치게 자랑하지 말아야 한다.”뿐입니다. 실전에서는 ②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문장 4

It is extremely important to limit your bragging behavior to your very close friends, or your parents.

주요 단어 정리

  • extremely: 매우, 지극히, 극도로
  • limit: 제한하다 (동의어: restrict, control / 반의어: allow, permit)
  • bragging: 자랑하는 (동의어: boasting, showing off / 반의어: modest)
  • behavior: 행동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 is extremely important/
  • 그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 [to limit/ your bragging behavior/ <to your very close friends, or/ your parents>].
  • [제한하는 것은/ 당신의 자랑하는 행위를/ <당신의 가까운 친구들 또는 부모에게만>].

어법 설명

  • it(가주어) ~to 부정사(진주어)
  • "It is extremely important/ [to limit/ your bragging behavior/ <to~>]"에서 "It"는 가주어로 to 부정사(to limit~)는 진주어로 사용되었습니다.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에 해당합니다. it의 해석 여부는 위의 분석 참조 바랍니다. 

문장 5

Gifted children feel pressured when their parents show them off too much.

주요 단어 정리

  • feel pressured: 압박을 느끼다
  • show off: 자랑하다 (동의어: boast, flaunt / 반의어: conceal)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Gifted children feel pressured/
  • 영재 아이들은 압박을 느낍니다/
  • [when their parents show them off/ too much].
  • [그들의 부모들이 그들을 자랑할 때/ 너무 많이(지나치게)].

어법 설명

  • feel + 형용사
  • "압박감을 느끼다"라는 상태를 묘사하는 표현으로,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 시간의 부사절[when+주어+동사]
  • 문장 내에서 "~할 때“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장 6

This behavior creates expectations that they may not be able to live up to, and also creates a false sense of self for your child.

주요 단어 정리

  • expectation: 기대 (동의어: anticipation / 반의어: surprise)
  • be able to 부정사: ~할 수 있다
  • live up to~: (기대에) 부응하다
  • sense of self: 자아감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is behavior [creates[expectations/ that they may not be able to live up to]],/
  • 이 행동은/ [만듭니다/ [기대를/ 그들이 충족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 and/
  • 그리고/
  • [also creates/ a false sense of self/ for your child].
  • [또한 만듭니다/ 잘못된 자아감을/ 당신의 자녀에게].

어법 설명

  • 병렬 구조 - and로 두 개의 동사구를 병렬 연결
  • "[creates[expectations/ that they may not be able to live up to]]"와 "[also creates/ a false sense of selffor your child]"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 동격절[형용사절]의 접속사 that
  • "expectations/ that they may not be able to live up to]"에서 "that"은 앞에 나온 명사 "expectations"을 설명하는 절을 이끌며, "기대를 충족할 수 없을 지도 모른다는"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일반적으로 문장 내에서 ”~라는”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장 7

You want your child to be who they are, not who they seem to be as defined by their incredible achievements.

주요 단어 정리

  • who they are: (그들이) 있는 그대로의 모습, 그들이 누구인지
  • who they seem to be: (그들이) 될 것 같은 모습, 그들이 누가 될 것처럼 보이는지
  • incredible: 믿기 힘든, 대단한 (동의어: unbelievable, amazing / 반의어: ordinary)
  • achievement: 성취, 업적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You want/ your child(→your children)/ [to be [who they are]],/
  • 당신은 원합니다/ 당신 자녀에게/ [[(그들이)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 되기를],/
  • [[not who they seem to be]/ [as defined/ by their incredible achievements]].
  • [[(그들이) 될 것 같은 모습이 아니라]/ <정의된 것처럼/ 그들의 대단한 성취로>].

어법 설명

  • 5형식 to 부정사 구문
  • "wantyour child(→your children)[to be [who they are]]"는 5형식 to 부정사 구문[want+목적어(your child)+목적격 보어(to be~)]으로 want는 to 부정사(미래적 의미)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 간접의문문[의문사 + 주어 + 동사]
  • "[who they are]"와 "[not who they seem to be]"에서 사용된 어법. 의문문의 의미를 전달하면서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될 때 취하는 어순.
  • 대명사 사용의 오류
  • 이 문장에서 목적어는 "your child"로 단수이고, "[who they are]", "[not who they seem to be]" 및 "their incredible achievements"에서 they와 their는 문맥성 "your child"를 대신해야 하기 때문에 각각 "he or she" 내지 "his or her"로 변경되든지, "your child"를 "your children"으로 변경해야 적절합니다. 따라서, 변경 내용이 적은 "your child"를 "your children"으로 변경하여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분사구문
  • "[as definedby their incredible achievements]"은 "[as they are defined/ by~]"의 종속절에서 주어 "they(=your children)"이 생략되고, "are"가 "being"으로 변경된 후 역시 생략된 분사구문.

문장 8

If not, you could end up with a driven perfectionist child or perhaps a drop­out, or worse.

주요 단어 정리

  • if not: 그렇지 않다면
  • end up with~: 결국 ~에 처하다, 결국 ~하게 되다
  • driven: 열정적인, 강박적인 (동의어: motivated, obsessed / 반의어: passive)
  • perfectionist: 완벽주의자
  • drop-out: 중도 탈락자, 중퇴자
  • worse: 더 안 좋은[나쁜] 일[상황]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f not,/
  • 그렇지 않으면,/
  • you could end up/ [with <a driven perfectionist child/ or/ perhaps a drop-out>,/ or/ worse].
  • 당신은 결국 처할 수 있습니다/ [<강박적인 완벽주의자 자녀/ 나/ 아마도 중퇴자에>/ 혹은/  더 나쁜 상황에].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 다른 모의고사 문제 확인하기

문제 풀이와 정답

근거 문장 제시

  • While it is very easy to talk nonstop about your little genius and his or her remarkable behavior, this can be very stressful on your child.
  • 이 문장은 “너무 자랑하고 다녀서는 안 된다.”는 뉘앙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문장 1에서 찾으려 했던 "부모의 함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 "It is extremely important to limit your bragging behavior to your very close friends, or your parents.
  • "이 문장은 부모가 자녀의 영재성을 과도하게 자랑하는 행동을 제한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필자가 부모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주된 메시지를 나타냅니다.
  • "Gifted children feel pressured when their parents show them off too much."
  • 이 문장은 자녀가 부모의 과도한 자랑으로 인해 부담감을 느끼게 된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과도한 자랑이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경고합니다.
  • "This behavior creates expectations that they may not be able to live up to, and also creates a false sense of self for your child."
  • 이 문장은 과도한 자랑이 자녀에게 과도한 기대감을 심어주고, 스스로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갖게 할 수 있다는 위험성을 나타냅니다.

정답 제시

  • 따라서, 가장 적절한 답은 "② 부모는 자녀의 영재성을 지나치게 자랑하지 말아야 한다."입니다.

결론

2024년 9월 고1 모의고사 20번 지문은 영재 자녀를 둔 부모가 자녀의 성취를 지나치게 자랑할 경우, 자녀가 느낄 수 있는 심리적 부담과 부정적 결과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자녀가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유지할 수 있도록 부모의 자랑 행동을 제한할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문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한 청크 분석 및 영어와 한국어의 어순적 차이 및 수식 구조의 차이를 기반한 의미 해석, 상세한 어법(문법) 및 유형별 문제 풀이를 위한 Tip이 이 지문을 100%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고1 영어 모의고사 분석 모음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