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22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리더십,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잠재력!"

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22번 지문은 리더십이 특별한 사람들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우리 모두가 발전시킬 수 있는 잠재력임을 강조합니다. 필자는 역사적인 리더들의 삶을 예로 들어, 그들이 처음부터 리더가 아니었음을 상기시키며,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력하며 발전시켜 리더십을 발휘했다고 설명합니다.

본 분석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청크) 분석, 그리고 어법 설명을 통해 이 지문의 구조와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글의 주제, 요지, 제목 찾기, 주장하는 바에 대한 문제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동일합니다. 글의 핵심 주장을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아래로”로 독해해 나가다가 “Clue”가 없다고 판단되면, “아래에서 위로” 독해 방향을 변경하세요. 그러다 보면, 핵심 주장을 찾을 것이고 이때 예문을 확인하여 답을 선택하는 풀이 방법이 택하세요.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문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22. 다음 글의 요지로 가장 적절한 것은?

When we think of leaders, we may think of people such as Abraham Lincoln or Martin Luther King, Jr. If you consider the historical importance and far­reaching influence of these individuals, leadership might seem like a noble and high goal. But like all of us, these people started out as students, workers, and citizens who possessed ideas about how some aspect of daily life could be improved on a larger scale. Through diligence and experience, they improved upon their ideas by sharing them with others, seeking their opinions and feedback and constantly looking for the best way to accomplish goals for a group. Thus we all have the potential to be leaders at school, in our communities, and at work, regardless of age or experience. * diligence: 근면

① 훌륭한 리더는 고귀한 목표를 위해 희생적인 삶을 산다. 

② 위대한 인물은 위기의 순간에 뛰어난 결단력을 발휘한다. 

③ 공동체를 위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 

④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는 목표 달성에 가장 중요하다. 

⑤ 근면하고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

문장별 분석

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22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When we think of leaders, we may think of people such as Abraham Lincoln or Martin Luther King, Jr.

주요 단어 정리

  • leader: 지도자 (동의어: chief, head / 반의어: follower)
  • think of~: ~에 대해서 생각하다
  • such as~: ~같은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hen we think/ of leaders],/
  • [우리가 생각할 때/ 지도자에 대해],/
  • we may think/ [of people/ <such as Abraham Lincoln or Martin Luther King, Jr>].
  • 우리는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사람들에 대해서/ <Abraham Lincoln이나 Martin Luther King Jr. 같은>].

어법 설명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When we think/ of leaders]”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문장 1의 핵심 내용
  • ”리더십에 대해서 사람들이 생각할 때, 매우 유명한 사람들에 대해 생각하는 성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문장 2

If you consider the historical importance and far-reaching influence of these individuals, leadership might seem like a noble and high goal.

주요 단어 정리

  • consider: 고려하다, 여기다 (동의어: regard, deem / 반의어: ignore)
  • far-reaching: 광범위한
  • noble: 고귀한 (동의어: dignified, lofty / 반의어: base, lowly)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f you consider/ [<the historical importance/ and/ far-reaching influence>/ of these individuals]],/
  • [만약 당신이 고려한다면/ [<역사적 중요성/ 및/ 광범위한 영향력을>/ 이 사람들의]],/
  • leadership might seem/ <like a noble and high goal>.
  • 리더십은 보일지도 모릅니다/ <고귀하고 높은 목표처럼>.

어법 설명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If you consider/~]”에서 사용된 어법. “~한다면”의 의미를 전달.
  • 병렬 구조 – 두 개의 명사구를 and로 연결
  • "the historical importance“와 ”far-reaching influence"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 문장 2의 핵심 내용
  • 유명한 사람들의 역사적 중요성과 광범위한 영향력“에 의해 리더십이 고귀하고 높은 목표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

문장 3

But like all of us, these people started out as students, workers, and citizens who possessed ideas about how some aspect of daily life could be improved on a larger scale.

주요 단어 정리

  • start out: 시작하다
  • possess: 소유하다 (동의어: own, hold / 반의어: lack)
  • improve: 개선하다 (동의어: enhance, refine / 반의어: worsen, deteriorate)
  • on a larger scale: 더 큰 규모로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ut/ <like all/ of us>,/
  • 그러나 <모두처럼/ 우리들의>,/
  • these people started out/ [as <students, workers, and citizens>/ who possessed/ [ideas/ about [how/ <some aspect/ of daily life>/ could be improved/ on a larger scale]]].
  • 이 사람들은 시작했습니다/ [<학생, 노동자, 그리고 시민>으로서/ 소유했던/ [아이디어를/ [어떻게/ <어떤 측면이/ 일상생활의>/ 개선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더 큰 규모로]]].

어법 설명

  • 주격 관계대명사 "who"
  • [as <students, workers, and citizens>/ who possessed[ideas/~]]“에서 ”who“는 선행사인, "<students, workers, and citizens>"를 수식하여 “아이디어를 가졌던 학생(들), 작업자(들), 및 시민(들)”의 의미를 전달.
  • 간접의문문 “의문사 + 주어 + 동사”
  • [how/ <some aspectof daily life>/ could be improvedon a larger scale”에서 사용된 어법으로 “어떻게 일상 생활의 어떤 측면이 더 큰 규모로 개선될 수 있는지”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의문문의 의미를 전달하면서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일 때 취하는 어순.
  • 문장 3의 핵심 내용
  • 리더십을 갖춘 유명인들의 특징 = “일상생활의 어떤 측면이 어떻게 더 큰 규모로 개선될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가진 것” 

문장 4

Through diligence and experience, they improved upon their ideas by sharing them with others, seeking their opinions and feedback and constantly looking for the best way to accomplish goals for a group.

주요 단어 정리

  • diligence: 근면 (동의어: perseverance, industriousness / 반의어: laziness, idleness)
  • improve on[upon]~: ~을 개선하다[개량하다]
  • opinion: 의견
  • feedback: 피드백, 의견
  • constantly: 지속적으로
  • accomplish: 성취하다 (동의어: achieve, fulfill / 반의어: fail, abandon)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rough <diligence and experience>],/
  • [<근면과 경험>을 통해],/
  • they improved upon/ their ideas/
  • 그들은 개선했습니다/ 그들의 아이디어를/
  • [[by sharing/ them/ with others],/ [(by) seeking/ <their opinions and feedback>]/ and/ [(by) constantly looking/ [for the best way/ <to accomplish/ goals>/ for a group]]].
  • [[공유함으로써/ 그것들을(그들의 생각들을)/ 다른 사람들과],/ [구함으로써/ <그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그리고/ [끊임없이 찾음으로써/ [최고의 방법을/ <성취하기 위한/ 목표들을>/ 한 집단을 위한]]].

어법 설명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by sharing/ them/ with others],/ [(by) seeking/ <their opinions and feedback>]and[(by) constantly looking[for the best way/ <to accomplish/ goals>/ for a group]]]“에서 사용된 용법. 전치사 ”by“의 목적어 역할. 각각, ”그것들을(아이디어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함으로써“, ”그들의(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구함으로써“, 및 ”한 집단을 위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을 찾음으로써“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병렬 구조 – 세 개의 동명사구를 and로 연결
  • sharing/ them/ with others”, “seeking/ <their opinions and feedback>”, “constantly looking[for the best way/ <to accomplish/ goals>/ for a group]”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할 / ~하는/ ~하기 위한
  • the best way/ <to accomplish/ goals>/ for a group]”에서 사용된 용법. 앞에 명사구 “the best way”를 수식.
  • 문장 4까지의 핵심 내용
  • 문장 4까지의 핵심 내용리더는 3가지 과정을 통해 자기가 가진 생각을 발전시키는 행동적 특성이 있다는 내용이므로, 여기까지의 내용을 가지고 보기를 확인하면, 아직까지,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은 없으나 “③ 공동체를 위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뿐입니다. 다른 보기는 현재까지 진술된 내용과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③번을 정답으로 선택 후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문장 5

Thus we all have the potential to be leaders at school, in our communities, and at work, regardless of age or experience.

주요 단어 정리

  • potential: 잠재력
  • regardless of~: ~에 상관없이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us,/ we all have/ [the potential/ [to be leaders/ <at school,/ in our communities,/ and/ at work>]],/ <regardless of age or experience>.
  • 따라서,/ 우리 모두는 가지고 있습니다/ [잠재력을/ [리더들이 되는/ <학교에서,/ 우리의 지역사회에서,/ 그리고/ 직장에서>]],/ <나이와 경험에 상관없이>.

어법 설명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할 / ~하는/ ~하기 위한”
  • [the potential/ [to be leaders/ <at school,/ in our communities,/ andat work>]]”에서 사용된 용법. “학교에서, 우리의 지역사회에서, 그리고 직장에서 리더들이 되는 잠재력”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앞에 명사 “the potential”를 수식.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본문은 역사적 리더들이 처음부터 리더였던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공유하며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여 리더십을 발휘했음을 설명합니다.
  • 이를 통해 우리 모두가 리더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나이와 경험에 상관없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답안 선택

  • ① 훌륭한 리더는 고귀한 목표를 위해 희생적인 삶을 산다.희생적인 삶에 대한 언급은 없음.
  • ② 위대한 인물은 위기의 순간에 뛰어난 결단력을 발휘한다.위기에 대한 내용은 없음.
  • ③ 공동체를 위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본문의 핵심 주장과 정확히 일치.
  • ④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는 목표 달성에 가장 중요하다.경청은 중요하지만, 본문의 핵심 메시지가 아님.
  • ⑤ 근면하고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경제적 성공에 대한 언급은 없음.

정답 제시

  • ③ 공동체를 위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

결론

"리더십은 행동에서 시작된다."

이번 지문은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공유하며,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음을 설득력 있게 보여줍니다. 나이와 경험에 상관없이 리더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메시지는 독자들에게 큰 영감을 줍니다.

학생들은 요지 찾기 문제를 통해 논리적으로 요지를 찾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체득하며 그 과정에서 사고력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문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한 청크 분석 및 영어와 한국어의 어순적 차이 및 수식 구조의 차이를 기반한 의미 해석, 상세한 어법(문법) 및 유형별 문제 풀이를 위한 Tip이 오류를 포함해 지문을 200%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