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18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환경과 교육의 교차점에서, 학생들에게 영감을 줄 작가를 초대합니다!"

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18번 지문은 Crestville High School의 과학 교사가 Jane Watson 작가를 초대하여 특별 강의를 요청하는 편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글은 작가의 최신 환경 관련 저서에 감명받은 학생들과 교사의 열정을 담아 작성되었습니다. 편지 형식의 텍스트는 공손한 어법과 명확한 요청 구조를 통해 실용적 영어를 배우기에 적합하며, 학생들이 시험 대비뿐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표현을 익히도록 돕습니다.

문장별 분석 내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잘 활용하여 새로운 어휘 학습 및 반드시 숙지해야 할 어법 등 독해를 위해 필요한 모든 부분을 꾸준히 학습하셔서 영어 능력 향상의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특히 어법 분석에 포함된 유형별 문제 해결 Tip을 잘 활용하여 비슷한 유형의 문제 해결을 위해 독해하는 방향을 숙지하여 지문의 일부만을 독해한 후 최대한 시간을 줄이기 위한 전략도 준비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18. 다음 글의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Dear Ms. Jane Watson,

I am John Austin, a science teacher at Crestville High School. Recently I was impressed by the latest book you wrote about the environment. Also my students read your book and had a class discussion about it. They are big fans of your book, so I’d like to ask you to visit our school and give a special lecture. We can set the date and time to suit your schedule. Having you at our school would be a fantastic experience for the students. We would be very grateful if you could come.

Best regards,

John Austin

①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려고

② 글쓰기에서 주의할 점을 알려 주려고

③ 특강 강사로 작가의 방문을 요청하려고

④ 작가의 팬 사인회 일정 변경을 공지하려고

⑤ 작가가 쓴 책의 내용에 관하여 문의하려고

문장별 분석

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18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Dear Ms. Jane Watson,

주요 단어 정리

  • Dear: 친애하는 (편지 서두)
  • Ms.: 여성 호칭 (미혼/기혼 구분 없음)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Dear Ms. Jane Watson,/
  • 친애하는 Jane Watson 님께,/

어법 설명

  • 편지 서두의 전형적 형식으로, 수신인을 정중히 호칭.

문장 2

I am John Austin, a science teacher at Crestville High School.

주요 단어 정리

  • science teacher: 과학 교사
  • at~: ~에서 (위치)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 am [John Austin,/ <a science teacher/ at Crestville High School>].
  • 저는 [John Austin입니다,/ <과학 교사인/ Crestville 고등학교의>].

어법 설명

  • 동격 표현
  • [John Austin,/ <a science teacher/ at Crestville High School>]”에서 “John Austin”과 “<a science teacher/ at Crestville High School>”은 동격 표현입니다.
  • 편지문 문제 해결 Tip
  • 편지문은 글의 목적을 찾는 것입니다. 구성은 대부분 자기소개, 관련 사항, 문제 제기, 요청 사항, 사전 감사로 등으로 구성됩니다. 빠르면 문제 제기에서 늦어도 요청 사항에서 목적을 파악할 수 있어서 지문을 다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문장 3

Recently I was impressed by the latest book you wrote about the environment.

주요 단어 정리

  • recently: 최근에 (동의어: lately / 반의어: long ago)
  • impressed: 감명받은 (동의어: moved, touched / 반의어: unimpressed)
  • environment: 환경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Recently,/ I was impressed/ [by the latest book/ (that) you wrote/ about the environment].
  • 최근에,/ 저는 감명받았습니다/ [최신 책에 의해/ 당신이 쓰셨던/ 환경에 대해].

어법 설명

  • 수동태[be + pp + (by[with/of/to]~)] “was impressed by~”
  • "~에 의해 감명받다"의 의미로 수동태. 동사 “impress”는 “감명을 주다”의 의미.
  •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의 생략
  • the latest book/ (that) you wroteabout the environment”에서 생략된 “(that)”는 “선행사, “the latest book”를 수식하여 “환경에 대해 당신이 쓰셨던 최신 책”의 의미를 전달. 이 경우, which는 사용하지 못함(선행사에 최상급, 서수를 포함한 경우).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앞에 전치사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문장 4

Also my students read your book and had a class discussion about it.

주요 단어 정리

  • students: 학생들
  • discussion: 토론 (동의어: debate / 반의어: silence)
  • class discussion: 학급 토론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lso,/ my students <read/ your book>/ and/ <had/ a class discussion/ about it>.
  • 또한,/ 저의 학생들이 <읽었습니다/ 당신의 책을>/ 그리고/ <가졌습니다/ 학급 토론을/ 그것에 대한>.

어법 설명

  • 병렬 구조 – and로 두 개의 동사구 병치
  • <read/ your book>”와 “<had/ a class discussion/ about it>”를 and로 병렬 연결된 구조. 병렬 구조의 경우, 뒤에 나온 동사를 변형하여 어법 적절성 여부를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됩니다.

문장 5

They are big fans of your book, so I’d like to ask you to visit our school and give a special lecture.

주요 단어 정리

  • big fans: 열렬한 팬들
  • would like to 부정사: ~하고 싶다, ~하기를 원하다
  • ask: 부탁[요청]하다
  • lecture: 강의 (동의어: speech, talk / 반의어: silence)
  • give a lecture: 강의를 하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y are big fans/ of your book,/
  • 그들은 열렬한 팬들입니다/ 당신의 책의,/
  • so/ I’d like to ask/ you/ [<to visit/ our school>/ and/ <(to) give/ a special lecture>].
  • 그래서/ 저는 요청드리고 싶습니다/ 당신께/ [<방문하시기를/ 우리 학교를>/ 그리고/ <해주시기를/ 특별 강의를>].

어법 설명

  • 5형식 문형 "ask + 목적어 + 목적격 보어(to 부정사)"
  • ask/ you/ [<to visit/ our school>/ and/ <(to) give/ a special lecture>]”에서 사용된 어법. 동사 “ask”는 "to 부정사(미래적 의미)"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to 부정사가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병렬 구조 – and로 to 부정사구 병치
  • <to visit/ our school>”와 “<(to) give/ a special lecture>”를 and로 병렬 연결된 구조. 연속된 동작을 연결한 것으로 이해하세요. 병렬 구조는 뒤에 나오는 "(to) 부정사"의 형태를 다른 형태로 변경 후 어법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편지문 문제 해결 Tip에 따른 목적 찾기 1
  • 문장 5에서 “특별 강연 요청”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③ 특강 강사로 작가의 방문을 요청하려고”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조금 아나마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문장 6

We can set the date and time to suit your schedule.

주요 단어 정리

  • set: 정하다, 설정하다 (동의어: arrange / 반의어: unsettle)
  • suit: 맞다, 적합하다
  • schedule: 일정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e can set/ [<the date and time>/ <to suit/ your schedule>].
  • 우리는 정할 수 있습니다/ [<날짜와 시간을>/ <맞는/ 당신의 일정에>].

어법 설명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할 / ~하는 / ~하기 위한”
  • [<the date and time>/ <to suit/ your schedule>]”에서 사용된 용법. 앞에 명사구 “<the date and time>”를 수식하여 “당신의 일정에 맞는 날짜와 시간”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장 7

Having you at our school would be a fantastic experience for the students.

주요 단어 정리

  • have: 모시다, 초대하다
  • fantastic: 환상적인, 멋진 (동의어: wonderful, amazing / 반의어: ordinary)
  • experience: 경험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Having/ you/ at our school>/ would be a fantastic experience/ for the students.
  • <모시는 것은/ 당신을/ 우리 학교에>/ 환상적인 경험이 될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어법 설명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Having/ you/ at our school>“에서 사용된 용법.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통상은 수의 일치를 유의해야 하나 현재는 동사구로 조동사구가 사용되어 수의 일치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가정법 과거적 표현(공손한 표현)
  • would be a fantastic experience“에서 사용된 어법. 아직 초대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을 감안한 가정법 과거적 표현.

문장 8

We would be very grateful if you could come.

주요 단어 정리

  • grateful: 감사하는 (동의어: thankful / 반의어: ungrateful)
  • could: ~할 수 있다 (공손 표현)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e would be very grateful/ [if you could come].
  • 우리는/ 매우 감사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오실 수 있다면].

어법 설명

  • 가정법 과거
  • We would be very grateful/ [if you could come]“는 가정법 과거 표현으로,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일에 대한 소망을 표현한 것입니다. ”현재 사실의 반대“나 ”현재 이루어질 수 없는 소망을 표현할 때“ 가정법을 사용하며, 가정법의 표준 문형”if+주어+과거형 동사[be 동사는 인칭에 상관없이 “were“]+~, 주어+would[should / could / might]+동사원형+~”입니다. 해석“~한다면, ~할텐데”입니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내용

  • 글의 주된 목적은 Jane Watson 작가에게 학교 방문과 특별 강의를 요청하는 것입니다.

답안 선택 과정

  • ①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려고: 환경 관련 내용은 있지만 주제가 아님.
  • ② 글쓰기에서 주의할 점을 알려 주려고: 글쓰기 관련 내용 없음.
  • ③ 특강 강사로 작가의 방문을 요청하려고: 전반적으로 요청 내용을 담고 있음.
  • ④ 작가의 팬 사인회 일정 변경을 공지하려고: 사인회 언급 없음.
  • ⑤ 작가가 쓴 책의 내용에 관하여 문의하려고: 책 내용에 대한 문의는 없음.

정답 제시

  • ③ 특강 강사로 작가의 방문을 요청하려고

결론

"학생들의 열정과 작가의 통찰이 만나 특별한 배움의 장을 열다!"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18번 지문은 영어 독해에서 편지 형식의 글을 분석하는 훌륭한 예입니다. 이 글은 특별 강연 요청이라는 실용적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주어진 내용을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 어법적 요소와 공손한 표현이 적절히 사용되었습니다.

문장별 분석 내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고리인 청크(chunk)를 기반으로 한 청크 분석,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 및 수식 구조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해석, 문제 해결 Tip을 포함한 상세한 어법 설명이 지문의 내용은 물론 혹시나 있을 오류까지 200%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