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20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긍정적인 진술로 삶을 변화시키는 방법!"

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20번 지문은 현실의 도전을 긍정적인 진술로 바꾸어 자신감을 얻고, 삶의 변화를 일으키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글은 마법이라는 비유를 사용해 독자들에게 긍정적 사고와 실질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전략을 제시합니다.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어법 설명 등을 통해 글의 구조와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유형별 문제 해결 Tip을 활용해 시험 대비와 영어 독해력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20. 다음 글에서 필자가 주장하는 바로 가장 적절한 것은?

Magic is what we all wish for to happen in our life. Do you love the movie Cinderella like me? Well, in real life, you can also create magic. Here’s the trick. Write down all the real­time challenges that you face and deal with. Just change the challenge statement into positive statements. Let me give you an example here. If you struggle with getting up early in the morning, then write a positive statement such as “I get up early in the morning at 5:00 am every day.” Once you write these statements, get ready to witness magic and confidence. You will be surprised that just by writing these statements, there is a shift in the way you think and act. Suddenly you feel more powerful and positive.

① 목표한 바를 꼭 이루려면 생각을 곧바로 행동으로 옮겨라. 

② 자신감을 얻으려면 어려움을 긍정적인 진술로 바꿔 써라. 

③ 어려운 일을 해결하려면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라. 

④ 일상에서 자신감을 향상하려면 틈틈이 마술을 배워라. 

⑤ 실생활에서 마주하는 도전을 피하지 말고 견뎌 내라.

문장별 분석

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20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Magic is what we all wish for to happen in our life.

주요 단어 정리

  • magic: 마법, 마술
  • wish for~: ~을 바라다, 희망하다
  • happen: 일어나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Magic is [what we all wish for/ to happen/ in our life].
  • 마법은 [우리 모두가 바라던 것입니다/ 일어나기를/ 우리의 삶에서].

어법 설명

  •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하는 것”
  • [what we all wish forto happenin our life]”에서 “사용된 어법으로, ”우리 모두가 우리 삶에서 일어나기를 바라는 것“의 의미.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to happen”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구 “wish for”의 목적어 역할.
  • “wish for“와 ”wish“의 차이
  • wish for“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것을 바랄 때“ 사용하고, ”wish“는 ”실현 가능성이 없거나 가정적 상황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문맥상, ”마법 같이 ‘실현 가능성이 낮은 일’이 일어나기를 바란다”는 의미에서 “wish for”가 사용된 것입니다.

문장 2

Do you love the movie Cinderella like me?

주요 단어 정리

  • love: 사랑하다, 좋아하다
  • like~: ~처럼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Do you love/ the movie Cinderella/ like me?
  • 당신은 좋아하나요/ 영화 신데렐라를/ 저처럼?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문장 3

Well, in real life, you can also create magic.

주요 단어 정리

  • in real life: 현실에서는
  • create: 창조하다, 만들어내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ell,/ in real life,/
  • 자,/ 현실에서는,/
  • you can also create/ magic.
  • 당신도 만들 수 있습니다/ 마법을.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문장 4

Here’s the trick. Write down all the real-time challenges that you face and deal with.

주요 단어 정리

  • trick: 비법, 요령
  • write down: 적다
  • real-time: 실시간의, 실제의
  • challenge: 도전, 어려움
  • deal with~: ~을 처리하다, 다루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Here’s the trick.
  • 여기에 그 비법이 있습니다.
  • Write down/ [all the real-time challenges/ that you face and deal with].
  • 적어보세요/ [모든 실시간 도전들을/ 당신이 직면하고 다루는].

어법 설명

  • 명령문[동사원형+~] “~하세요 / ~해라”
  • Write down/~”에서 사용된 어법. 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
  • [all the real-time challenges/ that you face and deal with]”에서 “선행사, ”that”은 선행사, “all the real-time challenges”를 수식하여 “당신이 직면하고 다루는 모든 실시간의 도전들”의 의미를 전달. 이 경우, “which“는 사용하지 못합니다(선행사에 부정 형용사 all, some, any, no 등을 포함한 경우).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앞에 전치사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 필자 주장의 확인
  • 현실 세계에서 ”마법과 같은 일“을 일으키기 위한 필자의 주장에 제기되는 문장입니다. 아직은 일치하는 보기가 없으므로 더 읽어보도록 합니다.

문장 5

Just change the challenge statement into positive statements.

주요 단어 정리

  • change: 바꾸다
  • statement: 진술, 문장
  • positive: 긍정적인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Just change/ the challenge statement/ into positive statements.
  • 그냥 바꿔보세요/ 그 도전의 진술을/ 긍정적인 진술(들)로.

어법 설명

  • 명령문[동사원형+~] “~하세요 / ~해라”
  • Just change/Just change/~”에서 사용된 어법. 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필자 주장의 확인 2
  • “현실적인 어려움을 긍정적인 진술로 바꾸라는 것”이 필자의 주장이므로 이와 일치하는 보기는 “② 자신감을 얻으려면 어려움을 긍정적인 진술로 바꿔 써라.”뿐입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②번을 선택한 후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문장 6

Let me give you an example here. If you struggle with getting up early in the morning, then write a positive statement such as “I get up early in the morning at 5:00 am every day.”

주요 단어 정리

  • struggle with~: ~으로 고군분투하다, ~의 어려움을 겪다
  • positive statement: 긍정적인 진술
  • such as~: ~같은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Let me give/ you/ an example/ here.
  • 제가 드릴게요/ 당신에게/ 하나의 예를/ 여기서.
  • [If you struggle/ <with getting up/ early/ in the morning>],/
  • [만약 당신이 고군분투한다면(어려움을 겪는다면)/ <일어나는 것으로(일찍 일어나는 것의)/ 일찍/ 아침에>],/
  • then/ write/ [a positive statement/ <such asI get up/ early/ in the morning/ at 5:00 am/ every day”>].
  • 그러면/ 쓰세요/ [긍정적인 진술을/ <“나는 일어난다/ 일찍/ 아침에/ 오전 5시에/ 매일”과 같은>].

어법 설명

  • 5형식 문형 "사역동사(let) + 목적어 + 목적격 보어(동사원형)"
  • Let me give”에서 사용된 어법. 사역동사 “make / have / let / help”은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가 능동 관계일 때, “동사원형”을 목적격 보어로 취합니다. 또, help“는 ”to 부정사“도 목적격 보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동사원형”이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If you struggle/~]”에서 사용된 어법.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with getting up/ early/ in the morning>“에서 사용된 용법. 전치사 ”with“의 목적어 역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으로(것의)“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명령문[동사원형+~] “~하세요 / ~해라”
  • write/~”에서 사용된 어법. 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문장 7

Once you write these statements, get ready to witness magic and confidence.

주요 단어 정리

  • once: 일단 ~하면
  • witness: 목격하다, 경험하다
  • get ready to 부정사: ~할 준비를 하다
  • confidence: 자신감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nce you write/ these statements],/
  • 일단 당신이 작성하면/ 이러한 진술(들)을,/
  • [get ready/ [to witness/ <magic and confidence>]].
  • [준비하세요/ [목격하는 것을(목격할)/ <마법과 자신감을>]].

어법 설명

  • 조건의 부사절 “once + 주어 + 동사”
  • “[[Once you write/~]”에서 사용된 어법. “일단 ~한다면(~할 때)”의 의미를 전달.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get ready[to witness/ <magic and confidence>]]”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구 “get ready(~을 준비하다)”의 목적어 역할.

문장 8

You will be surprised that just by writing these statements, there is a shift in the way you think and act.

주요 단어 정리

  • surprised: 놀란
  • shift: 변화
  • the way: 방식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You will be surprised/ [that <just/ by writing/ these statements>,/ there is/ [a shift/ [in the way/ (how) you think and act]]].
  • 당신은 놀랄 것입니다/ [<단지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진술(들)을>,/ 있다는 것에/ [변화가/ [방식에서의/ 당신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어법 설명

  • 수동태[조동사 + be + pp] “will be surprised”
  • "놀라게 될 것입니다"의 의미로 수동태. 동사 “surprise” “놀라게 하다”는 타동사입니다.
  • 부사절의 접속사 that
  • will be surprised[that <just/ by writing/ these statements>,/ there is/~]”에서 “that”는 “will be surprised”를 수식하여 놀라게 된 이유를 설명합니다.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just/ by writing/ these statements>“에서 사용된 용법. 전치사 ”by“의 목적어 역할. ”단지 이러한 진술(들)을 작성하는 것에 의해서“의 의미를 전달하나 ”단지 이러한 진술(들)을 작성하는 것만으로도“로 의역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구 삽입 시의 사소한 오류
  • [that <just/ by writing/ these statements>,/~“에서 나타난 오류. 영어에서는 구나 절을 삽입하는 경우, 앞뒤로 comma(,)를 넣어 분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따라서, ”[that, <just/ by writing/ these statements>,/~와 같이 변경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관계부사 how의 생략
  • the way/ (how) you think and act“에서 사용된 어법. 방법의 선행사, ”the way”와 관계부사 “how”의 경우, 둘 중 하나는 반드시 생략해야 합니다. 내신에서 비교적 자주 출제되는 사항이니 기억하세요.

문장 9

Suddenly you feel more powerful and positive.

주요 단어 정리

  • suddenly: 갑자기
  • powerful: 강력한
  • positive: 긍정적인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uddenly,/ you feel/ <more powerful and positive>.
  • 갑자기,/ 당신은 느낍니다/ <더 강력하고 긍정적으로>.

어법 설명

  • 2형식 감각 동사[look / sound / smell / taste / feel] + 형용사
  • 형용사가 부사처럼 해석되지만, 반드시 주어를 보충하는 형용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필자는 도전을 긍정적인 진술로 바꾸는 방법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생각과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주장합니다.

답안 선택

  • ① 목표한 바를 꼭 이루려면 생각을 곧바로 행동으로 옮겨라: 행동으로 옮기라는 구체적 내용 없음.
  • ② 자신감을 얻으려면 어려움을 긍정적인 진술로 바꿔 써라: 필자의 주장과 정확히 일치.
  • ③ 어려운 일을 해결하려면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라: 도움 요청에 관한 언급 없음.
  • ④ 일상에서 자신감을 향상하려면 틈틈이 마술을 배워라: 마술의 비유를 사용했으나, 실제 마술 학습은 내용과 무관.
  • ⑤ 실생활에서 마주하는 도전을 피하지 말고 견뎌 내라: 도전을 피하지 말라는 내용은 있지만, 중심 주장은 아님.

정답 제시

  • ② 자신감을 얻으려면 어려움을 긍정적인 진술로 바꿔 써라.

결론

"긍정적인 변화는 한 문장에서 시작됩니다."

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20번 지문은 독자들에게 어려움을 긍정적인 진술로 바꾸는 방법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정답인 ② 자신감을 얻으려면 어려움을 긍정적인 진술로 바꿔 써라는 필자의 핵심 주장을 정확히 반영합니다.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문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한 청크 분석 및 영어와 한국어의 어순적 차이 및 수식 구조의 차이를 기반한 의미 해석, 상세한 어법(문법) 및 유형별 문제 풀이를 위한 Tip이 이 지문의 오류까지 포함하여 200%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