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24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그림을 완성하는 시점은 예술가들에게 중요한 결정이며, 작업을 과도하게 하지 않고 적절한 순간에 멈추는 것이 작품의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24번 지문은 "과도한 작업을 피하고 완성 시점을 판단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예술적 관점과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본 분석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청크) 분석, 그리고 어법 설명을 통해 이 지문의 구조와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글의 제목 찾기, 주제, 요지, 주장하는 바에 대한 문제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동일합니다. 글의 핵심 주장을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아래로”로 독해해 나가다가 “Clue”가 없다고 판단되면, “아래에서 위로” 독해 방향을 변경하세요. 그러다 보면, 핵심 주장이나 명제를 찾을 것이고 이때 예문을 확인하여 답을 선택하는 풀이 방법을 택하세요.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가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24.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Working around the whole painting, rather than concentrating on one area at a time, will mean you can stop at any point and the painting can be considered “finished.” Artists often find it difficult to know when to stop painting, and it can be tempting to keep on adding more to your work. It is important to take a few steps back from the painting from time to time to assess your progress. Putting too much into a painting can spoil its impact and leave it looking overworked. If you find yourself struggling to decide whether you have finished, take a break and come back to it later with fresh eyes. Then you can decide whether any areas of your painting would benefit from further refinement. * tempting: 유혹하는 ** refinement: 정교하게 꾸밈

① Drawing Inspiration from Diverse Artists

② Don’t Spoil Your Painting by Leaving It Incomplete

③ Art Interpretation: Discover Meanings in a Painting

④ Do Not Put Down Your Brush: The More, the Better

⑤ Avoid Overwork and Find the Right Moment to Finish

문장별 분석

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24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Working around the whole painting, rather than concentrating on one area at a time, will mean you can stop at any point and the painting can be considered “finished.”

주요 단어 정리

  • work around the whole painting: 전체 그림을 작업하다
  • rather than~: ~라기 보다
  • concentrate on ~: ~에 집중하다 (동의어: focus on / 반의어: neglect)
  • area: 영역, 지역, 부분
  • at a time: 한 번에
  • mean: 의미하다 (동의어: indicate, signify)
  • at any point: 어떤 시점에서든
  • consider: 여기다, 간주하다 (동의어: regard as / 반의어: ignor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orking/ around the whole painting>,/
  • <작업하는 것은/ 전체 그림 주위에서(전체 그림을)>,/
  • <rather than concentrating/ on one area/ at a time>,/
  • <집중하기보다/ 한 부분에/ 한 번에>,/
  • will mean/ [(that) you can stop/ at any point]/ and/ [(that) the painting can be considered/ “finished].
  • 의미할 것입니다/ [당신이 멈출 수 있다는 것을/ 어떤 시점에서든]/ 그리고/ [그 그림이 간주될 수 있다는 것을/ “완성되었다고”].

어법 설명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V-ing[동명사]”
  • "<Workingaround the whole painting>“에서 사용된 용법. 주어 역할로 주로 ”수의 일치 문제“로 출제하나 동사구가 ”조동사구(will mean)“로 출제할 가능성이 없습니다. ”전체 그림을 작업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다만, ”work around~(~주위에서 작업하다/~을 피하며 일하다)“보다는 ”~을 작업하다(work on~)“을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 “~하기”의 의미를 전달하는 “V-ing[동명사]”
  • "<rather than concentratingon one area/ at a time>“에서 사용된 용법. 전치사구 ”rather than“의 목적어 역할. ”한번에 한 부분에 집중하기보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의 생략 & 병렬 구조
  • "[(that) you can stopat any point]"와 ”[(that) the painting can be considered/ “finished]“에서 생략된 "(that)"은 동사구, "will mean"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또한, 두 개의 ”(that) “이 and로 병렬 연결된 구조입니다. 목적절의 접속사, ”that“은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문장 1의 핵심 내용과 제목 추론
  • 문장 1의 핵심 내용“전체 그림을 작업하는 것이 그림의 일부에 집중하는 것보다 두 가지 면에서 더 낫다”는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는 주장에 해당하기에, 보기를 확인하면, “⑤ Avoid Overwork and Find the Right Moment to Finish(과도한 작업을 피하고 끝내야 할 적당한 시기를 찾아라)”가 가장 적절하나 “과도한 작업”에 대한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으므로, 더 읽도록 합니다.

문장 2

Artists often find it difficult to know when to stop painting, and it can be tempting to keep on adding more to your work.

주요 단어 정리

  • find it difficult to 부정사: ~하는 것을 어렵다고 여기다
  • tempting: 유혹하는, 매력적인 (동의어: alluring, enticing)
  • keep on ~ing: 계속해서 ~하다 (동의어: continue / 반의어: stop)
  • add: 추가하다, 더하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rtists often find/ it/ difficult/ [to know/ [when to stop/ painting]],/
  • 예술가들은 종종 여깁니다/ 그것을/ 어렵다고/ [아는 것을/ [언제 멈춰야 하는지를/ 그림을]],/
  • and/ it can be tempting/ <to keep on adding/ more/ to your work>.
  • 그래서/ 그것이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추가하는 것이/ 더 많은 것을/ 당신의 작품에>.

어법 설명

  • It(가목적어) ~ to 부정사(진목적어) 용법
  • findit/ difficult/ [to know[when to stop/ painting]]”에서 ”it“는 가목적어, ”[to know~]”은 진목적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it(가목적어)’와 ‘to 부정사(진목적어)“ 구조는 목적어 역할의 “to 부정사”를 문장 뒤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 “의문사 + to 부정사“ 용법
  • ”의문사의 의미 + ~해야 하는지“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의문사+주어+should+동사원형“으로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언제 그림을 멈춰야 하는지“의 의미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
  • it can be tempting/ <to keep on adding/ more/ to your work>”에서 ”it“는 가주어, ”to keep on adding~”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it(가주어)’와 "to 부정사(진주어)“ 구조는 주어 역할의 “to 부정사”를 문장 뒤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 문장 2의 핵심 내용과 제목 추론
  • 문장 2의 핵심 내용“미술가가 그림을 언제 끝내야 하는 것을 아는 것이 어렵다”는 내용“자신의 작품에 더 많은 것을 계속해서 추가하는 것이 매력적이다”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계속해서 자신의 그림에 더 많을 것을 추가한다”는 내용이 보기의 “과도한 작업”에 해당하므로 실전에서는 ⑤번을 정답으로 선택한 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문장 3

It is important to take a few steps back from the painting from time to time to assess your progress.

주요 단어 정리

  • take a step back: 한 걸음 물러나다
  • from time to time: 가끔씩 (동의어: occasionally)
  • assess: 평가하다 (동의어: evaluate, judge)
  • progress: 진전, 진행 (동의어: advancement / 반의어: regression)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 is important/ <to take/ a few steps back/ from the painting/ from time to time>/
  • 그것이 중요합니다/ [물러서는 것이/ 몇 걸음/ 그림에서/ 가끔씩]/
  • <to assess/ your progress>.
  • <평가하기 위해서/ 당신의 진척을>.

어법 설명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
  • It is important/ <to take/ a few steps back/~>”에서 ”It“는 가주어, ”to take~”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it(가주어)’와 "to 부정사(진주어)“ 구조는 주어 역할의 “to 부정사”를 문장 뒤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to assess/ your progress>”에서 사용된 용법. “당신의 진척을 평가하기 위해서”의 의미를 전달.

문장 4

Putting too much into a painting can spoil its impact and leave it looking overworked.

주요 단어 정리

  • put too much into~: ~에 너무 많은 것을 (집어) 넣다
  • spoil: 망치다 (동의어: ruin, impair / 반의어: improve, enhance)
  • impact: 영향, 효과 (동의어: effect, impression)
  • overworked: 과도하게 작업된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Putting/ too much/ into a painting>/
  • <(집어) 넣는 것은/ 너무 많은 것을/ 그림에>/
  • [can spoil/ its impact]/ and/ [(can) leave/ it/ <looking overworked>].
  • [망칠 수 있습니다/ 그것의 효과를]/ 그리고/ [남길 수 있습니다/ 그것을/ <보이도록/ 과도하게 작업되었다고>].

어법 설명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V-ing[동명사]”
  • "<Putting/ too much/ into a painting>“에서 사용된 용법. 주어 역할로, 주로, ”수의 일치 문제“로 출제하나 동사구가 ”조동사구(can spoil~ and (can) leave~)“로 출제할 가능성이 없습니다. ”그림에 너무 많은 것을 (집어) 넣는 것“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can spoil/ its impact]”와 “[(can) leave/ it/ <looking overworked>]”를 and로 병렬 연결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뒤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5형식 문형 "leave + 목적어 + 목적격 보어(V-ing)"
  • 동사 “leave”는 “현재분사(V-ing)”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to 부정사가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문장 5

If you find yourself struggling to decide whether you have finished, take a break and come back to it later with fresh eyes.

주요 단어 정리

  • find oneself ~ing: 자신이 ~하고 있음을 발견하다
  • struggle to 부정사: ~하기 위해서 고군분투하다[애쓰다]
  • take a break: 휴식을 취하다
  • with fresh eyes: 새로운 시각으로(상쾌한 시각을 가지고)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f you find/ yourself/ struggling/ [to decide/ [whether you have finished]]],/
  • [만약 당신이 발견한다면/ 자신을/ 애쓰고 있는/ [결정하기 위해서/ [당신이 끝냈는지를]]],/
  • [take/ a break]/ and/ [come back/ to it/ later/ with fresh eyes].
  • [취하십시오/ 휴식을]/ 그리고/ [돌아오십시오/ 그것으로(그림으로)/ 나중에/ 상쾌한 시각을 가지고(새로운 시각으로)].

어법 설명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If you find/~]”에서 사용된 어법.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 재귀 대명사 ”yourself“
  • ”문장의 주어 =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인 관계인 경우.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는 반드시 재귀 대명사를 사용해야 함.
  • 5형식 문형 "지각동사(find) + 목적어 + 목적격 보어(동사원형/~ing)"
  • 지각동사 “find”은 “동사원형이나 동사+ing(현재분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합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동사원형이나 현재분사”가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명령문[동사원형+~] “~하세요 / ~해라” & 병렬 구조
  • [take/ a break]”와 “[come backto it/ later/ with fresh eyes]”에서 사용된 어법. 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 개의 명령문을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문장 6

Then you can decide whether any areas of your painting would benefit from further refinement.

주요 단어 정리

  • then: 그런 다음
  • benefit from ~: ~로부터 혜택을[이익을] 얻다
  • further: 더욱더
  • refinement: 정교하게 다듬는 것[꾸미기] (동의어: elaboration)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n/ you can decide/ [whether <any areas/ of your painting>/ would benefit/ from further refinement].
  • 그런 다음/ 당신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부분들이/ 당신의 그림의>/ 혜택을 받을지/ 더욱더 정교하게 다듬는 것으로부터].

어법 설명

  • 명사절의 접속사 whether[if]
  • "[whether <any areasof your painting>/ would benefitfrom further refinement]"에서 "whether"는 동사구, "can decide"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인지“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그림을 완성하는 시점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것은 작업을 과도하게 하지 않는 것과 적절한 시점에서 멈추는 것입니다.

근거 문장

  • “Putting too much into a painting can spoil its impact and leave it looking overworked.”
  • → 과도한 작업이 그림의 효과를 망칠 수 있음을 설명.
  • “If you find yourself struggling to decide whether you have finished, take a break and come back to it later with fresh eyes.”
  • → 과도한 작업을 피하기 위해 휴식을 권장.

정답 선택

  • ① Drawing Inspiration from Diverse Artists
  • → 본문의 주제와 무관.
  • ② Don’t Spoil Your Painting by Leaving It Incomplete
  • → "Incomplete"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부적합.
  • ③ Art Interpretation: Discover Meanings in a Painting
  • → 그림 해석에 관한 내용과 관련 없음.
  • ④ Do Not Put Down Your Brush: The More, the Better
  • → 과도한 작업을 경계하는 본문과 반대 의미.
  • ⑤ Avoid Overwork and Find the Right Moment to Finish
  • → 과도한 작업을 피하고 적절한 완성 시점을 찾으라는 주제와 정확히 일치.

정답 제시

  • ⑤ Avoid Overwork and Find the Right Moment to Finish

결론

2024년 3월 고1 모의고사 24번 지문은 예술적 작업 과정에서 “적절한 시점에서 멈추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과도한 작업은 그림의 매력을 해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휴식을 취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작품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작업과 완성의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제목 찾기 문제 유형 학습을 통해 논리적으로 제목을 찾는 방법 이외에도 실제 고사장에서 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체득하며 그 과정에서 사고력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문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한 청크 분석 및 영어와 한국어의 어순적 차이 및 수식 구조의 차이를 기반한 의미 해석, 상세한 어법(문법) 및 유형별 문제 풀이를 위한 Tip이 오류를 포함해 지문을 200%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