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고1 모의고사 20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정리의 힘으로 일상과 마음에 긍정적 변화를!"
2024년 6월 고모의고사 20번 지문은 우리 주변 환경과 정신 상태의 관계를 조명하며공간 정돈이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필자는 지저분한 방이 부정적인 감정과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방 청소를 통해 더 효율적이고 깔끔한 삶과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청크) 분석, 그리고 어법 설명을 통해 이 지문의 구조와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주장하는 바를 찾는 것은 항상 “글의 주장”이 뭔지를 기억하고 찾으려는 습관을 들여야 쉽게 체득할 수 있습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20. 다음 글에서 필자가 주장하는 바로 가장 적절한 것은?

Having a messy room can add up to negative feelings and destructive thinking. Psychologists say that having a disorderly room can indicate a disorganized mental state. One of the professional tidying experts says that the moment you start cleaning your room, you also start changing your life and gaining new perspective. When you clean your surroundings, positive and good atmosphere follows. You can do more things efficiently and neatly. So, clean up your closets, organize your drawers, and arrange your things first, then peace of mind will follow.

① 자신의 공간을 정돈하여 긍정적 변화를 도모하라.

② 오랜 시간 고민하기보다는 일단 행동으로 옮겨라.

③ 무질서한 환경에서 창의적인 생각을 시도하라.

④ 장기 목표를 위해 단기 목표를 먼저 설정하라. 

⑤ 반복되는 일상을 새로운 관점으로 관찰하라.

문장별 분석

2024년 6월 고모의고사 20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Having a messy room can add up to negative feelings and destructive thinking.

주요 단어 정리

  • messy: 지저분한 (동의어: untidy, disorganized / 반의어: neat, tidy)
  • add up to~결국 ~로 귀결[합산]되다, ~로 이어지다 (동의어: result in, lead to)
  • destructive파괴적인 (동의어: harmful, damaging / 반의어: constructive, beneficial)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Having/ a messy room>/ can add up/
  • <가지는 것은지저분한 방을>/ 결국 이어질 수 있습니다/
  • <to negative feelings and destructive thinking>.
  • <부정적인 감정과 파괴적인 사고로>.

어법 설명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Having/ a messy room>“에서 사용된 용법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의미상본문의 표현도 사용이 가능하나, ”Keeping/ a room/ messy(방을 지저분하게 유지하는(두는))“의 의미가 강하며이렇게 표현하는 것이 더 적절함
  • 어법보다는 의미
  • 동사+ing는 문맥에 따라 '현재분사', '분사구문', 및 '동명사'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이를 어법적으로 구분 하기보다동사+ing“가 문장 내에서 ”~하고 있는/~하는“, ”~하면서“, ”~하는 것/~하기/~했던 것/~하기 위한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고 기억하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 add up to~
  • 결국 ~로 이어지다는 숙어 표현으로 "총합으로 ~에 이르다"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 주장하는 바를 찾는 문제 해결 Tip
  • 주장하는 바를 찾는 것은 글을 읽으며 찾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항상 머리 속에 “글의 주장”을 잊지 말고 독해해야 합니다. 문장 1에서 “현대인에게 운동을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이 어렵다”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고, 다음 내용이 “수학적 소양을 갖춘 것”의 의미를 “수학과 관련이 있는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 결정을 위해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것” 정도의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장 1의 핵심 내용은 “지저분한 방이 초래하는 문제점”을 적시하고 있고 앞으로 어떤 주장을 할 지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즉, “자기 방을 정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기를 확인하면, 이와 일치하는 내용은 “① 자신의 공간을 정돈하여 긍정적 변화를 도모하라.”뿐입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①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문장 2

Psychologists say that having a disorderly room can indicate a disorganized mental state.

주요 단어 정리

  • psychologist심리학자
  • disorderly어수선한무질서한 (동의어: messy, chaotic / 반의어: orderly, organized)
  • indicate나타내다보여주다 (동의어: suggest, reveal / 반의어: hide, obscure)
  • mental state정신 상태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Psychologists say/
  • 심리학자들은 말합니다/
  • [that <having/ a disorderly room>/ can indicate/ a disorganized mental state].
  • [가지는 것이어수선한 방을>/ 나타낼 수 있다고무질서한 정신 상태를].

어법 설명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say/ [that~]"에서 "that"은 동사, "say"의 목적어인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의 의미로 해석됩니다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언제든 생략 가능합니다.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having/ a disorderly room>“에서 사용된 용법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여기에서도본문의 표현도 사용이 가능하나의미상, ”keeping/ a room/ disorderly(방을 어수선하게 유지하는(두는) )“의 의미로원문도 사용은 가능하나 이렇게 표현하는 것이 더 명확한 의미를 전달합니다.
  • 어법보다는 의미
  • 동사+ing는 문맥에 따라 '현재분사', '분사구문', 및 '동명사'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이를 어법적으로 구분 하기보다동사+ing“가 문장 내에서 ”~하고 있는/~ 하“, ”~하면서“, ”~하는 것/~하기/~했던 것/~하기 위한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고 기억하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문장 3

One of the professional tidying experts says that the moment you start cleaning your room, you also start changing your life and gaining new perspective.

주요 단어 정리

  • professional전문적인
  • tidying: 정리하기정돈하기
  • tidying expert: 정리 전문가
  • the moment: ~하는 순간
  • perspective관점시각 (동의어: viewpoint, outlook / 반의어: narrow-mindedness)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neof the professional tidying experts>/ says/
  • <한 명이정리 전문가들 중>/ 말합니다/
  • [that [the moment/ (when) you start cleaning/ your room],/ you also start[<changing/ your life>/ and/ <gaining/ new perspective>]].
  • [[그 순간에당신이 정리하기 시작하는당신의 방을],/ 당신은 또한 시작한다고[<바꾸는 것을당신의 삶을>/ 그리고/ <얻는 것을새로운 관점을>]].

어법 설명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 say[that [the moment/~]]"에서 "that"은 동사, "say"의 목적어인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언제든 생략 가능.
  • 사소한 오류
  • 구나 절을 삽입하는 경우 그 삽입구나 삽입절 앞뒤로 comma(,)로 분리해야 하나그 어법이 지켜지지 않음. ”[that, [the moment/ (when) you start cleaning/ your room],/ you로 변경되어야 적절함.
  • 관계부사의 생략: ”[관계부사 전치사 목적격 관계대명사] 완전한 문장]
  • "[the moment/ (when) you start cleaning/ your room]"에서 선행사, “the moment”를  수식하는 관계부사” “when이 생략된 구조. ”당신이 당신의 방을 정리하기 시작하는 그 순간에의 의미를 전달. [관계부사(=“전치사+목적격 관계대명사”)”+“완전한 문장”]의 관계도 기억하십시오.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의 병렬 구조
  • "[<changing/ your life>/ and/ <gaining/ new perspective>]에서 사용된 용법. 2개의 동명사구가 and로 연결된 병렬 구조문맥에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어법보다는 의미
  • 동사+ing는 문맥에 따라 '현재분사', '분사구문', 및 '동명사'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이를 어법적으로 구분 하기보다동사+ing“가 문장 내에서 ”~하고 있는/~하는“, ”~하면서“, ”~하는 것/~하기/~했던 것/~하기 위한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고 기억하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문장 4

When you clean your surroundings, positive and good atmosphere follows.

주요 단어 정리

  • surroundings주변 환경 (동의어: environment, vicinity)
  • atmosphere분위기 (동의어: mood, ambiance)
  • follow뒤따르다 (동의어: ensue, result / 반의어: precede, lead)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hen you clean/ your surroundings],/
  • [당신이 당신의 정리할 때당신의 주변 환경을],/
  • <positive and good atmosphere>/ follows.
  • <긍정적이고 좋은 분위기가>/ 따라옵니다.

어법 설명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동사
  •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이 문장의 주어는 2개의 형용사로 수식받는 atmosphere로 단수따라서 동사도 단수 동사, ”follows“. 

문장 5

You can do more things efficiently and neatly.

주요 단어 정리

  • efficiently효율적으로 (동의어: effectively, productively / 반의어: wastefully)
  • neatly깔끔하게 (동의어: tidily, orderly / 반의어: messily)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You can do/
  •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 more things/
  • 더 많은 것을
  • efficiently and neatly.
  • 효율적이고 깔끔하게.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문장 6

So, clean up your closets, organize your drawers, and arrange your things first, then peace of mind will follow.

주요 단어 정리

  • clean up깨끗이 치우다
  • organize정리하다 (동의어: arrange, tidy up / 반의어: disorganize)
  • arrange배열하다정돈하다
  • then그러면
  • peace of mind마음의 평화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o,/
  • 그러니,/
  • clean up/ your closets/
  • 깨끗이 치우세요당신의 옷장()/
  • organize/ your drawers/
  • 정리하세요당신의 서랍()/
  • and/
  • 그리고/
  • arrange/ your things first,
  • 정돈하세요당신의 물건들을먼저,/
  • then/
  • 그러면/
  • <peaceof mind>/ will follow.
  • <평화가마음의>/ 따라올 겁니다.

어법 설명

  • 명령문[동사원형+~] “~하세요 / ~해라의 병렬 구조 
  • clean up/~”, “organize/~”, “arrange~”에서 사용된 어법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 다른 모의고사 문제 확인하기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필자는 방을 정리하고 청소하는 것이 부정적 감정을 없애고효율성을 높이며궁극적으로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준다고 주장합니다.
근거 문장
  • Having a messy room can add up to negative feelings and destructive thinking.
  • 이미 첫 문장에서 앞으로 주장하는 바가 뭐가 될지를 예측할 수 있기에 답을 선택하는 근거가 되었습니다.

정답 선택

  • ① 자신의 공간을 정돈하여 긍정적 변화를 도모하라.
  • → 방 청소와 정리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며필자의 주장과 일치합니다.
  • ② 오랜 시간 고민하기보다는 일단 행동으로 옮겨라.
  • → 행동의 중요성에 대한 언급은 있지만구체적인 주장으로는 부족합니다.
  • ③ 무질서한 환경에서 창의적인 생각을 시도하라.
  • → 무질서한 환경이 창의성을 높인다는 내용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 ④ 장기 목표를 위해 단기 목표를 먼저 설정하라.
  • → 단기 및 장기 목표 설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 ⑤ 반복되는 일상을 새로운 관점으로 관찰하라.
  • → 반복적인 일상 관찰에 관한 내용은 없습니다.

정답 제시 

  • 따라서, ① 자신의 공간을 정돈하여 긍정적 변화를 도모하라.”가 가장 적절합니다.

결론

"정리와 청소로 마음의 평화를 얻으세요!"
2024년 6월 고모의고사 20번 지문은 단순한 방 정리가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설득력 있게 보여줍니다특히 "정리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방 청소가 단순한 육체적 행위가 아닌정신적 평온과 효율성을 위한 강력한 도구임을 제시합니다이러한 메시지는 공간 정돈의 중요성을 강조하며독자들에게 지금 바로 청소와 정돈을 시작해보라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문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한 청크 분석 및 영어와 한국어의 어순적 차이 및 수식 구조의 차이를 기반한 의미 해석, 상세한 어법(문법) 및 유형별 문제 풀이를 위한 Tip이 이 지문을 100%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정리된 공간이 새로운 관점과 평화를 가져다준다는 점오늘부터 실천에 옮겨 보세요!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영어 모의고사 분석 모음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