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고1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2024년 6월 고1 모의고사 37번 지문은 “외래종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합니다. 영국의 붉은 다람쥐와 회색 다람쥐의 경쟁 사례를 통해 외래종 도입이 생태계와 기존 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특히, 단락을 논리적 흐름에 따라 배열하는 이 문제는 각 단락의 역할을 파악하고 글의 전체적인 구조를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어법 해설이 문제 풀이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6~37] 주어진 글 다음에 이어질 글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7.
Problems often arise if an exotic species is suddenly introduced to an ecosystem.
(A) The grey had the edge because it can adapt its diet; it is able, for instance, to eat green acorns, while the red can only digest mature acorns. Within the same area of forest, grey squirrels can destroy the food supply before red squirrels even have a bite.
(B) Britain’s red and grey squirrels provide a clear example. When the grey arrived from America in the 1870s, both squirrel species competed for the same food and habitat, which put the native red squirrel populations under pressure.
(C) Greys can also live more densely and in varied habitats, so have survived more easily when woodland has been destroyed. As a result, the red squirrel has come close to extinction in England.
* edge: 우위 ** acorn: 도토리
① (A) - (C) - (B) ② (B) - (A) - (C) ③ (B) - (C) - (A)
④ (C) - (A) - (B) ⑤ (C) - (B) - (A)
문장별 분석
2024년 6월 고1 모의고사 37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제시된 문장
Problems often arise if an exotic species is suddenly introduced to an ecosystem.
주요 단어 정리
- problems: 문제
- arise: 발생하다, 일어나다 (동의어: emerge, occur / 반의어: disappear, resolve)
- exotic species: 외래종
- suddenly: 갑자기
- introduce: 도입하다, 소개하다
- ecosystem: 생태계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Problems often arise/
- 문제가 종종 일어납니다/
- [if an exotic species is suddenly introduced/ to an ecosystem].[만약/ 외래종이/ 갑작스럽게 도입된다면/ 생태계에].
어법 설명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 수동태[be + pp] “is introduced”
- "도입된다"의 의미로 수동태.
단락 (A)
The grey had the edge because it can adapt its diet; it is able, for instance, to eat green acorns, while the red can only digest mature acorns. Within the same area of forest, grey squirrels can destroy the food supply before red squirrels even have a bite.
주요 단어 정리
- grey squirrel: 회색 다람쥐
- be able to 부정사: ~할 수 있다
- for instance: 예를 들어 (동의어: for example)
- edge: 우위 (동의어: advantage, superiority / 반의어: disadvantage, inferiority)
- adapt: 적응하다
- diet: 식단, 먹이
- digest: 소화하다 (동의어: break down, assimilate / 반의어: reject, excrete)
- mature: 성숙한 (동의어: ripe, developed / 반의어: immature, green)
- food supply: 식량 공급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grey had/ the edge/ [because it can adapt/ its diet];/
- 회색 다람쥐가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위를/ [그것이 적응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먹이에];/
- it is able,/ for instance,/ to eat/ green acorns,/ [while the red can only digest/ mature acorns].
- 그것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먹는 것이(먹을 수 있습니다)/ 덜 익은 도토리를],/ [반면에/ 붉은 다람쥐는/ 소화할 수 있습니다/ 성숙한 도토리만].
- <Within the same area/ of forest>,/ grey squirrels can destroy/ the food supply/ [before red squirrels even have/ a bite].<같은 지역 내에서/ 숲의>,/
- 회색 다람쥐는 파괴할 수 있습니다/ 식량 공급을/ [붉은 다람쥐가 먹기 전에/ 한 입을(한 입도)].
어법 설명
- 이유의 부사절 “because + 주어 + 동사”
- “(왜냐하면)~하기 때문에”의 의미를 전달.
- 접속부사구 "for instance"
- 문장 내에서 "예를 들어"의 의미로 사용되며, 한 지문에 3개 이상의 접속부사가 사용되는 경우, 내신에서 빈칸 추론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의도적 분리
- “be able to eat(먹을 수 있다)”의 의미를 부사구인 “for instance(예를 들어)”로 의도적으로 분리했습니다. “For instance,/ it is able to eat”로 표현하는 것이 바림직 했습니다. 구어는 그럴 수 있지만, 문어는 쓴 글을 보고 정제를 하기 때문에, 구어 보다는 더 정제된 표현을 써야 합니다.
- 양보의 부사절 “while + 주어 + 동사”
- “~이긴 하지만/~인 반면에”의 의미를 전달.
- 시간의 부사절 “before + 주어 + 동사”
- “~하기 전에”의 의미를 전달.
단락 (B)
Britain’s red and grey squirrels provide a clear example. When the grey arrived from America in the 1870s, both squirrel species competed for the same food and habitat, which put the native red squirrel populations under pressure.
주요 단어 정리
- provide a clear example: 분명한 예를 제공하다
- compete: 경쟁하다 (동의어: vie, contend / 반의어: cooperate, collaborate)
- food and habitat: 먹이와 서식지
- native: 토착의 (동의어: indigenous, endemic / 반의어: foreign, alien)
- population: 개체 수
- under pressure: 압박을 받는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ritain’s red and grey squirrels provide/ a clear example.
- 영국의 붉은 다람쥐와 회색 다람쥐는/ 제공합니다/ 분명한 예를.
- [When the grey arrived/ from America/ in the 1870s],/
- [회색 다람쥐가 도착했을 때/ 미국에서/ 1870년대에],/
- both squirrel species competed/ for the same food and habitat/, which put/ the native red squirrel populations/ under pressure].
- 두 다람쥐 종은 경쟁했습니다/ 같은 먹이와 서식지에 대해(를 두고),/ 그리고 그것이 놓았습니다/ 토착 붉은 다람쥐 개체 수를/ 압박하에(토착 붉은 다람쥐의 개체 수를 압박했습니다)].
어법 설명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comma(,) which”
- “, which put/ the native red squirrel populations/ under pressure”에서 사용된 어법. 앞 문장 전체를 수식하여, “접속사 + 대명사”로 해석합니다. that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put/ the native red squirrel populations/ under pressure
- “put/ the native red squirrel populations/ under pressure”는 직역하면 “토종 붉은 다람쥐 개체 수를 압박하에 두다”의 의미를 전달하나. “토종 붉은 다람쥐 개체 수를 압박하다.”로 의역합니다.
- 문장 순서의 추론
- 제시된 문장의 예로 (B)가 와야 하며, (A)에서 언급한 “grey”와 “red“의 의미가 ”grey squirrel“과 ”red squirrel“임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단락 (C)
Greys can also live more densely and in varied habitats, so have survived more easily when woodland has been destroyed. As a result, the red squirrel has come close to extinction in England.
주요 단어 정리
- live densely: 밀집하여 살다
- varied habitats: 다양한 서식지
- survive: 생존하다
- woodland: 숲지
- come close to extinction: 멸종에 가까워지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Greys can also live/ <more densely/ and/ in varied habitats>,/
- 회색 다람쥐는/ 또한 살 수 있습니다/ [더 밀집하여/ 그리고/ 다양한 서식지에서],/
- so/ they have survived/ more easily/ [when woodland has been destroyed].
- 그래서/ 그것들은 생존했습니다/ 더 쉽게]/ [숲지가/ 파괴되었을 때].
- As a result,/ the red squirrel has come close/ to extinction/ in England.
- 결과적으로,/ 붉은 다람쥐는 가까워졌습니다/ 멸종에/ 영국에서.
어법 설명
- 현재완료 시제[have + pp]
- "has survived"와 "has come close"는 과거와 현재 사이의 결과를 의미합니다.
- 현재완료 수동태[have[has] been + pp] “has been destroyed”
- "파괴되었다"의 의미로 수동태.
- 접속부사구 "As a result"
- 문장 내에서 "결과적으로"의 의미로 사용되며, 한 지문에 3개 이상의 접속부사가 사용되는 경우, 내신에서 빈칸 추론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문장 순서의 추론
- 단락 (A)와 단락 (C)의 둘 다 “grey squirrel”과 “red squirrel”의 생태적 차이에 대해서 진술하고 있으나, 부사 “also(또한)”의 의미로 추론해도, 또 마지막으로 (C)에서 “red squirrel“이 멸종에 가까까워지고 있음으로 결론을 내리고 있다는 사실로도 (C) - (A)의 순서로 위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전제적인 단락의 순서는 (B) - (A) - (C)의 순서로 위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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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풀이와 정답
순서 분석
- 제시된 문장: 외래종이 생태계에 도입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제시.
- 단락 (B): 영국의 붉은 다람쥐와 회색 다람쥐의 경쟁을 예로 들며 문제를 구체화.
- 단락 (C): 회색 다람쥐의 적응력이 붉은 다람쥐를 멸종 위기에 몰아넣었음을 설명.
- 단락 (A): 회색 다람쥐가 먹이 적응력에서 우위를 가져 붉은 다람쥐의 생존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고 .
정답 도출
- 따라서, 정답은 ② (B) - (C) - (A)의 어순입니다.
결론
2024년 6월 고1 모의고사 37번 지문은 외래종 도입이 생태계와 기존 종에 미치는 문제를 영국 다람쥐 사례를 통해 논리적으로 전개합니다. 단락 (B)에서는 붉은 다람쥐와 회색 다람쥐의 경쟁 상황을 설명하고, 단락 (C)에서는 회색 다람쥐의 적응력이 붉은 다람쥐를 멸종 위기로 몰아넣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단락 (A)에서는 회색 다람쥐의 먹이 적응력이 붉은 다람쥐의 생존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문장별 분석내의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비교적 상세한 어법 설명은 글의 논리적 흐름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외래종 도입", "생태계 변화", "경쟁과 적응"과 같은 핵심 키워드를 활용하여 독해 능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줬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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