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고2 모의고사 18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함께하는 즐거움, 더 나은 공동체로!"
2024년 6월 고2 모의고사 18번 지문은 River View Apartments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정원 가꾸기 날 행사 참여를 독려하는 친근한 서신입니다. 관리자인 Kari Patterson은 구체적인 일정과 활동 계획을 안내하며, 참여자들에게 특별한 기술이나 도구가 필요 없음을 강조합니다. 이 글은 공동체 의식을 고취하며, 함께하는 활동의 즐거움을 소개합니다. 본 분석에서는 문장별 주요 어휘, 청크 구조, 어법 설명을 통해 글의 핵심 목적과 의도를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18. 다음 글의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Dear Residents,
My name is Kari Patterson, and I’m the manager of the River View Apartments. It’s time to take advantage of the sunny weather to make our community more beautiful. On Saturday, July 13 at 9 a.m., residents will meet in the north parking lot. We will divide into teams to plant flowers and small trees, pull weeds, and put colorful decorations on the lawn. Please join us for this year’s Gardening Day, and remember no special skills or tools are required. Last year, we had a great time working together, so come out and make this year’s event even better!
Warm regards,
Kari Patterson
① 아파트 내 정원 조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려고
② 정원가꾸기 날 행사에 참여할 것을 독려하려고
③ 쓰레기를 지정된 장소에 버릴 것을 당부하려고
④ 지하 주차장 공사 일정에 대해 공지하려고
⑤ 정원박람회 개최 날짜 변경을 안내하려고
문장별 분석
2024년 6월 고2 모의고사 18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Dear Residents,
주요 단어 정리
- Residents: 거주자들 (동의어: inhabitants, tenants / 반의어: visitors)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Dear Residents,
- 친애하는 거주자 여러분,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편지문 문제 해결 Tip
- 편지문은 글의 목적을 찾는 것입니다. 구성은 대부분 자기소개, 관련 사항, 문제 제기, 요청 사항, 사전 감사로 등으로 구성됩니다. 빠르면 문제 제기에서 늦어도 요청 사항에서 목적을 파악할 수 있어서 지문을 다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문장 1에서는 아직 문제 제기나 요청 사항이 없으므로 계속 읽어나가야 합니다.
문장 2
My name is Kari Patterson, and I’m the manager of the River View Apartments.
주요 단어 정리
- manager: 관리자 (동의어: supervisor, administrator)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My name is Kari Patterson,/ and/ I’m <the manager/ of the River View Apartments>.
- 제 이름은 Kari Patterson입니다,/ 그리고/ 저는 <관리자 입니다/ River View Apartments의>.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편지문 문제 해결 Tip에 따른 목적 찾기 1
- 문장 2는 자기소개입니다. 문제 제기나 요청 사항이 없으므로 계속 읽어나가야 합니다.
문장 3
It’s time to take advantage of the sunny weather to make our community more beautiful.
주요 단어 정리
- take advantage of~: ~을 활용하다 (동의어: utilize, capitalize on / 반의어: ignore)
- sunny weather: 화창한 날씨
- community: 공동체, 지역사회 (동의어: neighborhood, society / 반의어: individual)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s [time/ <to take advantage/ of the sunny weather>]/ <to make/ our community/ more beautiful>.
- [시간입니다/ <활용할/ 화창한 날씨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 지역사회를/ 더 아름답게>.
어법 설명
- 비인칭 주어 It
- “날씨, 날자, 요일, 거리, 시간, 명암, 온도, 계절” 등을 표현할 때 아무 의미 없이 사용되는 주어 It. 해석하지 않습니다.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목적] “~할 / ~하는/ ~하기 위한”
- “time/ <to take advantage/ of the sunny weather>”에서 사용된 용법. 앞에 명사를 “time”을 수식.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to make/ our community/ more beautiful>”에서 사용된 용법.
- 5형식 기본 문형 "make + 목적어(our community) + 목적격 보어(형용사; more beautiful)"
- 목적격 보어인 형용사가 부사처럼 해석되어 단골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목적격 보어는 반드시 형용사가 와야 합니다.
- 편지문 문제 해결 Tip에 따른 목적 찾기 2
- 문장 3에는 “지역 공동체를 더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화창한 날씨를 이용하자”는 대한 내용입니다. 문제 제기나 요청 사항이 없으므로 계속 읽어나가야 합니다.
문장 4
On Saturday, July 13 at 9 a.m., residents will meet in the north parking lot.
주요 단어 정리
- meet: 만나다 (동의어: gather, assemble / 반의어: separate)
- north parking lot: 북쪽 주차장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n Saturday,/ July 13/ at 9 a.m.>,/ residents will meet/ in the north parking lot.
- <토요일/ 7월 13일/ 오전 9시에>,/ 거주자들은 만날 것입니다/ 북쪽 주차장에서.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편지문 문제 해결 Tip에 따른 목적 찾기 3
- 문장 4에서는 “행사 시간과 만날 장소에 대한 확인” 정도의 내용입니다. 문제 제기나 요청 사항이 없으므로 계속 읽어나가야 합니다.
문장 5
We will divide into teams to plant flowers and small trees, pull weeds, and put colorful decorations on the lawn.
주요 단어 정리
- divide: 나뉘다, 나누다 (동의어: separate, split / 반의어: unite)
- weed: 잡초를 뽑다
- colorful decoration: 화려한 장식
- lawn: 잔디밭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e will divide/ into teams/
- 우리는 나뉠 것입니다/ 여러 팀으로/
- [to plant/ <flowers and small trees>],/ [(to) pull/ weeds],/ and/ [(to) put/ <colorful decorations/ on the lawn>].
- [심기 위해서/ <꽃들과 작은 나무를>],/ [뽑기 위해서/ 잡초를],/ 그리고/ [놓기(설치하기) 위해서/ <화려한 장식들을/ 잔디밭 위에>].
어법 설명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의 병렬 구조
- “[to plant/ <flowers and small trees>],/ [(to) pull/ weeds],/ and/ [(to) put/ <colorful decorations/ on the lawn>]”에서 사용된 용법. 3개의 to 부정사구가 and로 연결된 병렬 구조. 2개 이상의 병렬 구조에서는 2번째나 3번째 병렬된 형태를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이를 테면, 동사+ing) 어법적 옳고 그름의 문제로 출제됩니다.
- 편지문 문제 해결 Tip에 따른 목적 찾기 4
- 문장 5에서는 “행사 시에 나뉘어질 팀에 대한 정보” 정도의 내용입니다. 문제 제기나 요청 사항이 없으므로 계속 읽어나가야 합니다.
문장 6
Please join us for this year’s Gardening Day, and remember no special skills or tools are required.
주요 단어 정리
- join: 참여하다 (동의어: participate in, take part in)
- Gardening Day: 정원 가꾸기 날
- require: 요구하다, 필요로하다 (동의어: need)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Please join/ us/ for this year’s Gardening Day],/ and/ [remember/ [(that) <no special skills or tools>/ are required]].
- [부디 합류해주세요/ 우리에게(참여해주세요)/ 올해의 정원 가꾸기 날을 위해],/ 그리고/ [기억해주세요/ [<특별한 기술이나 도구가>/ 요구되지 않는다는(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어법 설명
- 명령문[Please+동사원형+~] “~해주세요”의 병렬 구조
- “[Please join/~]”와 “[remember/ [(that)~]]”에서 사용된 어법. 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의 생략
- "[remember/ [(that)~]]"에서 생략된, "that"은 동사, "remember"의 목적어인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수동태[be + pp] “are required”
- "요구되다(필요하다)"의 의미로 수동태.
- 편지문 문제 해결 Tip에 따른 목적 찾기 5
- 문장 6에서 명시적으로 “행사 참여 요청”의 내용이 직접 진술되었습니다. 보기를 읽도록 합니다. “② 정원가꾸기 날 행사에 참여할 것을 독려하려고”가 이 편지문을 작성한 목적과 가장 부합되므로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②번을 답으로 선택하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문장 7
Last year, we had a great time working together, so come out and make this year’s event even better!
주요 단어 정리
- great time: 즐거운 시간
- work together: 함께 일하다
- make A better: A를 더 좋게 만들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Last year,/
- 작년에,/
- we had/ a great time/
- 우리는 가졌습니다/ 좋은 시간을/
- [working/ together],/
- [일하면서/ 함께],/
- so/ [come out]/ and/ [make/ this year’s event/ even better]!
- 그러니/ [나오세요]/ 그리고/ [만드세요/ 올해의 행사를/ 훨씬 더 좋게]!
어법 설명
- 분사구문
- “[working/ together]”은 [while we worked/ together]의 종속절에서 접속사 while, 주어 we가 생략되고 동사 “worked”가 “working”으로 변경된 분사구문입니다.
- 어법보다는 의미
- 동사+ing는 문맥에 따라 '현재분사', '분사구문', 및 '동명사'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를 어법적으로 구분 하기보다, ”동사+ing“가 문장 내에서 ”~하고 있는/~하는“, ”~하면서“, ”~하는 것/~하기/~했던 것/~하기 위한“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고 기억하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 명령문[동사원형+~] “~하세요”의 병렬 구조
- “[come out]”와 “[make/ this year’s event/ even better]”에서 사용된 어법. 최근 명령문의 동사원형을 다른 형태로 바꾸어 어법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5형식 기본 문형 "make + 목적어(this year’s event) + 목적격 보어(형용사; much better)"
- 목적격 보어인 형용사가 부사처럼 해석되어 단골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목적격 보어는 반드시 형용사가 와야 합니다.
- 비교급 강조 부사
- 비교급을 강조할 때 쓰이는 부사로, “much / even / far / still / a lot”가 있으며, 다른 부사, so, too, very 등은 사용하지 못함.
👉 다른 모의고사 문제 확인하기
문제 풀이와 정답
문제 풀이
글의 목적은 "정원 가꾸기 날 행사 참여 독려"입니다. 문장은 행사 일정을 안내하고, 활동 내용과 필요한 준비사항을 설명하며 참여를 독려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답 분석
① 의견 수렴, ③ 쓰레기 처리, ④ 공사 일정, ⑤ 박람회 날짜 변경 등은 글의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정답 제시
② 정원 가꾸기 날 행사에 참여할 것을 독려하려고.
결론
"화창한 날씨와 함께 만들어가는 더 아름다운 지역사회!"
2024년 6월 고2 모의고사 18번 지문은 정원 가꾸기 날 행사에 대한 참여 독려를 목적으로 작성된 서신으로, 공동체의 협력과 즐거움을 강조합니다. 주민들이 협력하여 화려한 장식과 풍성한 녹지를 조성함으로써 더 나은 지역사회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생생히 그려집니다. 이 분석을 통해 학생들은 글의 구조와 어법을 명확히 이해하고, 텍스트의 설득적 요소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어휘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문법) 설명이 지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고1 영어 모의고사 분석 모음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