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고2 모의고사 19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챔피언십 경기에서 느껴지는 감정의 롤러코스터"

2024년 6월 고2 모의고사 19번 지문은 챔피언십 계주 경기에서 마지막 주자인 Emma가 느낀 감정의 변화를 생생히 그려냅니다. 처음에는 긴장과 불안으로 가득 찬 Emma가 경기가 진행됨에 따라 환희와 성취감으로 감정이 전환되는 과정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본 분석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청크) 분석, 그리고 어법 설명을 통해 이 지문의 구조와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주요 독해 포인트는 "첫 번째 심경 변화의 단서 찾기", "보기 중 대조적 감정 변화 살펴보고 확인하기", 그리고 "표현의 숨겨진 의미 파악"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시험에서 자주 등장하는 심경 변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19. 다음 글에 드러난 Emma의 심경 변화로 가장 적절한 것은? 

It was the championship race. Emma was the final runner on her relay team. She anxiously waited in her spot for her teammate to pass her the baton. Emma wasn’t sure she could perform her role without making a mistake. Her hands shook as she thought, “What if I drop the baton?” She felt her heart rate increasing as her teammate approached. But as she started running, she received the baton smoothly. In the final 10 meters, she passed two other runners and crossed the finish line in first place! She raised her hands in the air, and a huge smile came across her face. As her teammates hugged her, she shouted, “We did it!” All of her hard training had been worth it.

① nervous → excited ② doubtful → regretful ③ confident → upset 

④ hopeful → disappointed ⑤ indifferent → amused

문장별 분석

2024년 6월 고2 모의고사 19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It was the championship race.

주요 단어 정리

  • championship: 선수권 대회
  • race: 경주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 was the championship race.
  • 그것은 챔피언십 경기였습니다.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감정의 변화 문제 풀이 Tip
  • 감정의 변화에 대한 문제 풀이 Tip은 ① 첫 번째 감정을 빨리 파악하라는 것입니다. ② 첫 번째 감정의 형용사를 판별하기 어렵다면 “감정의 대조적 변화” 관계로 판단하라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측면에서, 현재까지의 형태에서는 보기의 감정 중 5개가 다 일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감정 상태만 파악하면 바로 답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일을 위해 보기의 감정이 다 다른지만 확인하고 다르다면 첫 번째 감정만 확인하세요.

문장 2

Emma was the final runner on her relay team.

주요 단어 정리

  • final runner: 마지막 주자
  • relay team: 계주 팀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Emma was the final runner/ on her relay team.
  • Emma는 마지막 주자였습니다/ 그녀의 계주팀에서.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감정의 변화 문제 풀이 Tip에 따라 2번째 감정 변화의 실마리 찾기 1
  • 문장 1의 “It was the championship race”와 문장 2의 “Emma was the final runner on her relay team”의 내용으로 미루어 Emma는 “긴장한(nervous)”한 상태임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보기를 보면, 현재의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어휘는 “① nervous”뿐입니다. 실전에서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 ①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문장 3

She anxiously waited in her spot for her teammate to pass her the baton.

주요 단어 정리

  • anxiously: 초조하게 (동의어: nervously, uneasily / 반의어: calmly)
  • spot: 위치, 자리
  • baton: 배턴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he anxiously waited/ in her spot/ [<for her teammate>/ <to pass/ her/ the baton>].
  • 그녀는 초조하게 기다렸습니다/ 그녀의 자리에서/ [<그녀의 팀 동료가>/ <건네주기를/ 그녀에게/ 배턴을>].

어법 설명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for her teammate>/ <to pass/ her/ the baton>]”에서 사용된 용법.
  •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 “문장의 주어(She=Emma) ≠ to 부정사의 행위자(=her teammate)”인 경우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to 부정사 앞에 “for+목적격 인칭대명사 or 명사”의 형태로 별도로 표시해야 합니다. to 부정사 앞에 “(사람의) 성격을 나타내는 형용사”가 오는 경우, for대신 of를 사용해야 합니다.
  • 감정의 변화 문제 풀이 Tip에 따라 2번째 감정 변화의 실마리 찾기 1
  • 문장 1과 문장 2에서 아직 확신할 수 없었던 독자들을 위해 문장 3을 한번 더 살펴보면, "She anxiously waited"의 표현으로도 역시 첫 번째 감정이 "긴장한(nervous)"한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정답을 ①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문장 4

Emma wasn’t sure she could perform her role without making a mistake.

주요 단어 정리

  • sure: 확신하는 (동의어: confident, certain / 반의어: unsure, doubtful)
  • perform a role: 역할을 수행하다
  • mistake: 실수
  • make a mistake: 실수를 하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Emma wasn’t sure/
  • Emma는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 [(that) she could perform/ her role/ <without making/ a mistake>].
  • [그녀가 수행할 수 있을지/ 그녀의 역할을/ <하는 것 없이/ 실수를(실수 없이)>].

어법 설명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wasn’t sure/ [(that) she could perform/~]"에서 생략된, "that"은 동사구, "wasn’t sure"의 목적어인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without making/ a mistake>“에서 사용된 용법.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어법보다는 의미
  • 동사+ing는 문맥에 따라 '현재분사', '분사구문', 및 '동명사'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를 어법적으로 구분 하기보다, ”동사+ing“가 문장 내에서 ”~하고 있는/~하는“, ”~하면서“, ”~하는 것/~하기/~했던 것/~하기 위한“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고 기억하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 첫 번째 감정의 ”긴장한(nervous)“의 시작 
  • 이 문장에서 간접적이나마 Emma의 김정 상태가 ”긴장한(nervous)“한 상태임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문장 5

Her hands shook as she thought, “What if I drop the baton?”

주요 단어 정리

  • shake: 떨다, 흔들리다
  • drop: 떨어뜨리다
  • what if~: ~라면 어쩌지?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Her hands shook/
  • 그녀의 손이 떨렸습니다/
  • [as she thought,/ “What if I drop/ the baton?”].
  • [그녀가 생각하면서,/ “내가 떨어뜨리면 어쩌지/ 배턴을?”].

어법 설명

  • 시간의 부사절 “as + 주어 + 동사”
  • “~할 때/~함에 따라서”의 의미를 전달.
  • 첫 번째 감정의 ”긴장한(nervous)“의 직접적 암시
  • 이 문장에서 직접적인 표현에 해당하는 ”Her hands shook“를 통해, ”긴장한(nervous)“한 상태임에 대한 확실한 단서를 학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답은 ①번 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전에서는 더 읽지 않고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Tip: 문제 패턴이 바뀌지 않는 한 첫 번째 감정의 변화만 확인하면 끝!(보기에서 첫 번째 감정을 표현하는 비슷한 다른 단어가 있는 경우만 두 번째 감정 확인 – 보기부터 읽어라!!)

문장 6

She felt her heart rate increasing as her teammate approached.

주요 단어 정리

  • heart rate: 심박수
  • increase: 증가하다
  • approach: 다가가다, 접근하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he felt/ her heart rate/ increasing/
  • 그녀는 느꼈습니다/ 그녀의 심박수를(그녀의 심박수가)/ 증가하고 있는(증가하는 것을)/
  • [as her teammate approached].
  • [그녀의 팀 동료가 다가옴에 따라서].

어법 설명

  • 5형식 문형 "지각동사(felt) + 목적어 + 목적격 보어(동사원형/~ing)"
  • 지각동사 “see / watch / hear / listen to / feel”은 “동사원형이나 동사+ing(현재분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합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동사원형이나 현재분사”가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시간의 부사절 “as + 주어 + 동사”
  • “~할 때/~함에 따라서”의 의미를 전달. 시간의 경과에 따른 점진적 변화를 의미.

문장 7

But as she started running, she received the baton smoothly.

주요 단어 정리

  • start ~ing: ~하기 시작하다
  • smoothly: 매끄럽게, 순조롭게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ut/ [as she started/ running],/
  • 그러나/ [그녀가 시작했을 때/ 달리기를(달리기 시작했을 때)],/
  • she received/ the baton/ smoothly.
  • 그녀는 받았습니다/ 배턴을/ 매끄럽게.

어법 설명

  • 시간의 부사절 “as + 주어 + 동사”
  • ~할 때/~함에 따라서”의 의미를 전달.
  • “~하기”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started/ running“에서 사용된 용법.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어법보다는 의미
  • 동사+ing는 문맥에 따라 '현재분사', '분사구문', 및 '동명사'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를 어법적으로 구분 하기보다”동사+ing“가 문장 내에서 ”~하고 있는/~하는“, ”~하면서“, ”~하는 것/~하기/~했던 것/~하기 위한“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고 기억하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문장 8

In the final 10 meters, she passed two other runners and crossed the finish line in first place!

주요 단어 정리

  • final: 마지막의
  • pass: 추월하다
  • finish line: 결승선
  • in first place: 1위로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n the final 10 meters,/
  • 마지막 10미터에서,/
  • she <passed/ two other runners>/ and/ <crossed/ the finish line/ in first place>!
  • 그녀는 <추월했습니다/ 두 명의 다른 주자를>/ 그리고/ <넘었습니다/ 결승선을/ 1위로>!

어법 설명

  • 병렬 구조 – and로 2개의 동사구 병치
  • <passed/ two other runners>와 <crossed/ the finish line/ in first place>가 and로 병렬 연결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뒤에 있는 동사의 형태를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문법)적 타당성 여부를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문장 9

She raised her hands in the air, and a huge smile came across her face.

주요 단어 정리

  • raise one’s hands: 손을 들다
  • a huge smile: 환한 미소
  • come across: 나타나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he raised/ her hands/ in the air],/ and/ [a huge smile/ came across/ her face].
  • 그녀는 들어 올렸습니다/ 그녀의 손을/ 공중으로,/ 그리고/ 환한 미소가/ 나타났습니다/ 그녀의 얼굴에.

어법 설명

  • 병렬 구조 – but으로 2개의 문장을 병치
  • [She raised/ her hands/ in the air]와 [a huge smilecame across/ her face]가 and로 병렬 연결된 구조.

문장 10

As her teammates hugged her, she shouted, “We did it!”

주요 단어 정리

  • hug: 포옹하다
  • shout: 외치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s her teammates hugged/ her],/
  • 그녀의 팀원들이 포옹했을 때/ 그녀를],/
  • she shouted,/ “We did it!”
  • 그녀는 외쳤습니다,/ “우리가 해냈어!”라고.

어법 설명

  • 시간의 부사절 “as + 주어 + 동사”
  • ~할 때/~함에 따라서”의 의미를 전달.

문장 11

All of her hard training had been worth it.

주요 단어 정리

  • hard training: 힘든 훈련
  • worth it: 그만한 가치가 있는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ll/ of her hard training>/ had been worth it.
  • <모든 것이/ 그녀의 힘든 훈련은(모든 그녀의 힘든 훈련이)>/ 그만한 가치가 있었습니다.

어법 설명

  • 과거완료 시제[had+pp]
  • 대과거와 과거 사이에 완료된 사건을 나타냄.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 다른 모의고사 문제 확인하기

문제 풀이와 정답

감정 변화 분석

1. 초기 심리 상태 (문장 5~6): 초조함과 긴장 (nervous, anxious).

2. 후기 심리 상태 (문장 7~11): 성공에 대한 기쁨과 환희 (excited, delighted).

정답 제시

① nervous → excited

결론

"초조에서 환희로: 경기의 순간에서 배우는 감정의 여정"

2024년 6월 고2 모의고사 19번 지문은 Emma가 경기를 준비하며 느낀 초조함(nervous)을 시작으로, 1위로 결승선을 통과하며 느낀 기쁨과 성취감(excited)으로 감정이 변화하는 과정을 섬세하게 묘사합니다. Emma의 감정 변화는 독자가 경기의 긴박한 순간을 함께 느끼게 하며, 강렬한 서사를 완성합니다.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어법 설명은 학생들이 글의 구조를 더 깊이 이해하고, 문제의 정답인 ① nervous → excited를 자신 있게 도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청크(의미의 덩어리 & 문법적 연결 고리) 분석 및 의미 해석(영어와 한국어의 어순적 차이 및 수식 구조의 차이를 반영한 해석), 어법(문법) 설명이 이 지문을 100%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고2 영어 모의고사 분석 모음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