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19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19번 지문은 심경 변화 문제를 다룬 독해 지문으로, 한 학생이 결선 진출자들 사이에서 최우수 학업상을 수상하는 과정에서의 감정 변화를 그립니다. 이 지문은 심리적 긴장감과 감정의 고조를 묘사하며, 독해력과 더불어 어법 이해 능력을 높이는 데 적합합니다.
이 글에서는 지문에 대한 세부 분석과 더불어 독자들이 놓치기 쉬운 어법적 오류를 지적하고 수정하며, 독해 및 문제 풀이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금부터 긴장과 기쁨 사이에서 펼쳐지는 주인공 Zoe의 감정 여정을 함께 탐구해 봅시다!
문장별 분석 내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잘 활용하여 새로운 어휘 학습 및 반드시 숙지해야 할 어법 등 독해를 위해 필요한 모든 부분을 꾸준히 학습하셔서 영어 능력 향상의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문제 해결 Tip은 "첫 번째 심경 변화의 단서 찾기", "보기 중 대조적 감정 변화인지 확인하기", 그리고 "표현의 숨겨진 의미 파악"입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시험에서 자주 등장하는 심경 변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19. 다음 글에 드러난 Zoe의 심경 변화로 가장 적절한 것은?
The principal stepped on stage. “Now, I present this year’stop academic award to the student who has achieved the highest placing.” He smiled at the row of seats where twelve finalists had gathered. Zoe wiped a sweaty hand on her handkerchief and glanced at the other finalists. They all looked as pale and uneasy as herself. Zoe and one of the other finalists had won first placing in four subjects so it came down to how teachers ranked their hard work and confidence. “The Trophy for General Excellence is awarded to Miss Zoe Perry,” the principal declared. “Could Zoe step this way, please?” Zoe felt as if she were in heaven. She walked into the thunder of applause with a big smile.
④ angry → calm ⑤ relaxed → proud
문장별 분석
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19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The principal stepped on stage.
주요 단어 정리
- principal: 교장 (동의어: headmaster, school leader / 반의어: teacher, student)
- step on~: ~위에 올라서다 (동의어: walk onto, move onto / 반의어: step off)
- stage: 무대 (동의어: platform, podium / 반의어: non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principal stepped/ on stage.
- 교장 선생님이 올라섰습니다/ 무대 위에.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문장 1의 핵심 내용
- 무대 위에 올라선 교장.
문장 2
“Now, I present this year’s top academic award to the student who has achieved the highest placing.”
주요 단어 정리
- present: 수여하다 (동의어: award, give / 반의어: take away)
- academic award: 학업 우수상
- achieve: 이루다, 달성하다 (동의어: accomplish, attain / 반의어: fail)
- highest placing: 최고 등수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Now,/ I present/ this year’s top academic award/ [to the student/ who has achieved/ the highest placing].”
- “지금,/ 저는 수여할 겁니다/ 올해의 최우수 학업 우수상을/ [학생에게/ 달성했던(달성한)/ 최고 등수를].”
어법 설명
- 가까운 미래를 표현하는 현재시제
- “I present/ this year’s top academic award”에서 사용된 어법. 가까운 미래, 임박한 미래는 현재시제로도 표현 가능합니다.
- 주격 관계대명사 “who”
- “the student/ who has achieved/ the highest placing”에서 “who”는 선행사, “the student”를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최고 순위를 달성한 사람”의 의미를 전달.
- 현재완료[have(has) + pp] 시제
- "has achieved"는 과거의 업적이 현재에까지 영향을 미침을 나타내어 완료적 의미를 전달합니다.
- 문장 2의 핵심 내용
- “최우수 학업 우수상”의 발표가 곧 임박했음을 알리는 교장. 이 내용으로부터 “Zoe”가 그 대상자 중 한 명인 것을 추론할 수 있고, 최우수 학업 우수상을 받는 후보의 입장이라면, 아마도 긴장될 것이 추론되므로, 보기를 확인하면, “③ nervous(긴장한) → delighte(기쁘게 된/기쁜)”뿐입니다. 아직은 직접적 감정을 확인한 것이 아니 추론한 것이기에, 감정을 직간접적으로 진술하는 문장이 나올 때까지 더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문장 3
He smiled at the row of seats where twelve finalists had gathered.
주요 단어 정리
- smile at~: ~을 보고 미소 짓다 (동의어: grin at / 반의어: frown at)
- row: 줄, 열
- row of seats: 좌석의 줄
- finalist: 결선 진출자
- gather: 모이다 (동의어: assemble, congregate / 반의어: disperse, scatter)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He smiled/ [at the row/ [of seats/ where twelve finalists had gathered]].
- 그는 미소 지었습니다/ [그 줄을 보고/ [좌석들의/ 열두 명의 결선 진출자가 모여있었던]].
어법 설명
- 관계부사[=전치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 + 완전한 문장
- "seats/ where twelve finalists had gathered"에서 “where”는 선행사, “seats”를 수식하는 “관계부사”로 ”12명의 결선 진출자들이 모여있었던 좌석들”의 의미를 전달. [관계부사(=“전치사+목적격 관계대명사”)”+“완전한 문장”]의 관계도 기억하십시오.
- 과거완료[had +pp] 시제
- "had gathered"에서 사용된 용법. 대과거와 과거 사이에 지속된 상태의 계속을 나타내어 계속적 의미를 전달합니다.
- 문장 3의 핵심 내용
- “12명의 결선 진출자들이 모여있던 줄을 바라보며 미소 지었던 교장”. 아직까지 직접적인 “Zeo”의 첫 번째 감정에 대한 직접 진술은 없으나 문장 2에서 예측한 내용대로 흘러가고 있음은 분명합니다만 확실한 직접적 감정의 단서가 나올 때까지 더 읽어보도록 합니다.
문장 4
Zoe wiped a sweaty hand on her handkerchief and glanced at the other finalists.
주요 단어 정리
- wipe: 닦다, 훔치다 (동의어: clean, rub / 반의어: none)
- sweaty: 땀에 젖은 (동의어: damp, moist / 반의어: dry)
- handkerchief: 손수건
- glance at~: ~을 흘낏 보다 (동의어: peek at, look briefly at / 반의어: stare at)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Zoe <wiped/ a sweaty hand/ on her handkerchief>/ and/ <glanced/ at the other finalists>.
- Zoe는 <닦았습니다/ 땀에 젖은 손을/ 그녀의 손수건 위에>/ 그리고/ <흘낏 보았습니다/ 다른 결선 진출자들을>.
어법 설명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wiped/ a sweaty hand/ on her handkerchief>”와 “<glanced/ at the other finalists>”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문장 4의 핵심 내용
- “땀에 젓은 손을 손수건에 닦으며 다른 결선 진출자들을 흘낏 바라보는 Zoe”. “<wiped/ a sweaty hand/ on her handkerchief>”의 표현으로부터 “Zoe”가 긴장한 상태임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③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5부터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문장 5
They all looked as pale and uneasy as herself.
주요 단어 정리
- look: ~해 보이다 (동의어: appear, seem / 반의어: none)
- pale: 창백한 (동의어: whitish, ashen / 반의어: flushed)
- uneasy: 불안한 (동의어: nervous, uncomfortable / 반의어: calm, confident)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They all looked/ <as pale and uneasy>/ as herself(→her).
.그들 모두 보였습니다/ <그만큼 창백하고 불안하게>/ 그녀 자신 만큼(→그녀만큼).
어법 설명
- 동등 비교 “as + 형용사/부사 + as + 비교의 대상”
- “<as pale and uneasy>/ as herself(→her)”애서 사용된 어법. “비교의 대상만큼 (그만큼) ~한/~하게”로 해석합니다.
- 재귀 대명사의 오용
- “They all looked/ <as pale and uneasy>/ as herself(→her).”에서 사용된 어법. 재귀 대명사는 “문장의 주어 =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인 경우에 사용합니다. 이 문장의 주어는 “They”로, 재귀 대명사를 사용하지 않고 목적격 인칭대명사 “her”로 변경하는 것이 어법상 적절합니다.
- 문장 5의 핵심 내용
- “긴장한 모든 결승 진출자들”
문장 6
Zoe and one of the other finalists had won first placing in four subjects so it came down to how teachers ranked their hard work and confidence.
주요 단어 정리
- one of 복수명사: 복수명사 중 하나
- win: 이기다, 획득하다 (동의어: achieve, obtain / 반의어: lose)
- first placing: 1등
- subject: 과목
- come down to~: 결국 ~로 귀결되다 (동의어: depend on, be determined by / 반의어: none)
- rank: 순위를 매기다, 평가하다 (동의어: evaluate, judge / 반의어: none)
- hard work: 노력
- confidence: 자신감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Zoe> and <one/ of the other finalists>]/ had won/ first placing/ in four subjects/
- [<Zoe>와 <한 명이/ 다른 결선 진출자(들) 중>]/ 획득했던 상태였습니다/ 1등을/ 4개 과목(들)에서/
- so/ it(→The selection/ of the winner/ of this year’s top academic award) came down/ [to how teachers ranked/ <their hard work and confidence>].
- 그래서/ 그것이(→올해의 최우수 학업 우수상 수상자의 선정이) 결국 귀결되었습니다/ [어떻게 선생님들이 평가했는지로/ <그들의 노력과 자신감을>].
어법 설명
- 과거완료[had +pp] 시제
- "had won"에서 사용된 용법. 대과거와 과거 사이의 “행동의 결과”를 나타냅니다.
- 불분명한 대명사 "it"의 의미 & 대체 표현의 필요성
- 문맥상 "it" 문장 2의 내용의 일부인, "올해의 최우수 학업 우수상"을 포함하는 그것의 수상자의 선정, 즉, "The selection/ of the winner/ of this year’s top academic award(올해의 최우수 학업 우수상 수상자의 선정)"이어야 문맥상 적절합니다.
- 간접의문문 “의문사 + 주어 + 동사”
- “how teachers ranked/ <their hard work and confidence>”에서 사용된 어법. 의문문의 의미를 전달하면서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일 때 취하는 어순.
- 문장 6의 핵심 내용
- “최종 결승전에 진출한 Zoe와 최종 평가 방법”
문장 7
“The Trophy for General Excellence is awarded to Miss Zoe Perry,” the principal declared.
주요 단어 정리
- trophy: 트로피, 상
- general excellence: 종합 우수상
- award: 수여하다 (동의어: give, present / 반의어: take away)
- declare: 선언하다, 발표하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Trophy/ for General Excellence>/ is awarded/ to Miss Zoe Perry,”/ the principal declared.“
- <트로피는/ 종합 우수상에 대한>/ 수여되겠습니다/ Zoe Perry 양에게,”/ 교장 선생님이 발표했습니다.
어법 설명
-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
- 이 문장의 주어는 ”The Trophy”로 단수, 따라서 동사구도 단수 형태인, ”is awarded“.
- 수동태[be + pp] & 가까운 미래를 표현하는 현재시제
- “is awarded”에서 사용된 어법. “수여되겠습니다”의 의미로 수동태이면서, 가까운 미래, 임박한 미래는 현재시제로도 표현 가능합니다.
- 문장 7의 핵심 내용
- “Zoe의 종합 우수상 발표”
문장 8
“Could Zoe step this way, please?”
주요 단어 정리
- step this way: 이쪽으로 오다 (동의어: come forward / 반의어: step back)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Could Zoe step/ this way,/ please?”
- “Zoe 양이 와주시겠어요/ 이쪽으로/ 부디?”
어법 설명
- 공손한 표현 could/would
- "Could Zoe step/ this way,/ please?"는 공손하게 요청하는 표현입니다. 가정법 과거 표현인 “Could”와 “Would”만으로도 공손한 표현이 되는데, “Could Zoe step/ this way/ (if you could)”?처럼 ”(if you could)“가 생략된 형태로 보아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한다는 측면에서 공손한 표현이 됩니다.
- 문장 8의 핵심 내용
- “종합 우수상 수상을 위한 Zoe의 이동”
문장 9
Zoe felt as if she were in heaven.
주요 단어 정리
- feel: 느끼다 (동의어: sense, experience / 반의어: ignore)
- as if~: 마치 ~인 것처럼
- heaven: 천국 (동의어: paradise / 반의어: hell)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Zoe felt/ [as if she were(→had been)/ in heaven].
- Zoe는 느꼈습니다/ [마치 그녀가 천국에 있던(→있었던) 것처럼].
어법 설명
- 가정법의 시제 오류
- 현재 지문은 과거 사실을 진술하고 있어, 가정법 과거를 사용할 수 없고, 가정법 과거 완료시제를 사용하여 “과거 사실의 반대, 과거의 이루어질 수 없는 소망”을 표현해야 합니다. 가정법 과거는 “현재 사실의 반대, 현재의 이루어질 수 없는 소망”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were”는 “had been”으로 변경해야 어법상 적절합니다.
- 문장 8의 핵심 내용
- “천국에 있던 것처럼 느꼈던 Zoe”. 기쁨을 표시.
문장 10
She walked into the thunder of applause with a big smile.
주요 단어 정리
- thunder of applause: 우레와 같은 박수 소리
- big smile: 큰(환한) 미소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he walked/ <into the thunder/ of applause>/ with a big smile.
- 그녀는 걸어 들어갔습니다/ <우뢰 속으로/ 박수 소리의(우레와 같은 박수 소리 속으로)>/ 큰(환한) 미소를 가지고(크게(환하게) 미소 지으며).
어법 설명
- 은유적 표현
- “the thunder/ of applause”는 직역하면 “박수 소리의 우레”로 해석되지만, “우레와 같은 박수 소리”로 의역되는 은유적 표현입니다.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내용 요약
- 이 글은 Zoe가 결선 참가자로서 종합 우수상(Trophy for General Excellence)을 수상하는 장면을 다루고 있습니다.
- 처음에는 땀을 흘리고 불안해하며 긴장한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nervous"로 추론 가능)
- 그러나 수상자로 발표되면서 천국에 있는 듯한 기쁨과 자부심을 느낍니다. ("delighted"로 추론 가능)
정답 선택 근거
- ① hopeful → disappointed (희망적 → 실망)
- Zoe의 감정 변화는 실망과 관련이 없습니다.
- ② guilty → confident (죄책감 → 자신감)
- Zoe는 죄책감을 느꼈다는 언급이 없습니다.
- ③ nervous → delighted (긴장 → 기쁨)
- 문장 4와 5에서 Zoe의 땀과 불안한 상태로 인해 "nervous(긴장)"한 상태임이 드러나며,
- 문장 9와 10에서는 "felt as if she were in heaven"(천국에 있는 듯한 기쁨)과 "walked into the thunder of applause with a big smile"(환한 미소로 박수를 받으며 걸어감)으로 기쁨("delighted")을 느낀다는 것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 ④ angry → calm (화남 → 차분)
- 화가 났거나 차분해지는 감정 변화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 ⑤ relaxed → proud (편안 → 자랑스러움)
- 처음에 편안한 상태가 아니었으며, 긴장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정답 제시
- 따라서, “③ nervous → delighted”이 가장 적절합니다.
결론
"감정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곧 독해의 핵심이다."
2022년 3월 고1 모의고사 19번 문제는 심경 변화라는 핵심 주제를 통해 영어 독해의 중요한 기술을 배우게 합니다. 청크 분석과 어법 설명을 활용해 지문 구조와 세부 내용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정리하면 독해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전에서 감정 변화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방법을 익히는 데 이 자료가 유익한 학습 도구가 되길 바랍니다.
독자들은 이를 통해 글의 구조와 어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심경 변화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을 더욱 정교화할 수 있습니다. 독해와 문법이 결합된 이러한 분석은 영어 실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문장별 분석 내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고리인 청크(chunk)를 기반으로 한 청크 분석,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 및 수식 구조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해석, 문제 해결 Tip을 포함한 상세한 어법 설명이 지문의 내용은 물론 혹시나 있을 오류까지 200%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