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고2 모의고사 19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긴장 속의 변화 – 수험 영어로 보는 감정 변화의 전개

2022년 3월 고2 모의고사 영어 독해 19번 문제는 화자인 "I"의 심경 변화를 다룬 지문으로, 대회 준비 과정에서 긴장이 점차 고조되는 상황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이 문제는 일반적인 심경 변화가 아닌, 주인공의 심경을 다루는 예외적인 사례로, 독자들이 초기에 주어진 "I"의  감정 감정을 추론하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문제 자체가 "감정의 변화"로 표현되어 있어 지문에 표현된 감정과 배치되어 약간 혼동스러울 수 있습니다.

본 분석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그리고 어법적 설명을 통해 화자의 감정 변화를 파악하며, 정답을 도출하는 체계적 과정을 제공합니다.

이번 지문 분석은 독자들이 감정 변화와 같은 주요 문제 유형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논리적 접근법과 어법적 단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일반적인 주요 독해 포인트는 "첫 번째 심경 변화의 단서 찾기", "보기 중 대조적 감정 변화 살펴보고 확인하기", 그리고 "표현의 숨겨진 의미 파악"입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시험에서 자주 등장하는 심경 변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19. 다음 글에 드러난 ‘I‘의 심경 변화로 가장 적절한 것은?

Hours later — when my back aches from sitting, my hair is styled and dry, and my almost invisible makeup has been applied — Ash tells me it’s time to change into my dress. We’ve been waiting until the last minute, afraid any refreshments I eat might accidentally fall onto it and stain it. There’s only thirty minutes left until the show starts, and the nerves that have been torturing Ash seem to have escaped her, choosing a new victim in me. My palms are sweating, and I have butterflies in my stomach. Nearly all the models are ready, some of them already dressed in their nineteenth­century costumes. Ash tightens my corset.

① tense and nervous ② proud and confident
③ relieved and pleased ④ indifferent and bored
⑤ irritated and disappointed

문장별 분석

2022년 3월 고2 모의고사 19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Hours later — when my back aches from sitting, my hair is styled and dry, and my almost invisible makeup has been applied — Ash tells me it’s time to change into my dress.

주요 단어 정리

  • hour: 시간 (동의어: time, moment)
  • ache: 아프다, 통증이 있다 (동의어: hurt, pain / 반의어: soothe, heal)
  • style: 꾸미다, 스타일링하다 (동의어: arrange, design)
  • apply: 바르다, 적용하다 (동의어: put on, administer)
  • change into~: ~로 갈아입다 (동의어: dress in, switch to)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Hours later/ — when [my back aches/ from sitting],/ [my hair is styled and dry],/ and/ [my almost invisible makeup has been applied]]/—
  • [몇 시간 후에/ — [제 등이 아픈/ 앉아 있는 것으로부터],/ [제 머리는 스타일링 되어 말라 있는],/ 그리고/ [거의 보이지 않는 화장이 완료되었던]]/—
  • Ash tells/ me/ [(that) it’s time/ <to change/ into my dress>].
  • Ash가 말합니다/ [시간이라고/ <갈아입을/ 내 드레스로>].

어법 설명

  • 관계부사[=전치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 + 완전한 문장
  • "[Hours later/ — when [my back achesfrom sitting],/ [my hair is styled and dry],/ and[my almost invisible makeup has been applied]]"에서 “when”은 선행사, “Hours”를 수식하는 “관계부사”로 ”안아 있는 것으로부터 제 등이 아프고, 제 머리가 스타일링 되고 말라 있는 그리고 거의 보이지 않은 화장이  완료되었던 몇 시간 후에”의 의미를 전달. [관계부사(=“전치사+목적격 관계대명사”)”+“완전한 문장”]의 관계도 기억하십시오.
  • 아무 역할도 못하는 dash(—)의 제거 필요성
  • 관계 부사절이 Hours를 설명하는 형용사절로 dash(—)는 아무 역할도 하지 못합니다. 어법적으로 Dash는 추가적인 정보나 설명을 강조하거나, 독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 사용되거나 문장 구조를 시각적으로 나누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목적이 아니므로, 제거하는 것이 문장을 더 단순화하는 것이 어법상 더 적절합니다. 
  • 병렬 구조 – 관계부사절 내 세 개의 문장을 and로 연결
  • [my back achesfrom sitting]”, "[my hair is styled and dry]" 및 “[my almost invisible makeup has been applied]”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 수동태[be +pp] & 현재완료 수동태have[has] been + pp]
  • is styled”와 "has been applied"에서 사용된 어법. 각각 “스타일링 되다” 와 “(화장이) 완료되었다"의 의미로 수동태.

문장 2

We’ve been waiting until the last minute, afraid any refreshments I eat might accidentally fall onto it and stain it.

주요 단어 정리

  • wait: 기다리다 (동의어: linger, remain / 반의어: rush)
  • until the last minute: 마지막 순간까지
  • refreshment: 다과, 간식 (동의어: snack, treat)
  • accidentally: 우연히, 실수로 (동의어: unintentionally, by mistake / 반의어: intentionally, deliberately)
  • fall onto~: ~위로 떨어지다
  • stain: 얼룩지게 하다 (동의어: dirty, soil / 반의어: clean, wash)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e’ve(→I've) been waiting/ until the last minute,/ [afraid/ [(that)(→that) [any refreshments/ (that) I eat]/ <might accidentally fall/ onto it>/ and/ <(might) stain/ it>]].
  • 우리는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두려워하면서/ [[어떠한 다과라도/ 제가 먹는]/ <우연히 떨어질 수도 있고/ 그것(드레스) 위로>/ 그래서/ <얼룩지게 할 수도 있다고>]].

어법 설명

  • 현재완료진행[have been –ing] 시제
  • We’ve(→I've) been waiting/~"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기다리는 상황을 나타냄. 다만, 문맥상, We’ve”는 I've”로 변경되어야 이후의 분사구문 및 감정의 부사절의 주어 및 내용과의 연결이 가능합니다. We’ve”를 쓰려면 이 뒤에 나오는 주어가 “we”로 변경되어야 합니다. 이 지문은 주어 “I”의 심경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한 지문으로 전자(We’ve를 I've로 변경하는 것)가 더 자연스럽습니다.
  • 분사구문
  • [afraid/~]”는 “[while I am afraid/ ~]”의 종속절에서 접속사 “while”, 주어 “I”가 생략되고 동사 “am”가 “being”으로 변경된 후 역시 생략된 분사구문입니다. "(내가) 두려워하면서"의 의미를 전달.
  • 부사절의 접속사 that의 생략 불가
  • "[afraid/ [(that)(→that)~]]"에서 생략된 "(that)(→that)"은 형용사, "afraid"를 수식하는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고/~해서/~할까봐서“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다만, 감정의 원인을 나타내는 부사절의 접속사 that은 생략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생략하지 않고 표기해야 어법상 적절합니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의 생략
  • [any refreshments(that) I eat]”에서 생략된 ”(that)”은 선행사, “any refreshments”를 수식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내가 먹은 어떠한 다과라도”의 의미를 전달. 선행사에 부정 형용사(some, any, no, all 등)를 포함하는 경우로 which는 사용하지 못합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앞에 전치사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목적격 관계 대명사는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 병렬 구조 – 감정의 부사절의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might accidentally fallonto it>”과 “<(might) stain/ it>”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문장 3

There’s only thirty minutes left until the show starts, and the nerves that have been torturing Ash seem to have escaped her, choosing a new victim in me.

주요 단어 정리

  • nerve: 신경, 긴장감 (동의어: anxiety, tension / 반의어: calmness, composure)
  • torture: 괴롭히다, 고문하다 (동의어: torment, agonize / 반의어: comfort, soothe)
  • escape: 빠져나가다 (동의어: flee, leave / 반의어: remain, stay)
  • choose: 선택하다
  • victim: 희생자 (동의어: target, sufferer)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re’s [only thirty minutes/ (which or that were) left]/ [until the show starts],/
  • [단 30분 만이/ 남겨진] 있습니다(단 30분 만이 남아있습니다)/ [공연이 시작되기까지],/
  • and/ [the nerves/ that have been torturing/ Ash]/ seem to have escaped/ her,/
  • 그리고/ [긴장감들이/ 괴롭혀 왔던/ Ash를]/ 빠져나갔던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녀에게서,/
  • [choosing/ a new victim/ in me].
  • [선택하면서/ 새로운 희생자를/ 저에게서(저를 희생자로 선택하면서)].

어법 설명

  •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의 생략
  • There’s [only thirty minutes/ (which or that were) left]”에서 생략된, “(which or that were)”는 선행사, “only thirty minutes”를 수식하여, “남겨진 단 30분 만이”의 의미를 전달.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는 언제나 생략 가능.
  • 시간의 부사절 “until + 주어 + 동사”
  • [until the show starts]”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까지”의 의미를 전달.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the nervesthat have been torturing/ Ash]”에서 “that”은 선행사, “the nerves”를 수식하여, “Ash를 괴롭혀왔던 긴장감들”의 의미를 전달.
  • 현재완료진행[have been –ing] 시제
  • have been torturing"에서 사용된 어법.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괴롭혀왔던 상황을 나타냄.
  • 완료부정사[to have + pp]
  • seem to have escaped”에서 사용된 어법. 주절의 시제보다 한 시제 앞선 상황을 표현합니다. 이는 Ash의 show 참여가 끝났고 그로 인한 긴장감이 사라졌음의 의미를 내포합니다. 또한 동사 “seem‘의 목적어 역할은 하는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 분사구문
  • [choosing/ a new victim/ in me]”은 “[while they choose/ ~]”의 종속절에서 접속사 “while”, 주어 “they(=the nerves)”가 생략되고 동사 “choose”가 “choosing”으로 변경된 분사구문입니다.
  • “I”의 감정 추론
  • 문장 3의 내용으로부터 “I”의 감정인 “nervous”가 Ash를 통해 간접 진술되어 있습니다. 보기를 확인하면, “① tense and nervous”뿐입니다. 다만, 문제에 표현된 감정의 변화는 감정이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기에 문제의 “감정의 변화”는 “감정”으로 변경되어야 적절합니다. 실전에서는 ①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4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문장 4

My palms are sweating, and I have butterflies in my stomach.

주요 단어 정리

  • palm: 손바닥
  • sweat: 땀을 흘리다 (동의어: perspire)
  • have butterflies in one’s stomach: 긴장감으로 속이 울렁거리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My palms are sweating,/ and/ I have/ butterflies/ in my stomach.
  • 제 손바닥은 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가지고 있습니다/ 나비들을/ 내 뱃속에(저는 긴장감으로 속이 울렁거립니다).

어법 설명

  • 병렬 구조 – 두 개의 문장을 and로 연결
  • My palms are sweating”와 “I have/ butterflies/ in my stomach”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 "have butterflies in one’s stomach"은 관용 표현
  • 극도의 긴장감이나 초조함을 묘사하는 영어 표현.

문장 5

Nearly all the models are ready, some of them already dressed in their nineteenth-century costumes. Ash tightens my corset.

주요 단어 정리

  • nearly: 거의 (동의어: almost, close to / 반의어: exactly, completely)
  • all the~: 모든
  • dress: 옷을 차려 입히다
  • tighten: 조이다(조여주다), 단단히 하다 (동의어: fasten, secure / 반의어: loosen, release)
  • corset: 코르셋 (19세기 여성 의상)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Nearly all the models are ready,/ [(+with) <some/ of them>/ (who or that are) already dressed/ in their nineteenth-century costumes].
  • 거의 모든 모델들이 준비되었습니다,/ [<일부가/ 그들 중>/ 이미 차려 입혀진 채/ 그들의 19세기 의상들로].
  • Ash tightens/ my corset.
  • Ash가 조여줍니다/ 제 코르셋을.

어법 설명

  • 부대 상황의 표현 - “with” 추가 필요
  • "[(+with) <someof them>/ (who or that are) already dressedin their nineteenth-century costumes]"은 의미상 부대상황 표현으로 청크 분석처럼 “with”를 추가하는 것이 어법상 적절합니다. 만약 “with”를 추가하지 않으려면, and”를 추가하여, 병렬 구조로, “and <some/ of them>/ are already dressed/ in their nineteenth-century costumes”로 표현해야 어법상 적절합니다.
  •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의 생략
  • “<someof them>/ (who or that are) already dressedin their nineteenth-century costumes”에서 생략된, “(who or that are)”는 선행사, “<someof them>”을 수식하여, “그들의 19세기 의상들로 이미 차려 입혀진 그들 중 일부”의 의미를 전달.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는 언제나 생략 가능.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문제 풀이

  • “I”의 심경은 아래의 문장들로부터 추론 가능합니다. 아울러, 문제의 “심경의 변화”라는 표현은 “심경”으로 변경해야 요구되는 문제에 대한 적절한 표현이 됩니다. 
  • 문장 3
  • "There’s only thirty minutes left until the show starts, and the nerves that have been torturing Ash seem to have escaped her, choosing a new victim in me."
  • *"choosing a new victim in me"*라는 표현은 화자가 긴장의 중심에 놓여 있음을 강조합니다.
  • 문장 4
  • "My palms are sweating, and I have butterflies in my stomach."
  • 신체적으로 땀이 나고 속이 울렁거리는 표현을 통해 화자의 긴장감이 명확히 드러납니다.

선택지 분석

  • ① tense and nervous
  • 화자는 문장 3~문장 4까지 긴장과 초조함이 계속 고조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 선택지 중에서 "tense(긴장한)"와 "nervous(초조한)"만이 화자의 감정을 적절히 설명합니다.
  • ② proud and confident: 자부심이나 자신감은 전혀 드러나지 않음.
  • ③ relieved and pleased: 긴장을 덜어내거나 기쁨을 느끼는 모습이 나타나지 않음.
  • ④ indifferent and bored: 무관심하거나 지루함을 느끼는 상황이 아님.
  • ⑤ irritated and disappointed: 화나거나 실망하는 장면이 없음.

정답 제시

  • 따라서, ”① tense and nervous“이 가장 적절합니다.

결론

수험 영어의 핵심 전략 – 감정 변화 파악하기

2022년 3월 고2 모의고사 영어 독해 19번 문제는 화자의 감정 변화를 묻는 문제로, 긴장과 초조함이 전개되는 과정을 통해 정답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문장별 청크 분석과 어법 설명을 통해 "I"의 초기 긴장감과 최종적으로 고조된 불안감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정답은 ① tense and nervous임을 명확히 확인했습니다.

Tip: 일반적인 감정 변화와 관련된 문제에서는 등장인물의 초기 감정과 최종 감정을 각각 추론하여, 보기 중 대조적 변화를 가장 잘 설명하는 답을 선택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chunk)를 기반으로 한 청크 분석 및 영어와 한국어의 어순 차이 및 수식 구조의 차이에 기반한 의미 해석, 문제를 해결하는 tip을 포함한 상세한 어법(문법) 설명이 이 지문 자체와 혹시나 포함할 수 있는 어법적, 의미적 오류까지 포함해 해당 지문을 200%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기대합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