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고1 모의고사 33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붉은 여왕 효과, 그리고 끝없는 진화의 역설"

2023년 3월 고1 모의고사 33번 지문은 루이스 캐럴의 작품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서 비롯된 "붉은 여왕 효과"를 통해, 진화적 경쟁의 본질을 설명합니다. 여우와 토끼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로의 생존을 위해 끊임없이 진화하지만, 결과적으로 제자리에 머무는 모습을 묘사합니다. 또한, 이 글은 학생들에게 단순히 진화의 메커니즘뿐만 아니라, 과학적 비유와 문학적 표현의 결합이 학문적 통찰을 제공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문장별 분석의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어법 설명을 통해 문장 구조와 맥락을 명확히 파악하며, 정답을 논리적으로 도출합니다. 이 글은 빈칸 추론 문제 해결 전략과 영어 독해 능력을 동시에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빈칸 추론 문제 해결의 단순한 Tip은 100% 다 그렇지는 않지만, 빈칸이 있는 문장부터 읽고 앞뒤 문장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여 추론하라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빈칸이 마지막 문장에 있으므로 빈칸을 포함한 문장을 읽고 “아래에서 위로” 독해하면서 clue를 찾아 답을 추론하도록 합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1~3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3.

In Lewis Carroll’s Through the Looking-Glass, the Red Queen takes Alice on a race through the countryside. They run and they run, but then Alice discovers that they’re still under the same tree that they started from. The Red Queen explains to Alice: “here, you see, it takes all the running you can do, to keep in the same place.” Biologists sometimes use this Red Queen Effect to explain an evolutionary principle. If foxes evolve to run faster so they can catch more rabbits, then only the fastest rabbits will live long enough to make a new generation of bunnies that run even faster — in which case, of course, only the fastest foxes will catch enough rabbits to thrive and pass on their genes. Even though they might run, the two species _____________________. [3점]

* thrive: 번성하다

① just stay in place          ② end up walking slowly

③ never run into each other          ④ won’t be able to adapt to changes

⑤ cannot run faster than their parents

문장별 분석

2023년 3월 고1 모의고사 33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In Lewis Carroll’s Through the Looking-Glass, the Red Queen takes Alice on a race through the countryside.

주요 단어 정리

  • through~: ~을 가로지르는
  • race: 경주, 달리기 (동의어: run, competition / 반의어: walk, rest)
  • take A on a race: A를 경주에 데려가다
  • countryside: 시골, 전원지대 (동의어: rural area, farmland / 반의어: city, urban area)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n Lewis Carroll’s Through the Looking-Glass,/
  • 루이스 캐럴의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서,/
  • the Red Queen takes/ Alice/ <on a race/ through the countryside>.
  • 붉은 여왕은 데리고 갑니다/ 앨리스를/ <경주에/ 시골을 가로지르는>.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문장 1의 핵심 내용
  • 루이스 캐럴의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 있는 한 장면의 의미 외에는 없습니다. 

문장 2

They run and they run, but then Alice discovers that they’re still under the same tree that they started from.

주요 단어 정리

  • then: 그러고 나서, 그런 다음
  • discover: 발견하다, 깨닫다 (동의어: realize, find out / 반의어: ignore, overlook)
  • still: 여전히 (동의어: yet, continuously / 반의어: no longer, not anymor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y run and they run,/ but/ then/ Alice discovers/ [that they’re/ still/ [under the same tree/ that they started/ from]].
  • 그들은 달리고 또 달립니다,/ 하지만/ 그러고 나서/ 앨리스는 깨닫습니다/ [그들이 있다는 것을/ 여전히/ [같은 나무 아래에/ 그것으로부터/ 그들이 출발했던]].

어법 설명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discovers[that~]"에서 "that"은 동사, "discovers"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
  • “the same tree/ that they startedfrom”에서, ”that”은 선행사, “the same tree”를 수식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그것으로부터 그들이 출발했던 같은 나무”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이렇게 해석하는 이유는 이 표현을 “the same tree/ from which/ they started”로 바꾸어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앞에 전치사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 문장 2의 핵심 내용 & 빈칸의 암시
  • “경주에서 같은 자리에 있다는 걸 발견한 엘리스“. 거꾸로 독해한 경우, 엘리스가 발견한 내용 역시 빈칸의 내용을 암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장 3

The Red Queen explains to Alice: “here, you see, it takes all the running you can do, to keep in the same place.”

주요 단어 정리

  • explain: 설명하다 (동의어: clarify, illustrate / 반의어: confuse, obscure)
  • here, you see: (관용적) 너도 알다시피
  • take: 필요하다, 요구하다 (동의어: require, demand / 반의어: give, receive)
  • keep: 유지하다 (동의어: maintain, hold / 반의어: lose, abandon)
  • keep in the same place: 같은 자리에서(자리를) 유지하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Red Queen explains/ to Alice:/ “[here, you see],/ it takes/ [all the running/ (which or that) you can do],/ <to keep/ in the same place>.”
  • 붉은 여왕이 앨리스에게 설명합니다:/ “[너도 알다시피],/ 그것이 요구헤/ [모든 달리기를/ 네가 할 수 있는],/ [유지하는 것이/ 같은 자리에서(자리를)].

어법 설명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
  • it takes[all the running/ (which or that) you can do],/ <to keepin the same place>”에서 ”it“는 가주어, ”to keep~”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it(가주어)’와 ‘to 부정사(진주어)“ 구조는 주어 역할의 “to 부정사”를 문장 뒤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이 소설의 원문입니다.
  • 문장 3의 핵심 내용 & 빈칸의 암시
  • “같은 자리에 머물려면, 최대한 달려야 한다.“입니다. 거꾸로 독해하기에, 이 내용이 이미 답으로 선택한 ①번이 정확하다는 것을 뒷받침합니다.

문장 4

Biologists sometimes use this Red Queen Effect to explain an evolutionary principle.

주요 단어 정리

  • biologist: 생물학자
  • effect: 효과
  • evolutionary: 진화의 (동의어: developmental, adaptive / 반의어: static, unchanging)
  • principle: 원리, 원칙 (동의어: theory, tenet / 반의어: exception, anomaly)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Biologists sometimes use/ this Red Queen Effect/ <to explain/ an evolutionary principle>.
  • 생물학자들은 때때로 사용합니다/ 이 붉은 여왕 효과를/ <설명하기 위해서/ 진화의 원리를>.

어법 설명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use/ this Red Queen Effect/ <to explain/ an evolutionary principle>”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 “use”를 수식하여 “진화의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서 이 붉은 여왕 효과를 (사용한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 문장 4의 핵심 내용
  • “진화의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붉은 여왕 효과를 이용하는 생물학자들”

문장 5

If foxes evolve to run faster so they can catch more rabbits, then only the fastest rabbits will live long enough to make a new generation of bunnies that run even faster — in which case, of course, only the fastest foxes will catch enough rabbits to thrive and pass on their genes.

주요 단어 정리

  • evolve: 진화하다 (동의어: develop, adapt / 반의어: regress, stagnate)
  • generation: 세대 (동의어: cohort, lineage / 반의어: individual, ancestor)
  • thrive: 번성하다 (동의어: flourish, prosper / 반의어: wither, decline)
  • pass on: 물려주다, 전달하다 (동의어: transfer, inherit / 반의어: retain, withhold)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f [foxes evolve/ <to run/ faster>]/ so/ [they can catch/ more rabbits]],/
  • [만약/ [여우들이 진화한다면/ <달리도록/ 더 빨리>]/ 그래서/ [그들이 잡을 수 있다면/ 더 많은 토끼를]],/
  • then/ only the fastest rabbits will live/ long/ enough/ [to make/ [<a new generation/ of bunnies>/ that run/ even faster]]/
  • 그러면/ 오직 가장 빠른 토끼들만 살 것입니다/ 오래/ 충분히/ [만들정도로/ [<새로운 세대를/ 토끼들의>/ 달리는/ 훨씬 더 빨리]]/
  • —/ in which case(in such case),/ of course,/ only the fastest foxes will catch/ [enough rabbits/ [<to thrive> and <pass on/ their genes>]].
  • 다시 말해서/ 그런 경우에는,/ 물론,/ 오직 가장 빠른 여우들만 잡을 것입니다/ [충분한 토끼를/ [<번성하고> <물려주기 위한/ 그들의 유전자를>]].

어법 설명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If [foxes evolve/ ~]/ so/ [they can catch/ ~]]”에서 사용된 어법.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evolve/ <to run/ faster>”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 “evolve”를 수식하여, “더 빠르게 달리도록 진화하다.”의 의미 전달.
  • 병렬 구조 – “If 절” 내의 두 개의 문장을 so로 연결
  • If 절“의 두 개의 문장 ”[foxes evolve/ <to run/ faster>]”와 “[they can catch/ more rabbits]”를 “so”로 병렬 연결한 구조.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하기에 / ~할 정도로 / ~할 만큼”
  • “enough/ [to make[<a new generation/ of bunnies>/ that runeven faster]]”에서 사용된 용법. “enough”를 수식하여, “훨씬 더 빨리 달리는 토끼들의 새로운 세대를 만들 만큼 충분히”의 의미를 전달.
  • 비교급 강조 부사
  • even faster“에서 사용한 어법. 비교급을 강조할 때 쓰이는 부사로, “much / even / far / still / a lot”가 있으며, 다른 부사, so, too, very 등은 사용하지 못함.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a new generation/ of bunnies>/ that runeven faster]”에서 “that”은 선행사, “<a new generation/ of bunnies>”을 수식하여, “훨씬 더 빨리 달리는 토끼들의 새로운 세대”의 의미를 전달.
  • 의미상 부적절한 표현수정 필요성
  • 문맥상, in which case”는 “그러한 경우에”로 “in such case”로 변경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관계대명사를 사용하는 경우, 의미의 전달이 불가능하고, 명사 “case“의 연결이 어렵습니다. 만약, 관계대명사를 써야 한다면, 앞 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받을 수 있는 "계속적 용법(comma(,) which”를 사용하되, 전치사도 이유의 전치사인 “for”를 사용하여. “, for which(그리고 그것 때문에)” 정도로 표현해야 의미가 전달됩니다.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할 / ~하는 / ~하기 위한”
  • [enough rabbits/ [<to thriveand <pass on/ their genes>]]”에서 사용된 용법. 앞에 명사구 “enough rabbits”를 수식하여, “번성하고 그들의 유전자를 물려줄 충분한 토끼들”의 의미를 전달.
  • 문장 5의 핵심 내용 & 빈칸 추론 2
  • 마치 “loop”처럼 여우와 토끼가 살아남기 위해 둘 다 계속 더 빨리 뛰도록 진화한다는 의미를 내포하므로 보기를 확인하면, 내용에 맞는 보기는 “① just stay in place(단지 같은 장소에(제 자리에) 머물다)”뿐입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①번을 정답으로 선택한 후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이 분석서는 답을 찾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정확한 문장별 세부 분석과 전체적인 지문의 흐름을 쉽게 파악하도록 해설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아래에서 위로” 독해하면서 추가적인 단서를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장 6

Even though they might run, the two species _____________________.

주요 단어 정리

  • species: 종 (동의어: type, kind / 반의어: individual, anomaly)
  • stay in place: 제자리에 머물다, 제자리걸음하다 (동의어: remain stationary / 반의어: move forward, progress)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Even though they(→the two species) might run],/
  • [비록 그들이 달릴 수는 있지만],/
  • the two species(→they) _____________________.
  • 그 두 종은 _____________________.

어법 설명

  • 양보의 부사절 “even though[ though / although / even if] + 주어 + 동사”
  • [Even though they might run]”에서 사용된 어법. “비록 ~일지라도[~이긴 하지만]”의 의미를 전달.
  • 문장 6의 핵심 내용 & 빈칸의 추론 1
  • 문맥상, 두 종은 빠르게 달리지만, 실제로는 “어떤 상태에 있게 될지” “아래에서 위로”, 독해하면서 찾아야 합니다. 다만, 문맥상, Even though 절”의 주어인 they“가 주절의 주어인, ”the two species“를 의미합니다. 대명사는 앞에 나온 명사를 대신하는 것으로 Even though 절”을 주절 뒤로 보내던지, Even though 절”의 주어를 the two species”로, 주절의 주어를 they“로 변경해야 어법상 적절합니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핵심 주장

  • 여우와 토끼의 진화적 경쟁은 서로를 점점 더 빠르게 만드는 "붉은 여왕 효과"를 보여주며, 결국 두 종 모두 같은 자리에 머물게 된다는 진화적 메커니즘을 설명합니다.

근거 문장 제시

  • "The Red Queen explains to Alice: ... it takes all the running you can do, to keep in the same place."
  • 같은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달려야 한다는 핵심 메시지.
  • "If foxes evolve to run faster... only the fastest rabbits will live... in which case, only the fastest foxes will catch enough rabbits to thrive."
  • 여우와 토끼가 서로의 생존 경쟁 속에서 계속 진화하지만, 본질적으로 같은 자리에 머문다는 점을 암시합니다.

정답 제시

  • 빈칸에는 두 종의 상태를 묘사하는 내용이 들어가야 합니다. 문맥상 두 종은 끝없이 달리지만 결국 "같은 자리에 머문다"는 의미를 내포하므로, 정답은 ”① just stay in place“입니다.

결론

"진화, 경쟁, 그리고 학습의 기회"

2023년 3월 고1 모의고사 33번 지문은 진화론적 경쟁이 단순한 속도 경쟁이 아니라, 상호작용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동적 과정임을 보여줍니다. 여우와 토끼의 경쟁은 결과적으로 "제자리에 머문다"는 역설적 메시지를 전달하며, 이는 "붉은 여왕 효과"라는 비유적 표현으로 정리됩니다.

지문의 핵심은 문학적 표현과 과학적 원리가 융합된 독특한 방식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는 데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은 이와 같은 지문을 분석하며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고, 과학적 사실과 비유적 표현을 연결 지어 사고력을 확장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본 분석 내용을 통해 학생들은 빈칸 추론 문제에 대한 해설을 통해 논리적이고 효과적으로 답을 추론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문장별 내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하는 청크 분석 및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와 수식 구조적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분석 및 상세한 어법 설명은 체계적으로 모의고사와 수능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