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고2 모의고사 18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2023년 3월 고2 모의고사 18번 분석: 미술 작품 구매 가능 여부를 묻는 실용문 독해 전략"

2023년 3월 고2 모의고사 영어 독해 18번 지문은 특정 미술 작품의 구매 가능 여부를 묻는 이메일 형식의 실용문입니다. 이 지문은 문장의 목적을 파악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실용적인 영어 독해력과 어법 이해를 요구합니다.

본문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 청크 구조, 어법 설명을 통해 독자들이 글의 목적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정답 도출 과정과 오답 분석을 통해 문제 풀이 전략을 제시합니다.

중요: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필요 시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18. 다음 글의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It was a pleasure meeting you at your gallery last week. I appreciate your effort to select and exhibit diverse artwork. As I mentioned, I greatly admire Robert D. Parker’s paintings, which emphasize the beauty of nature. Over the past few days, I have been researching and learning about Robert D. Parker’s online viewing room through your gallery’s website. I’m especially interested in purchasing the painting that depicts the horizon, titled Sunrise. I would like to know if the piece is still available for purchase. It would be a great pleasure to house this wonderful piece of art. I look forward to your reply to this inquiry.

① 좋아하는 화가와의 만남을 요청하려고
② 미술 작품의 구매 가능 여부를 문의하려고
③ 소장 중인 미술 작품의 감정을 의뢰하려고
④ 미술 작품의 소유자 변경 내역을 확인하려고
⑤ 기획 중인 전시회에 참여하는 화가를 홍보하려고

문장별 분석

2023년 3월 고2 모의고사 18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문장 1

It was a pleasure meeting you at your gallery last week.

주요 단어 정리

  • pleasure: 기쁨, 즐거움 (동의어: delight, joy / 반의어: displeasure)
  • meet: 만나다 (동의어: encounter, see)
  • gallery: 화랑, 전시관 (동의어: art museum, exhibition space)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 was a pleasure/ [<meeting/ you>/ at your gallery/ last week].
  • 그것은 기쁨이었습니다/ [<만났던 것은/ 당신을>/ 당신의 갤러리에서/ 지난주에].

어법 설명

  • It(가주어) ~ 동명사(진주어) 용법
  • It was a pleasure/ [<meeting/ you>/~]”에서 ”It“는 가주어, ”meeting~”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it(가주어)’와 ‘동명사(진주어): 현재 진행적(지금 ~하고 있는 것) & 과거적 의미(과거에 ~했던 것)“ 구조는 주어 역할의 “동명사”를 문장 뒤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문장 2

I appreciate your effort to select and exhibit diverse artwork.

주요 단어 정리

  • appreciate: 감사하다, 감탄하다 (동의어: value, admire / 반의어: disregard, ignore)
  • effort: 노력 (동의어: attempt, endeavor)
  • select: 선택하다 (동의어: choose, pick / 반의어: reject, discard)
  • exhibit: 전시하다 (동의어: display, showcase / 반의어: conceal, hide)
  • diverse: 다양한 (동의어: varied, assorted / 반의어: uniform, similar)
  • artwork: 미술 작품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 appreciate/ [your effort/ <to select and exhibit/ diverse artworks>].
  • 저는 감사드립니다/ [당신의 노력에/ <선택하여 전시하는/ 다양한 미술 작품들을>].

어법 설명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할 / ~하는 / ~하기 위한”
  • [your effort/ <to select and exhibit/ diverse artworks>]”에서 사용된 용법. 앞에 명사 “your effort”를 수식. 다만, 의미상 "diverse"와 가산 명사인 "artwork"와 결합할 경우, "artworks"의 복수 형태가 결합되어야 적절합니다.

문장 3

As I mentioned, I greatly admire Robert D. Parker’s paintings, which emphasize the beauty of nature.

주요 단어 정리

  • mention: 언급하다 (동의어: state, note / 반의어: omit, ignore)
  • greatly: 크게
  • admire: 감탄하다 (동의어: respect, appreciate / 반의어: criticize, despise)
  • emphasize: 강조하다 (동의어: highlight, stress / 반의어: downplay, ignore)
  • beauty: 아름다움 (동의어: elegance, charm / 반의어: ugliness)
  • nature: 자연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s I mentioned],/
  • [제가 언급했듯이],/
  • I greatly admire/ [Robert D. Parker’s paintings/, which(→which) emphasize/ <the beauty/ of nature>].
  • 저는 크게 감탄합니다/ [로버트 D. 파커의 그림들에,/ 그리고 그것들이 강조합니다(→강조하는)/ <아름다움을/ 자연의>].

어법 설명

  • 비교의 부사절 “as + 주어 + 동사”
  • [As I mentioned]”에서 사용된 어법. “~처럼 / ~같이 / ~만큼 / ~하듯이”의 의미를 전달.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comma(,) which” & 의미상 제한적 용법으로 변경 필요
  • [Robert D. Parker’s paintings/, which(→which) emphasize/ <the beauty/ of nature>]”에서 사용된 어법. 앞 문장 전체나 일부를 수식하여, “접속사 + 대명사(and they)”로 해석합니다. 여기서는 의미상[Robert D. Parker’s paintings/ which emphasize/ <the beauty/ of nature>]처럼 제한적 용법으로 쓰는 것이 더 바람직해 보입니다

문장 4

Over the past few days, I have been researching and learning about Robert D. Parker’s online viewing room through your gallery’s website.

주요 단어 정리

  • over the past few days: 지난 며칠 동안
  • research: 조사하다, 연구하다 (동의어: study, examine)
  • learn about~: ~에 대해 배우다
  • online viewing room: 온라인 관람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ver the past few days,/
  • 지난 며칠 동안,/
  • I have been researching and learning/ about Robert D. Parker’s online viewing room/ through your gallery’s website.
  • 저는 조사하며 학습해 오고 있었습니다/ 로버트 D. 파커의 온라인 관람실에 대해/ 당신의 갤러리 웹사이트를 통해.

어법 설명

  • 현재완료 진행[have been V-ing] 시제
  • have been researching and learning”은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지속적 활동을 나타냅니다.

문장 5

I’m especially interested in purchasing the painting that depicts the horizon, titled Sunrise.

주요 단어 정리

  • especially: 특히 (동의어: particularly, notably)
  • be interested in~: ~에 관심이 있다 (동의어: be fascinated by, be engaged in)
  • purchase: 구매하다 (동의어: buy, acquire / 반의어: sell, dispose)
  • depict: 묘사하다 (동의어: portray, illustrate)
  • horizon: 지평선
  • title: 제목을 붙이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m especially interested/ [in purchasing/ [[the painting/ that depicts/ the horizon],/ (which or that is) titled/ Sunrise]].
  • 저는 특히 관심이 있습니다/ [구매하는 것에/ [[그 그림을/ 묘사하는/ 지평선을]/, 제목이 붙여진/ "Sunrise"라는]].

어법 설명

  • 수동태[be + pp]
  • am especially interested”에서 사용된 어법. "특히 관심 있게 되다"의 의미로 수동태. 동사 “interest”는 “흥미롭게 하다”의 의미의 타동사이며, “관심이 있다”로 의역될 뿐입니다.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in purchasing/~]“에서 사용된 용법. 전치사 ”in“의 목적어 역할. ”~을 구매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the painting/ that depicts/ the horizon]”에서 “that”은 선행사 "the painting"을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지평선을 묘사하는 그림“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 “~된 / ~되는 / ~되어진(~당한)”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ed[과거분사]”
  • "[[the painting/ that depicts/ the horizon],/ (which or that is) titled/ Sunrise]“에서 사용된 어법. 선행사, ”[the painting/ that depicts/ the horizon]“을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which or that is)“가 생략된 형태와 동일하며 ”주격 관계대명사 + be 동사“는 언제나 생략이 가능합니다. ”‘Sunrise’라는 제목이 붙여진 지평선을 묘사하는 그림“ 의미를 전달.
  • 글의 목적 추론
  • 문장 5을 통해 이 지문의 목적이 ”Sunrise라는 제목이 붙여진 그림을 사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보기를 확인하면, ”② 미술 작품의 구매 가능 여부를 문의하려고“입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정답을 ②번으로 선택하고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문장 6

I would like to know if the piece is still available for purchase.

주요 단어 정리

  • would like to 부정사: ~하고 싶다 (동의어: want to)
  • available: 이용 가능한 (동의어: accessible, usable / 반의어: unavailable)
  • still: 여전히
  • available: 이용 가능한
  • purchase: 구매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 would like to know/ [if the piece is still available/ for purchase].
  • 저는 알고 싶습니다/ [그 작품이 여전히 이용 가능한지/ 구매를 위해].

어법 설명

  • 명사절의 접속사 whether[if]
  • "[if the piece is still available/ for purchase]"에서 "if"는 동사구, "would like to know"의 목적어인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인지“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문장 7

It would be a great pleasure to house this wonderful piece of art.

주요 단어 정리

  • pleasure: 기쁨 (동의어: delight, joy)
  • house: 소장하다, 보유하다
  • wonderful: 멋진, 훌륭한
  • piece of art: 미술품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 would be a great pleasure/ <to house/ this wonderful piece of art>.
  • 그것은/ 큰 기쁨일 것입니다/ <소장하는 것은/ 이 훌륭한 미술품을>.

어법 설명

  • 가정법 과거
  • "It would be~"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일에 대한 소망을 나타내는 가정법 과거 표현입니다.
  • It(가주어) ~ to 부정사(진주어) 용법
  • It would be a great pleasure/ <to house/~>”에서 ”It“는 가주어, ”to house~”은 진주어로 사용된 구문입니다. "it(가주어)’와 ‘to 부정사(진주어; 미래적 의미)“ 구조는 주어 역할의 “to 부정사”를 문장 뒤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문장 8

I look forward to your reply to this inquiry.

주요 단어 정리

  • look forward to~: ~을 기대하다 (동의어: anticipate, await)
  • reply: 답장
  • inquiry: 문의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 look forward to/ <your reply/ to this inquiry>.
  • 저는 기대합니다/ <당신의 답장을/ 이 문의에 대한>.

어법 설명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문제 풀이

  • 이 글의 목적은 특정 미술 작품인 "Sunrise"의 구매 가능 여부를 문의하는 것입니다.
  • 문장 6에서 “I would like to know if the piece is still available for purchase.”라는 문구는 구매 가능 여부를 명확히 묻고 있습니다.
  • 이어지는 문장 7과 8에서는 이 작품을 소장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며, 답장을 기대하는 내용으로 글을 마무리합니다.
  • 따라서, 이 글의 전체 목적은 미술 작품의 구매 가능 여부를 확인하려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오답 분석

  • ① 좋아하는 화가와의 만남을 요청하려고
  • 화가와의 만남에 대한 언급은 지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 ③ 소장 중인 미술 작품의 감정을 의뢰하려고
  • 작품 감정(평가) 요청에 대한 내용은 전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 ④ 미술 작품의 소유자 변경 내역을 확인하려고
  • 소유권 변경 내역에 관한 내용은 지문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⑤ 기획 중인 전시회에 참여하는 화가를 홍보하려고
  • 전시회나 화가 홍보와 관련된 내용은 전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정답 제시

  • ② 미술 작품의 구매 가능 여부를 문의하려고
  • 정답 도출 근거
  • 핵심 문장: "I would like to know if the piece is still available for purchase."
  • 구매 가능 여부를 직접적으로 묻는 문장으로, 글의 목적을 명확히 드러냅니다.

결론

"미술 작품 구매 가능 여부 문의: 실용문 독해의 핵심 전략"

2023년 3월 고2 모의고사 18번 지문은 특정 미술 작품에 대한 구매 가능 여부를 묻기 위해 작성된 실용문으로, 구매 의사와 관심을 명확히 표현하고 있습니다. 문장별로 주요 어휘와 어법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글의 목적과 의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정답으로 ② 미술 작품의 구매 가능 여부를 문의하려고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접근법은 모의고사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이메일 작성 및 비즈니스 영어 독해에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어휘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고리인 청크(chunk)를 기반으로 한 청크 분석 및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 수식 구조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해석, 문제를 해결하는 tip을 포함하는 상세한 어법(문법) 설명이 지문을 100%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