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18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 분실물,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

📢 혹시 여행 중 물건을 잃어버린 경험이 있으신가요? ✈🚢

📌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18번 문제에서는 보트 투어 중 분실된 물건을 찾기 위해 관리자에게 보내는 편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 이 글의 목적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며, 공식 서신에서 요청 사항을 빠르게 찾는 것이 문제 해결의 핵심 전략입니다.

✅ 공식 서신 문제 풀이 전략

  • ✔ 도입부에서 수신자 및 발신자 확인 (누가 누구에게 보내는가?)
  • ✔ 핵심 요청 사항 찾기 (무엇을 요청하는가?)
  • ✔ 보기를 빠르게 분석하여 정답 도출

📌 이제 문장별 분석을 통해 글의 구조를 자세히 살펴보고, 출제 의도를 명확히 파악해보겠습니다. 📝

📌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및 어법 설명은 지문의 의도를 파악하고 쉽게 정답을 추론하는 모든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길라잡이가 될 것입니다.

📢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18. 다음 글의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Dear Boat Tour Manager,

On March 15, my family was on one of your Glass Bottom Boat Tours. When we returned to our hotel, I discovered that I left behind my cell phone case. The case must have fallen off my lap and onto the floor when I took it off my phone to clean it. I would like to ask you to check if it is on your boat. Its color is black and it has my name on the inside. If you find the case,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would let me know.

Sincerely,

Sam Roberts

① 제품의 고장 원인을 문의하려고 ② 분실물 발견 시 연락을 부탁하려고
③ 시설물의 철저한 관리를 당부하려고 ④ 여행자 보험 가입 절차를 확인하려고
⑤ 분실물 센터 확장의 필요성을 건의하려고

문장별 분석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18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 문장 1

Dear Boat Tour Manager,

🔑 주요 단어 정리

  • dear: 친애하는, ~님께
  • boat tour manager: 보트 투어 관리자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Dear Boat Tour Manager,
  • 보트 투어 관리자님께,

📖 어법 설명

  • ✅ 공식적인 서신 형식에서 사용하는 인사말
  • ✅ 수신자를 명확히 지정하여 개인적인 요청보다는 공식적인 문의임을 시사
  • 🔍 목적 추론 1
  • ✔ 보트 투어 관리자에게 보내는 편지이므로 투어 관련 문의일 가능성이 큼✔ 요청 사항이 명확하지 않으므로 더 독해해야 합니다.

📌 문장 2

On March 15, my family was on one of your Glass Bottom Boat Tours.

🔑 주요 단어 정리

  • Glass Bottom Boat Tour: 유리 바닥 보트 투어
  • be on~: ~에 타다, 참여하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n March 15,/ my family was/ <on one/ of your Glass Bottom Boat Tours>.
  • 3월 15일에,/ 저희 가족은 있었습니다(참여했습니다)/ <하나(투어)에/ 귀사의 유리 바닥 보트 투어들  중>.

📖 어법 설명

  •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 목적 추론 2
  • ✔ 특정 날짜에 보트 투어에 참여했다는 배경 정보 제공✔ 요청 사항이 아직 명확하지 않으므로 계속 독해해야 합니다.

📌 문장 3

When we returned to our hotel, I discovered that I left behind my cell phone case.

🔑 주요 단어 정리

  • return to~: ~로 돌아오다
  • discover: 발견하다 (동의어: find, realize)
  • leave behind: ~을 두고 오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hen we returned/ to our hotel],/
  • [우리가 돌아왔을 때/ 우리의 호텔로],/
  • I discovered/ [that I left behind/ my cell phone case].
  • 저는 발견했습니다(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두고 왔다는 것을/ 제 휴대폰 케이스를].

📖 어법 설명

  •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When we returned/~]”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discovered[that~]"에서 "that"은 동사, "discovered"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 목적 추론 3
  • 📢 물건을 잃어버렸으므로 분실물 관련 요청 가능성 증가
  • 📢 보기를 확인하면, “② 분실물 발견 시 연락을 부탁하려고”이 가장 적절합니다.
  • 🎯 따라서, 실전에서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②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 📢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4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문장 4

The case must have fallen off my lap and onto the floor when I took it off my phone to clean it.

🔑 주요 단어 정리

  • must have + p.p.: (가정법 과거 완료적 표현: 강한 추측) ~했음에 틀림이 없다
  • fall off~: ~에서 떨어지다
  • lap: 무릎 위
  • take off~: ~에서 벗기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case must have fallen/ <off my lap/ and/ onto the floor>/
  • 그 케이스는 떨어졌음에 틀림이 없습니다/ <제 무릎에서/ 그리고/ 바닥 위로>/
  • [when I took/ it/ off my phone/ <to clean/ it>].
  • [제가 벗겼을 때/ 그것을/ 휴대폰에서/ <닦기 위해서/ 그것을>].

📖 어법 설명

  • ✅ 병렬 구조 – 두 개의 전치사구를 and로 연결
  • “<off my lap/ andonto the floor>”에서 사용된 어법. 두 개의 전치사구를 and로 병렬 연결하여 연속된 과정을 설명.
  •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when I took/~]”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took/ it/ off my phone/ <to clean/ it>”에서 사용된 용법. “took off”를 수식.

📌 문장 5

I would like to ask you to check if it is on your boat.

🔑 주요 단어 정리

  • would like: 원하다
  • ask + 목적어 + to부정사: (~에게 ~해달라고 요청하다)
  • check if ~: ~인지 확인하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 would like/ [to ask/ you/ [to check/ [if it is/ on your boat]]].
  • 저는 원합니다/ [요청하기를/ 당신에게/ [확인해 주시도록/ [그것이 있는지/ 귀사의 보트 위에]]].

📖 어법 설명

  •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would like[to ask/~]”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구 “would like”의 목적어 역할.
  • ✅ 5형식 문형 "ask + 목적어 + 목적격 보어(to 부정사)"
  • ask/ you/ [to check/~]“에서 사용된 어법. 동사 “ask”는 “to 부정사(미래적 의미)”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to 부정사가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 명사절의 접속사 whether[if]
  • "to check[if it ison your boat]"에서 "if"는 to 부정사, "to check"의 목적어인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인지“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 목적 추론 4
  • 📢 분실물을 보트에서 찾아달라는 요청이 명확하게 드러남
  • 📢 문장 3에서 답을 확정하지 못한 독자도 여기서는 답을 확정해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문장 6

Its color is black and it has my name on the inside.

🔑 주요 단어 정리

  • on its inside: 그것의 안쪽에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s color is black/ and/ it has/ my name/ on the inside.
  • 그것의 색깔은 검은색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가지고 있습니다/ 제 이름을/ 그것의 안쪽에.

📖 어법 설명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문장을 and로 연결
  • Its color is black”과 “it has/ my name/ on the inside”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 문장 7

If you find the case,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would let me know.

🔑 주요 단어 정리

  • appreciate: 감사하다
  • let me know: 알려주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f you find/ the case],/
  • [만약 당신이 찾는다면/ 그 케이스를],/
  •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would let/ me/ know].
  • 저는 감사하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하게 하신다면/ 저에게/ 알도록(제게 알려주신다면)].

📖 어법 설명

  •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If you find/~]”에서 사용된 어법.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cf. 시간/조건의 부사절에서는 미래를 현재로 대신합니다. 즉, 미래 시제를 사용 못합니다
  • ✅ 가정법 과거
  •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would let/ me/ know]"에서 사용된 어법으로 현재 사실의 반대, 현재 이루어질 수 없는 소망을 표현합니다. 표준 문형은 “If+주어+과거형 동사(be 동사는 인칭에 무관 were)+~, 주어+would[should/could/might]+동사원형+~”입니다.
  • ✅ 5형식 문형 "사역동사(let) + 목적어 + 목적격 보어(동사원형)"
  • let/ me/ know”에서 사용된 어법. 사역동사 “make / have / let / help”은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가 능동 관계일 때, “동사원형”, 수동 관계일 떼 “과거분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합니다. 또, “help“는 ”to 부정사“도 목적격 보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동사원형”이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 핵심 주장 분석

  • 이 글은 Sam Roberts가 **보트 투어 관리자(Boat Tour Manager)**에게 보내는 공식 서신입니다.

📌 핵심 내용 요약

  • ✔ 보트 투어 중 휴대폰 케이스를 분실함
  • ✔ 분실된 이유를 설명
  • ✔ 보트에서 케이스가 있는지 확인 요청
  • ✔ 발견 시 연락 요청

📌 목적 파악

  • ✔ 분실물 관련 요청이 명확 → 보트에서 확인해달라고 부탁 & 연락 요청
  • ✔ 정답: ② 분실물 발견 시 연락을 부탁하려고

🔍 선택지 분석 및 정답 확정

  • ① 제품의 고장 원인을 문의하려고 ❌
  • → 분실물에 대한 문의이지 제품 고장과 무관
  • ② 분실물 발견 시 연락을 부탁하려고 ✅ (정답)
  • → 핵심 요청 사항과 일치
  • ③ 시설물의 철저한 관리를 당부하려고 ❌
  • → 보트 관리 요청이 아니라 분실물 확인 요청
  • ④ 여행자 보험 가입 절차를 확인하려고 ❌
  • → 보험 관련 언급 없음
  • ⑤ 분실물 센터 확장의 필요성을 건의하려고 ❌
  • → 분실물 센터 관련 언급 없음

🎯 최종 정답: ② 분실물 발견 시 연락을 부탁하려고

결론

📌 분실물 찾기, 이렇게 요청하세요!

📌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18번 지문의 핵심은 분실물을 찾기 위해 관리자에게 확인 요청 및 연락을 부탁하는 내용입니다.

📌 공식 서신에서 요청 사항을 빠르게 찾고, 적절한 선택지를 고르는 것이 문제 해결의 핵심입니다.

🔎 핵심 포인트 정리

  • ✔ 분실물 발견 시 보트에서 확인 요청
  • ✔ 연락을 부탁하는 문장이 명확히 제시됨
  • ✔ 불필요한 선택지를 제거하여 빠르게 정답 도출
  • ✅ 정답: ② 분실물 발견 시 연락을 부탁하려고

📢 서신 형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팁!

  • 공식 서신 유형은 요청 사항이 핵심
  • 행동 유도 표현(e.g., "please check", "let me know")을 찾아라!
  • 불필요한 정보 배제 후, 정답을 빠르게 선택

📌 앞으로도 공식 서신 유형의 문제에서는 핵심 요청 사항을 빠르게 찾아 정답을 도출하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

📌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동의어, 반의어를 포함한 주요 단어 정리, 어법적 고리이자 의미의 덩어리인 청크(chunk) 단위 분석과 한국어와 영어의 수식 구조, 어순 차이에 기반한 의미 해석, 및 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포함한 상세한 어법 설명은 정답을 도출하는 과정을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도움을 드렸을 것입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