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18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 분실물,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
📢 혹시 여행 중 물건을 잃어버린 경험이 있으신가요? ✈🚢
📌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18번 문제에서는 보트 투어 중 분실된 물건을 찾기 위해 관리자에게 보내는 편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 이 글의 목적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며, 공식 서신에서 요청 사항을 빠르게 찾는 것이 문제 해결의 핵심 전략입니다.
✅ 공식 서신 문제 풀이 전략
- ✔ 도입부에서 수신자 및 발신자 확인 (누가 누구에게 보내는가?)
- ✔ 핵심 요청 사항 찾기 (무엇을 요청하는가?)
- ✔ 보기를 빠르게 분석하여 정답 도출
📌 이제 문장별 분석을 통해 글의 구조를 자세히 살펴보고, 출제 의도를 명확히 파악해보겠습니다. 📝
📌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및 어법 설명은 지문의 의도를 파악하고 쉽게 정답을 추론하는 모든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길라잡이가 될 것입니다.
📢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18. 다음 글의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Dear Boat Tour Manager,
On March 15, my family was on one of your Glass Bottom Boat Tours. When we returned to our hotel, I discovered that I left behind my cell phone case. The case must have fallen off my lap and onto the floor when I took it off my phone to clean it. I would like to ask you to check if it is on your boat. Its color is black and it has my name on the inside. If you find the case,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would let me know.
Sincerely,
Sam Roberts
③ 시설물의 철저한 관리를 당부하려고 ④ 여행자 보험 가입 절차를 확인하려고
⑤ 분실물 센터 확장의 필요성을 건의하려고
문장별 분석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18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 문장 1
Dear Boat Tour Manager,
🔑 주요 단어 정리
- dear: 친애하는, ~님께
- boat tour manager: 보트 투어 관리자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Dear Boat Tour Manager,
- 보트 투어 관리자님께,
📖 어법 설명
- ✅ 공식적인 서신 형식에서 사용하는 인사말
- ✅ 수신자를 명확히 지정하여 개인적인 요청보다는 공식적인 문의임을 시사
- 🔍 목적 추론 1
- ✔ 보트 투어 관리자에게 보내는 편지이므로 투어 관련 문의일 가능성이 큼✔ 요청 사항이 명확하지 않으므로 더 독해해야 합니다.
📌 문장 2
On March 15, my family was on one of your Glass Bottom Boat Tours.
🔑 주요 단어 정리
- Glass Bottom Boat Tour: 유리 바닥 보트 투어
- be on~: ~에 타다, 참여하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n March 15,/ my family was/ <on one/ of your Glass Bottom Boat Tours>.
- 3월 15일에,/ 저희 가족은 있었습니다(참여했습니다)/ <하나(투어)에/ 귀사의 유리 바닥 보트 투어들 중>.
📖 어법 설명
-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 목적 추론 2
- ✔ 특정 날짜에 보트 투어에 참여했다는 배경 정보 제공✔ 요청 사항이 아직 명확하지 않으므로 계속 독해해야 합니다.
📌 문장 3
When we returned to our hotel, I discovered that I left behind my cell phone case.
🔑 주요 단어 정리
- return to~: ~로 돌아오다
- discover: 발견하다 (동의어: find, realize)
- leave behind: ~을 두고 오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hen we returned/ to our hotel],/
- [우리가 돌아왔을 때/ 우리의 호텔로],/
- I discovered/ [that I left behind/ my cell phone case].
- 저는 발견했습니다(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두고 왔다는 것을/ 제 휴대폰 케이스를].
📖 어법 설명
-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When we returned/~]”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 "discovered/ [that~]"에서 "that"은 동사, "discovered"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 목적 추론 3
- 📢 물건을 잃어버렸으므로 분실물 관련 요청 가능성 증가
- 📢 보기를 확인하면, “② 분실물 발견 시 연락을 부탁하려고”이 가장 적절합니다.
- 🎯 따라서, 실전에서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②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 📢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4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문장 4
The case must have fallen off my lap and onto the floor when I took it off my phone to clean it.
🔑 주요 단어 정리
- must have + p.p.: (가정법 과거 완료적 표현: 강한 추측) ~했음에 틀림이 없다
- fall off~: ~에서 떨어지다
- lap: 무릎 위
- take off~: ~에서 벗기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case must have fallen/ <off my lap/ and/ onto the floor>/
- 그 케이스는 떨어졌음에 틀림이 없습니다/ <제 무릎에서/ 그리고/ 바닥 위로>/
- [when I took/ it/ off my phone/ <to clean/ it>].
- [제가 벗겼을 때/ 그것을/ 휴대폰에서/ <닦기 위해서/ 그것을>].
📖 어법 설명
- ✅ 병렬 구조 – 두 개의 전치사구를 and로 연결
- “<off my lap/ and/ onto the floor>”에서 사용된 어법. 두 개의 전치사구를 and로 병렬 연결하여 연속된 과정을 설명.
- ✅ 시간의 부사절 “when + 주어 + 동사”
- “[when I took/~]”에서 사용된 어법. “~할 때”의 의미를 전달.
-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took/ it/ off my phone/ <to clean/ it>”에서 사용된 용법. “took off”를 수식.
📌 문장 5
I would like to ask you to check if it is on your boat.
🔑 주요 단어 정리
- would like: 원하다
- ask + 목적어 + to부정사: (~에게 ~해달라고 요청하다)
- check if ~: ~인지 확인하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 would like/ [to ask/ you/ [to check/ [if it is/ on your boat]]].
- 저는 원합니다/ [요청하기를/ 당신에게/ [확인해 주시도록/ [그것이 있는지/ 귀사의 보트 위에]]].
📖 어법 설명
-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would like/ [to ask/~]”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구 “would like”의 목적어 역할.
- ✅ 5형식 문형 "ask + 목적어 + 목적격 보어(to 부정사)"
- ”ask/ you/ [to check/~]“에서 사용된 어법. 동사 “ask”는 “to 부정사(미래적 의미)”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to 부정사가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 ✅ 명사절의 접속사 whether[if]
- "to check/ [if it is/ on your boat]"에서 "if"는 to 부정사, "to check"의 목적어인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인지“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 목적 추론 4
- 📢 분실물을 보트에서 찾아달라는 요청이 명확하게 드러남
- 📢 문장 3에서 답을 확정하지 못한 독자도 여기서는 답을 확정해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문장 6
Its color is black and it has my name on the inside.
🔑 주요 단어 정리
- on its inside: 그것의 안쪽에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s color is black/ and/ it has/ my name/ on the inside.
- 그것의 색깔은 검은색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가지고 있습니다/ 제 이름을/ 그것의 안쪽에.
📖 어법 설명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문장을 and로 연결
- “Its color is black”과 “it has/ my name/ on the inside”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 문장 7
If you find the case,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would let me know.
🔑 주요 단어 정리
- appreciate: 감사하다
- let me know: 알려주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f you find/ the case],/
- [만약 당신이 찾는다면/ 그 케이스를],/
-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would let/ me/ know].
- 저는 감사하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하게 하신다면/ 저에게/ 알도록(제게 알려주신다면)].
📖 어법 설명
-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If you find/~]”에서 사용된 어법.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cf. 시간/조건의 부사절에서는 미래를 현재로 대신합니다. 즉, 미래 시제를 사용 못합니다.
- ✅ 가정법 과거
-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would let/ me/ know]"에서 사용된 어법으로 현재 사실의 반대, 현재 이루어질 수 없는 소망을 표현합니다. 표준 문형은 “If+주어+과거형 동사(be 동사는 인칭에 무관 were)+~, 주어+would[should/could/might]+동사원형+~”입니다.
- ✅ 5형식 문형 "사역동사(let) + 목적어 + 목적격 보어(동사원형)"
- “let/ me/ know”에서 사용된 어법. 사역동사 “make / have / let / help”은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가 능동 관계일 때, “동사원형”, 수동 관계일 떼 “과거분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합니다. 또, “help“는 ”to 부정사“도 목적격 보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주로 목적격 보어를 “동사원형”이 아닌 다른 형태로 변경하여 어법의 적합성을 묻는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입니다.
문제 풀이와 정답
🔍 핵심 주장 분석
- 이 글은 Sam Roberts가 **보트 투어 관리자(Boat Tour Manager)**에게 보내는 공식 서신입니다.
📌 핵심 내용 요약
- ✔ 보트 투어 중 휴대폰 케이스를 분실함
- ✔ 분실된 이유를 설명
- ✔ 보트에서 케이스가 있는지 확인 요청
- ✔ 발견 시 연락 요청
📌 목적 파악
- ✔ 분실물 관련 요청이 명확 → 보트에서 확인해달라고 부탁 & 연락 요청
- ✔ 정답: ② 분실물 발견 시 연락을 부탁하려고
🔍 선택지 분석 및 정답 확정
- ① 제품의 고장 원인을 문의하려고 ❌
- → 분실물에 대한 문의이지 제품 고장과 무관
- ② 분실물 발견 시 연락을 부탁하려고 ✅ (정답)
- → 핵심 요청 사항과 일치
- ③ 시설물의 철저한 관리를 당부하려고 ❌
- → 보트 관리 요청이 아니라 분실물 확인 요청
- ④ 여행자 보험 가입 절차를 확인하려고 ❌
- → 보험 관련 언급 없음
- ⑤ 분실물 센터 확장의 필요성을 건의하려고 ❌
- → 분실물 센터 관련 언급 없음
🎯 최종 정답: ② 분실물 발견 시 연락을 부탁하려고
결론
📌 분실물 찾기, 이렇게 요청하세요!
📌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18번 지문의 핵심은 분실물을 찾기 위해 관리자에게 확인 요청 및 연락을 부탁하는 내용입니다.
📌 공식 서신에서 요청 사항을 빠르게 찾고, 적절한 선택지를 고르는 것이 문제 해결의 핵심입니다.
🔎 핵심 포인트 정리
- ✔ 분실물 발견 시 보트에서 확인 요청
- ✔ 연락을 부탁하는 문장이 명확히 제시됨
- ✔ 불필요한 선택지를 제거하여 빠르게 정답 도출
- ✅ 정답: ② 분실물 발견 시 연락을 부탁하려고
📢 서신 형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팁!
- 공식 서신 유형은 요청 사항이 핵심
- 행동 유도 표현(e.g., "please check", "let me know")을 찾아라!
- 불필요한 정보 배제 후, 정답을 빠르게 선택
📌 앞으로도 공식 서신 유형의 문제에서는 핵심 요청 사항을 빠르게 찾아 정답을 도출하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
📌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동의어, 반의어를 포함한 주요 단어 정리, 어법적 고리이자 의미의 덩어리인 청크(chunk) 단위 분석과 한국어와 영어의 수식 구조, 어순 차이에 기반한 의미 해석, 및 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포함한 상세한 어법 설명은 정답을 도출하는 과정을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도움을 드렸을 것입니다.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