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3번 지문 분석 및 문제 풀이

목차

서론

"빈칸 추론 문제, 논리적 연결이 핵심이다!"

📌 영어 독해에서 빈칸 추론 문제는 많은 수험생이 어려워하는 유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문장 간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고, 핵심 개념을 연결하는 연습을 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이번 분석에서는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3번 문제를 통해 빈칸 추론의 논리적 접근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이 글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통해 정답을 도출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또한, 논리적 연결이 중요한 이유를 강조하며, 시험장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실전 전략도 함께 제공합니다.

✅ 빈칸 추론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 방법

  • ✔ 빈칸이 포함된 문장을 먼저 분석하여 구조를 이해하기
  • ✔ 앞뒤 문장을 비교하며 논리적 연결을 파악하기
  • ✔ 보기를 활용해 가장 적절한 단어를 선택하기

📢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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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및 문제

[31~3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3. [3점]

In a study at Princeton University in 1992, research scientists looked at two different groups of mice. One group was made intellectually superior by modifying the gene for the glutamate receptor. Glutamate is a brain chemical that is necessary in learning. The other group was genetically manipulated to be intellectually inferior, also done by modifying the gene for the glutamate receptor. The smart mice were then raised in standard cages, while the inferior mice were raised in large cages with toys and exercise wheels and with lots of social interaction. At the end of the study, although the intellectually inferior mice were genetically handicapped, they were able to perform just as well as their genetic superiors. This was a real triumph for nurture over nature. Genes are turned on or off                  .

* glutamate: 글루타민산염 ** manipulate: 조작하다
① by themselves for survival         ② free from social interaction
③ based on what is around you ④ depending on genetic superiority
⑤ so as to keep ourselves entertained

문장별 분석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3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 문장 7

This was a real triumph for nurture over nature. Genes are turned on or off __________.

🔑 주요 단어 정리

  • triumph: 승리
  • nurture: 양육, 양성
  • over~: ~보다(는)
  • nature: 천성, 본성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is was [a real triumph/ <for(→of) nurture>/ over nature>]./ Genes are turned on or off/ __________.
  • 이것은 [진정한 승리였습니다/ <양육에 대한(→의)>/ 천성보다는>]./ 유전자들은 켜지거나 꺼집니다(활성화되거나 비활성화됩니다)/ __________.

📖 어법 설명

  • ✅ 매끄러운 의미 전달을 위한 전치사의 변경 필요성
  • [a real triumph/ <for(→of) nurture>/ over nature>]에서 ”천성보다는 양육의 진정한 승리“라는 매끄러운 의미의 전달을 위해 전치사, ”for“는 부자연스럽고, of“로 변경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 ✅ 수동태[be + pp]
  • are turned on or off”에서 사용된 어법. "켜지거나 꺼진다(활성화되거나 비활성화된다)"의 의미로 수동태.
  • 💡 문장 7의 핵심 내용
  • __________과 관련되어 유전자들이 활성화되거나 비활성화된다.
  • 🔍 빈칸 추론 1
  • “천성(본성)”보다는 “양육”의 진정한 승리라는 표현유전자의 활성화 및 비활성화가 무엇과 관련이 있는지염두에 두고, 문장 6으로 이동하여 단서를 찾도록 합니다.

📌 문장 6

At the end of the study, although the intellectually inferior mice were genetically handicapped, they were able to perform just as well as their genetic superiors.

🔑 주요 단어 정리

  • at the end of~: ~의 종료 시에, ~의 끝에[말]에
  • intellectually: 지적으로
  • inferior: 열등한 (동의어: lower in quality / 반의어: superior)
  • genetically: 유전적으로
  • handicapped: 불리한 조건을 가진
  • be able to 부정사: ~할 수 있다
  • perform: 수행하다, 해내다
  • as+형용사/부사+as+비교 대상: ~만큼 그만큼 ~한/~하게
  • genetic: 유전적인
  • superior: 우월한, 우월한 것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t the end/ of the study>,/
  • <종료 시에/ 연구의>,/
  • [although the intellectually inferior mice/ were genetically handicapped],/
  • [비록 지적으로 열등한 쥐들이/ 유전적으로 불리한 조건을 가졌지만],/
  • they were able to perform/ just as well/ as their genetic superiors.
  • 그것들은(지적으로 열등한 쥐들은)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잘/ 그들의 유전적으로 우수한 것들(쥐들)만큼.

📖 어법 설명

  • ✅ 양보의 부사절 “although[ though / even if / even though ] + 주어 + 동사”
  • [although the intellectually inferior micewere genetically handicapped]”에서 사용된 어법. “비록 ~일지라도[~이긴 하지만]”의 의미를 전달.
  • 💡 문장 6의 핵심 내용
  • 연구가 끝날 때, 열등한 쥐들은 유전적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지적인 쥐들과 같은 수준의 수행을 해냈다.
  • 🔍 빈칸 추론 2
  • 📢 문장 6의 내용으로부터 문장 7의 “천성(본성)” = “유전적인 우월함”을 대신함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 📢 다만, “양육”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문장 6을 통해 단서를 찾을 수 없으므로 문장 5로 이동하여 단서를 찾도록 합니다.

📌 문장 5

The smart mice were then raised in standard cages, while the inferior mice were raised in large cages with toys and exercise wheels and with lots of social interaction.

🔑 주요 단어 정리

  • standard cage: 일반적인 우리
  • social interaction: 사회적 상호작용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smart mice were then raised/ in standard cages,/
  • 영리한 쥐들은 그런 다음 길러졌습니다/ 일반적인 우리들 내에서,/
  • [while the inferior mice were raised/ [in large cages/ [<with toys and exercise wheels>/ and/ <with lots of social interaction>]]].
  • [열등한 쥐들이 길러졌던 반면에/ [큰 우리들 내에서/ [<장난감과 운동용 바퀴들을 가진>/ 그리고/ <많은 사회적 상호 작용(들)을 가진>]]].

📖 어법 설명

  • ✅ 수동태[be + pp]
  • were then raised”와 “were raised”에서 사용된 어법. 각각 "그런 다음 길러졌다"와 “길러졌다”의 의미로 수동태.
  • ✅ 양보의 부사절 “while + 주어 + 동사”
  • 📢 “[while the inferior mice were raised/~]”에서 사용된 어법. “~이긴 하지만/~인 반면에”의 의미를 전달.
  • 📢 양보의 의미로부터 “standard cages”는 “장난감과 운동용 휠 및 사회적인 상호 작용이 없는 우리”를 의미함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 💡 문장 5의 핵심 내용
  • 지적인 쥐들은 일반적인 우리에서 길러졌고, 열등한 쥐들은 더 나은 환경에서 길러졌다.
  • 🔍 빈칸 추론 3
  • 📢 문장 5의 내용으로부터 “영리한(우월한) 쥐들”과 “열등한 쥐들”의 양육 환경이 다름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문장 7의 “nurture”는 “양육 환경”임을 추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 보기를 확인하면, 추론할 내용을 포괄할 수 있는 보기는 “③ based on what is around you(당신 주위에 있는 것에 근거하여)”뿐입니다.
  • 📢 다른 보기인 “① by themselves for survival(스스로 생존을 위해)”, “② free from social interaction(사회적 상호 작용이 없는)”, “④ depending on genetic superiority(유전적 우월함에 따라서)” 및 “⑤ so as to keep ourselves entertained(우리 자신을 즐겁게 되도록 유지하기 위해서)”는 추론한 내용을 포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 따라서, 실전에서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③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 📢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1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문장 1

In a study at Princeton University in 1992, research scientists looked at two different groups of mice.

🔑 주요 단어 정리

  • study: 연구, 조사 (동의어: research, experiment)
  • research scientist: 연구 과학자
  • look at~: ~을 조사하다, 살펴보다 (동의어: examine, analyze)
  • group: 집단, 그룹 (동의어: category, set)
  • two different groups of~: 두 개의 서로 다른 집단(들)의~, ~의 두 개의 서로 다른 집단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n a study/ at Princeton University/ in 1992>,/
  • <한 연구에서/ 프린스턴 대학교에서의/ 1992년(에)>,/
  • research scientists looked at/ <two different groups of mice>.
  • 연구 과학자들은 조사했습니다/ <두 개의 서로 다른 집단의 쥐들을>.

📖 어법 설명

  •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 문장 1의 핵심 내용
  • 1992년 프린스턴 대학에서 연구자들이 두 그룹의 쥐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 문장 2

One group was made intellectually superior by modifying the gene for the glutamate receptor.

🔑 주요 단어 정리

  • modify: 수정하다, 조작하다 (동의어: alter, adjust / 반의어: maintain, preserve)
  • gene: 유전자 (동의어: DNA sequence)
  • glutamate receptor: 글루타민산염 수용체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One group was made/ intellectually superior/ [by modifying/ <the gene/ for the glutamate receptor>].
  • 한 집단은 만들어졌습니다/ 지적으로 우월하게/ [조작하는 것에 의해서(조작함으로써)/ <유전자를/ 글루타민산염 수용체를 위한>].

📖 어법 설명

  • ✅ 수동태[be + pp]
  • was made”에서 사용된 어법. "만들어졌다"의 의미로 수동태.
  •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by modifying/ <the gene/ for the glutamate receptor>]“에서 사용된 어법. 전치사 ”by“의 목적어 역할. ”글루타민산염 수용체를 위한 유전자를 조작하는 것에 의해서(조작함으로써)“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 문장 2의 핵심 내용
  • 한 그룹은 글루타민산염 수용체 유전자를 조작하여 지적으로 우수하게 만들어졌다.

📌 문장 3

Glutamate is a brain chemical that is necessary in learning.

🔑 주요 단어 정리

  • glutamate: 글루타민산염 (신경 전달 물질)
  • brain chemical: 뇌 화학 물질
  • necessary: 필수적인 (동의어: essential, required / 반의어: unnecessary, optional)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Glutamate is [a brain chemical/ that is necessary/ in learning].
  • 글루타민산염은 [뇌 화학물질입니다/ 필수적인/ 학습에서].

📖 어법 설명

  •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a brain chemical/ that is necessary/ in learning]”에서 “that”은 선행사, “a brain chemical”을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학습에서 필수적인 뇌 화학물질”의 의미를 전달. 관계절의 동사의 선행사에 대한 수의 일치도 주의하세요. 
  • 💡 문장 3의 핵심 내용
  • 글루타민산염은 학습에 필수적인 뇌 화학 물질이다.

📌 문장 4

The other group was genetically manipulated to be intellectually inferior, also done by modifying the gene for the glutamate receptor.

🔑 주요 단어 정리

  • manipulate: 조작하다
  • inferior: 열등한 (동의어: lower in quality / 반의어: superior)
  • be done: 처리되다, 행해지다, 이루어지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other group was genetically manipulated/ <to be intellectually inferior>,/
  • 다른 그룹은 유전적으로 조작되었습니다/ <지적으로 열등하게 되도록>,/
  • [also done/ [by modifying/ <the gene/ for the glutamate receptor>]].
  • [또한 처리되면서/ [조작함으로써/ <유전자를/ 글루타민산염 수용체를 위한>]].

📖 어법 설명

  • ✅ 수동태[be + pp]
  • was genetically manipulated”에서 사용된 어법. "유전적으로 조작되었다"의 의미로 수동태.
  •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되도록)
  • was genetically manipulated/ <to be intellectually inferior>”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구 “was genetically manipulated”를 수식.
  • ✅ 분사구문 & 어휘의 변결 필요성
  • [also done/~]”은 “[while it was also done/ ~]”의 종속절에서 접속사 “while”, 주어 “it(=the other group)”가 생략되고 동사 “was”가 “being”으로 변경된 후 역시 생략된 분사구문입니다. 다만, "done"보다는 "treated"가 보다 격에 맞고 자연스럽습니다.
  •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by modifying/ <the gene/ for the glutamate receptor>]“에서 사용된 어법. 문장 1과 동일한 구조로 문장 1 해설 참조.
  • 💡 문장 4의 핵심 내용
  • 다른 그룹은 글루타민산염 수용체 유전자를 조작하여 지적으로 열등하게 만들어졌다.
  • 🔍 빈칸 추론의 다른 방법과의 비교
  • 📢 문장 1부터 독해하는 경우, 문장 5의 대조적 관계에서만 ”환경의 차이“를 추론할 수 있고, 또 문장 7까지 읽어야 빈칸에 들어갈 말을 추론할 수 있기 때문에,
  • 📢 빈칸부터 먼저 읽고 앞뒤 문장의(이 경우는 앞 문장들) 논리적 관계로부터 정답을 추론하는 것이 시간의 효율적 관리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 핵심 주장 정리

  • ✅ 연구의 핵심: 유전자 조작으로 지능을 조절할 수 있지만, 환경적 요인(nurture)이 이를 뒤집을 수 있음.
  • ✅ 유전적으로 열등한 쥐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길러지면 지적으로 우수한 쥐들과 같은 수행 능력을 보임.
  • ✅ 즉, 유전자 발현(gene expression)은 환경(nurture)에 의해 조절될 수 있음.

📌 정답 도출 과정

  • ① 빈칸이 포함된 문장 분석
  • "This was a real triumph for nurture over nature. Genes are turned on or off __________."
  • "nurture over nature" → 유전적 요인(nature)보다 환경(nurture)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
  • "Genes are turned on or off" → 유전자 발현이 조절됨.
  • 따라서 빈칸에는 유전자 발현이 무엇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나타내는 표현이 들어가야 함.
  • ② 앞 문장(문장 6)에서 단서 찾기
  • At the end of the study, although the intellectually inferior mice were genetically handicapped, they were able to perform just as well as their genetic superiors.
  • 핵심 내용: 유전적으로 불리한 쥐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길러진 결과, 지적으로 우수한 쥐들과 동일한 수행 능력을 보임.
  • 즉, 유전자적 요인이 아닌 환경적 요인이 결정적 역할을 했음을 암시.
  • ③ 문장 5에서 추가 단서 찾기
  • The smart mice were then raised in standard cages, while the inferior mice were raised in large cages with toys and exercise wheels and with lots of social interaction.
  • 핵심 내용: 지적으로 우수한 쥐들은 일반적인 우리에서 길러졌고, 지적으로 열등한 쥐들은 더 나은 환경(장난감, 운동 바퀴, 사회적 상호작용 포함)에서 길러짐.
  • 따라서 환경적 요인이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주었음을 유추 가능.

🔍 선택지 분석

  • ① by themselves for survival - 스스로 생존을 위해 - ❌ 유전자 조절과 무관
  • ② free from social interaction - 사회적 상호작용이 없이 - ❌ 연구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중요한 요소였음
  • ③ based on what is around you – 우리 주위에 있는 것에 기반하여 - ✅ 환경(nurture)이 유전자 발현을 조절한다는 연구 결과와 일치
  • ④ depending on genetic superiority - 유전적 우월함에 따라 - ❌ 연구의 결론과 반대되는 내용
  • ⑤ so as to keep ourselves entertained - 우리 자신을 즐겁게 되도록 유지하기 위해 - ❌ 문맥과 관련 없음
  • 환경(nurture)이 유전자 발현을 조절한다는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정답은 "③ based on what is around you."

🎯 정답 제시

  • 따라서 정답은 ”③ based on what is around you(우리 주위에 있는 것에 기반하여)"가 가장 적절합니다. 📢
  • ✅ 완성된 문장: Genes are turned on or off based on what is around you.
  • ✅ 해석: "유전자는 당신을 둘러싼 환경에 따라 활성화되거나 비활성화된다." 🚀

결론

"논리적 연결을 훈련하면 정답이 보인다!"

📌 영어 빈칸 추론 문제에서 중요한 것은 빈칸이 포함된 문장과 앞뒤 문장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33번 문제에서는 유전자 발현이 환경(nurture)에 따라 조절될 수 있다는 개념을 중심으로 정답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 이번 문제의 핵심 포인트

  • 🔹 "nurture over nature" → 환경적 요인이 유전자 발현을 조절할 수 있음.
  • 🔹 문장 5~6의 "더 나은 환경이 유전적으로 불리한 쥐들의 능력을 향상시켰다"는 점에 주목!
  • 🔹 따라서 정답은 ③ based on what is around you

📌 이처럼, 빈칸 추론 문제를 푸는 핵심은 문장 간의 논리적 연결을 파악하고, 지문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연습하며 빠르고 정확한 문제 풀이 능력을 키워나가세요! 🚀

📢 영어 모의고사 문제를 빠르고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훈련이 중요합니다!

📢 앞으로도 지문의 구조를 분석하고 논리적 연결을 통해 정답을 도출하는 연습을 계속하세요. 그 연습의 장을 Korean mock test master가 준비하겠습니다. 🚀

📌 문장별 분석 내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어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를 기반으로 하는 청크 분석 및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 차이와 수식 구조적 차이에 기반을 둔 의미 분석 및 상세한 어법 설명은 체계적으로 모의고사와 수능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앞으로도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독해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고1 영어 모의고사 분석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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