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19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기다리던 소식, 드디어 도착하다!" ✉

📌 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19번 지문에서는 Ester가 기대감 속에서 편지를 기다리는 장면이 묘사됩니다. 그리고 편지를 받은 후 기쁨과 흥분으로 감정이 변화하는 과정이 상세히 표현됩니다.

💡 감정 변화 문제, 이렇게 접근하세요!

  • ✔ 첫 번째 감정을 빠르게 파악
  • ✔ 보기에서 대조적인 감정 변화를 확인
  • ✔ 핵심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단어 찾기

📌 이번 분석을 통해 감정 변화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익혀보세요.

📌 본 분석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청크) 분석, 그리고 어법 설명을 통해 이 지문의 구조와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19. 다음 글에 드러난 Ester의 심경 변화로 가장 적절한 것은?

Ester stood up as soon as she heard the hum of a hover engine outside. “Mail,” she shouted and ran down the third set of stairs and swung open the door. It was pouring now, but she ran out into the rain. She was facing the mailbox. There was a single, unopened letter inside. She was sure this must be what she was eagerly waiting for. Without hesitation, she tore open the envelope. She pulled out the paper and unfolded it. The letter said, ‘Thank you for applying to our company. We would like to invite you to our internship program. We look forward to seeing you soon.’ She jumped up and down and looked down at the letter again. She couldn’t wait to tell this news to her family.

① anticipating → excited ② confident → ashamed
③ curious → embarrassed ④ surprised → confused
⑤ indifferent → grateful

문장별 분석

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19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 문장 1

Ester stood up as soon as she heard the hum of a hover engine outside.

🔑 주요 단어 정리

  • stand up: 일어서다
  • as soon as ~: ~하자마자
  • hum: 윙윙거리는 소리
  • hover engine: 공중 부양 엔진
  • outside: 밖에서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Ester stood up/ [as soon as she heard/ <the hum/ of a hover engine>/ outside].
  • Ester는 일어섰습니다/ [그녀가 듣자마자/ <윙 소리를/ 공중 부양 엔진의>/ 바깥에서].

📖 어법 설명

  • ✅ 시간의 부사절 “as soon as + 주어 + 동사”
  • [as soon as she heard/~]”에서 사용된 어법. “~하자마자”의 의미를 전달.
  • 🔍 첫 번째 감정 변화 추론 1
  • 문장 1만으로는 명확한 감정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문장 2로 이동하여 독해하도록 합니다.

📌 문장 2

“Mail,” she shouted and ran down the third set of stairs and swung open the door.

🔑 주요 단어 정리

  • mail: 편지, 우편물
  • shout: 외치다
  • run down: 뛰어 내려가다
  • third set of stairs: 세 번째 계단
  • swing open: 문을 확 열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Mail,”/ she [shouted and ran down/ <the third set/ of stairs>]/ and/ [swung open/ the door].
  • “편지야!”/ 그녀는 [외치며 뛰어 내려갔습니다/ <세 번째 세트를/ 계단(들)의(계단을)>]/ 그리고/ [확 열었습니다/ 문을].

📖 어법 설명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shouted and ran down/ <the third set/ of stairs>]”와 “[swung open/ the door]”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로 연속된 동작을 표현합니다.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 첫 번째 감정 변화 추론 2
  • 문장 1로부터 이어지는 Ester의 행동편지를 아주 기다렸던 상태였음을 시사합니다. 아직은 감정이 상세히 드러났다고 볼 수 없으므로 문장 3으로 이동하여 한 문장만 더 독해하도록 합니다.

📌 문장 3

It was pouring now, but she ran out into the rain.

🔑 주요 단어 정리

  • pouring: 비가 억수같이 내리는
  • run out into ~: ~로 뛰어나가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t was pouring/ now,/ but/ she ran out/ into the rain.
  • 비가 억수같이 내리고 있었습니다,/ 현재/ 그러나/ 그녀는 뛰어나갔습니다/ 빗속으로.

📖 어법 설명

  •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 첫 번째 감정 변화 추론 3
  • 📢 비가 억수같이 내리고 있음에도 빗속으로 뛰어나갔다는 것편지에 대한 기대감과 간절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 보기를 확인하면, 첫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보기는 “① anticipating(기대하는) → excited(흥분된)”뿐입니다. 첫 번째 감정을 대신할 수 있는 다른 어휘가 존재하지 않다는 말입니다.
  • 🎯 따라서, 실전에서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①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 📢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4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 문장 4

She was facing the mailbox. There was a single, unopened letter inside.

🔑 주요 단어 정리

  • face: 마주하다
  • mailbox: 우편함
  • single: 단 하나의
  • unopened: 열려 있지 않은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he was facing/ the mailbox.
  • 그녀는 마주하고 있었습니다/ 우편함을.
  • There was a single, unopened letter/ inside.
  • 단 하나의, 열려 있지 않은 편지가 있었습니다/ 안에.

📖 어법 설명

  •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 첫 번째 감정 변화 확인 1
  • 문장 2의 “편지야!“라는 표현에서 기다리는 것이 편지임을 추론했고 문장 4에서 이 편지가 우체동 안에 있기에 기대감이 최고조에 달했다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 문장 5

She was sure this must be what she was eagerly waiting for.

🔑 주요 단어 정리

  • be sure~: ~을 확신하다
  • must be~: ~임에 틀림이 없다
  • eagerly: 간절히
  • wait for~: ~을 기다리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he was sure/ [(that) this must be/ [what she was eagerly waiting(→had eagerly been waiting) for]].
  • 그녀는 확신했습니다 / [이것이 틀림이 없다는 것을/ [그녀가 간절히 기다리고 있었던(→간절히 기다려왔었던) 것임에]].

📖 어법 설명

  • ✅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의 생략
  • "was sure[(that)~]"에서 생략된 "(that)"은 동사구, "was sure"의 목적어로 사용된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라는 것을/~라고“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명사절의 접속사, ”if[whether]“,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하는 것” & 시제의 오류
  • [what she was eagerly waiting(→had eagerly been waiting) for]”에서 “사용된 어법으로, ”그녀가 간절히 기다리고 있었던(→간절히 기다려왔었던) 것“의 의미. 다만, 문장 1부터의 진술로 볼 때, ”대과거부터 과거“까지 기다려왔던 편지임을 알 수 있기에, 과거진행 시제인, ”was eagerly waiting“은 과거완료 진행 시제인, ”had eagerly been waiting“으로 변경해야 의미상, 어법상 적절합니다.
  • 🔍 첫 번째 감정 변화 확인 2
  • "anticipating(기대하는)" 상태가 확실해졌습니다. 앞서 정답을 선택하지 않은 사람은 여기서라도 정답을 선택해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문장 6

Without hesitation, she tore open the envelope.

🔑 주요 단어 정리

  • without hesitation: 망설임 없이
  • tear open: 찢어서 열다 (과거형: tore open)
  • envelope: 봉투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Without hesitation,/ she tore open/ the envelope.
  • 망설임 없이,/ 그녀는 찢어서 열었습니다/ 봉투를.

📖 어법 설명

  •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문장 7

She pulled out the paper and unfolded it.

🔑 주요 단어 정리

  • pull out: 꺼내다
  • unfold: 펼치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he <pulled out/ the paper>/ and/ <unfolded/ it>.
  • 그녀는 <꺼냈습니다/ 종이를>/ 그리고/ <펼쳤습니다/ 그것을>.

📖 어법 설명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pulled out/ the paper>”와 “<unfolded/ it>”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역시, 연속된 동작을 표현합니다.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문장 8

The letter said, ‘Thank you for applying to our company. We would like to invite you to our internship program. We look forward to seeing you soon.’

🔑 주요 단어 정리

  • say: 적혀 있다, 써 있다
  • apply to~: ~에 지원하다
  • invite: 초대하다
  • internship program: 인턴십 프로그램
  • look forward to ~ing: ~하기를 기대하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letter said,/ ‘Thank you/ <for applying/ to our company>.
  • 편지는 적혀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지원해 주신 것에 대해서/ 저희 회사에>.
  • We would like/ <to invite/ you/ to our internship program>.
  • 저희는 원합니다/ <초대하기를/ 당신을/ 우리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 We look forward to seeing/ you/ soon.’
  • 우리는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당신을/ 곧.’이라고.

📖 어법 설명

  • ✅ "say" 동사의 목적어로 직접 인용문 사용
  • 편지가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형식
  • ✅ “~하는 것/~하기”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for applyingto our company>“와 ”look forward to seeing/ you/ soon“에서 사용된 어법. 각각 전치사 ”for“와 동사구, ”look forward to“의 목적어 역할. ”저희 회사에 지원해 주신 것에 대해서“”당신을 곧 만나기를 고대한다“: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would like/ <to invite/~>”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구 “would like”의 목적어 역할.
  • 🔍 두 번째 감정 변화 추론 1
  • 기대했던 좋은 소식이 도착함 → 안도와 기쁨으로 흥분된 상태를 암시.

📌 문장 9

She jumped up and down and looked down at the letter again. She couldn’t wait to tell this news to her family.

🔑 주요 단어 정리

  • jump up and down: 폴짝폴짝 뛰다 (기쁨의 표현)
  • look down at~: ~을 내려다보다
  • can’t wait to 부정사: ~하는 것을 기다릴 수 없다 (매우 기대됨)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he <jumped/ up and down>/ and/ <looked down/ at the letter/ again>.
  • 그녀는 점프했습니다/ 위아래로(폴짝폴짝 뛰었습니다)/ 그리고/ 내려다보았습니다/ 그 편지를/ 다시.
  • She couldn’t wait/ <to tell/ this news/ to her family>.
  • 그녀는 기다릴 수 없었습니다/ <말하기를/ 이 소식을/ 그녀의 가족에게>.

📖 어법 설명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jumpedup and down>”과 “<looked downat the letter/ again>”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couldn’t wait/ <to tell/ this news/ to her family>”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구 “couldn’t wait”의 목적어 역할.
  • 🔍 두 번째 감정 변화 확정
  • She <jumpedup and down>”과 “She couldn’t wait/ <to tell/ this news/ to her family>.”의 표현으로부터 Ester가 “흥분된(excited)“ 상태임을 시사합니다.

분석 내용이 유익했다면,

문제 풀이와 정답

🔍 감정 변화 분석

  • 초기 감정 (anticipating, 기대하는 상태)
  • 문장 1~5: Ester는 우편물을 받고 싶어 하는 기대감이 가득한 상태
  • “She was sure this must be what she was eagerly waiting for.” → 간절한 기대감이 강조됨
  • 후기 감정 (excited, 흥분한 상태)
  • 문장 8~9: 기대했던 소식(인턴십 합격)을 받고 기뻐하며 흥분
  • “She jumped up and down.” → 감정이 흥분으로 변함

🔍 선택지 분석 및 정답 도출

  • ① anticipating → excited ✅ (정답)
  • → 기다리던 편지가 도착하기를 기대하는 상태에서, 좋은 결과를 받아 흥분하는 상태로 변함
  • ② confident → ashamed ❌
  • → 자신감(confident)이나 수치심(ashamed)과 관련된 표현 없음
  • ③ curious → embarrassed ❌
  • → 궁금증(curiosity)이나 당황(embarrassed)한 감정 변화 없음
  • ④ surprised → confused ❌
  • → 놀람(surprised)이나 혼란(confused)과 관련된 표현 없음
  • ⑤ indifferent → grateful ❌
  • → 무관심(indifferent)이나 감사(grateful)와 관련된 감정 변화 없음

🎯  최종 정답: ① anticipating → excited ✅

결론

📢 "기다림과 흥분, 감정의 변화를 정확히 읽어야 정답이 보입니다!"

📌 2024년 6월 고2 모의고사 19번 지문은 Ester가 입사 지원한 회사로부터 인턴쉽 합격 통지서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그녀의 감정 변화를 추론하는 문제였습니다.

🔎 핵심 정리

  • ✔ 첫 번째 감정: 기대하는 (anticipating)
  • ✔ 두 번째 감정: 흥분된 (excited)
  • ✔ 정답: ① anticipating → excited

📌 시험장에서 적용할 독해 전략

  • ✅ 첫 번째 감정을 빠르게 찾고 확인
  • ✅ 보기의 감정 변화를 대조하여 선택지 범위 좁히기
  • ✅ 감정을 직접 표현한 문장을 찾아 정답 도출

👉 이러한 독해 전략을 연습하면, 감정 변화 문제가 더 이상 어렵지 않습니다! 

🚀 앞으로도 다양한 모의고사 문제를 분석하며 독해력을 향상시켜 보세요!

📌 문장별 분석에 포함된 주요 단어 정리, 의미의 덩어리이자 문법적 연결 고리인 청크 분석 및 영어와 한국어의 어순적 차이 및 수식 구조의 차이를 반영한 의미 해석, 문형별 풀이 전략을 포함한 상세한 어법(문법) 설명은 이 지문을 100% 이해하는데 도움을 드렸을 것입니다.

다른 모의고사 지문 확인 원한다면,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4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7번 지문 분석 및 해설

2025년 3월 고2 모의고사 32번 지문 분석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