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38번 지문 분석 및 해설
목차
서론
📝 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38번 – 문장 삽입 문제 풀이 전략과 정답 도출
📌 문장 삽입 문제는 글의 논리적 흐름을 이해하고 문장 간의 연결성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38번 문제에서는 과학적 실험이 현실 세계와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주어진 문장을 가장 적절한 위치에 삽입해야 합니다.
📌 이 글에서는 문장별 분석을 통해 논리적 전개를 명확히 하고, 정답을 빠르게 도출하는 전략을 제시합니다.
📌 본 분석에서는 문장별 주요 단어와 구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삽입 문장의 적절한 위치를 추론하며 독해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접근법을 제공합니다.
📢 이 콘텐츠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문장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영어 표현과 구문을 병행하여 설명합니다.
📢 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영어 문장이 한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원문 확인을 클릭하여 영어 분석 내용을 확인하세요.
원문 및 문제
[38~39] 글의 흐름으로 보아, 주어진 문장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곳을 고르시오.
38.
Rather, we have to create a situation that doesn’t actually occur in the real world.
The fundamental nature of the experimental method is manipulation and control. Scientists manipulate a variable of interest, and see if there’s a difference. At the same time, they attempt to control for the potential effects of all other variables. The importance of controlled experiments in identifying the underlying causes of events cannot be overstated. ( ① ) In the realuncontrolledworld, variables are often correlated. ( ② ) For example, people who take vitamin supplements may have different eating and exercise habits than people who don’t take vitamins. ( ③ ) As a result, if we want to study the health effects of vitamins, we can’t merely observe the real world, since any of these factors (the vitamins, diet, or exercise) may affect health. ( ④ ) That’s just what scientific experiments do. ( ⑤ ) They try to separate the naturally occurring relationship in the world
문장별 분석
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38번 지문에 대한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어법 설명을 제공합니다.
📌 제시문
Rather, we have to create a situation that doesn’t actually occur in the real world.
🔑 주요 단어 정리
- rather: 오히려, 대신에 (반전 강조)
- create a situation: 상황을 만들다
- actually: 실제로, 사실은 (강조)
- occur: 발생하다, 일어나다 (동의어: happen, take place)
- the real world: 현실 세계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Rather,/ we have to create/ [a situation/ that doesn’t actually occur/ in the real world].
- 오히려,/ 우리는 만들어야 합니다/ [하나의 상황을/ 일어나지 않는/ 현실 세계에서는].
📖 어법 설명
- ✅ 부사 "Rather"
- 앞의 내용과 대비되는 내용을 강조하는 부사. 제시문 이전에 반대 개념이 와야 함을 암시.
- ✅ 주격 관계대명사 “that”
- “[a situation/ that doesn’t actually occur/ in the real world]”에서 “that”은 선행사, “a situation”을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현실 세계에서는 일어나지 않은 상황”의 의미를 전달. 관계절의 동사의 선행사에 대한 수의 일치도 주의하세요.
- 💡 제시문의 핵심 내용
- 👉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 🔍 삽입 위치 추론 1
- 👉 “Rather”의 의미로, 제시문의 상황과 반대되는, 즉, 실제 세계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진술이 있어야 함을 추론할 수 있고 제시문 다음에는 인위적인 상황에 대한 진술이 이어져야 함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 👉 문장 1로 이동하여 각 문장의 진술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 문장 1
The fundamental nature of the experimental method is manipulation and control.
🔑 주요 단어 정리
- fundamental: 근본적인, 기본적인 (동의어: essential, basic)
- nature: 본질, 특성
- experimental method: 실험적 방법
- manipulation: 조작, 통제 (동의어: control, adjustment)
- control: 통제, 조정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fundamental nature/ of the experimental method>/ <is manipulation and control>.
- <근본적인 본질은/ 실험적 방법의>/ <조작과 통제입니다>.
📖 어법 설명
- ✅ 어법적으로 특별히 주목할 사항은 없습니다.
- 💡 문장 1의 핵심 내용
- 👉 실험의 핵심은 조작과 통제이다.
📌 문장 2
Scientists manipulate a variable of interest, and see if there’s a difference.
🔑 주요 단어 정리
- manipulate: 조작하다, 다루다 (동의어: control, handle)
- variable: 변수 (동의어: factor, element)
- of interest: 관심 있는, 중요한
- see if ~: ~인지 확인하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Scientists [manipulate/ <a variable/ of interest>],/ and/ [see/ [if there’s a difference]].
- 과학자들은 [조작합니다/ <변수를/ 관심 있는>],/ 그리고/ [확인합니다/ [차이가 있는지를]].
📖 어법 설명
- ✅ 병렬 구조 – 두 개의 동사구를 and로 연결
- “[manipulate/~]”와 “[see/~]”를 and로 병렬 연결한 구조. 병렬 구조에서는 첫 번째 이후에 나오는 동사구를 변형하여 어법적 적절성을 묻는 문제로 주로 출제합니다.
- ✅ "a variable of interest"
- "of interest"는 후치 수식어로, "관심 있는 변수"라는 의미.
- ✅ 명사절의 접속사 whether[if]
- "see/ [if there’s a difference]"에서 "if"는 동사, "see"의 목적어인 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인지“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목적절[명사절]의 접속사, ”that“, 또는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과의 차이를 묻는 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 💡 문장의 핵심 내용
- 👉 과학자들은 특정 변수를 조작하고 그 차이를 확인한다.
📌 문장 3
At the same time, they attempt to control for the potential effects of all other variables.
🔑 주요 단어 정리
- at the same time: 동시에 (동의어: simultaneously, concurrently)
- attempt to ~: ~하기를 시도하다 (동의어: try to ~, seek to ~)
- control for ~: ~의 영향을 배제하다
- potential: 잠재적인 (동의어: possible, latent)
- effect: 영향, 효과 (동의어: impact, consequence)
- variable: 변수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t the same time,/ they attempt/ [to control/ <for the potential effects/ of all other variables>].
- 동시에,/ 그들은 시도합니다/ [배제하기를/ <잠재적 영향들을/ 모든 다른 변수들의>].
📖 어법 설명
- ✅ "control for"의 의미
- "control"은 일반적으로 "통제(조절)하다"의 의미이지만, "control for~"은 특정 변수가 연구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배제하다"는 의미로 사용됨.
-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attempt/ [to control/~]”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 “attempt”의 목적어 역할.
- 💡 문장의 핵심 내용
- 👉 과학자들은 특정 변수를 조작하면서, 동시에 다른 변수들의 영향을 배제하려고 한다.
📌 문장 4
The importance of controlled experiments in identifying the underlying causes of events cannot be overstated.
🔑 주요 단어 정리
- importance: 중요성
- controlled experiment: 통제된 실험
- identify: 확인하다, 밝혀내다 (동의어: determine, recognize)
- underlying cause: 근본적인 원인
- event: 사건, 현상
- cannot be overstated: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 importance/ of controlled experiments>/ [in identifying/ <the underlying causes/ of events>]]/ cannot be overstated.
- [<중요성은/ 통제된 실험들의>/ [확인한 것에서의(확인하는 데 있어서)/ <근본적인 원인들을/ 사건들의>]]/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 어법 설명
-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in identifying/ <the underlying causes/ of events>]“에서 사용된 어법. 전치사 ”in“의 목적어 역할. ”사건들의 근본적인 원인들을 확인하는 것에서의(확인하는데 있어서)“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 "cannot be overstated"
- "overstate(과장하다)"의 수동태 구조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의미.
- 💡 문장의 핵심 내용
- 👉 통제된 실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 문장 5
(①) In the real, uncontrolled world, variables are often correlated.
🔑 주요 단어 정리
- uncontrolled: 통제되지 않은
- variable: 변수
- correlate: 상관관계를 갖게 되다 (동의어: relate, associate)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In the real, uncontrolled world>,/ variables are often correlated.
- <현실의, 통제되지 않은 세계에서는>,/ 변수들은 종종 상관관계를 갖게 됩니다.
📖 어법 설명
- ✅ 형용사 "uncontrolled"의 위치
- "the real world"를 꾸미는 형용사 "uncontrolled"가 삽입된 구조.
- ✅ 수동태[be + pp]
- “are often correlated”에서 사용된 어법. "종종 상관관계를 갖게 되다"의 의미로 수동태.
- 💡 문장의 핵심 내용
- 👉 현실에서는 변수들이 종종 상관관계를 가진다.
- 🔍 삽입 위치 추론 2
- 👉 실제 세계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진술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진술이 지속되는지 문장 6으로 이동하여 확인합니다.
📌 문장 6
(②) For example, people who take vitamin supplements may have different eating and exercise habits than people who don’t take vitamins.
🔑 주요 단어 정리
- for example: 예를 들어
- take: 섭취하다
- vitamin supplements: 비타민 보충제
- habit: 습관
- different A than(→from) B: B와는 다른 A (동의어: distinct from, unlike)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For example,/ [people/ who take/ vitamin supplements]/ may have/ [different <eating and exercise> habits]/ [than(→from) people/ who don’t take/ vitamins].
- 예를 들어,/ [사람들은/ 섭취하는/ 비타민 보충제들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다른 <식사 및 운동> 습관들을]/ [사람들과는/ 섭취하지 않는/ 비타민들을].
📖 어법 설명
- ✅ 접속부사구 "For example"
- 문장 내에서 "예를 들어"의 의미로 사용되며, 한 지문에 3개 이상의 접속부사가 사용되는 경우, 내신에서 빈칸 추론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 주격 관계대명사 “who”
- “[people/ who take/ vitamin supplements]”와 “people/ who don’t take/ vitamins”에서 “who”는 각각의 선행사, “people”을 수식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각각 “비타민 보충제들을 섭취하는 사람들”과 “비타민들을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의 의미를 전달. 관계절의 동사의 선행사에 대한 수의 일치도 주의하세요.
- ✅ 비교 구문 "different A than(→from) B"
- 일반적으로 "different from"이 더 자주 사용되며, 일부 영미권에서는 "different than"이 사용되기도 하나, 공식적인 문서인 모의고사에서는 "different from"이 더 적절합니다. 아니면, "more different than B"의 형태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 문장의 핵심 내용
- 👉 비타민을 먹는 사람들은 식습관과 운동 습관이 다를 수 있다.
- 🔍 삽입 위치 추론 3
- 👉 실제 세계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진술의 예에 해당합니다. 이 진술이 지속되는지 문장 7로 이동하여 확인합니다.
📌 문장 7
(③) As a result, if we want to study the health effects of vitamins, we can’t merely observe the real world, since any of these factors (the vitamins, diet, or exercise) may affect health.
🔑 주요 단어 정리
- as a result: 결과적으로
- merely: 단순히 (~만을) (동의어: only, simply)
- observe: 관찰하다
- affect: 영향을 미치다 (동의어: influence, impact)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As a result,/ [if we want/ [to study/ <the health effects/ of vitamins>]],/
- 결과적으로,/ [만약 우리가 원한다면/ [연구하기를/ <건강의 효과들을/ 비타민들의>]],/
- we can’t merely observe/ the real world,/
- 우리는 단순히 관찰할 수는 없습니다(관찰해서는 안됩니다)/ 현실 세계만을,/
- [since [any/ <of these factors/ (the vitamins, diet, or exercise)>]/ may affect/ health].
- [왜냐하면 [어떤 것도/ <이러한 요인들 중/ (비타민, 식단, 또는 운동이라는)>]/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 어법 설명
- ✅ 접속부사구 "As a result"
- 문장 내에서 "결과적으로/그 결과"의 의미로 사용되며, 한 지문에 3개 이상의 접속부사가 사용되는 경우, 내신에서 빈칸 추론 문제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 조건의 부사절 “if + 주어 + 동사”
- “[if we want/~]”에서 사용된 어법. “(만약)~한다면/~하는 경우”의 의미를 전달.
-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하는 것 / ~하기 / ~할 것”
- “want/ [to study/~]”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 “want”의 목적어 역할.
- ✅ 이유의 부사절 “since + 주어 + 동사”
- “[since [any/ <of these factors/ (the vitamins, diet, or exercise)>]/ may affect/~]”에서 사용된 어법. “(왜냐하면)~하기 때문에”의 의미를 전달.
- 💡 문장의 핵심 내용
- 👉 비타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려면, 현실을 그대로 관찰해서는 안 된다.
- 🔍 삽입 위치 추론 4
- 📢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상황에만 관찰해서는 안된다는 의미로 제시문의 “Rather(오히려)”의 근거가 됩니다.
- 📢 따라서, 제시문은 이 문장 다음인 ④에 위치해야 맥락상 적절합니다.
- 🎯 실전에서는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④번을 정답으로 선택하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 📢 본 분석서는 지문 내 포함된 모든 문장을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장 8로 이동하여 분석 후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문장 8
(④) That’s just what scientific experiments do.
🔑 주요 단어 정리
- just: 바로, 정확히 (강조)
- scientific experiment: 과학적 실험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at’s just [what scientific experiments do].
- 그것이 바로 [과학적 실험이 하는 것(일)입니다].
📖 어법 설명
- ✅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하는 것”
- “[what scientific experiments do]”에서 “사용된 어법으로, ”과학적 실험들이 하는 것(일)“의 의미.
- 💡 문장의 핵심 내용
- 👉 과학적 실험은 현실에서 관찰하기 어려운 것을 연구할 수 있도록 만든다.
- 🔍 삽입 위치 확인 1
- 📢 문맥상 제시문의 ”현실 세계에서는 일어나지 않은 상황을 만드는 것“ = ”과학적 실험들이 하는 것“에 해당하므로 앞서 선택한 답이 적절함을 입증합니다.
📌 문장 9
(⑤) They try to separate the naturally occurring relationship in the world by manipulating one specific variable at a time, while holding everything else constant.
🔑 주요 단어 정리
- separate: 분리하다 (동의어: distinguish, isolate)
- naturally occurring: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 manipulate: 조작하다
- at a time: 한 번에
- hold constant: 일정하게 유지하다
🔹 청크 분석 및 의미 해석
- They try/ [to separate/ <the naturally occurring relationship/ in the world>]/
- 그들은 시도합니다/ [분리하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관계를/ 현실 세계에서>]/
- <by manipulating/ one specific variable/ at a time>,/
- <조작하는 것에 의해서(조작함으로써)/ 하나의 특정한 변수를/ 한 번에>,/
- [while holding/ everything else/ constant].
- [유지하면서/ 모든 다른 것(변수들)을/ 일정하게].
📖 어법 설명
- ✅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해서 / ~하도록”
- “ try/ [to separate/~]”에서 사용된 용법. 동사 “try”를 수식.
- ✅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하는 “동사+ing[동명사]”
- "<by manipulating/ one specific variable/ at a time>“에서 사용된 어법. 전치사 ”by“의 목적어 역할. ”한 번에 하나의 특정한 변수를 조작하는 것에 의해서(조작함으로써)“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문맥에 따라 ”~하는 것 / ~하기 / ~했던 것 / ~하기 위한“의 의미를 전달.
- ✅ 분사구문
- “[while holding/~]”은 “[while they hold/~]”의 종속절에서 주어 “they”가 생략되고 동사 “hold”가 “holding”으로 변경된 분사구문입니다.
- ✅ 주어의 명시적 표현 필요
- "They"는 문맥상 "Scientists"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Scientists"는 문장 2 이후 다시 언급되지 않았으며, 문장 8에서 "scientific experiments"라는 표현이 등장해 주어 해석에 혼동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확성을 위해 "They"를 "Scientists"로 변경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 문장의 핵심 내용
- 👉 과학적 실험은 하나의 변수만 조작하고, 나머지는 일정하게 유지하여 자연적인 관계를 분리한다.
문제 풀이와 정답
📌 핵심 주장 정리
- 실험의 본질은 변수를 조작하고 통제하는 것이며, 현실 세계에서는 변수가 자연적으로 상관관계를 맺기 때문에 단순한 관찰만으로는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어렵다.
- 따라서, 현실에서 일어나지 않는 상황을 만들어야 실험을 통해 원인을 밝힐 수 있다.
📌 삽입 위치 추론 및 정답 결정
- 제시문의 핵심 의미
- 👉 "Rather, we have to create a situation that doesn’t actually occur in the real world."
- (오히려 우리는 실제 세계에서 일어나지 않는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 제시문 앞 문장의 흐름 분석
- (③) As a result, if we want to study the health effects of vitamins, we can’t merely observe the real world, since any of these factors (the vitamins, diet, or exercise) may affect health.
- "단순한 관찰만으로는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없다."
- 이 문장 뒤에 "오히려 우리는 새로운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오면 논리적으로 자연스럽습니다.
- 제시문 뒤 문장의 흐름 분석
- (④) That’s just what scientific experiments do.
- "과학적 실험은 바로 그런 일을 한다."
- 즉, 제시문에서 "우리는 새로운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말한 후, "과학적 실험이 하는 일이 바로 그것이다"라는 설명이 이어지면 논리적 연결이 완벽합니다.
🎯 정답 제시
- 따라서, 제시문은 ④번 앞에 삽입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 정답: ④
결론
📢 문장 삽입 문제 풀이 핵심 전략 정리
- ✅ 주어진 문장의 핵심 주장 파악 → 앞뒤 문장과 논리적 연결성 분석 → 자연스러운 흐름이 유지되는 위치 선정
- ✅ 지시어(this, that), 접속 부사(However, Therefore), 시제 변화 등을 단서로 활용
📌 2023년 6월 고2 모의고사 38번에서는 과학적 실험이 현실 세계와 어떻게 다른지를 강조하는 흐름 속에서 제시문이 가장 적절한 위치인 ④번 앞에 삽입되었습니다.
📌 이와 같은 체계적인 문장별 분석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이 문장 삽입 문제 풀이의 핵심입니다.
📌 문장별 주요 단어 정리와 청크 분석은 독해의 세부적 이해를 도왔고, 어법 설명은 문장의 구조와 의미를 더욱 풍부하게 했습니다. 이를 통해 지문의 논리적 흐름과 핵심 내용을 완벽히 파악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 더 많은 영어 독해 및 문제 풀이 전략은 블로그에서 확인하세요! 🚀
Comments
Post a Comment